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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터널과 지하공간: 한국암반공학회지 =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27 no.6, 2017년, pp.387 - 392
채휘영 (Geomecca co., LTD.)
Recently, road cave-ins, also referred to as ground sinking, have become a problem in urban environments. Public utility facilities such as sewage pipelines, communications pipes, gas pipes, power cables, and other types of underground structures are installed below the roads. It was reported that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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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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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에서 지반함몰의 정의는? | 도로에서 지반함몰은 노면하부에서 공동이 발생한 후 성장 확대되어 포장면 하부까지 도달하고 도로를 통행하는 차량의 하중을 도로포장 부분이 지탱할 수 없을 정도의 소성변형이 발생하여 갑자기 발생하는 도로재해로 정의할 수 있다. | |
도심지 도로에서 지반함몰 사고가 발생하는 이유는? | 도심지 도로에서 지반함몰 사고가 발생하는 이유는 도로 하부에 상수관로, 하수관거, 통신관로, 가스관로, 배전지중관로, 지하철 등의 부적절한 시공, 관로 등의 노후로 인한 시설물 손상, 유지관리 소홀이 그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다. | |
도로에서 지반함몰 피해를 사전에 차단하는 방법은? | 도로에서 지반함몰이 발생할 경우 인명피해 및 교통장애를 초래하는 등 사회 전반적인 안전과 경제 발전에 위협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도로 하부의 공동이 함몰되기 이전 단계에서 3D GPR 탐사를 통해 발견하여 복구함으로써 피해를 사전에 차단하는 노력이 우선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
Annan AP. 2005, Ground Penetrating Radar, In Near surface geophysics, Butler D.K. Society of exploration geophysicists : Tulsa, Investigations in Geophysics 13, pp. 357-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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