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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觀光)호텔의 식음료(食飮料) 부문(部門) 품질관리(品質管理)를 통한 마케팅방안 연구
Empirical Approach to Marketing Research on the Quality Control of F&B in Hotel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6 no.1, 2006년, pp.102 - 113  

최승국 (세명대학교 호텔관광학부) ,  임범종 (극동대학교 관광학부)

초록

식음료상품의 시스템화와 매뉴얼화, 서비스의 질적 향상, 기술혁신 변화 등을 바탕으로 호텔식음료 부문의 매출증대와 이윤의 극대화를 위한 요인을 찾아내는 것은 점점 더 거세진 외부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중요한 대책이 아닐 수 없다. 본 연구에서는 여러 호텔 식음료 부문중 식음료 상품의 품질, 레스토랑, 연회장, 메뉴, 서비스 관리 등에 대한 품질관리상의 여러 과제들을 파악하고 이에 관련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보고자 시도되었다. 즉 호텔 식음료 부문의 특성에 따라 호텔 식음료 품질의 중요도 평가가 유의미적인 차이를 보이는지에 대한 검증을 하고 이에 대한 마케팅의 방안을 제시하여 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article presents the results of empirical studies on the Quality of F&B parts in Hotel services. The main aim is to describe and analyze service breakdown from the customer's point of view and thus create a basis for quality management. The aim is also to find out maximizing factors of sales v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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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조사는 기존의 문헌연구에서 호텔 서비스 질 평가구성요인들을 먼저 도출하고, 도출된 요인별로 서울지역 호텔 식음료 부문 종사자들이 서비스 질을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가를 분석함으로써 호텔 경영자들의 마케팅 전략수립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 본연구의 목적이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배경하에서 여러 호텔 식음료 부문 중 식음료 상품의 개념과 특성은 물론 식음료 상품의 품질, 레스토랑, 연회장, 메뉴, 서비스 관리 등에 대한 품질관리상의 여러 과제들을 파악하고 이에 관련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보고자 시도되었다. 즉 호텔 식음료 부문의 특성에 따라 호텔 식음료 품질의 중요도 평가가 유의미적인 차이를 보이는지에 대한 검증을 하고 이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여 보고자 하였다.
  •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를 기초로 호텔 내부에서 입수한 자료와 2005년 조사한 서울 시내 3개 특급호텔 근무자 설문조사내용을 병행하여 분석되었다.
  • 었다. 즉 호텔 식음료 부문의 특성에 따라 호텔 식음료 품질의 중요도 평가가 유의미적인 차이를 보이는지에 대한 검증을 하고 이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여 보고자 하였다.
  • 호텔식음료 부문별 특성에 따라 서비스 질 구성요인들에 대한 평가는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제기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연구분석의 틀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특성별로 의견차이를 찾아내려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된 가설은 '호텔 식음료 특성(독립성, 마케팅중요성, 주력부문, 마케팅방법, 중점부문, 광고, 효과측정방법)에 따라 호텔 식음료 품질의 중요도 평가는 다르다'로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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