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터보형 회전교차로 설치 효과분석
Effectiveness Analysis of Installation of Turbo Roundabouts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8 no.6, 2018년, pp.925 - 932  

임창식 (도로교통공단 부산지부) ,  최양원 (영산대학교 드론교통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특수형 회전교차로 중 터보형 회전교차로를 다루고 있다. 최근 많은 회전교차로가 국내에 건설되고 있으나, 회전교차로의 효과는 총 진입교통량과 용지면적에 달려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부도로 교통량이 매우 작은 신호교차로를 터보형 회전교차로로 전환함에 따른 운영 및 사고감소 효과를 분석하는데 있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도로의 교통량 비율이 높고, 부도로의 교통량이 10~15% 이하인 경우나 좌회전 비율이 30% 이하로 적을 경우 1차로형 및 2차로형 회전교차로 보다는 터보형 회전교차로로 전환할 경우 개선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1차로형 회전교차로에 비해 터보형 회전교차로는 지체감소효과가 매우 높고, 2차로형 회전교차로에 비해 용지 면적이 적어 도로용량의 증대에도 더욱 효율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터보형 회전교차로 전환설치 후 교통사고 건수는 45.9%, 부상자수는 76.5%가 감소하였고, 사고유형별로 차대사람 사고가 2.3명에서 2명(14.3%), 차대차 사고가 14.3명에서 0명(100%), 차량단독 사고가 0.3명에서 사상자가 0명(100%)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이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긍정적인 평가는 60.4%에서 터보형 회전교차로 전환설치 후 76.8%로 약 16.4%가 향상되어 안전성, 접근성, 편의성 등에 대한 개선효과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als with Turbo-Roundabout of Special-Roundabouts. Recently, many rotary intersections are being constructed in Korea, but the effect of the rotary intersection depends on the total entrance traffic volume and the area of the pa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operation a...

주제어

표/그림 (1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 연구의 목적은 3지 및 4지 교차로의 부도로 교통량이 매우 작아도 신호운영을 취하고 있는 교차로들을 대상으로 새로운 형태의 터보형 회전교차로를 제시해 VISSIM을 통해 1차로형, 2차로형, 터보형에 대한 개선 전․후의 운영효과를 분석하는데 있다. 또한 제시된 결과들을 토대로 부도로의 교통량을 고려한 터보형 회전교차로의 설치기준 및 효과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조건 3은 교통량 방향비로 설정한다. 실제 총 교통량에서 좌회전교통량의 비율은 약 10%인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주변 지역 개발 등을 고려하여 30%까지 좌회전 교통량이 증가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분석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회전교차로의 장점은? 회전교차로는 평면교차로의 일종으로 교차로 중앙에 원형교통섬을 두고, 교차로를 통과하는 자동차가 원형교통섬을 우회하도록 하는 교차로 형식이다. 일반적으로 평면교차로에 비해 상충 횟수가 75%적고, 30km/h 이하의 저속으로 운영되며, 운전자의 의사결정이 간단하여 운전자의 피로와 사고를 줄일 수 있다. 우리나라의 회전교차로 도입은 2010년 회전교차로 설계지침이 재정되면서 활성화되기 시작하였고, 교차로의 운영효율 증진과 안전성 향상의 두 가지 목표를 동시에 충족시키는 방안으로 회전교차로의 도입이 적극 장려 되고 있다.
회전교차로의 단점은? 이런 제약조건 중에서 대표적인 것이 차량교통량 및 보행자교통량이며, 그 다음으로 부지면적이다. 일반적인 회전교차로는 교통량이 많으면 신호교차로보다 운영효율이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교통량이 많은 교차로에서는 도입이 어려운 실정이다(MLIT, 2014).
회전교차로란 무엇인가? 세계적으로 많은 국가에서 회전교차로(Roundabout)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회전교차로는 평면교차로의 일종으로 교차로 중앙에 원형교통섬을 두고, 교차로를 통과하는 자동차가 원형교통섬을 우회하도록 하는 교차로 형식이다. 일반적으로 평면교차로에 비해 상충 횟수가 75%적고, 30km/h 이하의 저속으로 운영되며, 운전자의 의사결정이 간단하여 운전자의 피로와 사고를 줄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Bruce Robinson, Elizabeth Wemple, and Jamcs Colyar (1997). City of Portland Speed Bump Peer Review, Kittelson & Associates, inc., City of Portland, Bureau of Traffic Management. 

  2. Dan Smith, Shauna Hallmark, Keith Knapp, and Gary Thomas (2002). Temporary Speed Hump Impact Evaluation, CTRE Project 00-73 final report, IOW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Center for Transportation Research and Education Iowa State University. 

  3. Department for Transport (2007). Traffic Calming. 

  4. Institute of Transportation Engineers (2011). Guidelines for the Design and Application of Speed Hump and Speed Tables. 

  5. Jang, K. H. (2014). A Study on Operation and Safety Assessment of Roundabout Types, Master's degree dissertation, University of Ajou. 

  6. Kim, C. (2005).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road design, operating and posted speed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3, No. 7 (in Korean). 

  7. Lim, C. S. and Choi, Y. W. (2013). "An analysis of velocity patterns and improvement effect after application of domestic rouandabout design guidelin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33, No. 1, pp. 305-316 (in Korean). 

  8. Lim, J. K., Park, N. Y. and Park, B. H. (2017). "Simulated operational efficiency analysis of special roundabouts."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9, No. 1, pp. 81-90. 

  9. Los Angeles County (2011). Model Design Manual for Living Streets. 

  10. Mauro, R. and Branco, F. (2009). "Comparative Traffic Operational Analysis Between Turbo Roundabouts and Roundabouts," Transportation Research broard 88th Annual Metting, Washington DC, January 2009. 

  11. Mauro, R. and Cattani, M. (2010). "Potential Accident Rate of Turbo Roundabouts," 4th TRB International Symposium on Highway Geometric Design, Valencia, Spain, June 2010. 

  12.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4). Roundabout Design Guideline. 

  13.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raitime Affairs (2011). The Guidelines for Road Safety Facilities Installation and Management. 

  14. Song, K. S. (2011). Evaluation and Application of Turbo Roundabout asvan Alternative to Two-lane Roundabouts,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Ajou. 

  15. Tollazzi, T., Jovanovic, and Rencelj, M. (2013). "New type of roundabout : dual one-lain roundabouts on two levels with right-hand turning bypasses - 'target roundabout' -." Traffic & Transportation, Vol. 25, No. 5, pp. 475-481. 

  16. Tollazzi, T., Rencelj, M. and Turnsek, S. (2011). "Slovenian experiences with alternative types of roundabouts - 'Turbo' and 'Flower' Roundabout-." Environmental Engineering 8th International Conference, pp. 1220-122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