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12, 2017년, pp.182 - 188
고은현 (배화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 박혜림 (서울신학대학교 유아교육과)
This study analyzes several factors of good instruction that have been studied by precedent studies as well as the dominated perspective of teaching that validates the value of good instruction. For this purpose, the authors explore an understanding of the perspective that lessons ought to pursue. 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좋은 수업에 대한 연구 유형은 어떤것들인가? | 좋은 수업에 대한 지원과 더불어 좋은 수업을 탐구하려는 연구도 이루어졌다. 장경원은 좋은 수업에 대한 연구 유형을 첫째, 이상적인 수업 요소 분석 둘째, 우수한 수업 특성 탐구 셋째, 학습자 및 교수자들이 인식하는 좋은 수업 특징 도출로 구분하였다[1]. 좋은 수업은 이론가들의 이상적인 수업 모습 제시와 현실에서 인식되는 좋은 수업의 특성으로 개념화되고 있으나 연구마다 차이를 보이고 있다. | |
수업이란 무엇인가? | 수업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설계된 교수학습이 진행되는 의도적인 활동이다.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수업의 질 관리는 중요한 교육적 과제이며 교육현장에서는 교수법 연수, 수업컨설팅, 수업장학 등 교수자의 수업 능력 향상에 초점을 두고 좋은 수업을 위한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다. | |
시대에 따라 좋은 수업의 특징은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 좋은 수업의 특징은 시대에 따라서 속성이 달리 제시되기도 한다. 1976년 연구[2]는 교수자 중심의 수업운영 요소를 도출하고 있으나, 2000년대 이후의 연구에서는 학습자와의 상호작용, 소통을 강조하면서도 명확하고 유용한 사례 전달을 주요한 요소로 제시하고 있다. |
K. G. Chang, "Analysis of Characteristics of Good Teaching Using Appreciative Inquiry", Korean Education Inquiry, vol. 31, no. 1, pp. 137-160, 2014.
Feldman, K. A., "The Superior College Teacher from the Student's view", Research in Higher Education, vol. 5, pp. 243-288, 1976. DOI: https://doi.org/10.1007/BF00991967
K. H. Seo, "The Perspectives and Conceptions about Good Instructional Practice: An interview Study of Teachers and Students",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vol. 22, no. 4, pp. 165-187, 2014.
S. S. Lee, Y. N. Lee, "Comparison of the High School Teachers' and Students' Perception on 'Good Instruction'", Korean Journal of Comparative Education, vol. 18, no. 3, pp. 27-47, 2008.
H. J. Lee, S. H. Choi, W. G. Kim, C. T. Yun, M. G. Jeong, G. W. Choi, "Developing Teaching Materials for Differentiated Instruction in Korean Middle school Classrooms - in the Subject Areas of Korean Language & Mathematics", Seoul: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2001.
M. K. Chung, "Pre-teacher's Perception of Good College Instructional Practice in The Teacher Education",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vol. 25, no. 3, pp. 247-264, 2007. DOI: https://doi.org/10.15708/kscs.25.3.200709.010
E. H. Lee, H. Y. Kim, "Defining a "Good Instruction": The Qualitative Study of Undergraduate Students in Korea", The Journal of Educational Idea, vol. 22, no. 1, pp. 123-146, 2008. DOI: https://doi.org/10.17283/jkedi.2008.22.1.123
M. J. Park, "Students' Perceptions of Good Teaching in Higher Education-An Essay-Review of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Humanities Studies, vol. 35, no. 3, pp. 229-253, 2008.
E. l. J, "Perceptions by teachers and students of good teaching at colleg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vol. 22, no. 3, pp. 25-44, 2010.
Zirnitat, C., "First year student perceptions of the importance of good teaching: Not all things are equal", Research and Development in Higher Education, vol. 29, pp. 386-392, 2006.
Borich, G. D., Effective teaching method. (4th ed.). New Jersey: Prentice Hall, 2000.
Farmer, J. F., Frenn., "Teaching Excellence: What Great Teachers Teach Us",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vol. 25, no. 5, pp. 267-272, 2009. DOI: https://doi.org/10.1016/j.profnurs.2009.01.020
Meyer. H., Was ist guter Unterricht? Berlin, 2004.
Zemelman, S., Daniels, H., & Hyde, A., Best practice: New Standards for Teaching and Learnig; in America's schools(second ed.), Portsmouth, NH: Heinemann., 1998.
H. W. Lee, H. S. Kang, Y. S. Jung, & E. Heo, "Analysis on Evaluation Inquiry of Lectures for the Improvement on University Lecture Quality - Focused on Liberal Art Courses of Engineering and Science Schools at SNU",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 8, no. 4, pp. 52-63, 2005.
Pratt, D. D., Collins, J. B., Selinger, S. J., "The Teaching Perspectives Inventory", Proceedings of the 41st Adult Education Research Conference, Vancouver, BC, 2001.
Collins, J. B., & Pratt, D. D., "The Teaching Perspectives Inventory at 10 Years and 100,000 Respondents: Reliability and Validity of a Teacher Self-Report Inventory", Adult Education Quarterly, vol. 61, no. 4, pp. 358-375, 2011. DOI: https://doi.org/10.1177/0741713610392763
Collins, J., Selinger, S., & Pratt. D., "Development and Use of the Teaching Perspectives Inventory(TPI)", Proceedings of the 42nd AERA. London, 2001.
Y. W. Kee, "Assessing the Teaching Perspectives of Teachers in Korea",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vol. 20, no. 3, pp. 39-61, 2003.
H. L. Roh, & M. N. Choi, "Analysis of Teaching Perspectives in a Faculty of University", Christian Education & Information Technology, vol. 10, pp. 195-218, 2005.
S. H. Park, "Analysis of the Perspectives about Good Teaching of Pre-service", Kindergarten Teachers in Korea, vol. 20, no. 1, pp. 173-191, 2016.
Pratt, D. D., & Collins, J. B., Teaching Perspectives Inventory, Retrieved From http://www.teachingperspectives.com., February, 15, 201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