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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열차 분산제어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wire reduction design and effect analysis for the train vehicle lin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12, 2017년, pp.778 - 784  

이강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지능형제어통신연구팀) ,  이재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지능형제어통신연구팀) ,  윤용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지능형제어통신연구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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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철도화물 물류 효율화를 위한 유선 분산제어시스템과 무선 분산제어시스템 구성방안을 제안하고, 유선 분산제어시스템에 대한 검증을 수행하였다. 검증조건은 화물차량 50량을 연결하여 부산신항에서 진례역까지 21km를 평균속도 약 100km/h로 왕복 운행하였다. 검증결과는 분산중련에 의하여, 제어차와 피제어차의 견인출력과 제동출력이 분산됨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분산제어 적용시 기존 화물수송의 2배이상의 물류효율성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다만, 유선 분산제어시스템의 경우 케이블 포설 및 유지보수가 어려우며, 화물차량의 편성 변경조성이 불가능한 단점이 있다. 유선 분산제어시스템의 검증을 통하여 국내 화물차량에 분산제어시스템 적용가능성을 확인하고, 이를 발전시켜 무선분산제어시스템 적용하기 위함이다. 무선 분산제어시스템 적용을 위하여, 검증구간에 ISM 대역에 대한 전파환경분석을 수행하였고, 그 결과, 해당 구간에 ISM 대역에 Wifi 기술 적용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대상 차량에 신규 설치되는 WDP(Wireless Distributed Power) 장치 적용을 위하여 추진/제동/종합제어장치와의 송수신 제어신호에 대하여 정의하였다. 무선 분산제어시스템의 경우, 적용과 운용의 편의성이 보장되지만, 차량의 제어를 무선에 의존함에 따라 신뢰도와 비상시 안전대책 수립이 선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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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paper, we propose wired and wireless distributed control systems designed to improve the freight logistics efficiency and verify wired distributed control systems. The verification condition required that 50 cargo vehicles be connected and operated to travel 21 km from Busan Sinhang station ...

주제어

참고문헌 (8)

  1. J. H. Yang el,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ogistics Information Technology for Revitalization of Railway Transports ", vol.7, No.4, p.p125-151, korea electronic trade 2 . 

  2. Y. J. KIM, "Comparative Study on Rail Freight Policies of Various Countries", vol.1 , No.5,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2 16. 

  3. https //www.ge.com 

  4. https //www.wabtec.com/business-units/wabtec-rail 

  5. IEC 61375 WG 43 Electronic Railway Equipment - Train Communication Network Part 2-1 WTB - Wire Train Bus 

  6. IEC 61375 WG 43 Electronic railway equipment Train Communication Network TCN Part 2-3 TCN communication profile 

  7. IEC 61375 WG 43 Electronic railway equipment Train Communication Network TCN Part 2-4 TCN Application profile 

  8. IEC 61375 WG 43 Electronic Railway Equipment - Train Communication Network - Part3-1 MVB - Multipurpose Vehicle B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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