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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KAS의 실도로 안전성 평가방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afety Evaluation Method of LKAS in Actual Road 원문보기

자동차안전학회지 = Journal of Auto-Vehicle Safety Association, v.10 no.4, 2018년, pp.33 - 39  

윤필환 (계명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선봉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automobile industry has developed 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to prevent traffic accidents and reduce driver's driving burden. Among the ADAS, the LKAS (Lane Keeping Assistance System) is a support system for the convenience and safety of the driver, and the main function ...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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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LKAS의 시험평가 방법에 대한 국제표준의 능동적인 대응과 국내환경에 맞는 시험평가 방법의 정립을 위해 시나리오를 제안하고, 차선과 차바퀴 간의 거리에 대한 함수로 목표치를 설정한 이에 따른 이론적 모델을 제시한다. 또한 LKAS가 탑재된 차량을 이용하여 제안한 시나리오 별 이론적 평가 기준에 대해 실도로의 실차시험을 통해 검증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LKAS의 시험평가 방법에 대한 국제표준의 능동적인 대응과 국내환경에 맞는 시험평가 방법의 정립을 위해 시나리오를 제안하고, 차선과 차바퀴 간의 거리에 대한 함수로 목표치를 설정한 이에 따른 이론적 모델을 제시한다. 또한 LKAS가 탑재된 차량을 이용하여 제안한 시나리오 별 이론적 평가 기준에 대해 실도로의 실차시험을 통해 검증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LKAS의 안전성 평가를 위한 시험 시나리오를 구성하고 제안하였다. 또한 국내도로환경에 맞춘 LKAS 평가기준을 거리에 따른 이론평가 식으로 제안하였다.
  • 이상의 결과로부터 본 연구에서 국내도로환경에 부합하는 직선로와 곡선로에서 적용 가능한 LKAS의 이론적 평가 수식과 평가시나리오를 제안하였으며, 이의 검증을 위해 실도로 시험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평가항목인 거리의 오차율은 시나리오 2-2, 3-1 두 구간만 제외하면 5%미만으로 신뢰성이 있다고 판단되었다.

가설 설정

  • - LKAS 작동한계를 벗어나는 범위에서는 반드시 운전자가 조작해야 할 것
  • - 횡방향 가속도의 크기는 3m/s2을 초과하지 않을 것
  • 시험차량의 설정속도는 모든 시나리오에 동일하게 지정된 속도를 적용하였고, 측정오차의 감소를 위하여 정속주행기능을 활용하였으며, ISO규정에 의거하여 곡선도로의 곡률반경을 아래 식 (7)로 계산하였다. 60km/h의 속도일 경우 횡 가속도를 0.5m/s2으로 가정하였다. 아래 식 (7)에 의해 구한 곡률반경은 557.
  • 실도로에서 실차시험을 진행하기에 앞서 갓길에 주차된 자동차와 다른 자동차가 주행하고 있어 시험을 실시하기 전 안전을 위하여 몇 가지의 가정과 실도로 상의 환경을 고려한 시나리오를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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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로 유지(LKAS, Lane Keeping Assistance System)는 무엇인가? 그중 차로 유지(LKAS, Lane Keeping Assistance System)은 자동차가 차선을 유지하도록 보조하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운전자의 의도를 파악하여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주행 중 차선을 벗어날 경우, 1차적으로 운전자에게 위험을 경고하고 그래도 차선을 이탈한다고 판단하면 조향 장치를 제어하여 차선유지를 돕는다.
차로 유지(LKAS, Lane Keeping Assistance System)의 작동방식은 어떠한가? 그중 차로 유지(LKAS, Lane Keeping Assistance System)은 자동차가 차선을 유지하도록 보조하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운전자의 의도를 파악하여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주행 중 차선을 벗어날 경우, 1차적으로 운전자에게 위험을 경고하고 그래도 차선을 이탈한다고 판단하면 조향 장치를 제어하여 차선유지를 돕는다.(1,2)
ADAS의 성능평가 시험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첨단 운전자 지원(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에 대한 연구개발이 세계적으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ADAS는 운전자의 안전과 편의성을 보장하기 위해 성능평가 시험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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