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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함정적외선신호 관리를 위한 확률론적 방법의 가능성 연구
A Feasibility Study on the Probabilistic Method for the Naval Ship Infra-red Signature Management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6 no.5, 2019년, pp.383 - 388  

박현정 (동의대학교 부설 함정적외선신호연구소) ,  강대수 (동의대학교 부설 함정적외선신호연구소) ,  조용진 (동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essential to reduce the Infra-red signature for increasing ship's survivability in ship design stage. However the ship's IR signature is quite sensitive to the maritime and atmosphere. Therefore, it is very important to select the marine meteorological data to be applied to the signature anal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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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으로 확률밀도 함수에 대해 비교해보고자 한다. 확률밀도함수는 변수 x가 일정한 미소 구간에 포함될 확률을 의미하며 식 (2) 와 같다.
  • 이를 토대로 정량적(quantitative) 분석을 시행하여 함정의 규모에 따른 대비복사강도 값의 변화 및 해양환경표본별 표준편차(흩어짐의 정도)를 비교해봄으로써 표본의 신뢰도를 높이고 최적화 기준을 선정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신호 관리를 위한 해석에 필요한 전반적인 소요 시간의 적절성을 고려하여 함정의 적외선 신호 저감 관리에 확률론적 방법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함정 적외선 신호해석의 대비복사강도에 따른 해양환경표본의 최적화 기준의 선정 및 확률론적 방법의 가능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각 해양환경표본 표본별 대비복사강도 값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얻은 결과를 기반으로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표본 수에 대한 적외선 신호 절감기술의 효과를 보다 분명하게 확인 가능하고, 변수에 따른 민감도가 낮은 확률론적 방법을 통해 해양환경표본 수의 최적화 기준을 설정하고 강건설계(robust design)의 가능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한국 기상청(Korea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 KMA)의 2017년도 한반도 해양기상자료를 모집단으로 한 2차원 층화추출 표본인 100개, 200개, 400개의 해양환경표본(이하 100개 : Sample 1,200개 : Sample 2,400개 : Sample 3이라 칭함)을 기준으로 각 케이스에 따른 함정의 적외선 신호를 해석하였다.
  • 신호해석 결과를 누적분포함수(Cumulative Distribution Function, CDF)와 확률밀도함수(Probability Density Function, PDF)로 나타내어 정성적(qualitative) 비교를 수행하였다. 이를 토대로 정량적(quantitative) 분석을 시행하여 함정의 규모에 따른 대비복사강도 값의 변화 및 해양환경표본별 표준편차(흩어짐의 정도)를 비교해봄으로써 표본의 신뢰도를 높이고 최적화 기준을 선정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신호 관리를 위한 해석에 필요한 전반적인 소요 시간의 적절성을 고려하여 함정의 적외선 신호 저감 관리에 확률론적 방법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 그러나 신호해석의 경우 다양한 변수의 변화에 따라 즉각적인 추가해석을 요구되는 경우가 많고, 실질적인 신호해석 시간 소요의 주원인은 전처리 및 후처리 과정이므로 수용 가능 여부를 확정할 수 없다. 특히, 후처리 과정은 신호해석을 수행하는 핵심 이자 가장 많은 시간이 필요한 과정이므로 이 과정만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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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적외선 신호의 환경조건의 설정이 매우 중요한 이유는? 함정의 적외선 신호는 해양환경조건에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Cho., 2013) 어떠한 환경을 적용하느냐에 따라 결괏값이 달라지므로 환경조건의 설정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따라 해양환경 변수가 함정 표면의 적외선 신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연구(Kim.
대비복사강도의 의미는? 일반적으로 함정 적외선 신호는 함정(target)과 배경(background)간의 신호 차이를 표현하는 대비복사강도(Contrast Radiant Intensity, CRI)로 나타내며, 이는 함정의 표면 및 폐기복사(target radiation) 량과 주변의 배경복사(background radiation)량의 차이를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 적외선 신호 해석 결과를 어떻게 비교하였는가? 이를 위하여 한국 기상청(Korea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 KMA)의 2017년도 한반도 해양기상자료를 모집단으로 한 2차원 층화추출 표본인 100개, 200개, 400개의 해양환경표본(이하 100개 : Sample 1, 200개 : Sample 2, 400개 : Sample 3이라 칭함)을 기준으로 각 케이스에 따른 함정의 적외선 신호를 해석하였다. 신호해석 결과를 누적분포함수(Cumulative Distribution Function, CDF)와 확률밀도함수(Probability Density Function, PDF)로 나타내어 정성적(qualitative) 비교를 수행하였다. 이를 토대로 정량적(quantitative) 분석을 시행하여 함정의 규모에 따른 대비복사강도 값의 변화 및 해양환경표본별 표준편차(흩어짐의 정도)를 비교해봄으로써 표본의 신뢰도를 높이고 최적화 기준을 선정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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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Choi, J.H., Lee, J.S., Kim, J.H., Lee, S.H. & Kim, T.K., 2008. Infrared signature analysis of a ship of different atmosphere temperature and wind velocity.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ilitary Science and Technology, 11(5), pp.84-91. 

  2. Cho, Y.J., 2009. A study on measuring procedure and analysis technique of ship infrared signature at sea.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23(3), pp.53-58. 

  3. Cho, Y.J., 2018. A study on the sampling of ocean meteorological data to analyze signature of naval ships.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23(2), pp.19-28. 

  4. Cho, Y.J. & Jung, H.S., 2013. Study on effectiveness of ocean meteorological variables through sensitivity analysis of ship infrared signature.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27(3), pp.69-42. 

  5. Han, S.I. & Cho, Y.J., 2014. Feasibility study on sampling ocean meteorological data using stratified method.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28(3), pp.254-259. 

  6. Kim, J.H. & Kim, Y.S., 2011. A comparative study between measurement and prediction results of a naval ship infrared signature in the marine environment.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8(4), pp.336-341. 

  7. Kim, Y.S., 2010. A study on effect of the solar elevation on the ship IR signature.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24(3), pp.38-45. 

  8. Kim, Y,S., 2012. A study on the infrared signature of a naval ship under the marine climate.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9(3), pp.264-272. 

  9. Vaitekunas., 2005. Validation of ship IR (v3.5): methodology and results. 1st International IR Target and Background Modeling Workshop, Ettlingen, Germany, 27-30 June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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