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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게임개발 프로젝트를 위한 크라우드펀딩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Success of Crowdfunding for Game Development Projects 원문보기

스마트미디어저널 = Smart media journal, v.6 no.4, 2017년, pp.94 - 100  

이우창 (계명대학교 통계학과) ,  하정철 (계명대학교 통계학과) ,  이충권 (계명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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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열한 경쟁이 펼쳐지고 있는 한국의 게임산업에서 개발자금의 조달은 매우 어려운 과정이다. 최근에 등장한 크라우드펀딩은 게임의 개발비용을 확보하는데 있어서 잠재 투자자의 유치에 편리한 플랫폼으로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게임개발 프로젝트를 위한 크라우드펀딩의 성공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탐색하였다. 한국의 후원형 크라우드펀딩 사이트인 '텀블벅'에서 229개의 게임개발 프로젝트들에 관한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로지스틱 회귀모형의 분석 결과에 따르면, 펀딩의 성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목표금액 대비 평균 보상박스금액, SNS 공유횟수, 업데이트 수, 그리고 원작 존재 여부로 나타났다. 또한, 동영상 재생시간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크라우드펀딩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고려하여 게임개발 프로젝트를 기획한다면 자금조달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ocurement of development funds is a very difficult process in the Korean game industry where competition is fierce. Recently, crowdfunding has been used as a convenient platform to attract potential investors to secure the development cost of the game. This study explored the factors influencing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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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의 연구들[5, 6, 7]이 성공요인의 탐색을 시도하고 그 중요성을 강조하였지만, 게임 프로젝트의 크라우드펀딩에 있어서는 어떤 요인들이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는 미진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프로젝트의 요인이 펀딩 성공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예측 모델을 설계하여 펀딩의 성공요인을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개인 개발자와 소규모 창업 기업의 게임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의 성공 요인 분석을 알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프로젝트 제안자를 소규모 집단과 개인으로 제한[8]하는 후원형 크라우드펀딩 사이트 ‘텀블벅’을 데이터 수집의 대상으로 지정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펀딩 프로젝트에 동영상 정보를 많이 제시할수록 게임 크라우드펀딩 성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목표금액 대비 평균 보상박스금액이 클수록 게임 크라우드펀딩 성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펀딩에서 후원자들과의 의사소통을 통한 프로젝트 업데이트는 게임 크라우드펀딩 성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SNS를 통한 프로젝트 홍보는 게임 크라우드펀딩 성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유명한 애니메이션이나 웹툰 등의 작품 설정은 게임 크라우드펀딩 성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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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크라우드펀딩은 창업자에게 어떤 수단으로 볼 수 있는가? 크라우드펀딩은 새로운 아이디어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는데 있어서 다수의 투자자로부터 필요한 자금을 빠르게 조달함으로써 성공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는 수단이다. 온라인 상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크라우드펀딩은 2025년까지 3천억 달러이상의 자금이 크라우드펀딩을 통하여 조달될 수 있을 정도로폭발적인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1].
공연, 영화, 게임 등과 같은 문화산업에서 주로 활용되고 있는 크라우드펀딩의 종류는 무엇인가? 크라우드펀딩은 보상을 제공하지 않는 기부형이나 이자소득을 목적으로 하는 대출형, 그리고 기업의 지분을 취득할 수 있는 지분투자형도 있다. 또 다른 유형인 후원형(reward-based)크라우드펀딩은 공연, 영화, 게임 등과 같은 문화산업에서 주로활용되고 있다. 후원형은 모금자가 제안한 프로젝트에 다수의후원자들이 자금을 투자하고 금전적 보상 이외에 초대권이나 할인권 등과 같은 비금전적 보상을 받는 온라인 플랫폼이다[3, 4].
크라우드펀딩 성공률을 평가하기 위한 연구는 무엇이 있는가? 기존의 크라우드펀딩 성공과 관련된 연구에서 이정은과 신형덕[9]은 크라우드펀딩의 게시글에서 동영상을 제공하면 펀딩성공에 양(+)의 영향을 미친다는 것과 유형적 보상은 펀딩성공에 양(+)의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밝혀냈다. 한동훈[10]은 목표금액과 동영상 제공이 보상형과 투자형 크라우드펀딩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검증하였다. Mollick[4]의 연구에서는 보상형 크라우드펀딩 성공에 유의한 요인에는SNS를 통한 크라우드펀딩의 홍보와 창업자의 사회적 관계 그리고 프로젝트의 질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Kuppuswamy and Bayus[11]는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에서 업데이트는 목표금액의 달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윤병주와 이지훈[12]은 게임 산업이 OSMU(one source multi use)가 가능한 사업이라고 밝혔는데, OSMU란 하나의 컨텐츠를 개발하여, 다른 컨텐츠로 확대 발전시키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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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M. Meyskens and L. Bird, "Crowdfunding and value creation," Entrepreneurship Research Journal, vol. 5, no. 2, pp. 155-166, 2015. 

  2. J.C. Short, D.J. Ketchen, A.F. McKenny, T.H. Allison, and R.D. Ireland, "Research on Crowdfunding: Reviewing the (Very Recent) Past and Celebrating the Present,"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vol. 41, no. 2, pp. 149-160, 2017. 

  3. A. Agrawal, C. Catalini, and A. Goldfarb, "Crowdfunding: Geography, Social Networks, and the Timing of Investment Decisions," Journal of Economics & Management Strategy, vol. 24, no. 2, pp. 253-274, 2015. 

  4. E. Mollick, "The Dynamics of Crowdfunding: An Exploratory Study,"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vol. 29, no .1, pp. 1-16, 2014. 

  5. S. Chen, S. Thomas, and C. Kohli, "What Really Makes a Promotional Campaign Succeed on a Crowdfunding Platform?,"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 56, no. 1, pp. 81-94, 2016. 

  6. F. Thies, M. Wessel, and A. Benlian, "Effects of Social Interaction Dynamics on Platforms,"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 33, no. 3, pp. 843-873, 2016. 

  7. 오세환, 백현미. "크라우드펀딩 성공요인: 사회적 상호작용과 목표 달성 동기요인을 중심으로," 정보시스템연구, 제25권, 제4호, 141-161쪽, 2016년 12월 

  8. 오소정, 임대근, "후원형 크라우드펀딩과 그 효용성," 글로벌문화컨텐츠, 제26호, 115-130쪽, 2017년 2월 

  9. 이정은, 신형덕, "크라우드펀딩 사이트의 게시글 정보가 펀딩 성공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6호, 54-62쪽, 2014년 6월 

  10. 한동훈, "리워드형 및 투자형 크라우드펀딩의 성공요인,"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7년 6월 

  11. V. Kuppuswamy and B. L. Bayus, "Does my contribution to your crowdfunding project matter?,"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vol. 32, no. 1, pp.72-89, 2017. 

  12. 윤병주, 이지훈, "OSMU를 통한 원작영화 게임화의 성공요인 도출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제19호, 153-159쪽, 2009년 12월 

  13. 김지호, 박신영, 김재휘, "SNS를 이용한 복합매체 상황에서 노출순서에 따른 시너지 효과: SNS 광고의 유형에 따른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 광고, 제13권, 제2호, 255-281쪽, 2012년 5월 

  14. 이영섭, 김형구, 김희경, "변수변환을 통한 미세먼지(PM10) 예보모형 구축," 한국대기환경학회 춘계학술대회논문집, 154-155쪽, 2006년 4월 

  15. 서현규, "교차검증과 패턴매칭을 통한 서비스 모델의 정확도 평가에 대한 연구," 광운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6년 12월 

  16. 백용선, 박상휘, 김정태, "효율적인 동영상 정보 검색을 통한 비디오 데이터 관리 방안에 관한 연구," 대한산업공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2447-2452쪽, 2013년 5월 

  17. 홍삼열, 오재철, "SNS 활용이 사회자본 형성에 미치는 영향 비교분석: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를 중심으로," 스마트미디어저널, 제1권, 제4호, 72-78쪽, 2012년 12월 

  18. 홍택은, 신주현, "이미지와 텍스트 정보의 카테고리 분류에 의한 SNS 팔로잉 추천 방법," 스마트미디어저널, 제5권, 제3호, 54-61쪽, 2016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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