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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도로환경을 고려한 LKAS 시험평가 방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valuation Method of the LKAS Test in Domestic Road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12, 2017년, pp.628 - 637  

윤필환 (계명대학교 일반대학원 기계공학과) ,  이선봉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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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의 자동차 산업은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운전자의 운전 부담을 줄이기 위해 첨단 운전 보조 장치(ADAS)를 개발 해왔다. ADAS중 차선유지지원장치(LKAS)는 안전과 운전 향상을 위해 차량 시스템을 자동화시키기 위해 개발되었다. LKAS의 주요 역할은 현재 차선 내에서 차량을 유지하는데 있어 운전자를 도와주는 것이다. LKAS는 레이더센서와 카메라센서를 사용하여 차선 내에서 차량의 위치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필요한 경우 엑츄에이터에 명령을 전송하여 차량의 측면 이동에 영향을 미친다. 최근 LKAS가 장착된 차량 일부가 일부 선진국에서 상용화되며 안정성이 증가되었다. 국제적으로 LKAS 평가를 위한 시험절차는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와 UNECE(United Nations Economic Commission for Europe)와 같은 국제위원회에서 논의하며 개발중이다. 한국에서는 차량 안전을 위한 LKAS의 평가가 KNCAP(Korean New Car Assessment Program)에 의해 도입될 예정이다. 따라서 국제표준에 부합하는 국내 도로환경에 적합한 LKAS의 시험 절차가 개발되어야한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도로환경에 맞춘 LKAS 시험시나리오 개발 및 목표 상대거리를 구하는 수식을 제안한다. 그리고 제안한 시나리오와 수식을 평가하기 위해 LKAS가 장착된 상용차량을 사용하여 시험평가를 진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utomobile industry has developed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ADASs) to prevent traffic accidents and reduce the burden for drivers. One example is the Lane Keeping Assistance System (LKAS), which was developed for automotive vehicle systems for safety and better driving. The main syste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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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LKAS의 차량 전방 타이어의 위치를 왼쪽차선 경계를 기준으로 실제차량 CG, 횡변위, 조향각 등을 기준으로 실도로에서 계측 가능한 거리함수로 표현된 Saïd Mammar의 이론적 평가방법에 대해 국내도로환경에서의 적용가능여부를 검토한다[10].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제규정의 능동적인 대응과 국내도로 환경을 고려한 시험평가 방법을 제안하기 위해 국제규정의 시험방법을 비교 분석하고 국내도로환경에 맞춘 이론적 평가수식제안과 이의 검증을 위해 실차시험을 실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LKAS의 기능 평가 및 안정성 평가를 위한 시험 시나리오를 구성 및 제안하고, LKAS를 평가하기 위한 함수를 거리에 따른 수식으로 제안하였다. 그리고 차선 추종, 거리제어로 이루어지는 LKAS의 특성을 조향각도 별로 시험검증 하였다.
  • 이상의 결과로부터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기술이 적용된 LKAS의 이론적 평가 수식을 제안하고 국내도로환경에 맞춘 실차평가시나리오를 제안하였으며, 이의 검증을 위해 실도로 시험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평가항목인 거리의 오차율은 5%미만으로 신뢰성이 있다고 판단되었다.

가설 설정

  • 시험차량의 LKAS 설정속도는 60km/h로 모든 시나리오에 동일하게 적용하였고, ISO규정에 의거하여 곡선도로의 곡률반경을 계산하였다. 시속 60km/h일 경우 횡가속도를 0.5m/s2으로 가정하였다. 식(9)에 의해 곡률반경은 557.
  • 차량 CG가 차량의 상대 조향각(ψ)을 갖는 직선 도로 구간의 왼쪽차선으로부터 거리 yl이 있다고 가정한다.
  • 차량이 반경 Rr의 곡선 도로에 있다고 가정한다. 조향각은 0°으로 유지하고 조종 장치는 차량의 종방향 축의 방향으로 궤적을 계속 유지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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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선유지지원장치가 개발된 이유는? 현대사회의 자동차 산업은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운전자의 운전 부담을 줄이기 위해 첨단 운전 보조 장치(ADAS)를 개발 해왔다. ADAS중 차선유지지원장치(LKAS)는 안전과 운전 향상을 위해 차량 시스템을 자동화시키기 위해 개발되었다. LKAS의 주요 역할은 현재 차선 내에서 차량을 유지하는데 있어 운전자를 도와주는 것이다.
LKAS의 주요 역할은 무엇인가? ADAS중 차선유지지원장치(LKAS)는 안전과 운전 향상을 위해 차량 시스템을 자동화시키기 위해 개발되었다. LKAS의 주요 역할은 현재 차선 내에서 차량을 유지하는데 있어 운전자를 도와주는 것이다. LKAS는 레이더센서와 카메라센서를 사용하여 차선 내에서 차량의 위치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필요한 경우 엑츄에이터에 명령을 전송하여 차량의 측면 이동에 영향을 미친다.
국제표준에 부합하는 국내 도로환경에 적합한 LKAS의 시험 절차가 개발되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LKAS는 레이더센서와 카메라센서를 사용하여 차선 내에서 차량의 위치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필요한 경우 엑츄에이터에 명령을 전송하여 차량의 측면 이동에 영향을 미친다. 최근 LKAS가 장착된 차량 일부가 일부 선진국에서 상용화되며 안정성이 증가되었다. 국제적으로 LKAS 평가를 위한 시험절차는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와 UNECE(United Nations Economic Commission for Europe)와 같은 국제위원회에서 논의하며 개발중이다. 한국에서는 차량 안전을 위한 LKAS의 평가가 KNCAP(Korean New Car Assessment Program)에 의해 도입될 예정이다. 따라서 국제표준에 부합하는 국내 도로환경에 적합한 LKAS의 시험 절차가 개발되어야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http://kosis.kr/statHtml/statHtml.do?orgId110&tblIdDT_11001N_2013_A049&vw_cdMT_OTITLE&list_id110_11001_006_13&scrId&seqNo&lang_modeko&obj_var_id&itm_id&conn_pathE1 

  2. http://www.index.go.kr/potal/main/EachDtlPageDetail.do?idx_cd4083#quick_02 

  3. S. S. Cho. J. H. Lim, S. W. Cho, K. H. Kim and S. S. Kim, "A Study on the Performance test Method of LDWS in a real Road Condi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Spring Conference, pp. 1060-1065, May, 2012 

  4. Y. S. Lee, C. W. Moon and C. H. Jeong,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Human Drivers for Lane Change in Domestic Highwa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Spring Conference, pp. 804-804, May, 2015. 

  5. H. G. Woo, B. J. Yong, K. J. Kim and J. H. Lim, "Road Test Scenario and performance Assessments of Lane Keeping Assistance System for Passenger Vehicl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24, no. 2, pp. 255-263, March, 2016. DOI: https://doi.org/10.7467/KSAE.2016.24.2.255 

  6. M. G. Jo, "The Study of camera calibration on Lane Keeping Assistant System",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Spring Conference, pp. 2183-2185, May, 2010. 

  7. E. Y. You, K. J. Ryu and T. H. Hwang, "Development of the lane compensation algorithm for LKAS system application", Journal of KSME Spring conference, pp. 136-137, April, 2014. 

  8. Y. H. Hwang, H. K. Lee and S. G. Shin, "Lane Keeping Assist considering the Driver's Steering Condi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Spring Conference, pp. 920-924, May, 2013. 

  9. https://www.standard.go.kr/KSCI/standardIntro/getStandardSearchView.do 

  10. S. Mammar, S. Glaser, M. Netto, "Time to Line Crossing for Lane Departure Avoidance: A Theoretical Study and an Experimental Setting", Journal of IEEE Transactions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ol. 7, no. 2, pp. 226-240, June, 2006. DOI: https://doi.org/10.1109/TITS.2006.874707 

  11. B. J. Kim, S. B. Lee, "A Study on Evaluation Method of the Adaptive Cruise Control", Journal of Drive and Control, vol. 14, no. 3, Sep, 2017. 

  12. J. G. Yoon, D. H. Kim, C. J. Cha, T. Y. Chung and T. J. Yeo,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Vision based Lane Following Control System",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Fall Conference, pp. 1878-1883, November,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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