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9, 2017년, pp.425 - 464
The Knowledge of the Channel (e) is often used as educational materials; it delivers very short but compelling message of strong or interesting timeliness. However, as the media environment changes, expectations and demands for The Knowledge The Knowledge of the Channel (e) is used in school educat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지식채널e]의 특징은 무엇인가? | [지식채널e]는 내레이션 없이 영상과 자막으로만 구성되어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그간 선행연구에서는 지식채널의 구성요소로서 시각적 요소인 자막과 영상, 청각적 요소인 배경음악 등의 요소가 의미 형성에 어떻게 기여를 하고, 수용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들이 이루어졌다. | |
미디어 콘텐츠는 왜 공교육에서 수업의 자료로 많이 활용되는가? | 오늘날의 교육 현장에서 미디어 콘텐츠는 핵심적인 교수·학습 자료이다. 영상물의 경우 학습자의 주목성이 높으며, 구체적인 상황과 맥락을 제시하여 문자로 설명하는 것보다 학습 내용을 쉽게 전달할 수 있는 장점을 가져 학습 자료로서 가치가 높다.1) 따라서 현재 공교육의 교실 수업에서도 다양한 영상물들이 수업의 주·보조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 |
[지식채널e]의 자막의 구조는 어떠한가? | 강헌구는[지식채널e]의 대표적인 주제를 네 가지로 나누고, [지식채널e]의 자막의 구조와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 의하면, [지식채널e]의 모든 편에서 자막은 ‘프롤로그-제목-본편’의 순서로서사적 완결성을 갖추었는데, 주제에 따라 시각, 소재, 강조점에 차이가 있었다.10) 주제별로 살펴보면, ‘불편한 진실’에서는 자책감과 두려움의 두 축에 기대어 서사를 진행하였는데, 피해자나 희생자의 육성을 다양하게 제시하여 상황을 객관적으로 제시하면서 문제의 심각성을 일깨웠다. |
김진혁(2010), 감성 지식의 탄생, 마음산책
강현구, 지식채널e의 경쟁력, 자막의 서사전략. 한국문예비평연구 32, 2010, 309-348.
구승용, 중학교 도덕 수업을 위한 EBS '지식채널(e)' 프로그램 활용방안, 2011, 경북대학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남일, 사회적 쟁점에 대한 발언으로서 다큐멘터리의 수사학 연구. 한국언론정보학보, 53, 2011, 53-72.
김남일, 이규정, 사회적 쟁점에 대한 발언으로서 다큐멘터리의 수사학연구. 한국언론정보학보, 2011, 53-72.
김선진, TV 시사 다큐프로그램의 제작관행의 변화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11(4), 2011, 41-50.
김애경, 영상 자료를 활용한 쓰기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논술 쓰기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다큐멘터리 지식채널e를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김지연, 이한규, EBS 프로그램을 활용한 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개발에 대한 인식 연구-하버마스의 보편 화용론과 커뮤니케이션 능력 개념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회 학술대회논문집(2014.11), 2014, 133-135.
류남이, 방송콘텐츠 서비스 전략에 관한 연구. 문화예술콘텐츠, 9.10.11(합본호), 2013,93-124.
박신영, 커뮤니케이션 메시지 자극에서 문자와 음악이 수용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EBS 를 통한 비교 연구. 한국방송학보, 24(6), 2011, 166-208.
박유신, 이규정, 손지현, 교과용도서 내 영상물 선정 기준 연구,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2017, 47: 295-333.
신선혜, 초등과학 수업을 위한 지식채널 (e) 활용방안.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윤영미, 영상 텍스트 비판적 읽기 지도 연구-EBS '지식채널e'읽기를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이경수, 사회과 수업사태에서 영상매체 활용 방안-지식채널e'를 중심으로. 한국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1.
이광수, 초등 사회과 수업에서 영상자료 '지식채널 e'의 활용에 관한 연구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이상아, 윤여탁. 다큐멘터리의 언어적 창의성 연구. 국어교육연구, 31, 2013, 169-197.
이선혜, 이상원 초등환경교육을 위한 지식채널 (e) 활용방안. 환경교육, 26(2), 2013, 175-193.
이영주.김진혁, 지식 저널리즘과 텔레비전 문화: 를 중심으로. 방송문화연구, 21-2호, 2009, 49-80.
이은정, '지식채널e'를 활용한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이태구, 김규리, 이한주, 스포츠맨십 함양 체육수업 개발과 적용. 체육과학연구, 2016, 27(2), 362-381.
임종수, OSMU 미디어 환경에서 지식콘텐츠 제작 모델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2006, 20-4, 267-301.
임종수, 디지털 시대의 지식사회학: EBS 읽기. 프로그램/텍스트, 2007, 16호, 165-176.
전윤주, 이상원, 지식채널 (e)를 활용한 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분석. 서울교육대학교 한국초등교육, 26(2), 2015,47-66.
전은희, 중학교 인성교육의 실제에 대한 비판적 해석: 한계와 가능성을 중심으로. 교육학연구, 54(2), 2016, 255-303.
조선혜, 임동택, 지식채널e를 활용한 초등 도덕과 교육방법. 전국도덕윤리교육학회 2014년도 하계학술대회 발표원고, 2014, 157-204.
조수선, 방송언어정보의 시각적 전달양상에 관한 연구- 자막의 학습적 인지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6(6), 2012, 310-333.
최민성, 문자의 영상화와 그 문화적 의미에 관한 연구. 인문콘텐츠, 11호, 2008, 31-50.
한혜정 외, 2015 개정교육과정 총론 해설서 개발연구, 2015,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김청연, '말 없는 5분 지식 동영상이 세상을 바꿨어요- [함께하는 교육] EBS 지식채널e 활용 수업 현장',한겨레신문, http://www.hani.co.kr/arti/PRINT/647866.html (검색일자: 2017. 10. 21)
안은별, 1초 듣보잡이 미친 존재감으로...어쿠스틱 인문삭, 지식채널e의 진화! 프레시안, 2001. 11.24. http://www.pressian.com/news/article.html?no65789 (검색일자: 10. 15)
이순이, '지식채널e'로 호기심과 수업참여 이끄는 교사모임, 행복한 교육 , 교육부, http://happyedu.moe.go.kr/happy/bbs/selectHappyArticle.do?bbsIdBBSMSTR_000000000215&nttId3160 (검색일자: 2017. 10. 10)
최원형, '지식채널e, 교육 다큐의 새 장 열다', 한겨레신문, 2013.4.30 (검색일자: 2017.10.20)
허남설, 5분, 세상을 담아내는 무한한 시간, 지식채널e의 10년, 경향신문, 2015. 09.17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509032218071&code960801#csidxf4921a140ec3bff9cffe5a9cb597b49 (검색일자: 10.1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