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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드라이브 마이 카>의 다층적 상호텍스트성 고찰
A Study on the Multi-Layered Intertextuality of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9, 2022년, pp.169 - 178  

배기형 (한국방송공사) ,  김치호 (한양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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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하마구치 류스케 감독의 <드라이브 마이 카>의 서사 전략을 다층적 상호텍스트성을 중심으로 고찰한다. <드라이브 마이 카>는 '이야기를 품고 있는 이야기 속의 이야기' 형식으로 액자식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상호텍스트성의 인지는 <드라이브 마이 카>의 스토리텔링 전략을 짚어보는 데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왜냐하면 이 영화는 하루키의 <여자 없는 남자들>에 수록된 동명의 단편과 또 다른 단편들을 차용하여 각색하였으며, 영화 속에 포함된 여러 이야기들이 중첩되어 전체의 서사를 이룬다. 따라서 <드라이브 마이 카>를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영화 속 텍스트들의 유기적 의미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드라이브 마이 카>의 서사를 이해한다는 것은 곧 영화 속에 포함된 다중의 텍스트 내용들을 상호텍스트적으로 연결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드라이브 마이 카>는 주인공 가후쿠의 아내 오토가 말하는 꿈의 이야기와 극중 <바냐 아저씨>가 액자 속 텍스트로 다층적으로 또 입체적으로 전체 영화의 서사와 정교하게 연결되어 있다. 하마구치는 이러한 <드라이브 마이 카>의 상호텍스트성 서사 전략을 통해 관객을 향한 핍진성을 강화한다. 아울러 <드라이브 마이 카>의 은유와 성격화된 공간은 치유와 성장의 서사를 관객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데에 기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article, the narrative strategy of Ryusuke Hamaguchi's is researched focusing on multi-layered intertextuality. is framed in the form of a 'story in a story that embraces a story', and the recognition of intertextuality has an important meaning in examining the storytelling strategy of . B...

주제어

표/그림 (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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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기 위해서 우선 영화 <드라이브 마이 카>의 서사가 어떻게 텍스트들을 연결하여 다층적이고 입체적인 상호텍스트적으로 구현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고는 상호텍스트성의 관점에서 하마구치가 <드라이브 마이 카>를 통해 의도하는 치유와 성장의 이야기를 분석 한다
  • 본 연구는 텍스트를 상호텍스트성으로 인식하는 방식을 통해 즉 텍스트들의 유기적 의미 관계를 파악하는 것을 통해 보다 영화를 잘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본 연구자의 학문적 궁금증에서 출발한다. 따라서 본고는 상호텍스트성의 관점에서 하마구치가 <드라이브 마이 카>를 통해 의도하는 치유와 성장의 이야기를 분석 한다.
  • 본고는 이 핍진성을 매개로 상호텍스트성을 지지, 강화하고 있는 은유 표현과 그 배경으로 활용된 성격화된 공간을 영화 텍스트에서 찾아보고 해석 해냄으로써, <드라이브 마이 카>의 다층적 상호텍스트성 서사 전략에 접근하여 분석해보고자 한다.
  • 본고에서는 하마구치가 <드라이브 마이 카>에서 여러 작품의 원작을 복합적으로 차용하여 다층적으로 또 입체적으로 구성한 그의 서사 전략을 상호텍스트성의 관점에서 분석해 보고자 한다
  • 아울러 <드라이브 마이 카>의 상호텍스트성 전략이 스토리텔링 측면에서 관객이 영화를 이해하는 핍진성을 강화하는 데에 매우 유효하게 작동하고 있음을 고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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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라제기, "작년 기생충과 닮은 행보... '드라이브 마이카', 오스카 정복할까," 한국일보, 2022.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2011109400003933?didNA 

  2. 남승석, "일본 에코시네마의 도시산보녀 : 에서 영화도시를 걷는 여인의 수행적 감수성," 아시아영화연구, 제14권, 제1호, pp.147-199, 2021. 

  3. 한동균, "모던한 방식으로 찍은 고전적 영화 : 영화 의 스토리텔링,"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5권, 제7호, pp.59-70, 2021. 

  4. J. Kristeva, Word, Dialogue, and Novel, In Desire in Language: A Semiotic Approach to Literature and Art, T. Gora, A. Jardine, and L. S. Roudiez(ed),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1980. 

  5. 김도남, 상호텍스트성과 텍스트 이해 교육, 박이정 2013. 

  6. 최은진, 이후 분단영화에 나타난 핍진성과 장르변주의 상호텍스트적 관계 연구, 동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8. 

  7. R. Barthers, L. Plaisir, 김희영 역, 텍스트의 즐거움, 동문서, 2002. 

  8. G. Genettte and M. Palimpseste, Frankfrut, M:Suhrkamp, 1993. 

  9. 이성만, "텍스트 이해에서의 상호텍스트성의 역할." 언어과학연구 언어과학회, 제41호, p.179, 2007. 

  10. 임성숙, "'The Great Gatsby'의 소설과 영화의 상호텍스트성," 건지인문학, 제19권, pp.263-297, 2017. 

  11. 노동렬, "인기 TV 드라마에서 질병을 활용하는 방법,"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8호, pp.351-365, 2017. 

  12. 이혜인, 윤혜영. "무라카미 하루키의 '여자 없는 남자들(女のいない男たち)'에 나타난 고립," 대한일어일문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 요지집, pp.248-252, 2017. 

  13. 박기수,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 전략 연구," 한국콘텐츠학회지, 제4권, 제1호, pp.29-41, 2016. 

  14. http://www.cine21.com/news/view/?mag_id99389 

  15. 김철중, "실존적 장소의 내.외부성에 관한 연구,"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2권, 제5호, pp.107-116,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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