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열한 경쟁이 펼쳐지고 있는 한국의 게임산업에서 개발자금의 조달은 매우 어려운 과정이다. 최근에 등장한 크라우드펀딩은 게임의 개발비용을 확보하는데 있어서 잠재 투자자의 유치에 편리한 플랫폼으로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게임개발 프로젝트를 위한 크라우드펀딩의 성공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탐색하였다. 한국의 후원형 크라우드펀딩 사이트인 '텀블벅'에서 229개의 게임개발 프로젝트들에 관한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로지스틱 회귀모형의 분석 결과에 따르면, 펀딩의 성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목표금액 대비 평균 보상박스금액, SNS 공유횟수, 업데이트 수, 그리고 원작 존재 여부로 나타났다. 또한, 동영상 재생시간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크라우드펀딩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고려하여 게임개발 프로젝트를 기획한다면 자금조달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고 있는 한국의 게임산업에서 개발자금의 조달은 매우 어려운 과정이다. 최근에 등장한 크라우드펀딩은 게임의 개발비용을 확보하는데 있어서 잠재 투자자의 유치에 편리한 플랫폼으로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게임개발 프로젝트를 위한 크라우드펀딩의 성공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탐색하였다. 한국의 후원형 크라우드펀딩 사이트인 '텀블벅'에서 229개의 게임개발 프로젝트들에 관한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로지스틱 회귀모형의 분석 결과에 따르면, 펀딩의 성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목표금액 대비 평균 보상박스금액, SNS 공유횟수, 업데이트 수, 그리고 원작 존재 여부로 나타났다. 또한, 동영상 재생시간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크라우드펀딩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고려하여 게임개발 프로젝트를 기획한다면 자금조달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Procurement of development funds is a very difficult process in the Korean game industry where competition is fierce. Recently, crowdfunding has been used as a convenient platform to attract potential investors to secure the development cost of the game. This study explored the factors influencing t...
Procurement of development funds is a very difficult process in the Korean game industry where competition is fierce. Recently, crowdfunding has been used as a convenient platform to attract potential investors to secure the development cost of the game. This study explored the factors influencing the success of crowdfunding for game development projects. We collected data on 229 game development projects in Tumblebuck, a reward-based crowdfunding site in Korea.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e logistic regression model, the factors that have a positive effect on the success of funding are the average compensation amount relative to the target amount, the number of SNS shares, the number of updates, and the originality of the proposed game. Video playback time has been found to have a negative impact.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it is expected that planning a game development project considering the variables affecting the success of crowdfunding will help financing.
Procurement of development funds is a very difficult process in the Korean game industry where competition is fierce. Recently, crowdfunding has been used as a convenient platform to attract potential investors to secure the development cost of the game. This study explored the factors influencing the success of crowdfunding for game development projects. We collected data on 229 game development projects in Tumblebuck, a reward-based crowdfunding site in Korea.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e logistic regression model, the factors that have a positive effect on the success of funding are the average compensation amount relative to the target amount, the number of SNS shares, the number of updates, and the originality of the proposed game. Video playback time has been found to have a negative impact.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it is expected that planning a game development project considering the variables affecting the success of crowdfunding will help financ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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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기존의 연구들[5, 6, 7]이 성공요인의 탐색을 시도하고 그 중요성을 강조하였지만, 게임 프로젝트의 크라우드펀딩에 있어서는 어떤 요인들이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는 미진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프로젝트의 요인이 펀딩 성공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예측 모델을 설계하여 펀딩의 성공요인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개인 개발자와 소규모 창업 기업의 게임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의 성공 요인 분석을 알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프로젝트 제안자를 소규모 집단과 개인으로 제한[8]하는 후원형 크라우드펀딩 사이트 ‘텀블벅’을 데이터 수집의 대상으로 지정하였다.
가설 설정
가설 1. 펀딩 프로젝트에 동영상 정보를 많이 제시할수록 게임 크라우드펀딩 성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목표금액 대비 평균 보상박스금액이 클수록 게임 크라우드펀딩 성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 펀딩에서 후원자들과의 의사소통을 통한 프로젝트 업데이트는 게임 크라우드펀딩 성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4. SNS를 통한 프로젝트 홍보는 게임 크라우드펀딩 성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5. 유명한 애니메이션이나 웹툰 등의 작품 설정은 게임 크라우드펀딩 성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선행연구들을 기반으로 게임 크라우드펀딩 성공 요인을 찾고 예측모형을 설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종속변수와 독립변수를 정의하고 가설을 설정하였다.
기존 연구에 따르면 영상정보를 게시글에 적절히 제공하였을 때 크라우드펀딩 성공 여부에 유의한 양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9, 10].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상정보를 제공하는 정도에 따라 게임 크라우드펀딩 성공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하고 펀딩 게시글에서 제공하는 영상의 초수를 변수의 측도로 지정하고 분석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게임 크라우드펀딩 성공 여부를 종속변수로 설정하고 5개의 독립변수를 이용한 이분형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를 도출하였다. 그 결과 5개의 독립변수 모두P-value 값이 0.
본 연구에서는 게임 크라우드펀딩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찾고 예측모형을 설계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5개의 독립변수 모두가 펀딩 성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대상 데이터
따라서 후원형식의 크라우드펀딩은 프로젝트 진행자와 후원자의 상호교류 및 교환이 뚜렷하여 연구에 적합한 데이터를 수집 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실증적 연구를 위해 2017년 9월까지 진행되었던 텀블벅 사이트의 게임 카테고리에 있는 펀딩 프로젝트 229개를 수집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데이터처리
예측 모형의 최종 성능을 객관적으로 측정하기 위해서는 학습데이터에 사용하지 않은 데이터 즉, 평가데이터를 사용하여 모형을 평가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모형의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해 K-fold CV(cross validation) 방법을 사용하여 회귀모형을 평가하였다. K-fold CV 방법은 전체 데이터를 무작위로 k등분하고, k개 중 첫 번째 데이터를 평가 데이터셋으로 사용하고 나머지 데이터셋을 학습 데이터로 사용하여 모델의성능을 측정한 후, 그 다음 다시 k개 중 두 번째 데이터를 평가 데이터셋으로, 나머지를 훈련 데이터셋으로 사용하여 모델의 성능을 측정하는 과정을 k번 수행한 다음 결과들을 다시 평균을 내어 최종적인 성능 지표로 사용하는 방법이다[15].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 예측하고자 하는 것은 크라우드펀딩의 성공 여부이다. 따라서 종속변수가 범주 혹은 명목척도 일 때 사용하는 예측모형으로 모델해석에 용이한 로지스틱 회귀모형을 선택하였다. 이분형 로지스틱 회귀모형은 i번째 크라우드펀딩이 성공할 확률값(pi)을 예측한다.
성능/효과
본 연구에서는 게임 크라우드펀딩 성공 여부를 종속변수로 설정하고 5개의 독립변수를 이용한 이분형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를 도출하였다. 그 결과 5개의 독립변수 모두P-value 값이 0.05 이하로 관측되었고 요인들 모두 게임 크라우드펀딩 성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식 (3)은 본 연구에서 만들어진 로지스틱 회귀모형의 수식이다.
본 연구에서는 게임 크라우드펀딩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찾고 예측모형을 설계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5개의 독립변수 모두가 펀딩 성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동영상 재생시간의 경우 게시글에서 동영상을 제공하면 펀딩의 성공에 양(+)의 영향을 미친다는 기존의 연구[9]와 반대의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이는 게임 크라우드펀딩이라는 특수성에 의해 반대의 결과가 나타났다고 할 수 있다.
둘째, 목표금액 대비 평균 보상박스금액이 증가할수록 게임크라우드펀딩의 성공오즈(odds)에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프로젝트 진행자가 목표금액에 대비해 유형적 보상을 얻기 위한 평균 금액과 금액에 합당한 유형적 보상의 질을 높인다면 펀딩에 성공할 가능성이 높아짐을 시사한다.
셋째, SNS 공유 횟수가 증가할수록 게임 크라우드펀딩의 성공오즈(odds)에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SNS에서는 ‘공유하기’와 같이 특정 상품이 게시되었을 때 온라인 공간에서 벌어지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그 선호를 직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넷째, 펀딩 프로젝트에서 업데이트 수를 늘릴수록 게임 크라우드펀딩의 성공오즈(odds)에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프로젝트 진행자는 커뮤니티를 통한 의사소통으로 인해 게임 개발에 후원자가 참여하여 후원자의 의견을 반영함으로써 개발될 게임의 상업적 가치에 대해 알 수 있고 프로젝트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
다섯째, 유명한 애니메이션 또는 웹툰 등의 원작이 있는 게임프로젝트의 제안은 게임 크라우드펀딩의 성공오즈(odds)에 양(+)의 영향을 미쳤다. 이는 완전 새로운 주제의 게임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에 비해 상대적으로 친숙한 이미지로 후원자들에게 다가감으로써 잠재 후원자들의 인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여겨진다.
후속연구
이는 완전 새로운 주제의 게임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에 비해 상대적으로 친숙한 이미지로 후원자들에게 다가감으로써 잠재 후원자들의 인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여겨진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크라우드펀딩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고려하여 게임 개발 프로젝트를 기획한다면 자금조달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크라우드펀딩은 창업자에게 어떤 수단으로 볼 수 있는가?
크라우드펀딩은 새로운 아이디어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는데 있어서 다수의 투자자로부터 필요한 자금을 빠르게 조달함으로써 성공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는 수단이다. 온라인 상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크라우드펀딩은 2025년까지 3천억 달러이상의 자금이 크라우드펀딩을 통하여 조달될 수 있을 정도로폭발적인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1].
공연, 영화, 게임 등과 같은 문화산업에서 주로 활용되고 있는 크라우드펀딩의 종류는 무엇인가?
크라우드펀딩은 보상을 제공하지 않는 기부형이나 이자소득을 목적으로 하는 대출형, 그리고 기업의 지분을 취득할 수 있는 지분투자형도 있다. 또 다른 유형인 후원형(reward-based)크라우드펀딩은 공연, 영화, 게임 등과 같은 문화산업에서 주로활용되고 있다. 후원형은 모금자가 제안한 프로젝트에 다수의후원자들이 자금을 투자하고 금전적 보상 이외에 초대권이나 할인권 등과 같은 비금전적 보상을 받는 온라인 플랫폼이다[3, 4].
크라우드펀딩 성공률을 평가하기 위한 연구는 무엇이 있는가?
기존의 크라우드펀딩 성공과 관련된 연구에서 이정은과 신형덕[9]은 크라우드펀딩의 게시글에서 동영상을 제공하면 펀딩성공에 양(+)의 영향을 미친다는 것과 유형적 보상은 펀딩성공에 양(+)의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밝혀냈다. 한동훈[10]은 목표금액과 동영상 제공이 보상형과 투자형 크라우드펀딩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검증하였다. Mollick[4]의 연구에서는 보상형 크라우드펀딩 성공에 유의한 요인에는SNS를 통한 크라우드펀딩의 홍보와 창업자의 사회적 관계 그리고 프로젝트의 질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Kuppuswamy and Bayus[11]는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에서 업데이트는 목표금액의 달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윤병주와 이지훈[12]은 게임 산업이 OSMU(one source multi use)가 가능한 사업이라고 밝혔는데, OSMU란 하나의 컨텐츠를 개발하여, 다른 컨텐츠로 확대 발전시키는 것을 말한다.
참고문헌 (18)
M. Meyskens and L. Bird, "Crowdfunding and value creation," Entrepreneurship Research Journal, vol. 5, no. 2, pp. 155-166, 2015.
J.C. Short, D.J. Ketchen, A.F. McKenny, T.H. Allison, and R.D. Ireland, "Research on Crowdfunding: Reviewing the (Very Recent) Past and Celebrating the Present,"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vol. 41, no. 2, pp. 149-160, 2017.
A. Agrawal, C. Catalini, and A. Goldfarb, "Crowdfunding: Geography, Social Networks, and the Timing of Investment Decisions," Journal of Economics & Management Strategy, vol. 24, no. 2, pp. 253-274, 2015.
S. Chen, S. Thomas, and C. Kohli, "What Really Makes a Promotional Campaign Succeed on a Crowdfunding Platform?,"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 56, no. 1, pp. 81-94, 2016.
F. Thies, M. Wessel, and A. Benlian, "Effects of Social Interaction Dynamics on Platforms,"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 33, no. 3, pp. 843-873, 2016.
한동훈, "리워드형 및 투자형 크라우드펀딩의 성공요인,"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7년 6월
V. Kuppuswamy and B. L. Bayus, "Does my contribution to your crowdfunding project matter?,"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vol. 32, no. 1, pp.72-89,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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