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희극적 실사의 애니메이션화에 따른 장면 연출과 캐릭터 과장연기 표현 연구 - TV애니메이션 Mr.bean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scene directing and overacting character expressions in accordance with creating actual comedy movie into animation Focusing on TV animation Mr. Bean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미디어 콘텐츠를 애니메이션으로 리메이크하여 제작하였을 때 생기는 특이점 중, 희극적 실사 영화를 애니메이션화 하였을 때 나타나는 특징에 대해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애니메이션과 슬랩스틱 코미디 영화는 몸짓과 표정, 행동들을 과장지어 표현함으로서 이를 관람하는 수용자로부터 희화화된 웃음을 이끌어낸다는 부분에서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실사 영화의 경우 사람이 연기를 해야 하고 공간적 한계가 존재하지만 애니메이션은 그렇지 않다는 점에서 같은 장르적 요소를 공유하고 있음에도 희극 애니메이션은 희극 실사영화와는 다른 공간적 화면연출과 연기를 구현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영국 코미디 TV 프로그램 와 이를 리메이크하여 애니메이션화 한 TV 애니메이션 에서 같은 사건의 내용을 다룬 와 를 비교 분석하여 실사영화와 애니메이션화에 따른 캐릭터 연기와 화면 연출에 대해 비교 분석해 보고자 한다. 같은 인물과 같은 사건을 다룬 두 작품을 분석함으로서 희극 장르를 애니메이션화 하는 것에 있어 용이한 점과, 애니메이션 매체가 갖는 장점에 대해 알아본 결과 표정과 행동의 연기에서의 과장된 연출과 스토리에 있어서 상상력이 가미된 에피소드의 다양성 그리고 슬랩스틱 표현의 소격효과 등의 기대를 통해 더욱 여유와 유희가 배가된 희극적 연출이 가능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미디어 콘텐츠를 애니메이션으로 리메이크하여 제작하였을 때 생기는 특이점 중, 희극적 실사 영화를 애니메이션화 하였을 때 나타나는 특징에 대해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애니메이션과 슬랩스틱 코미디 영화는 몸짓과 표정, 행동들을 과장지어 표현함으로서 이를 관람하는 수용자로부터 희화화된 웃음을 이끌어낸다는 부분에서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실사 영화의 경우 사람이 연기를 해야 하고 공간적 한계가 존재하지만 애니메이션은 그렇지 않다는 점에서 같은 장르적 요소를 공유하고 있음에도 희극 애니메이션은 희극 실사영화와는 다른 공간적 화면연출과 연기를 구현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영국 코미디 TV 프로그램 와 이를 리메이크하여 애니메이션화 한 TV 애니메이션 에서 같은 사건의 내용을 다룬 와 를 비교 분석하여 실사영화와 애니메이션화에 따른 캐릭터 연기와 화면 연출에 대해 비교 분석해 보고자 한다. 같은 인물과 같은 사건을 다룬 두 작품을 분석함으로서 희극 장르를 애니메이션화 하는 것에 있어 용이한 점과, 애니메이션 매체가 갖는 장점에 대해 알아본 결과 표정과 행동의 연기에서의 과장된 연출과 스토리에 있어서 상상력이 가미된 에피소드의 다양성 그리고 슬랩스틱 표현의 소격효과 등의 기대를 통해 더욱 여유와 유희가 배가된 희극적 연출이 가능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that appear when actual comedy movie is made into animation, from the singularities which arise from producing remake of existing media contents into animation. Animation and slapstick comedy movies possess a similarity in that they both ev...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that appear when actual comedy movie is made into animation, from the singularities which arise from producing remake of existing media contents into animation. Animation and slapstick comedy movies possess a similarity in that they both evoke laughter from the viewer via exaggerated motion, expression and action. In the case of live action film, people must carry out the acting and there exists spatial limitations, whereas animation does not have such limits, which allows the comic animation to materialize spatial scene directing and acting which are different from that of live action comic films, despite the fact that they share elements of the same genre. Accordingly, this study performs comparative analysis of and which is based on the contents of the same event, from the English comedy TV program and the , the TV animation which is a remake animated version of the original series, to conduct comparative analysis the character acting and the scene directing in accordance with the live action movie and animation. The result of studying the point that makes it easy to create comic genre into animation and the advantages possessed by the media of animation, through analyzing two works that deal with the same character and the same event, were as follows. It was proven through the analysis that comedic directing with doubled composure and amusement is possible through the anticipation of exaggerated directing in the acting through expression and action, and diversity of the episodes with added imagination in the story, as well as the estrangement effect of the slapstick expression and etc.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that appear when actual comedy movie is made into animation, from the singularities which arise from producing remake of existing media contents into animation. Animation and slapstick comedy movies possess a similarity in that they both evoke laughter from the viewer via exaggerated motion, expression and action. In the case of live action film, people must carry out the acting and there exists spatial limitations, whereas animation does not have such limits, which allows the comic animation to materialize spatial scene directing and acting which are different from that of live action comic films, despite the fact that they share elements of the same genre. Accordingly, this study performs comparative analysis of and which is based on the contents of the same event, from the English comedy TV program and the , the TV animation which is a remake animated version of the original series, to conduct comparative analysis the character acting and the scene directing in accordance with the live action movie and animation. The result of studying the point that makes it easy to create comic genre into animation and the advantages possessed by the media of animation, through analyzing two works that deal with the same character and the same event, were as follows. It was proven through the analysis that comedic directing with doubled composure and amusement is possible through the anticipation of exaggerated directing in the acting through expression and action, and diversity of the episodes with added imagination in the story, as well as the estrangement effect of the slapstick expression and 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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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논문은 TV시리즈물로 이미 유명해진 희극적 코미디 작품을 TV 애니메이션으로 재 해석 하였을 때 매체 표현의 특성으로 인하여 드러나는 차이점을 분석해 보고자한다.
매체가 변화함에 따라 위와 같이 스토리의 전개와 배경연출이 달라짐에 따라 장면을 보여주는 구도는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본 논문에서는 영국 코미디 TV 프로그램 와 이를 애니메이션화 한 TV애니메이션 에서 같은 에피소드 내용을 다룬 <Mr.been(TV) - At the Dentist>와 <Mr.bean_The Animated Series - Toothache>를 비교 분석하여 희극 장르에서 실사영화의 애니메이션화에 따른 캐릭터 연기와 화면 연출의 차이를 알아보고 실사영화와 애니메이션의 차별점에 대해 연구해보고자 한다.
분석 작품인 원작이 어떤 이유로 애니메이션화 되었는지 알기 위해 실사 코미디 영화의 개념과 비언어적 특성에 대해 알아본다.
애니메이션의 스쿼시와 스트래치의 적용에 따른 에피소드 연출과 구도의 차이점과 연기의 특성에 대해 분석해 놓은 표이다.
위의 연구과정을 통해 기존의 애니메이션화 과정이 이루어진 프로세스와 결과물에 따른 이점들을 알아보고 앞으로의 산업에서 애니메이션의 강점이 되는 요소가 무엇인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다.
제안 방법
1) 과장되고 소란스런 연기가 많은 우스꽝스러운 행동 속에 사회적 풍자를 담은 블랙 코미디적 성향을 띈 슬랩스틱 코미디도 유명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캐릭터 연기와 연출을 중심으로 분석하기 때문에 사회적 풍자의 내용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고 과장되고 소란스런 연기를 통해 희극성을 띄는 특성에 집중하도록 한다.
따라서 'Mr.bean' 작품의 희극적 코미디요소를 대변하는 슬랩스틱 코미디의 개념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이후 분석될 화면연출과 연기연출의 특징적 요소들을 분석하여 본다.
또한 캐릭터가 배경에서 분리되어 시선을 집중시킬 수 있도록 난색계열의 동일 채도를 유지하여 자연스러우면서도 움직임에 따라 시선이 유도되도록 하였다.
배경의 배색에 있어서도 현실적인 색감을 그대로 사용한 실사 미스터빈과 달리 병원의 청결하고 메커니컬한 느낌을 살릴 수 있는 푸른색계열로 채색하고 캐릭터가 이야기를 펼쳐가는 데 에 필요한 소품은 같은 계열로 채색하되 검정색의 테두리를 그려 상황설명이 가능한 색감으로 배색하였다.
위의 개념과 특성을 바탕으로 희극적 요소가 드러난 장면들을 선정해 애니와 실사에서 어떤 연기와 연출법이 등장하는지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본 미스터빈은 특유의 여유로움으로 손동작과 소리로 짐승의 흉내를 내어 진료순서를 맨 처음으로 주목당하는 장면이 나오는 것과 같이, 애니메이션에서 표현할 수 있는 상상의 영역을 에피소드로 추가하여 잔혹하지 않으면서도 유머러스한 희극적 코미디의 내용을 구성하였다. 반면, TV실사에서는 대기실에 정적으로 앉아서 옆자리 소년이 보고 있는 잡지를 힐 끗 보며 일어나는 심리적 쟁탈로 그려진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 분석할 작품의 장르는 희극적 코미디 실사와 애니메이션이다. 따라서 'Mr.
후속연구
본 연구는 희극에 국한된 비교분석이지만, 한 작품이 단일 매체에서 끝나지 않고 다양한 형태로 리메이크, 상영되는 산업의 흐름에 맞춰 여러 장르, 매체들과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해보며 더욱 다양한 작품들을 애니메이션으로 제작 될 수 있도록 그 연결점과 차별성을 강화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때문에 위와 같은 분석 연구의 결과는 향후 애니메이션이 상업적으로 한 단계 더 가치를 높이는 것에 있어 좋은 지표가 될 것이다.
또한 장르적 특성의 이해를 통해 더 나은 작품을 제작, 기획하는 것에 있어서도 유용한 참고가 될 것이라 판단된다.
본 연구는 희극에 국한된 비교분석이지만, 한 작품이 단일 매체에서 끝나지 않고 다양한 형태로 리메이크, 상영되는 산업의 흐름에 맞춰 여러 장르, 매체들과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해보며 더욱 다양한 작품들을 애니메이션으로 제작 될 수 있도록 그 연결점과 차별성을 강화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때문에 위와 같은 분석 연구의 결과는 향후 애니메이션이 상업적으로 한 단계 더 가치를 높이는 것에 있어 좋은 지표가 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래 슬랩스틱은 무엇을 필요로 하는가?
한국의 슬랩스틱은 꽁트(cont)장르와 결합되어 대사가 많은 부분 차지하지만 본래 슬랩스틱은 언어를 사용하지 않고 소란스럽고 요란한 움직임을 바탕으로 웃음을 전달하는 장르이다. 때문에 움직임으로서 그 의미전달 하기위해 보편적이고 단순하며 정확한 연기를 필요로 한다. 그러나 보편적이고 단순 정확한 연기는 관객에게 흥미를 전달하기에는 부족하므로 배우들의 연기는 점점 더 과장되게 발전했다.
MR.Bean은 무엇인가?
MR.Bean은 영국에서 1995년 방영된 TV시리즈로 실사 촬영된 코미디 작품으로 영국에서 TV시리즈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여 2002년~2016년까지 방영한 작품이다.
슬랩스틱코미디는 무엇인가?
슬랩스틱코미디는 상식을 넘어서는 과도한 육체적 행동이 동반된 코미디의 형식을 의미한다.1) 과장되고 소란스런 연기가 많은 우스꽝스러운 행동 속에 사회적 풍자를 담은 블랙 코미디적 성향을 띈 슬랩스틱 코미디도 유명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캐릭터 연기와 연출을 중심으로 분석하기 때문에 사회적 풍자의 내용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고 과장되고 소란스런 연기를 통해 희극성을 띄는 특성에 집중하도록 한다.
참고문헌 (10)
박유희, 대중서사장르연구회 대중서사장르의 모든 것 4 : 코미디. 이론과 실천, 2013.
김일환, "슬랩스틱 코미디 애니메이션 과장 연기 분석 연구_ 애니메이션 를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문화예술콘텐츠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김하나, "애니메이션을 리메이크한 영화의 장면연출과 캐릭터 표현방식에 관한 연구 - 101마리 달마시안 사례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 석사학위논문, 2013
부단양, "슬랩스틱 코미디 애니메이션의 희극적 캐릭터 동작표현연구", 한성대학교 대학원 미디어디자인학과 애니메이션전공 석사학위논문, 2014
박민주, 미국 카툰 황금기의 애니메이션 시리즈에 나타나는 슬랩스틱 코미디의 영향 _ 캐릭터 액팅을 중심으로, 디지털디자인학연구, 14권 4호, 2014.
이윤희, 애니메이션을 리메이크한 라이브액션 영화에서 일어나는 캐릭터와 내러티브 변형에 대한 연구,영상예술학회, 20권 20호, 2012, pp.117-136.
이종한,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그로테스크 표현방법 추이 연구, 디자인학연구, 17권 3호 2004 ,pp.5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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