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관광지 식음료 서비스 품질과 서비스 가치, 고객만족, 관광지 연상과의 관계연구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Service Quality for Food and Beverage and Service Value, Customer Satisfaction, Destination Association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12, 2017년, pp.512 - 520  

전주형 (청운대학교 관광경영학과) ,  임연우 (청운대학교 관광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음식관광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지방자치단체의 장소 마케팅으로서의 가치 인식 등을 배경으로 관광지 식당을 대상으로 관광지 식음료 서비스 품질과 서비스 가치, 고객만족, 관광지 연상 간의 인과관계에 대하여 연구 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가설과 연구모형을 도출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406부의 유효 설문지에 대하여 SPSS와 AMOS를 이용하여 빈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그리고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가설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관광지 식음료 서비스 품질의 '물리적 환경'과 '음식품질' 요인은 서비스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광지 식음료 서비스 품질의 '종업원 서비스'와 '음식품질' 요인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광지 식당의 서비스 가치는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광지 식당의 서비스 가치는 관광지 연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고객만족은 관광지 연상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외식 사업자 입장에서 음식품질 관리가 우선되어야 한다. 음식품질은 외식산업의 근본에 해당하는 것으로 각종 광고와 마케팅 속에서도 원칙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시사점이다. 둘째, 지방자치단체 입장에서 외식 사업자에 대한 물리적 환경개선을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 시행하는 메뉴개발과 종업원 서비스 교육보다는 관광성을 증가시키는 시각적 효과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시사점으로 볼 수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지역과 관광지 특성이 연상될 수 있는 향토색 있는 메뉴가 개발되어야 한다. 즉 관광지 식당이 관광지 연상으로 이어져 많은 관광객이 많이 찾을 수 있게 하는 마케팅 도구가 되기 위해서는 지역성 반영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service quality, service value, customer satisfaction and destination association. Based on previous studies, hypotheses and research models were derived and surveyed. The analysis was conducted using 406 valid questionnaires.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는 관광지 식당을 대상으로 관광지 식 음료 서비스 품질과 서비스 가치, 고객만족, 관광지 연상 간의 인과관계를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리고 이 연구를 통하여 음식관광을 이용한 관광지 식당과 지역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이 연구는 관광지 식당을 대상으로 관광지 식 음료 서비스 품질과 서비스 가치, 고객만족, 관광지 연상 간의 인과관계를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리고 이 연구를 통하여 음식관광을 이용한 관광지 식당과 지역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러한 관심은 성숙된 외식산업과 변화된 사회문화적 외부환경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이와 같은 환경을 배경으로 관광지 식당을 대상으로 관광지 식음료 서비스 품질과 서비스 가치, 고객만족, 관광지 연상과의 인과관계를 연구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1] 관광지 식음료 서비스 품질은 서비스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관광지 식음료 서비스 품질은 고객만족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관광지 식당의 서비스 가치는 고객만족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 관광지 식당의 서비스 가치는 관광지 연상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5] 관광지 식당의 고객만족은 관광지 연상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서비스 가치는 관광지 연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5]는 기각되었다. 만족은 관광지 연상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 4.3 가설검증

    가설채택은 t값이 유의수준 .05에서 양측검증 기준 1.96보다 클 때 가설을 채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광지 식당이란? 일반적으로 관광지 식당은 관광지 특별성과 일상생활과 다른 분위기를 강조하는 식당으로 관광지 매력을 더하는 중요한 요소이다[1]. 이러한 관광지 식당은 맛집, 먹거리 등으로 불리고 있다.
관광지 식당은 사람들에게 어떻게 불리우는가? 일반적으로 관광지 식당은 관광지 특별성과 일상생활과 다른 분위기를 강조하는 식당으로 관광지 매력을 더하는 중요한 요소이다[1]. 이러한 관광지 식당은 맛집, 먹거리 등으로 불리고 있다.
서비스 품질평가 관점에서 서비스 가치가 추상적인 이유는? 서비스 품질평가 관점에서 서비스 가치는 추상적이다. 고객에 따라 양적 측면, 화폐적 측면, 시간적 비용, 개인적 노력 등을 서비스 가치에 포함시키기 때문이다. 서비스 가치는 개인적 선호에 따라 달라질 수 있고, 얻는 편익에 대한 고객의 지각과 서비스 구입에 들어간 비용 간에 역 상관관계로 설명할 수 있다[2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4)

  1. S. J. Ham, "Suggestions for the Strategies in Merchandising the Local F & B at the Tourist Destinations", Journal of Tourism Sciences, vol. 20, no. 1, pp. 198-220, 1996. 

  2. The Economy Daily, "'Dongchelin, Pangchundong, Busan alley is up", 23, Nov, 2017 http://news.hankyung.com/article/2017112335031 

  3. Daily leaders Economy, "Gastronomic tourism, city development, including lead", 31.Oct, 2017. http://leaders.asiae.co.kr/news/articleView.html?idxno55627 

  4. Hankyorreh Media, "The food service industry exceeded 100 trillion won, 1 restaurant per 78 people", 10.Sep, 2017. http://www.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810361.html#csidxef6b77c2076b2eb82938b0d2b82ecd0 

  5. K. H. Min, "A Study on the Effects of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Revisiting Intention, and Word-of-Mouth Communication Regarding Korean Hotel Restaurants", Korean Food Cookery, vol. 24, no. 6, pp. 780-787, 2008. 

  6. S. H. Ko and Y. T. Kim, "The influence of the service training on public servants' education performance and service quality", Korea Service Management Society, vol. 10, no. 4, pp. 133-152, 2009. 

  7. J. K. Chung and J. S. Han, "Effects of Hotel Employees' Cognition and Satisfactions on Service Training Programs upon Job Performance", The Korea Academic Society Of Tourism And Leisure, vol. 22, no. 6, pp. 233-251, 2010 

  8. J. M. Baek and M. S. Cho, "The Effects of Service Education on Customer Orientation of Employees in Hotel", Journal of tourism & Leisure Research, 26, pp. 263-280, 2014. 

  9. J. H. Chun and Y. W. Lim, "Educational Effects on the Service Provider in Restaurant at Sightseeing Spot :For Gongju and Buyeo", Journal of Tourism Management Research, 74, pp. 247-269, 2017. DOI: https://doi.org/10.18604/tmro.2017.21.1.12. 

  10. Korean Minisy of Culture, Sports and tourim, " Korea National Tourism Survey", 2017. 

  11. V. A. Zeithaml, "Consumer Perceptions of Price, Quality, and Value: a Means-End Model and Synthesis of Evidence", Journal of Marketing, 52(july), pp. 2-22, 1988. DOI: https://doi.org/10.2307/1251446 

  12. A. Parasuraman, V. A. Zeithaml and L. L. Berry, "SERVQUAL: A Multiple 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vol. 64, no. 1, pp. 12-40, 1988. 

  13. Y. J. Yi, "Service Marketing 4th Edition", Hakhyunsa, 2008. 

  14. Y. R. Park, "A Study on the Correlative Analysis of the Price and Value for Customer Satisfaction of Korean Restaurants", Journal of Tourism Management Research, vol. 5, no. 3, pp. 81-94, 2001. 

  15. H. S. Jung and H. H. Yoon, "Comprehensive Study of Customers' Perceived Service Quality of Korean Restaurants I: Cross-Cultural Perception on Service Quality of Korean Restaurants by Nationality", Journal of East Asian Social Dietary Life, vol. 20, no. 6, pp. 987-996, 2011. 

  16. Y. M. Park and H. J. Oh, "The Influence of Coffee Shop Customer's POP Advertising on Impulse Buying and Satisfaction", FoodService Industry Journal, vol. 11, no. 3, pp. 79-88, 2015. DOI: https://doi.org/10.22509/kfsa.2015.11.3.007 

  17. E. S. Ryu and S. W. Suh,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Food Quality on Perceived Value, Customer Satisfaction, Customer Loyalty in Korean Buffet Restaurant : The Moderating Role of Perceived Value of competitor", Journal of Tourism Management Research, vol. 20, no. 2, 217-240, 2016. 

  18. D. S. Lee, "The Effects of Service Quality on Customer's Behavior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10, pp. 4847-4854, 2013. DOI: http://doi.org/10.5762/KAIS.2013.14.10.4847 

  19. D. L. Kim and H. S. Kang, "An Empirical Study on Service Quality and User Satisfaction of Business Consulting",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9, no. 3, pp. 840 ? 845, 2008. DOI: http://doi.org/10.5762/KAIS.2008.9.3.840 

  20. W. D. Perreault and F. A. Russ, "Physical distribution service in industrial purchase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vol. 40, no. 2, pp. 3-10, 1976. DOI: https://doi.org/10.2307/1251000 

  21. B. F. Stevens, "Price Value Perceptions of Travelers", Journal of Travel Research, vol. 31, no. 2, pp. 44-48, 1992. 

  22. J. J. Cronin and S. A. Talyor, "Measuring Service Quality: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56(July), pp. 55-68, 1992. DOI: https://doi.org/10.2307/1252296 

  23. R. N. Bolton and J. H. Drew, "A Longitudinal Analysis of the Impact of Service Changes on Customer Attitudes," Journal of Marketing, 55(January), pp. 1-9, 1991. DOI: https://doi.org/10.2307/1252199 

  24. W. B. Dodds, "In search of value: how price and store name information influence buyers′ product perceptions",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vol. 8, no. 2, pp. 15-24, 1991. DOI: https://doi.org/10.1108/07363769110034974 

  25. R. T. Rust, A. J. Zahorik, and T. L. Keinngham, "Service Marketing", Harper Collins College Publishers, p.234, 1996. 

  26. T. C. Kang, H. G. Kim, B. Y. Cho and M. C. Hyun, "An Empirical Study on Continuous Usage Intention towards Mobile Social Network Gam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4, pp. 2104-2111, 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4.2104 

  27. S. J. Han, Y. J. Kim and S. Kang,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Site Quality of Online Wine Store, Perceived Value, and Online Purchase Inten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12, pp. 6133-6145,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12.6133 

  28. U. S. An and C. J. Hyung, "Measuring Service Value and Related Conception", Journal of Commodity Science, pp. 101-121, 1997. 

  29. L. Randall and Martin Senior, "Traning for Service Quality in the Hospitality Industry", Service Quality in Hospitality Organizations eds. Michael D. Olsen, Richard Teare and Evert Gummesson, Cassell, pp. 164-182, 1996. 

  30. A. W. Lai, "Consumer Values, Product Benefits and Customer Value: A Consumptions Behavior Approach",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22, pp. 381-388, 1995. 

  31. S. O. Olsen, "Comparative Evaluation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Quality, Satisfaction and Repurchase Loyalty",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 20, no. 3, pp. 240-249, 2002. DOI: https://doi.org/10.1177/0092070302303005 

  32. J. A. Howard and J. H. Sheth, "The Theory of Buy Behavior", John Wiley & Sons, 1969. 

  33. R. L. Oliver,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17, pp. 460-469, 1980. DOI: https://doi.org/10.2307/3150499 

  34. H. K. Hunt,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of Consumer Satisfaction and Dissatisfaction", Marketing Science Institute, p. 20, 1977. 

  35. D. Aaker, "Managing brand equity", New York: Fress Press, 1991. 

  36. T. J. Brown and P. A. Dacin, "The company and the product: Corporate associations and consumer product responses", The Journal of Marketing, vol. 61, no. 1, pp. 68-84, 1997. DOI: https://doi.org/10.2307/1252190 

  37. K. L. Keller and D. A. Aaker, "Managing the corporate brand: The effects of corporate marketing activity on consumer evaluations of brand extensions", Report-Marketing Science Institute, Cambridge, MA, 1997. 

  38. H. Y. Choi and C. Y. Jung, "A Study on the Effect of Festival Brand Association-Focusing on the Relationship between Brand Attitude and Behavior Intention", Journal of Tourism Studies, vol. 27, no. 3, pp. 83-102, 2015. 

  39. P. Stevens, B. Knutson and M. Patton, "DINESERV: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in Restaurant", Cornell Hotel and Restaurant Administration Quarterly, vol. 36, no. 2, pp. 56-60, 1995. DOI: https://doi.org/10.1177/001088049503600226 

  40. H. S. Jung, S. B. Lee and H. H. Yoon, "A Study on the Effect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in Foodservice Company upon Customers' Behavioral Intention: Focused on the Mediating Roles of Customer Satisfaction and Service Valuation", Korean Journal of Hospitality & Tourism, vol. 18, no. 6, pp. 129-152, 2009. 

  41. B. S. Lee, "DINESERV, Kano model, Korean-style restaurants, Service Quality, Classification of quality attributes", Journal of the East Asian Society of Dietary Life", 19, pp. 1018-1024, 2010. 

  42. D. S. Shin, "A Study on Service Guarantee to Service Quality, Service Value and Customer Loyalty in Travel Agency",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Management and Sciences, vol. 22, no. 4, pp. 243-264, 2008. 

  43. J. O. Park and Y. C. Hwang, "The Effects of Service Context Factors on Service Quality, Service Value,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Journal of the Korea Service Management Society, vol. 8, no. 1, pp. 79-110, 2007. 

  44. S. J. Kim, "Developing the Instrument for Measuring Team Brand Association for Professional Baseball Consumers", Korean Journal of Sport Management. vol. 20, no. 5, pp. 75-92,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