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에게 체험을 통한 안전교육을 일상적이고 반복적으로 제공하여 안전행동을 습관화하고 위기상황에 대응하는 능력을 제공하기 위해 학교 안전체험교육 공간 운영에 필요한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전라북도 내 안전체험교육 공간 여건과 타시도 사례를 조사하여 학교 안전체험교육 공간을 운영하기 위한 요소로서 장소 및 규모, 체험장 및 거점운영 등을 도출하였다. 이에 대한 적정성을 밝히기 위하여 해당지역의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다. 분석결과 학교 안전체험교육 공간 운영으로 장소와 규모에 있어서 교실 2실 정도를 활용하되 학교 형편에 따라 복도, 다목적실, 체육관 등 다양한 장소를 모색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체험장은 초등학생 맞춤형으로 운영하되 전문적 시설이나 대규모를 요구하는 경우는 전문 안전체험시설을 이용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거점 학교는 타학교 학생들의 접근이 용이한 곳에 위치하여야 하고 충분한 공간이 있는 학교가 선정되기를 바라고 있었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에게 체험을 통한 안전교육을 일상적이고 반복적으로 제공하여 안전행동을 습관화하고 위기상황에 대응하는 능력을 제공하기 위해 학교 안전체험교육 공간 운영에 필요한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전라북도 내 안전체험교육 공간 여건과 타시도 사례를 조사하여 학교 안전체험교육 공간을 운영하기 위한 요소로서 장소 및 규모, 체험장 및 거점운영 등을 도출하였다. 이에 대한 적정성을 밝히기 위하여 해당지역의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다. 분석결과 학교 안전체험교육 공간 운영으로 장소와 규모에 있어서 교실 2실 정도를 활용하되 학교 형편에 따라 복도, 다목적실, 체육관 등 다양한 장소를 모색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체험장은 초등학생 맞춤형으로 운영하되 전문적 시설이나 대규모를 요구하는 경우는 전문 안전체험시설을 이용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거점 학교는 타학교 학생들의 접근이 용이한 곳에 위치하여야 하고 충분한 공간이 있는 학교가 선정되기를 바라고 있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necessary measures for the school safety experience education space to provide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with the ability to provide safety education through experiences routinely and repeatedly. For this purpose, we investigated the conditions of saf...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necessary measures for the school safety experience education space to provide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with the ability to provide safety education through experiences routinely and repeatedly. For this purpose, we investigated the conditions of safety experience in Jeollabuk-do and the case of other cities as a factor for operating the school safety experience educational space. In order to clarify the appropriateness of this, a questionnaire was conducted for the teachers in the local area. As a result of the analysis, it was found that the use of two classrooms in the place and the scale in the operation of the school safety experiential education space should be sought in various places such as hall, multipurpose room, and gymnasium according to the school condition. Experiential areas should be operated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customized, but specialized facilities or large scale should be used for professional safety experience facilities. For efficient operation, the base school wanted to be located in a place where accessibility of other school students was easy, and that a school with sufficient space would be select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necessary measures for the school safety experience education space to provide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with the ability to provide safety education through experiences routinely and repeatedly. For this purpose, we investigated the conditions of safety experience in Jeollabuk-do and the case of other cities as a factor for operating the school safety experience educational space. In order to clarify the appropriateness of this, a questionnaire was conducted for the teachers in the local area. As a result of the analysis, it was found that the use of two classrooms in the place and the scale in the operation of the school safety experiential education space should be sought in various places such as hall, multipurpose room, and gymnasium according to the school condition. Experiential areas should be operated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customized, but specialized facilities or large scale should be used for professional safety experience facilities. For efficient operation, the base school wanted to be located in a place where accessibility of other school students was easy, and that a school with sufficient space would be sel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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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의 안전 습관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체험을 통한 안전교육이 일상적이고 반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교 안전체험교육 공간 운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에게 체험을 통한 안전교육을 일상적이고 반복적으로 제공하여 안전행동을 습관화하고 위기상황에 대응하는 능력을 제공하기 위해 학교 안전체험교육 공간 운영에 필요한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전라북도 내 안전체험교육 공간 여건과 타시도 사례를 조사하여 학교 안전체험교육 공간을 운영하기 위한 요소로서 장소 및 규모, 체험장 및 거점운영 등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안전 습관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학교 안전체험교육 공간 운영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이에 울산광역시교육청 관내 6개 학교(양지초, 연암초, 약사초, 월평초, 온산초, 영화초)와 부산광역시교육청관내 1교(덕성초)를 선정하고 이 학교들을 대상으로 안전체험교육 공간으로 운영되는 학교내장소, 규모, 체험장 그리고 효율적 운영 등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다.
전국적으로 형태는 다르지만 학교에서 안전체험교육 공간을 운영하고 있는 사례에 대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먼저 울산의 경우 울산광역시교육청 주도로 2008년부터 2009년까지 관내 6개 학교에 안전체험실을 조성하고 현재까지 운영하고 있다.
제안 방법
둘째, 초등학교 공간을 활용하여 안전체험교육을할 때 필요도가 높은 체험장을 조사하였다.
셋째, 학교 안전체험교육 공간의 거점운영을 할 때 학교 간 연계가 적합한 학교급, 거점 운영학교 선정 시 고려할 사항에 대해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에게 체험을 통한 안전교육을 일상적이고 반복적으로 제공하여 안전행동을 습관화하고 위기상황에 대응하는 능력을 제공하기 위해 학교 안전체험교육 공간 운영에 필요한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전라북도 내 안전체험교육 공간 여건과 타시도 사례를 조사하여 학교 안전체험교육 공간을 운영하기 위한 요소로서 장소 및 규모, 체험장 및 거점운영 등을 도출하였다. 이에 대한 적정성을 밝히기 위하여 해당지역의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다.
조사항목은 학교 안전체험교육 공간의 적정성으로서 실태분석을 통한 구성요소를 장소와 규모, 체험장, 그리고 효율적인 운영으로서 거점운영으로 구성하였으며 항목에 따른 내용은 표5와 같다.
첫째, 학교 공간을 활용하여 안전체험교육을 한다면 가장 적정한 장소와 규모에 대해서 조사하였다.
대상 데이터
연구방법으로는 안전체험실 운영학교 7교에 대해 사례조사와 전라북도 초등학교 396교 교원 7,856명중 20교 294명(대도시 10교 178명, 중소도시 5교 58 명, 읍면 5교 68)명을 표본으로 추출하여 설문을 통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범위는 전라북도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안전교육의 분야는 교육부에서 개발한「학교 안전교육 7대 표준안」으로 제한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안전체험실 운영학교 7교에 대해 사례조사와 전라북도 초등학교 396교 교원 7,856명중 20교 294명(대도시 10교 178명, 중소도시 5교 58 명, 읍면 5교 68)명을 표본으로 추출하여 설문을 통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범위는 전라북도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안전교육의 분야는 교육부에서 개발한「학교 안전교육 7대 표준안」으로 제한하였다.
이를 위하여 전라북도 내 안전체험교육 공간 여건과 타시도 사례를 조사하여 학교 안전체험교육 공간을 운영하기 위한 요소로서 장소 및 규모, 체험장 및 거점운영 등을 도출하였다. 이에 대한 적정성을 밝히기 위하여 해당지역의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다. 분석결과 학교 안전체험교육 공간 운영으로 장소와 규모에 있어서 교실 2실 정도를 활용하되 학교 형편에 따라 복도, 다목적실, 체육관 등 다양한 장소를 모색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능/효과
각각의 안전체험시설을 살펴본 결과 첫째, 규모에 있어서 전북 119체험관은 최소 9㎡부터 최대 303㎡ 까지 다양한 규모로 운영되고 있고 학생 안전체험관의 경우 최소 33.7㎡부터 최대 68.5㎡로 폐교 교실의 형태를 유지하면서 운영하고 있다. 둘째, 체험장은 전북 119 안전체험관과 학생 안전체험관 모두 여러분야의 체험장을 구비하여 운영하고 있고 어린이 교통공원은 교통분야에 특화하여 운영하고 있다.
그리고 규모는 1실∼3실까지 운영하고 있는 사례를 바탕으로 설문 분석한 결과 2실이 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안전체험교육 공간 운영 거점학교 선정 시 고려사항에 대하여는 안전체험교육을 위한 충분한 공간이 확보(면적)가 4.57, 학교의 위치(접근성) 4.65로 높게 나타나 충분한 공간과 접근성이 용이한 곳에 위치한 학교를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분석된다. 그리고 학교구성원의 의지, 학교 교육 과정, 외부 출입 용이성에 대하여도 모두 4이상인 “그렇다”고 나타난 것을 보아 여러 가지 면에서 충분히 고려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생활안전체험장 18.7%, 성폭력예방체험장 28.2%, 약물/사이버중독예방체험장 29.6%, 응급처치체험장 22.4%, 응급상황대응체험장 20.4%로 교실이높게 나타났으며 소화기체험장 22.4%, 화재안전체 험장 21.1%로 운동장이 높게 나타나 교실, 운동장등 학교 내·외부 공간을 연계해야 할 것으로 분석된다.
먼저 장소는 사례조사의 경우 대부분 교실과 체육관, 복도 등의 장소를 활용하고 있었고, 설문분석결과에서 체험장별 적합한 장소로서 물놀이안전체 험장은 기타, 승강기체험장은 복도/연결통로, 자전 거안전체험장은 운동장으로 나타났고 나머지 17개체험장은 다목적실로 나타나 학교 내에 별도의 공간이 운영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학교 안전체험교육 공간 운영은 학교 형편에 따라 복도, 운동장, 체육관 등의 다양한 장소를 활용하되 학교의 내·외부 공간을 연계하는 것도 고려해야 할 것이다.
먼저 체험장이 운영되는 학교 장소로서 적합한곳에 대한 설문분석 결과 물놀이안전체험장은 기타 37.4%, 승강기체험장은 복도/연결통로 25.2%, 자전 거안전체험장은 운동장 32.7%로 각각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20개 체험장 중 3개 체험장을 제외한 17개 체험장은 다목적실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한 적정성을 밝히기 위하여 해당지역의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다. 분석결과 학교 안전체험교육 공간 운영으로 장소와 규모에 있어서 교실 2실 정도를 활용하되 학교 형편에 따라 복도, 다목적실, 체육관 등 다양한 장소를 모색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체험장은 초등학생 맞춤형으로 운영하되 전문적 시설이나 대규모를 요구하는 경우는 전문 안전체험시설을 이용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 안전체험교육 공간에서 운영할 체험장이다. 사례조사와 설문분석 결과에서 공통적으로 학교에서 운영해야 할 체험장으로 생활안전체험장, 자 동차안전체험장, 자전거안전체험장, 소화기안전체험장, 응급처치체험장의 필요도가 높게 나타났다. 반면 풍수해체험장, 지하철안전체험장, 항공/선박안전체험장 등은 필요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어린이 교통공원이 경우 유치원과 초등학교저학년에 적합하였다. 세 번째, 안전체험시설의 운영 주체는 소방서, 지자체, 교육청 등 설립 주체별로 독립적으로 운영하고 있었다.
초등학교에서 안전체험교육 공간의 거점 운영 시연계가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학교급은 표8과 같이 전체적(근무지역별, 학급규모별)으로는 초등학교·초등학교가 65.0%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유치원·초등학교가 27.9%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끝으로 학교 안전체험교육 공간 운영이 방안이 실질적으로 정착되고 지속적으로 유지되기 위해서는 안전체험교육 공간 시설 및 기자재 구비, 안전교육 전문가 배치, 별도의 운영주체 등 학교 구성원에게 부담을 주지 않는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있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안전교육은 안전담당교사가 전적으로 담당하기보다는 도로교통공단, 소방서 등의 인적자원을 활용하여 전문성을 확보하려는 노력이 있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체험장의 특성에 따라 대규모 면적, 전문적 설비를 요구하는 체험장은 전북 119 안전체험관과 같은 전문적인 안전체험시설을 활용하는 것이바람직할 것이다. 즉 체험장의 특성에 따라 학교와 전문안전시설을 이원화하여 단계별로 활용하는 방안도 생각해 볼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교에 안전체험교육 공간을 운용하기에 좋은 점은 무엇인가?
그런 측면에서 학교 공간은 학생들이 시간을 보내는 주된 곳으로서 일상적이고 반복적인 교육이 가능하게 하는 곳이며, 학교 공간 자체가 교육의 매체이고 도구이면서 학생들의 성장 발달을 지원하고 촉진하는 생활환경이라는 점에서 학교 안전체험교육 공간으로서 의미가 있다.
현재 초등학생들이 이용하고 있는 안전체험시설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이에 학생들이 접근하기 쉬운 곳에서 주기적·반복적으로 위험상황을 직접 경험 또는 체험하게 하여 안전한 행동을 습관화하고 유지하도록 교육하는 준비된 공간이 필요하다. 그러나 현재 초등학생들이 이용하고 있는 전북 119 안전체험관과 어린이 교통 공원 등 안전체험시설은 이용대상이 다양하고 학교 로부터 원거리에 위치하고 있고 이동으로 인한 또 다른 위험요소를 내포하고 있다.
학교 안전체험교육 공간이란 무엇인가?
학교 안전체험교육 공간이란 학교 안전교육 시안전체험시설과 유사한 기자재 및 설비를 갖추고위험상황을 경험하게 하여 안전의식을 고취시키고 위기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마련된 학교 공간이라고 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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