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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韓方小兒科學會誌 = The journal of pediatrics of Korean medicine, v.31 no.4, 2017년, pp.71 - 77
김동수 (한국한의학연구원) , 박장경 (한약진흥재단) , 양나래 (가톨릭관동대학교 국제성모병원 한방내과) , 이주아 (가천대학교 한의과대학 내과학교실) , 이혜림 (가천대학교 한의과대학 소아과학교실) , 고재언 (성남시 한의사회) , 박재만 (성남시 한의사회) , 김효선 (성남시 한의사회) , 최석훈 (성남시 한의사회) , 고호연 (세명대학교 한의과대학 내과학교실) , 성현경 (세명대학교 한의과대학 소아과학교실)
Objectives This study aims to build the baseline data for school health care program by analyzing the questionnaires about satisfaction regarding Oriental Medical Doctor's (Korean Medicine) student health and wellness program. Methods The association of Korean medicine doctor in Sung-nam city condu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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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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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를 통해 미래 사회적 비용을 감소시키는 방법은 무엇인가? | 학교는 지식의 교육뿐 아니라 건강과 관련된 다양한 경험 및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생활의 터전이며, 학생들의 건강관리는 미래를 생각할 때 국가 보건정책에서 중요한 기초가 된다. 따라서 학령기에 건강을 증진시키고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을 학습시키는 것은 미래의 사회적 비용을 감소시키는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1). | |
학교는 어떤 곳인가? | 학교는 지식의 교육뿐 아니라 건강과 관련된 다양한 경험 및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생활의 터전이며, 학생들의 건강관리는 미래를 생각할 때 국가 보건정책에서 중요한 기초가 된다. 따라서 학령기에 건강을 증진시키고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을 학습시키는 것은 미래의 사회적 비용을 감소시키는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1). | |
우리나라에서 처음 국민건강증진법이 제정된 것은 언제인가? | 학교건강증진사업은 학교라는 공간을 바탕으로 교육과 건강관리의 틀을 제공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1995년 9월 국민건강증진법이 제정되면서 학교 또한 지역사회 건강증진사업의 일환으로 시행되었고, 현재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의 학교보건요인에서 다뤄지고 있으나 보건과 교육 분야의 행정이 분리되어 있어 연계가 어렵고 구체적인 실태조사 및 평가는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1-3). 1991년 WHO에서 학교를 건강증진의 장으로 규정한 이래, 미국의 ‘Healthy people 2010’, 일본의 ‘건강일본21’, 호주의 ‘Lifescript’ 등 각국에서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건강증진사업을 다양하게 시행하고 있으며4-6), 우리나라에서도 ‘새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 2010’과 ‘국민건강증진계획 2020’ 등7)에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학교건강증진사업의 목표를 설정하여 시행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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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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