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창의성역량 교육이 자기효능감과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 부모협력을 통한 사회적지지의 조절효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ffects of Creativity Competency Education on Self-Efficacy and Entrepreneurial Intention: The Moderating Role of Social Support through Parent Cooperation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2 no.6, 2017년, pp.25 - 39  

안태욱 (군산대학교 창업전담) ,  이일한 (중앙대학교 경영학부) ,  박재환 (중앙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전통적인 대학의 역할에서 사회진출을 하기 위한 진로 측면을 강조되어왔고, 최근에는 창업을 진로의 측면으로 강조하여 대학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확산되고 있다. 대학생을 대상으로 창업교육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지만 창업을 자신의 진로 측면에서 선택하는 청년들은 비교적 적다. 정부의 주도로 대학 창업 교육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질적인 창업의지와 학생 창업으로 연결되는 성과는 매우 낮다. 여전히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고 실질적인 창업의지를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는 아직 많이 부족하다. 그럼으로 창의성 역량교육이 자기효능감과 창업의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 분석하였고 자기효능감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과, 자기효능감과 창업의지 사이에서 사회적지지(부모지지)가 어떤 조절효과를 보이는지 실증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창업교육을 받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2016년 8월 393개의 표본을 최종적으로 검증에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 협업적 의사소통능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은 자기효능감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반면 혁신적 업무행동능력은 자기효능감에 직접적인 영향은 없었다. 그리고 창의적 문제해결능력과 혁신적 업무행동 능력은 창업의지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반면 협업적 의사소통능력은 창업의지에 직접적인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기효능감은 창업의지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자기효능감과 창업의지 간에 사회적지지(부모지지)의 조절효과는 아무런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창업교육을 통해 창의성 역량에 대한 효과성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고 대학생들의 실질적인 창업의지를 높이기 위해서 부모협력을 통한 사회적지지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의미있는 연구결과 도출하였다. 따라서 대학들은 대학생들의 창업의지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창업교육 프로그램을 반드시 개설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학생창업을 위한 정책 수립과 창업교육의 올바른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의미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 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ole of traditional universities has been emphasized as a career path to advance into society. Recently, it has become a new paradigm of university education by emphasizing entrepreneurship as a career aspect. While entrepreneurship education is constantly expanding for college students, relativ...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년들이 주도적으로 자신의 삶을 개척하기 위해 대학에서 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시대적 변화와 함께 직업에 대한 패러다임이 청년창업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청년들이 주도적으로 자신을 삶을 개척하기 위해서는 대학에서도 주입식 교육을 통한 정답이 있는 암기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 혁신적인 사고로 창의성을 높이며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교육으로 변모해야 할 것이다. 최근 우리는 고용 없는 성장과 역동적 직업세계의 변화로 전통적 진로개발에서 창의적 진로개발 모형을 요구하고 있다.
창의 인재 요소 개발을 위해 대학교육의 역할은 무엇인가? 한국교육개발원(2011)은 창의 인재를 위한 요소로 전문지식, 미래 핵심역량, 창의적 인성이라고 연구보고서를 발표하였다. 대학교육의 역할은 대학생들이 이러한 요소를 함양할 수 있도록 혁신적 교육이 꾸준히 제공되어야 한다. 대학의 가르치는 교육 내용과 운영 방향이 기존의 전통적인 시스템이 아니라 혁신적으로 대학을 운영하여야 한다. 특히 대학의 연구 성과를 사업화, 경제적으로 독립성을 확보, 교수와 학생의 기업가 활동을 장려하는 기업가 대학(Entrepreneurial University) 의 형태로 변화하고 혁신하여야 한다(Etzkowitz, 2011).
대학생활 가운데 가장 많은 고민은 무엇인가? 국가적으로 창의적 인재의 필요성을 인식하였고, 글로벌 경제위기와 함께 국내 청년실업률이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대학생들이 졸업 이후 취업이 안 되는 현상과, 일자리 부족현상, 일자리 미스매치 등으로 인하여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나타나고 있다. 대학생활 가운데 가장 많은 고민은 진로에 대한 불확실성이라고 한다. Jin(2011)은 인간이 삶을 살아가면서 평생 동안 여러 번의 직장과 직업을 가지게 되며 이동하게 된다고 주장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7)

  1. Ahn, T. U.(2017). The Influence of University Entrepreneurship Education's Creativity Capacity to the Career Preparation Behavior: The Mediation Effect of Entrepreneurship and Self-efficacy. Doctoral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2. Ahn, T. U., & Lee, I, A.(2017). The Effects of Mentoring Education on Self-Efficacy and Entrepreneurial Intention: Focusing on College Start-up Clubs Activity Moderating Effects. The Korean Association for Local Government & Administration Studies. 31(3), 141-160 

  3. Amabile, T. M.(1989). Growing up Creative: Nurturing a Lifetime of Creativity. Crown House Publishing Limited. 

  4. Ajzen, I.(1991). Theory of Planned Behavior,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50(2), 179-211. 

  5. Bandura, A.(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215. 

  6. Bandura, A.(1982). Self-efficacy Mechanism in Human Agency. American Psychologist, 37(2), 122. 

  7. Bandura, A.(1986).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US:Prentice Hall. 

  8. Bandura, A.(1993). Perceived Self-efficacy in Cognitive Development and Functioning. Educational Psychologist, 28(2), 117-148. 

  9. Bagozzi, R. P., & Yi, Y.(1988). On the Evaluation of Structural Equation Model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16(1), 74-94. 

  10. Byun, Y., Kim, M. S., & Yang, Y. S.(2014). The Study of Metrics development for Entrepreneurial Program Effectiveness.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9(4), 77-85. 

  11. Chen, C. C., Greene, P. G., & Crick, A.(1998). Does Entrepreneurial Self-efficacy Distinguish Entrepreneurs from Managers?.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13(4), 295-316. 

  12. Chi, E. L., & Ju, U. H.(2012). Exploring the Construct and Developing the Scale for the Measurement of Creative Leader Competency.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25(1), 69-94. 

  13. Chin, W. W.(1998). The Partial Least Squares Approach for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G. A. Marcoulides (Ed.), Methodology for Business and Management. Modern Methods for Business Research (pp. 295-336).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4. Chung, D. Y., & Seo, J. D.(2016). The Effect of SME Entrepreneurs' Personality Traits and Self-leadership on Social Capital Mediated by Social Support. Korean Association Of Business Education. 31(5),305-328 

  15. Cohen, S., & Hoberman, H. M.(1983). Positive Events and Social Supports as Buffers of Life Change Stress.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13(2), 99-125. 

  16. Cotterman, W., & Senn, J.(1992). Challenges and Strategies for Research in Information Systems Development, Chichester, John Wiley&Sons. 

  17. De Bono, E.(1995). Serious Creativity. The Journal for Quality and Participation, 18(5), 12-18. 

  18. Diffley, J. H.(1982). A Study of Women Business Owners and the Importance of Selected Entrepreneurial Competencies Related to Educational Programs, Doctoral Dissertation. 

  19. Ertuna, Z. I., & Gurel, E.(2011). The Moderating Role of Higher Education on Entrepreneurship. Education+Training, 53(5), 387-402. 

  20. Etzkowitz, H.(2011). The Triple Helix: Science, Technology and the Entrepreneurial Spirit. Journal of Knowledge-based Innovation in China, 3(2), 76-90. 

  21. Fornell, C. & Larcker, D.(1981).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1), 39-50. 

  22. Hair, J., Sarstedt, M., Ringle, C. & Mena, J.(2012). An Assessment of the Use of Partial Least Squar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Marketing Research,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40(3), 414-433. 

  23. Hong, H. K.(2012). The Effects of Self-efficacy on Job Embeddedness, Innovation Behavior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Doctoral Dissertation, Sejong University. 

  24. Hulland, J.(1999). Use of Partial Least Squares (PLS) in Strategic Management Research: A Review of Four Recent Studie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20(2), 195-204. 

  25. Hwang, S. Y.(2013) The Effects of Self-Growth Creativity Programs on Creativity and Creative Leadership of Adult Learners. Doctoral dissertation, Soongsil university 

  26. Isaksen, S. G., Puccio, G. J., & Treffinger, D. J.(1993). An Ecological Approach to Creativity Research: Profiling for Creative Problem Solving. The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27(3), 149-170. 

  27. Jin, M.(2011). Future of Occupation and Creative Career Development. International Conference of Korea Association of Education 

  28. John-Steiner, V.(2000). Creative Collaboration. Oxford University Press. 

  29. Jung, D. S. (2012). An Empirical Study on Business Start-up Education Preferences and Start-up Intentions of University Students. Korean Business Education Review, 27(6), 373-394. 

  30. Katleen, E. M., Susan, J. A., & Dirk, B.(2011). Self-regulation of Creativity at Work: the Role of Feedback-seeking Behavior in Creative Performanc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54(4), 811-831. 

  31. Kift, S., Israel, M., & Field, R.(2010). Learning and Teaching Academic Standards Project: Bachelor of Laws Learning & Teaching Academic Standards Statement December 2010, Australian Learning & Teaching Council.2017 from http://www.olt.gov.au/resources/good-practice?textthreshold%20learning%20outcomes%20law 

  32. Kim, B. N., & Park, K. S.(2015). The Influence of Everyday Creativity on Entrepreneurship, Entrepreneurial Intention, and Entrepreneurial Exploration Activitie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1,5(4), 57-84. 

  33. Kim, J. H.(1998). The Effects of Social Support System on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Master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34. Kim, J. H.(2013). The Effects of Social Entrepreneurship and the Social Support on Entrepreneurial Behavior. Doctoral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35. Kim, K. E.(2015). The Longitudinal Effect of the Creative-Fostering Program for Pre-early childhood Teacher on their Problem Solving Ability and Self-Efficacy,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11(1), 289-303. 

  36. Kim, K. E.(2012). Development of Social Studies Lesson for Creativity and Character Education Focused on Key Competencies: Problem-solving based on Empathic Activity. Social Studies Education, 51(3), 87-101 

  37. Kim, K. W., & Cho, Y. H.(2011). Mediation and Moderation Effects of Self-Efficacy Between Career Stress and College Adjustment among Freshme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8(4), 197-218. 

  38. Kim, Y. H., & Kim, J. G(2016). Impact of NIE on Entrepreneurship and Career Awareness in Adolescent: Mediated Effect of Self-efficacy.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11(5), 153-164. 

  39.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2011). A Study on the Future Strategy of Education for Cultivating Creative Talent in the 21st Century. Han'guk Kyoyuk Kaebarwon, RR2011-01 

  40. Kuckertz, A., & Wagner, M.(2010). The Influence of Sustainability Orientation on Entrepreneurial Intentions: Investigating the Role of Business Experience,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25(5), 524-539. 

  41. Latham, G. P., Winters, D. C., & Locke, E. A.(1991). Cognitive and Motivational Mediators of the Effects of Participation on Performance. Unpublished Manuscript. University of Toronto. 

  42. LEE, H. H.(2008). Impacts of Self-Efficacy and Social Support on Career Indecision level for Technical High School Students. Master Thesis, Dankook University. 

  43. LEE, H. K., & Lee, I. H.(2016). The Study of the Effects of College Student's Creativity and Self-efficacy on Entrepreneurial Intention.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11(3), 111-120 

  44. LEE, K. H., YU, K. H., & Kim, E. K.(2010). The University Students' Perception on Creativity Education.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4(2), 327-346. 

  45. Lee, S. H.(2012).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Stress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the Effects of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Parent-Related Career Support. Korea Journal of Counselling, 13(3), 1461-1479. 

  46. Lee, S. J., & Park, J. C.(2015).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reativity, Emotional Intelligence, Entrepreneurship and Entrepreneurial Intention. The Korean Association for Comuption Studies, 20(4), 1-22. 

  47. Lee, S. W.(2014).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Adaptive Creativity Inventory for Workplace Counseling, Doctoral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48. Lee, W. J., Kim, J. S., & Kim, Y. T.(2013). An Empirical Study on the Influence on Entrepreneurship Education Quality and Satisfaction to University Student's Entrepreneurial Intention. Korea Association of Business Education, 28(3), 105-131. 

  49. Lent, R. W., Brown, S .D., & Hackett, G.(2000). Contextual Supports and Barriers to Career Choice: A Social Cognitive Analysi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7(1), 36-49. 

  50. Lippl, C.(2013). The Four Cs of 21st Century Skills. Zuluma Education Trends. 2017 from http://zuluma.com/education-trends/four-cs-21st-century-skills/#.VLEHY2SUdew 

  51. Linan, F., & Chen, Y. W.(2009). Development and Cross-Cultural Application of a Specific Instrument to Measure Entrepreneurial Intentions,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33(3), 593-617. 

  52. MacKinnon, D. W.(1962). The Personality Correlates of Creativity: A Study of American Architects. 

  53. McClelland, D. C.(1962). Business Driveand National Achievement. Harvard Business Review, 40(4),99-112. 

  54. Morris, M. H., Webb, J. W., Fu, J., & Singhal, S.(2013). A Competency-based Perspective on Entrepreneurship Education: Conceptual and Empirical Insights. Journal of Small Business Management, 51(3), 352-369. 

  55. Nolten, P. W.(1994).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of Social Support: The Development of the Students Official Support Scale Doctoral Dissertation. WI: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56. Park, J. W., & Ahn, T. U.(2016). A Study of Relationship between University Student's Entrepreneurship Education Characteristics and Entrepreneurial Intention: Focusing on Moderating Effect of Major Satisfaction. Korean Business Education Review, 31(5), 1-24 

  57. Park, J. W., Choi, M. G., & Kim, Y. T.(2010). An Empirical Study on Factors Affecting Educational Performance in Entrepreneurship Education-Focused on Short Program of Local Governmen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1(3), 1085-1094. 

  58. Park, J. Y.(2013). A Study on the Effect of College Students' Self-DirectedLearning, Creativity, Personal Relationship in Regards to Career Decision Making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Doctoral dissertation, Kwan-dong University. 

  59. Peterman, N. E., & Kennedy, J.(2003). Enterprise Education: Influencing Students' Perceptions of Entrepreneurship.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28(2), 129-144. 

  60. Piascik, D.(2015). Preparing America's Students for College and Career: Common Core Learning Standards. 2017 from http://www.mspiascik.weebly.com/common-core-learningstandards.html 

  61. Runco, M. A.(2004). Everyone has Creative Potential. In R. J. Sternberg, E. 

  62. Ryu, J. Y., & Lee, Y. K.(2012). Influence of Adolescents' Career Preparation Behavior upon Career Development Competency - Focusing on Mediating Effects of 'Social Support', Journal of Future Oriented Youth Society. 9(4), 99-116. 

  63. Shapero, A.(1984). The Entrepreneurial Event, in C. A. Kent, Environment for Entrepreneurship, Lexington, MA: D C Health 2140 

  64. Shartland, A., Kreider, H., & Erickson-Warfield, M.(1994). Preparing Teachers to Involve Parents :A Nationalsurvey Ofteacher Education Programs. Cambridge, MA: Harvard Family Research Project 

  65. Tenenhaus, M., Vinzi, V., Chatelin, Y. & Lauro, C.(2005). PLS Path Modeling, Computational Statistics & Data Analysis, 48(1), 159-205. 

  66. Torrance, E. P.(1974). Torrance Tests of Creative Thinking: Directions Manual and Scoring Guide(Verbal Test Booklet A). Scholastic Testing Service. Inc. 

  67. Vinzi, V. E., Trinchera, L., & Amato, S.(2010). PLS Path Modeling: From Foundations to Recent Developments and Open Issues for Model Assessment and Improvement. Handbook of Partial Least Squares (Springer Handbooks of Computational Statistics), 171-193. 

  68. Vygotsky, L. S.(2004). Imagination & Creativity in Childhood. Journal of Russian & East European Psychology, 42(1), 7-97. 

  69. Wennekers, S., van Wennekers, A., Thurik, R., & Reynolds, P.(2005). Nascent Entrepreneurship and the Level of Economic Development. Small Business Economics, 24(3), 293-309. 

  70. Yang, J. H.(2014). Effect of Entrepreneurial Education on Entrepreneurial Intention of University Students: Focused on Mediating Effect of Self-efficacy and Entrepreneurial Motivation.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9(6), 65-77. 

  71. Yu, J. P.(2012).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Concepts and Understanding, Hannarae Publishing Co. 

  72. Zimmerman, B. J.(2000). Attaining Self-regulation: A Social Cognitive Perspective, In Boekaerts, M., Pintrich, P. R., & Zeinder, M.(Eds.). Handbook of Self-regulation. CA: Academic Press. 

  73. Yu, Y. H., & Yang D. W.(2008). An Empirical Study of Factors Affecting Entrepreneurial Intention -Focused on Career Orientation, Social & Cultural Perception, and Entrepreneurial Support Programs. The Korean Academic Associati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21(5), 2347-2368. 

  74. 김경재(2016).창업교육이슈페이퍼 보고서, 교육부, 한국연구재단, (재)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75. 김문희(2016). 기업가정신 및 창업교육 관련 OECD 논의 동향 및 사례. 글로벌 리포트 

  76. 김성훈.남정민(2016). 대한민국 창업생태계 현황 및 인식 연구. 벤처창업연구, 11(6), 175-183. 

  77. 이상직.박재춘(2015). 예비 청년창업가의 개인 창의성, 감성지능, 기업가정신 및 창업의지의 관계. 한국부패학회보, 20(4), 95-11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