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그림자 이미지의 미학적 변용과 확장된 상상력 :디지털 실루엣 애니메이션과 최근 미디어 아트의 흐름을 중심으로
The Aesthetic Transformation of Shadow Images and the Extended Imagination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9, 2017년, pp.651 - 676  

김영옥 (명지대학교 방목기초교육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그림자 이미지는 수천 년 동안 의식과 무의식 사이에 존재하는 상상력을 가장 쉽게 표현하는 대표적 매개이자 수단이었다. 빛이 존재하는 어디든 사람들은 특별한 기술없이도 자신의 그림자로 놀이를 만들어내었고, 단번에 일상을 환상으로 만들었다. 그림자 이미지는 이렇듯 유희적 대상으로써 뿐만 아니라, 문학, 예술, 철학, 그리고 대중문화의 주제와 소재로 오랫동안 활용되어오며 다양한 속성을 내포해왔다. 특히 예술 분야에서는 그림자 실루엣 특유의 단순한 조형성에서 오는 독특함을 통해 강렬한 시각적 자극을 실험해왔다. 그 중 애니메이션 분야에서는 정형화 된 활용 방식들이 생겨나며 쉽게 접근하기 힘든 작가주의 작품 방식이나 비주류의 영역으로 인식되기 시작했다. 하지만 최근 디지털 시대의 애니메이션과 확장된 형태인 미디어 아트 분야에서 그림자 이미지는 더욱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기존 빛이 존재하는 공간이라면 어디든 친근하고 쉽게 다가갈 수 있었던 그림자놀이의 유희성과 이를 통한 상상력이 새로운 차원에서 더욱 다채롭게 표현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최근 이러한 흐름에 주목하고, 그림자 이미지를 활용한 실루엣 애니메이션과 최근 미디어아트 작품들을 중심으로 그 미학적 변용과 확장되는 방식을 소개하고 분석한다. 스크린 베이스의 실루엣 애니메이션에서는 디지털 기술이 접목되며 기존 관습적 방식에서 탈피한 새로운 시도들을 통해 한계로 여겨져 온 대부분의 요소들이 제거되고, 해당 요소들은 연출자의 자유로운 선택의 문제가 되었다. 특히 최근 다양한 광원과 프로젝션, 그리고 카메라 기술을 활용한 전시환경에서는 이전 선형적으로 제시된 다양한 공간들이 입체적으로 중첩되고, 체험자의 그림자가 분리되어 체험자의 타자로서 역할하며 새로운 유희적 상상과 감각 체험이 가능해졌고, 또 컴퓨터 비전을 통해 새로운 시선들로 그림자 이미지와 이를 둘러싼 또 다른 이미지들을 찾아내고 이를 더욱 유연하게 활용할 수도 있게 되었다. 이런 변화들은 기존 프레임 속에서 관습화된 그림자 이미지 활용에 새로운 활기를 부여했고, 기존 그림자놀이가 오랫동안 지녀온 유희적 속성과 상상력을 또 다른 방식으로 확장시킨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hadow images are a representative medium and means of expression for the imagination that exists between consciousness and unconsciousness for thousands of years. Wherever light exists, people create play with their own shadows without special skills, and have made a fantasy at once. Shadow image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오랜 세월동안 다양한 목적과 용도로 사용되어진 그림자 이미지가 변화하는 기술적, 문화적 환경 속에서 어떠한 미학적 변용을 거치고 새로운 가능성을 드러내고 있는지, 그 큰 맥락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스크린베이스의 디지털 애니메이션을 거쳐 최근 디지털 미디어 기술의 발전과 인터렉티브한 전시 환경 속에서 그림자 이미지가 새로운 방식의 상상의 매개로 주목받고 있음을 여러 사례를 통해 재조명 해보았다.
  • 상상력을 표현해 온 수많은 이미지들 중에서도 본 연구는 그림자 이미지에 집중하고자 한다. 그리고 최근 변화하는 기술 환경과 전시 환경들이 이 그림자 이미지의 적극 활용을 통해 더욱 새로운 표현 방식들과 확장적인 아이디어들을 제시한다고 간주하 고, 어떠한 흐름으로 활용되고 발전하고 있는지를 구체적 사례분석을 통해 살펴보려한다.
  • 컴퓨터 비전을 활용한 새로운 시선과 확장된 감각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기존 애니메이션 영상 영역에서 비주류의 변방에 속해있던 그림자 이미지의 활용이 이러한 환경적 변화 속에서 더욱 다양한 감각과 상상을 자극하는 시적 이미지로써 적극 활용되고 있음 드러내고, 그 흐름을 소개 하고자 한다. 점점 빠르고 자극적이고 역동적인 흐름의 디지털 영상문화 속에서 그림자를 활용한 최근 여러 사례의 전시는 새로운 조형성과 미학을 제시할 뿐만 아니라, 신체적 놀이이자 동시에 정신적 놀이로써 앞으로 그림자 이미지의 새로운 미학적 가능성을 엿볼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그림자 이미지가 예로부터 예술, 철학 등에 활용됐다는 사례는 무엇이 있는가? 대문호 괴테(Johann Wolfgang von Goethe) 역시 실루엣 이미지를 제작했고, 특히 안데르센(Hans Christian Andersen)의 경우는 1천 여점의 실루엣 작품 제작을 통한 조형적 상상력이 그의 문학적 상상력을 뒷받침했다고 전해진다.8) 또한 플라톤의 ‘현실 세계는 이데아 세계의 그림자’ 라는 유명한 동굴 비유 주장처럼, 그림자는 거대한 철학의 주제로 쓰이기도 했다. 이렇듯 그림자 이미지는 유희적 대상으로써 뿐만 아니라, 문학, 예술, 철학, 그리고 대중문화의 주제와 소재로써 꾸준히 활용되어 왔다.
상상력은 무엇인가? 상상력은‘실제로 지금 혹은 여기에서는 일어나지 않는 현상이나 사물 등을 마음속으로 그려보는 주관적인 심적 능력’으로, 오랫동안 인간의 삶을 풍성하게 하는 토대가 되어 왔으며 창작을 위한 깊은 영감이 되어왔다. 상상력은 그 어원이 심상(image)혹은 표상(representation)을 의미하는 라틴어 이마고(Imago)로 우리가 현재 사용하는 용어인 이미지(Image)와 깊은 연관을 맺고 있으며, 이는 문자 이전 시대부터 인간의 상상력이 이미지를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드러난 역사적 예들을 통해 설명되어왔다.
로제 카이와는 놀이를 어떻게 분류하였는가? 특별한 기술 없이도 빛이 존재하는 공간이 있다면 어디든 사람들은 그림 자로 놀이5)를 만들어내었고, 단번에 일상을 환상으로 만들었다. <놀이와 인간>의 로제 카이와는 놀이를 네 가지-1.아곤(Agon, 축구나 체스같은 시합 및 경기), 2. 알레아(Alea, 제비뽑기와 같은 우연), 3. 미미크리(Mimicry, 주인공 흉내를 내는 것과 같은 모 방), 4. 일링크스(Ilinx,회전이나 빠른 낙하 등을 통해 스스로의 내부에 혼란과 착란상태 일으킴)-로 분류했다.6) 카이와의 분류에 따르면 그림자놀이는 모방과 흉내를 통해 가공의 인물, 동물, 그리고 사물이 되어 그것에 어울리게 행동하는 미미크리에 분류되 며, 이는 허구의 닫혀진 세계를 일시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을 전제로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김재웅 외, 이미지 상상력과 애니메이션의 기획, 중앙대학교 공연영상사업단, 2006. 

  2. 로제 카이와, 이상률 역, 놀이와 인간, 문예출판사, 1994 

  3. 레프 마노비치, 이재현 역, 소프트웨어가 명령한다, 커뮤니케이션북스, 2014 

  4. 빌렘 플루서, 김성재 역, 피상성 예찬,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5. 자크 오몽, 오정민 역, 이마주, 동문선, 2006. 

  6. 진중권, 놀이와 예술 그리고 상상력, 휴머니스트, 2005. 

  7. 진중권, 이미지 인문학, 천년의 상상, 2014 

  8. 허승희 외, 아동의 상상력발달, 학지사, 1999. 

  9. J.G.프레이저. 장병길역, 황금가지 1, 삼성출판사, 1992. 

  10. 김영옥, 문재철, 미셀 오슬로의 를 통해 본 디지털 실루엣 애니메이션의 미학적 특성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32호, 2013. 

  11. 정승희, 그림자 나비가 되어 날아간 나비, 연세대학교 학위논문, 2005. 

  12. 윤학로, 그림자 연극과 실루엣 애니메이션 영화: 미셀 오슬로의 를 중심으로, 프랑스문화예술연구 제28집, 2009. 

  13. 애니메이티드뷰 인터뷰, http://animatedviews.com/2009/azur-asmar-michel-ocelots-quest-for-tolerance, 2017.10.11. 

  14. 지브리월드 인터뷰, http://www.ghibliworld.com/michel_ocelot_interview.html, 2013.07.11. 

  15. 크리스틴 맥과이어 인터뷰: http://www.thedoublenegative.co.uk/2015/10/from-miniature-to-monumental-the-big-interview-kristin-mcguire 

  16. 미셀 오슬로, http://www.michelocelot.fr 

  17. 데이비&크리스티 맥과이어, www.davyandkristinmcguire.com 

  18. 히로마사 호소타니, www.mas-ahiro.net 

  19. 라파엘 로자노 해머, www.lozano-hemmer.com 

  20. 골란 레빈, www,flong.com 

  21. (The Adventures Of Prince Achmed, 1926) 

  22. (Prince and Princess, 2000) 

  23. (Tales of the Night, 2011) 

  24. (Earth Intruders, 2007) 

  25. (Starkers, 2015) 

  26. (Shadow Graphy, 2008) 

  27. (Under Scan, 2007) 

  28. (Interstitial Fragment Processor 2007) 

  29. (Negdrop 2004) 

  30. (Shadow Monster 201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