$\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실습에서 과학수업의 관찰과 개선을 위한 KTOP (Korean Teaching Observation Protocol)의 활용
Application of the KTOP (Korean Teaching Observation Protocol) for Observing and Improving Science Teaching in Teaching Practicum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7 no.6, 2017년, pp.961 - 970  

김수정 (전남대학교) ,  박종원 (전남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KTOP (Korean Teaching Observation Protocol)을 과학과 교육실습에 적용하여 예비교사들의 수업 개선을 위한 과정을 돕고자 하였다. 4명의 예비교사와 지도교사가 KTOP을 이용하여 수업을 관찰, 분석하고, 협의 과정을 통해 다음 수업을 개선하는 과정으로 교육실습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예비교사들은 KTOP에 의한 수업분석 결과에 기초하여 협의 활동을 하여 KTOP이 예비교사들의 수업 개선에 실제적인 안내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 KTOP을 이용한 협의 활동이 다음 수업의 개선에도 도움을 주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그러나 보다 더 효과적인 수업 개선을 위해서는 더 많은 반복적인 적용이 필요하다는 것도 추론할 수 있었다. 교육실습과정에 대한 관찰과 면담, 설문을 통해 KTOP이 보다 더 효율적으로 활용되기 위해, 교사는 KTOP 활용에 대한 확신을 갖고 학생 중심의 수업이 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고, KTOP의 항목수를 줄이고, KTOP의 양식을 좀 더 편리하게 수정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학생들에게 학습이란 자기 주도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는 인식을 갖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는 것도 추론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KTOP (Korean Teaching Observation Protocol) was applied to teaching practicum for improving pre-service teachers' science teaching. To do this, four pre-service teachers and supervisor teacher observed and analyzed the lessons using the KTOP, and tried to improve he succeeding lesson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TOP란? KTOP은 과학수업을 관찰하면서 개선할 점을 추출하기 위한 관찰 및 분석 도구로(Park et al., 2014), 기본철학, 학습목표, 활동, 평가의 4개 대범주와 10개의 중범주로 구분되어 있다. 그리고 세부적으로는 30개의 소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KTOP은 어떠한 기본틀로 활용될 수 있는가 특히 Park et al. (2015) 등은 과학 수업에 특화하여 수업을 관찰하고 개선하기 위한 분석틀로 KTOP (Korean Teaching Observation Protocol)을 개발한 바 있어, KTOP이 예비교사들에게 과학수업의 어떤 부분을 집중하여 관찰하고, 어떤 부분에서 지도 능력을 계발해야 하는지를 안내해 주는 기본틀로 활용될 수 있다
교사들이 이론적 교육원리와 지도전략들을 잘 알고 있다고 해서, 그것들을 실제 학습지도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잘 적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닌 이유는? , 2013). 그러나 교육이론과 학습지도 전략들이 종종 너무 이론적이어서 실제와의 연관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Vick, 2006). 또한 실제 학습 지도 상황에는 매우 많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포함되어 있어서(Hoban, 2005), 교육이론과 학습지도 전략을 그대로 실제 수업 상황에 적용하는 데에 한계도 있다(Clark & Lampart, 1986). 따라서 교사들이 이론적 교육원리와 지도전략들을 잘 알고 있다고 해서, 그것들을 실제 학습지도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잘 적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De Corte, 2000; Loughran, Berry, & Mulhall, 2006, p.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4)

  1. Aydin, S., Demirdogen, B., Tarkin, A., Kutucu, S., Ekiz, B., Akin, F. N., Tuysuz, M., & Uzuntiryaki, E. (2013). Providing a set of research-based practices to support preservice teachers’ long-term professional development as learners of science teaching. Science Education, 97(6), 903-935. 

  2. Ball, D. L., & Hill, H. C. (2008). Measuring teacher quality in practice. In D. H. Gitomer (Ed.), Measurement issues and assessment for teaching quality (pp. 80-98).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3. Banks, F., Mayes, A. S., Oakes, M., & Sutton, D. (2001). Teacher early professional development: the context. In F. Banks & A. S. Mayes (Eds.), Early professional development for teachers (pp. 1-11). London, England: David Fulton Publishers and The Open University. 

  4. Bottoms, S. I., Ciechanowski, K. M., & Hartman, B. (2015). Learning to teach elementary science through iterative cycles of enactment in culturally and linguistically divers contexts.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26(8), 715-742. 

  5. Bradbury, L. U. (2010). Educative mentoring: promoting reform-based science teaching through mentoring relationships. Science Education, 94(6), 1049-1071. 

  6. Caires, S., Almeida, L., & Vieira, D. (2012). Becoming a teacher: student teachers’ experiences and perceptions about teaching practice. Europ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5(2), 163-178. 

  7. Chung, A., Maeng, S-H., Lee, S-K., & Kim, C-J. (2007). Pre-service science teachers’ areas of practice concern and reflections on the science classes in student-teach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7(9), 893-906. 

  8. Clark, C., & Lampert, M. (1986). The study of teacher thinking: implications for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7(5), 27-31. 

  9. De Corte, E. (2000). Marrying theory building and the improvement of school practice: a permanent challenge for instructional psychology. Learning and Instruction, 10(3), 249-266. 

  10. Driel,, J. H., Beijaard, D., & Verloop, N. (2001). Professional development and reform in science education: the role of teachers’ practical knowledg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8(2), 137-158. 

  11. Epstein, S. (1998). Cognitive-experiential self-theory: a dual-process personality theory with implications for diagnosis and psychotherapy. In R. F. Bornstein & J. M. Masling (Eds.), Empirical perspectives on the psychoanalytic unconscious (pp. 99-140). Washington, DC: APA. 

  12. Evelein, F., Korthagen, F., & Brekelmans, M. (2008). Fulfillment of the basic needs of student teachers during their first teaching experience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4(5), 1137-1148. 

  13. Feiman-Nemser, S. (2001). Helping novices learn to teach: lessons from an exemplary support teacher.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2(1), 17-30. 

  14. Hascher, T., Cocard, Y., & Moser, P. (2004). Forget about theory - practice is all? Student teachers’ learning in practicum. Teacher and Teaching: Theory and Practice, 10(6), 623-637. 

  15. Hoban, G. F. (2005). The missing links in teacher education design: developing a multi-linked conceptual framework. Dordrecht, The Netherlands: Springer. 

  16. Hudson, P. (2004). Specific mentoring: a theory and model for developing primary science teaching practices. Europ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7(2), 139-146. 

  17. Ibrahim, A. S. (2013). Approaches to supervision of student teachers in one UAE teacher education program.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34, 38-45. 

  18. Jeong, J-S., Park, J., Park, J., Kim, Y., & Park, Y-S. (2014). Developing and applying in-service program for spreading the practical on-site cooperation model (POCo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4(3), 261-272. 

  19. Jung, J., & Lee, B. (2016). Analysis on the mismatch between instructional design and teaching practice of pre-service science teachers in teaching practicu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6(3), 435-443. 

  20. Kang, H., Kim, E., Choi, S., & Noh, T. (2010). The influence of teaching practice upon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self-images of science teach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0(2), 261-274. 

  21. Kang, H., You, J., Kim, K., Lee, J., & Noh, T. (2009). Influences of teaching practices upon pre-service secondary teachers’ perceptions on learning cycl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9(4), 450-462. 

  22. Kang, K. H. (2009). Analysis of difficulties experienced by pre-service secondary science teachers in student-teacher practi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9(5), 580-591. 

  23. Kim, H., & Lee, B. (2016a). The types and coping methods of dilemmas of pre-service science teachers during student teach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6(4), 657-668. 

  24. Kim, H., & Lee, N. (2016b). Exploring the pre-service teachers’ emotional experience, display rules and controlling strategies during teaching practi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6(2), 231-251. 

  25. Korthagen, F. A. J. (2007). The gap between research and practice revisited. Educational Research and Evaluation, 13(3), 303-310. 

  26. Lee, Y-J., Ki, U-H., Kim, Y-H., Chung, W-W. Yang, S-Y., Kang, Y-H., Ahn, B-H., Lim, S-K., Yoon, I-H., Kim, J-W., & Yun, S-H. (1997). An analysis and survey on the experimental and practical science education of middle school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17(4), 435-450. 

  27. Lee, Y-J., Oh, C-H., Kim U-H, Kim, Y-H., Chung, W-W., Yang, S-Y., Kang, Y-H., Ahn, B-H., Lim, S-K., Yoon, I-H., Kwon, Y-J., Jeon, M-N., Kim, J-W., & Yun, S-H. (1998). An analysis and survey on the experimental and practical science education of high school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18(3), 383-398. 

  28. Loughran, J., Berry, A., & Mulhall, P. (2006). Understanding and developing science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Rotterdam, The Netherland: Sense publishers. 

  29. Luft, J. A., Roehrig, G. H., & Patterson, N. C. (2003). Contrasting landscapes: a comparison of the impact of different induction programs on beginning science teachers’ practices, beliefs, and experienc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0(1), 77-97. 

  30. Na, J., & Jang, B-G. (2016). The difficulties and needs of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in the science class utilizing smart technologies in teaching practice.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5(1), 98-110. 

  31. Park, C. Y., Min, H. J., & Paik, S. H. (2008). An analysis ot pre-service science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hrough the student-teacher practi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8(6), 641-648. 

  32. Park, J., Kim, Y., Park, J., Jeong, J-S., & Park, Y-S. (2016). Korean science teachers’ perceptions and actual usage of educational theories/teaching strategies in their teaching. Journal of Baltic Science Education, 15(4), 411-423. 

  33. Park, J., Kim, Y., Park, Y-S., Park, J., & Jeong, J-S. (2015).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practical on-site cooperation model (POCoM) for Improving science teaching in secondary schools. Journal of Baltic Science Education, 14(1), 45-63. 

  34. Park, J., Kim, Y., Jeong, J-S., Park, Y-S., & Park, J. (unpublished). Exploring to expand the POCoM (Practical On-site Cooperation Model) for practical improvement of science teaching. 

  35. Park, J., Park, Y-S., Kim, Y., Park, J., & Jeong, J-S. (2014). The development of the Korean teaching observation protocol (KTOP) for improving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Journal of Baltic Science Education, 13(2), 259-275. 

  36. Sawada, D., Piburn, M. D., Judson, E., Turley, J., Falconer, K., Benford, R., & Bloom, I. (2002). Measuring reform practices in science and mathematics classrooms: the reformed teaching observation protocol.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2(6), 245-253. 

  37. Sims, L., & Walsh, D. (2009). Lesson study with preservice teachers: lessons form lesson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5, 724-733. 

  38. Thiessen, D. (2000). A skillful start to a teaching career: a matter of developing impactful behaviors, reflective practices, or professional knowledge?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3(5), 515-537. 

  39. Van den Kieboom, L. A., McNew-Birren, J., Eckman, E., & Silver-Thorn, M. B. (2013). Field experience as the centerpiece of an integrated model for STEM teacher preparation. Teacher Education and Practice, 26(2), 339-355. 

  40. Vick, M. (2006). "It's a Difficult Matter": historical perspectives on the enduring problem of the practicum in teacher preparation, Asia-Pacific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4(2), 181-198. 

  41. Wainwright, C. L., Flick, L., & Morrell, P. (2003). The development of instruments for assessment for instructional practices in standards-based teaching. The Journal of Mathematics and Science: Collaborative Explorations, 6, 21-46. 

  42. Windschitl, M., Thomson, J., Braaten, M., & Stroupe, D. (2012). Proposing a core set of instructional practices and tools for teachers of science. Science Education, 96(5), 878-903. 

  43. Yoon, H-G. (2008). Elementary teachers’ dilemmas of teaching science practical work.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7(2), 102-116. 

  44. Yoon, H-G., Shim, J-G., & Pak, S-J. (1997). A case study on the process of practicum of student teachers majoring in physics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17 (3), 289-299.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