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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8 no.6, 2018년, pp.925 - 932
임창식 (도로교통공단 부산지부) , 최양원 (영산대학교 드론교통공학과)
This study deals with Turbo-Roundabout of Special-Roundabouts. Recently, many rotary intersections are being constructed in Korea, but the effect of the rotary intersection depends on the total entrance traffic volume and the area of the pa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operation 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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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교차로의 장점은? | 회전교차로는 평면교차로의 일종으로 교차로 중앙에 원형교통섬을 두고, 교차로를 통과하는 자동차가 원형교통섬을 우회하도록 하는 교차로 형식이다. 일반적으로 평면교차로에 비해 상충 횟수가 75%적고, 30km/h 이하의 저속으로 운영되며, 운전자의 의사결정이 간단하여 운전자의 피로와 사고를 줄일 수 있다. 우리나라의 회전교차로 도입은 2010년 회전교차로 설계지침이 재정되면서 활성화되기 시작하였고, 교차로의 운영효율 증진과 안전성 향상의 두 가지 목표를 동시에 충족시키는 방안으로 회전교차로의 도입이 적극 장려 되고 있다. | |
회전교차로의 단점은? | 이런 제약조건 중에서 대표적인 것이 차량교통량 및 보행자교통량이며, 그 다음으로 부지면적이다. 일반적인 회전교차로는 교통량이 많으면 신호교차로보다 운영효율이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교통량이 많은 교차로에서는 도입이 어려운 실정이다(MLIT, 2014). | |
회전교차로란 무엇인가? | 세계적으로 많은 국가에서 회전교차로(Roundabout)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회전교차로는 평면교차로의 일종으로 교차로 중앙에 원형교통섬을 두고, 교차로를 통과하는 자동차가 원형교통섬을 우회하도록 하는 교차로 형식이다. 일반적으로 평면교차로에 비해 상충 횟수가 75%적고, 30km/h 이하의 저속으로 운영되며, 운전자의 의사결정이 간단하여 운전자의 피로와 사고를 줄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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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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