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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물인터넷 기반 국내 스마트 홈서비스 현황 및 사용 후기 분석을 통한 사용자 가치 제고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User Value through the Analysis of the Status of Smart Home Service in Korea Based on the Internet of Things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6 no.5, 2017년, pp.45 - 60  

윤승정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  김민용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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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물인터넷 기반 국내 스마트 홈서비스에 대한 고객지원 현황과 이용자의 사용평가를 통하여 핵심적인 개선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스마트 홈서비스는 일반적으로 크게 보면 보안성, 안전성, 관리 성(전기 및 수도사용), 편의성, 원거리 관리 접근성의 다양한 가치를 제공한다. 이러한 사용자 가치분석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 삼성, SKT, LG U+ 기업의 사물인터넷 기반의 스마트 홈서비스의 현황을 분석하였고, 아울러 각사의 사용자 후기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다만, 사용자 후기를 제공하고 있는 기업으로는 LG U+가 유일하였기 때문에 일반화하는데 한계는 있지만 일부라도 사용자 가치를 제대로 전달하고 있는지 여부와 어떤 부분에서 고객지원을 중점화하여 서비스 지원이 이뤄지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사용 후기를 분석해본 결과 스마트 홈서비스는 상업화하여 다양한 형태로 시장에 출시하고는 있으나, 이에 대한 기술적 수준과 사용자 만족 수준이 충분히 충족되고 있는지는 의문이다. 본 연구 분석 결과 첫째, 각 기업에서는 상품에 대한 이용안내를 제공하고는 있지만 여전히 상품을 가입하고 제품을 사용하는데 많은 질문을 하고 있다. 둘째, 제품자체에 대한 하자가 많이 발생하고 있고, 이에 대한 기업의 대응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만족하지 못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3개 기업은 공통적으로 스위치, 콘센트, 센서, 전등에 주력하여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이는 연동이나 연계 수준이 아닌 개별 지능화 제품으로 본래의 사물인터넷의 개념과 맞지 않는 부분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를 통하여 스마트 홈서비스의 고객서비스 제공수준에 대하여 여전히 개선해야할 부분이 많으며 특히, 사용용이성이 떨어지며, 제품에 대하여 품질을 신뢰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한 개선점을 본 연구를 통하여 자세히 제시하여 이를 제조사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이 이를 반영하기 바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lucidate the key improvements through the current state of customer support for smart home services based on the Internet of things and the evaluation of user's usage. Smart home services typically provide a wide range of value in terms of security, safety, manageability (electr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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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셋째, 기존의 연구는 단순히 사용자가치에 대한 구성개념과 그에 대한 하위개념을 규명한 수준이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그러한 사용자 가치에 대하여 긍정평가와 개선평가라는 두 가지 평가관점에서 사용자가치를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 홈서비스 사용에 대한 실질적인 사용자의 의견을 찾아내고자 한다. 기존연구에서 제시하는 13가지의 사용자 가치와 4가지 사용자형태에 따른 분류를 통해 구체적으로 반영해야할 사용자측면의 요구사항을 제시하고자 한다. 우선 본 연구에서 3개 기업에 대하여 사용자 후기 데이터를 수집하려고 하였으나 2개 기업은 이를 반영한 공간이 전혀 없었다.
  • 본 연구에서 다룬 사물인터넷 분야 중 스마트홈서비스는 사용자가치 측면에서 다음과 같은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지능화된 서비스로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만을 제공하는 정보 제공성, 온도 및 습도를 조절하는 등의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는 환경성이 있다고 한다(박주현·류한영, 2016). 본 연구에서는 1차적으로 3사의 스마트 홈서비스 주력상품 및 고객서비스 지원 부문을 수집하고, 사용경험담을 R스크립트를 통하여 크롤링하여 수집하고 사용자 가치를 분석하고자한다. 이를 통해 향후 사물인터넷을 제조·판매하는 기업에게 반영해야할 사용자 가치가 무엇인지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 후기 분석이 주 대상이지만, 의 4번에서 기업별 주력상품과, 고객지원 중점영역을 함께 파악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 홈서비스 사용에 대한 실질적인 사용자의 의견을 찾아내고자 한다. 기존연구에서 제시하는 13가지의 사용자 가치와 4가지 사용자형태에 따른 분류를 통해 구체적으로 반영해야할 사용자측면의 요구사항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가치들이 무엇이 가장 중요한지보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는 부분과 개선점을 요구하는 부분에서는 어떤 가치를 요구하고 있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사물인터넷 중 스마트 홈서비스의 사용 후기가 가장 잘 표출된 LG U+의 분석을 그 대상으로 하고자 한다.
  • 그러나 LG U+만이 이를 적극적으로 공개하고 극복하려는 답변과 행동을 볼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특정 기업의 스마트 홈서비스에 대한 비판이나 평가가 아니라 현재 겪고 있는 사용자의 개선사항에 대하여 구체적인 포인트를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LG U+는 60여 개의 제품을 출시하고 있고, 이에 대한 사용자 후기를 R분석도구를 가지고 웹 크롤링을 수행하고 자료를 가공한 결과 32개의 게시물과 2.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가치들이 무엇이 가장 중요한지보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는 부분과 개선점을 요구하는 부분에서는 어떤 가치를 요구하고 있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사물인터넷 중 스마트 홈서비스의 사용 후기가 가장 잘 표출된 LG U+의 분석을 그 대상으로 하고자 한다. <그림 7>의 결과와 같이 사용자의 주요가치 부분에서 관리성, 경제성에 대하여 긍정평가를 하였다.
  • 또한, 이를 반영하여 제조사의 추구하는 가치와 최종사용자의 가치가 불일치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본 연구에서 국내 3개 스마트 홈서비스를 제공하는 대기업제품을 기준으로 주력제품을 파악하고, 고객지원서비스영역과 사용 후기를 직접 분석하여 이를 증명하고자 한다.
  • 이를 통하여 스마트 홈서비스의 제조사의 개념적 가치가 최종사용자의 사용자 가치(엄주희·박정기,2015)와 일치하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 이를 통해 향후 사물인터넷을 제조·판매하는 기업에게 반영해야할 사용자 가치가 무엇인지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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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 홈서비스에 대한 핵심 사용자 가치와 주요 이용 동기를 밝혀내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처럼 스마트 홈서비스에 대한 핵심 사용자 가치와 주요 이용 동기를 밝혀내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스마트 홈서비스를 만들어 내는 제조사와 이를 판매하는 기업 간의 가치가 다르기 때문이다(Woodruff, 1997). 또한, 이를 반영하여 제조사의 추구하는 가치와 최종사용자의 가치가 불일치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본 연구에서 국내 3개 스마트 홈서비스를 제공하는 대기업제품을 기준으로 주력제품을 파악하고, 고객지원서비스영역과 사용 후기를 직접 분석하여 이를 증명하고자 한다.
스마트 홈서비스는 무엇을 제공하는가? 본 연구는 사물인터넷 기반 국내 스마트 홈서비스에 대한 고객지원 현황과 이용자의 사용평가를 통하여 핵심적인 개선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스마트 홈서비스는 일반적으로 크게 보면 보안성, 안전성, 관리 성(전기 및 수도사용), 편의성, 원거리 관리 접근성의 다양한 가치를 제공한다. 이러한 사용자 가치분석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 삼성, SKT, LG U+ 기업의 사물인터넷 기반의 스마트 홈서비스의 현황을 분석하였고, 아울러 각사의 사용자 후기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2014년 &quot;초 연결 디지털 혁명의 선도국가 실현을 위한 사물인터넷 기본계획&quot;에서 무엇을 추진하였는가? 스마트 홈서비스에 대한 정부의 추진성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2014년 관계부처 합동 자료 중 “초 연결 디지털 혁명의 선도국가 실현을 위한 사물인터넷 기본계획”에는 유망 IoT 플랫폼 개발 및 서비스 확산의 일원으로 “민간수요 기반의 사물인터넷 유망서비스 발굴”을 추진하였다. 여기에는 건강관리, 스마트 홈, 스마트 시티,교통 및 물류, 에너지 그리고 생활안전등이 포함되어 있다(관계부처 합동,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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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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