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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채널e>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교사 인식 연구
Perceptions of the Knowledge of the Channel ⓔ as educational media for school teachers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9, 2017년, pp.425 - 464  

박유신 (서울석관초등학교) ,  나여훈 (서울우면초등학교) ,  장은주 (마곡중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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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채널e>는 한국교육방송공사의 미니 다큐멘터리로서, 교육 콘텐츠로 널리 활용된다. 이 연구의 목적은 <지식채널e>의 교육 현장에서의 활용 실태를 조사하여, 성공적인 교육 콘텐츠의 특성을 분석하고, 교육용 미디어 콘텐츠가 지향해야 할 방향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초, 중, 고등학교 교사 36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학교 교육에서 <지식채널e>의 활용 빈도, 접근 방법, 학습 활동, 문제점 및 개선점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지식채널e>가 학교 교육에 활용되는 빈도는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순이었으며, 교사들은 교육을 위한 방송 콘텐츠를 선정할 때 교육과정 내용과의 적합성을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식채널e>는 수업 동기 유발 자료로 주로 활용된다. 초등 교과별로 살펴보면, 사회, 도덕, 과학 등 내용 지식의 성격이 강하거나 다양한 관점의 접근이 필요한 주제에서 활용도가 높다. 그러나 수업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자료를 찾기가 어렵고, <지식채널e>와 유사한 콘텐츠가 풍부해졌기 때문에 <지식채널e>에 대한 활용도가 떨어지고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지식채널e>를 제공하는 플랫폼을 개선하고, <지식채널e>의 제작 방식을 소셜 미디어 환경에 맞게 전환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nowledge of the Channel (e) is often used as educational materials; it delivers very short but compelling message of strong or interesting timeliness. However, as the media environment changes, expectations and demands for The Knowledge The Knowledge of the Channel (e) is used in school educ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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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개선 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문항을 설문지에 제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 현재 학교 교육에서 어떤 방식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교육 자료로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개선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를 탐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가 2005년부터 10년간의 미디어 환경에서 가장 주목받은 교육용 미디어 콘텐츠임을 주목한다.
  • 본 연구는 수업 현장에서 가장 즐겨 사용되는 대표적인 미디어 콘텐츠인 가 현재 학교 교육에서 어떤 방식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문제점은 무엇이며, 개선점은 무엇인가를 탐구하기 위하여 문헌 조사 및 초·중·고 교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본 콘텐츠의 교육 자료로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개선해야 할 점을 탐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의 수업에서의 활용 양상에 대한 질문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의 학교 현장에서의 활용 양상을 분석하기 위하여 문헌 연구를 통해 방송 매체 및 교수 매체로서의 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진은 교사들이 수업 현장에서 미디어 콘텐츠를 선정할 때의 고려사항을 조사하였다. 특히 수업 현장에서 주로 활용하는 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2개의 문항은 3개까지 복수 응답을 허용하여, 교사들의 선호도가 섬세하게 반영될 수 있도록 하였다.
  • 설문 조사는 학교교육에서 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과 활용 양상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의 교육 현장에서의 활용 실태를 조사하여, 수업에서 성공적으로 활용되는 교육 콘텐츠의 특성을 분석하고, 현재의 미디어 환경 및 수업을 진행하는 교사의 교육 콘텐츠에 대한 실제적인 요구를 파악하여, 교육용 미디어 콘텐츠가 지향해야 할 방향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 이는 사회와 도덕을 비롯한 각 교과 이외에도 범교과 수업과 관련하여 <지식채널e>가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다는 교사들의 답변과 견주어 볼 수 있다. 현재의 학교 교육은 책 안의 지식이 아닌, 사회의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탐구하며, 학생들이 스스로 이에 대한 지식을 탐색하고 문제해결을 함으로서 지식을 구성하고 바른 인성을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015 교육과정에서 명시한 범교과 교육 주제인 인성교육, 안전·건강교육, 진로교육, 민주시민교육, 진로교육, 다문화교육, 통일교육, 독도교육, 경제·금융교육,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 등은 이러한 주제들이 교육과정 재구성과 교과 통합적 교육과정을 구성 등을 통해 활발히 학교 교육으로 활성화 될 것을 명시했다고 볼 수 있다.

가설 설정

  • 박신영은 메시지 자극의 양상이 수용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는데, 시각적 자극보다는 ‘음악’이라는 청각적 요소의 커뮤니케이션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지적 반응으로서 새로운 지식습득과 메시지에 대한 몰입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13) 배경음악은 메시지에 대한 주의, 흥미유발, 지식습득, 감정적 반응과 메시지 태도에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메시지가 담고 있는 내용의 유인가가 희망적인 경우 흥미유발, 감정 상태에, 우울한 경우에는 설득과 행동의지에 더 크게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미니 다큐멘터리인 의 특성 상 교과별로 활용되는 정도와 비중에 차이가 있다는 가정 하에, 초등학교 교사에 한정하여 교과별로 활용도에 대해 응답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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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식채널e]의 특징은 무엇인가? [지식채널e]는 내레이션 없이 영상과 자막으로만 구성되어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그간 선행연구에서는 지식채널의 구성요소로서 시각적 요소인 자막과 영상, 청각적 요소인 배경음악 등의 요소가 의미 형성에 어떻게 기여를 하고, 수용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들이 이루어졌다.
미디어 콘텐츠는 왜 공교육에서 수업의 자료로 많이 활용되는가? 오늘날의 교육 현장에서 미디어 콘텐츠는 핵심적인 교수·학습 자료이다. 영상물의 경우 학습자의 주목성이 높으며, 구체적인 상황과 맥락을 제시하여 문자로 설명하는 것보다 학습 내용을 쉽게 전달할 수 있는 장점을 가져 학습 자료로서 가치가 높다.1) 따라서 현재 공교육의 교실 수업에서도 다양한 영상물들이 수업의 주·보조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지식채널e]의 자막의 구조는 어떠한가? 강헌구는[지식채널e]의 대표적인 주제를 네 가지로 나누고, [지식채널e]의 자막의 구조와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 의하면, [지식채널e]의 모든 편에서 자막은 ‘프롤로그-제목-본편’의 순서로서사적 완결성을 갖추었는데, 주제에 따라 시각, 소재, 강조점에 차이가 있었다.10) 주제별로 살펴보면, ‘불편한 진실’에서는 자책감과 두려움의 두 축에 기대어 서사를 진행하였는데, 피해자나 희생자의 육성을 다양하게 제시하여 상황을 객관적으로 제시하면서 문제의 심각성을 일깨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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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1. 김진혁(2010), 감성 지식의 탄생, 마음산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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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김남일, 이규정, 사회적 쟁점에 대한 발언으로서 다큐멘터리의 수사학연구. 한국언론정보학보, 2011, 53-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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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류남이, 방송콘텐츠 서비스 전략에 관한 연구. 문화예술콘텐츠, 9.10.11(합본호), 2013,93-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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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박유신, 이규정, 손지현, 교과용도서 내 영상물 선정 기준 연구,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2017, 47: 295-333. 

  12. 신선혜, 초등과학 수업을 위한 지식채널 (e) 활용방안.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13. 윤영미, 영상 텍스트 비판적 읽기 지도 연구-EBS '지식채널e'읽기를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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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전은희, 중학교 인성교육의 실제에 대한 비판적 해석: 한계와 가능성을 중심으로. 교육학연구, 54(2), 2016, 255-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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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한혜정 외, 2015 개정교육과정 총론 해설서 개발연구, 2015,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9. 김청연, '말 없는 5분 지식 동영상이 세상을 바꿨어요- [함께하는 교육] EBS 지식채널e 활용 수업 현장',한겨레신문, http://www.hani.co.kr/arti/PRINT/647866.html (검색일자: 2017. 10. 21) 

  30. 안은별, 1초 듣보잡이 미친 존재감으로...어쿠스틱 인문삭, 지식채널e의 진화! 프레시안, 2001. 11.24. http://www.pressian.com/news/article.html?no65789 (검색일자: 10. 15) 

  31. 이순이, '지식채널e'로 호기심과 수업참여 이끄는 교사모임, 행복한 교육 , 교육부, http://happyedu.moe.go.kr/happy/bbs/selectHappyArticle.do?bbsIdBBSMSTR_000000000215&nttId3160 (검색일자: 2017. 10. 10) 

  32. 최원형, '지식채널e, 교육 다큐의 새 장 열다', 한겨레신문, 2013.4.30 (검색일자: 2017.10.20) 

  33. 허남설, 5분, 세상을 담아내는 무한한 시간, 지식채널e의 10년, 경향신문, 2015. 09.17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509032218071&code960801#csidxf4921a140ec3bff9cffe5a9cb597b49 (검색일자: 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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