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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노노아와레 미학의 서정적 특성에 관한 연구 -곤 사토시의 <천년여우>를 중심으로-
Study on the lyrical expression of Mono no aware aesthetic -concentrated on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9, 2017년, pp.169 - 202  

하예 (한서대학교 영상애니메이션학과 대학원, 한서대학교 예술관 영상애니메이션 학과사무실) ,  김홍균 (한서대학교 영상애니메이션학과, 한서대학교 예술관 영상애니메이션 학과사무실)

초록

본 연구는 예웨이쥐가 제기한 '모노노아와레 미학'의 서정적 표현인 '사람에 대한 감동', '세상에 대한 감동', '자연에 대한 감동' 등 3단계를 기준으로 애니메이션 <천년여우>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예웨이쥐의 모노노아와레 미학적 표현의 3단계 구성이 애니메이션 <천년여우>에서 어떻게 표현되었는지를 분석함으로써 일본 고전미학이 현대 일본애니메이션에서 폭넓게 응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고 또한 모노노아와레가 향후 일본 애니메이션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창조적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 근거라고 제시하였다. 일본애니메이션 감독 곤 사토시는 일본 특유의 고전미와 애니메이션 요소를 융합, 일본의 민족적 문화 내용을 표현함으로써 관객들로 하여금 일본애니메이션 특징을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그의 대표작 중의 하나인 <천년여우>는 작품 속의 인물, 스토리, 사상내용, 장면 구성 등을 분석한 결과, 예웨이쥐가 제기한 모노노아와레 미학의 3단계를 통해 일본 고전미를 충분히 계승한 애니메이션 작품이다. 이러한 분석을 기반으로 일본의 고전적, 예술적 서정성을 통해 작품 속 농후한 일본 고전 색채와 다채로운 모노노아와레 미학을 확인하였으며 고전 미학적 전통이 현대는 물론 미래의 애니메이션 영화에도 창조적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thesis, we investigate the animation (2001) based on the three phases of the lyrical expression derived from Ye Weiqu's Mono no aware Aesthetic-a Japanese classical aesthetics' perspective, on the aspects of the perceptions of human, world, and nature. By analyzing each component of three ph...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노노아와레의 성질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모토오리 노리나가가 주장하는 ‘모노노아와레론’은 주정설(主情說)4)로 중국 유교의 도덕관에 반대하고 탐미주의(耽美主義)5)로 중국식 유교의 선(善)6)에 대항한다는 것인데, 그는 서로 다른 유형의 ‘사물’과 ‘사건’에 대한 느낌이 바로 모노노아와레라고 여겼다. 일본의 국학학자인 히사마쓰 센이치(久松 潜一)7)는 『일본 문학 평론사(日本文學評論史)』에서 모노노아와레의 성질을 감동, 조화, 우아한 아름다움, 정취, 슬픔의 다섯 가지 유형으로 나누었다. 그는 모노노아와레를 아름다움의 ‘형태’로 보고 ‘모노노아와레적 아름다움’이라고 표현하였다.
모노노아와레 미학은 무엇인가? 모노노아와레 미학은 일본 민족 고유의 핵심적 심미의식으로 일본인의 전통의식 중 사회와 세상, 인생에 대한 깨달음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삶에 대한 애석함’과 ‘죽음에 대한 숭상’, ‘인내’와 ‘폭발’, ‘우아함’과 ‘광기’라는 특성으로 나타나며 가와바타 야스나리의 “‘슬픔’과 ‘아름다움’은 서로 통하는 것이다.
예웨이쥐는 모노노아와레의 사상적 구조를 어떻게 나누었는가? 예웨이쥐은 모노노아와레의 사상적 구조를 다층적이며 총 세 단계로 나누어 구분하였다. 첫 번째 단계는 사람에 대한 감동 단계인데 이는 남녀 간의 사랑에서 가장 잘 드러난다. 두 번째 단계는 세상에 대한 감동인데 이는 작가가 말하는 ‘천하대사(天下大事)’에 대한 경탄에서 나타난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는 자연에 대한 감동으로 특히 계절이 불러일으키는 무상함, 즉 자연의 아름다움에 대한 감동을 의미한다.10)모노노아와레는 사실상 독특한 스타일의 일본식 비극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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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모토오리 노리나가, 역 김병수, 모노노아와레, 모시는사람들, 2016. 

  2. 조성기, 아니메에서 일본을 만나다, 어문학사, 2009. 

  3. 추혜진, 콘 사토시 작품에서 나타나는 양면성을 지닌 캐릭터의 페르소나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2014. 

  4. 최광진, 한국의 미학, 미술문화, 2015. 

  5. 폴 발리, 역 박규태, 일본 문화사, 경당, 2011. 

  6. 本居 宣長著, 王向遠譯, 日本物哀, 吉林出版集團有限責任公司, 2010. 

  7. 大西 克禮著, 幽玄.あはれ.さび, 書肆心水, 2013. 

  8. 和? 哲郞著, 日本精神史硏究, 岩波書店, 1926. 

  9. 魯思.本尼迪克特著, 馬小鶴, 孫志民, 朱理勝譯, 菊花與刀, 九州出版社, 2005. 

  10. 田中 久文著, 日本美を哲學する あはれ.幽玄.さび.いき, 靑土社, 2013. 

  11. 西鄕 信綱著, 日本文學史, 人民文學出版社, 1978. 

  12. ?渭渠著, 日本文化史, 北京理工大學出版社, 2010. 

  13. ?渭渠, 唐月梅著, 日本文學史, 經濟日報出版社, 2000. 

  14. ?渭渠著, 日本文學思潮史, 經濟日報出版社, 1997. 

  15. ?渭渠, 唐月梅著, 物哀與幽玄 : 日本人的美意識, ?西師范大學出版社,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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