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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업융합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dustry Convergence, v.20 no.5, 2017년, pp.425 - 430
박창수 (로열 더치 쉘)
This study propose CAE analysis of fire damper and design of the damper control system. Through the design of the damper system for ANSYS-CFX heat transfer. As a result of the analysis, continuance equation of the damper control. Climate system. Finaily, We have obtained a fire damper solution by u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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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플랜트에 H등급 기자재가 요구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해양플랜트의 경우 일반 선박과는 달리 가연성 물질을 생산, 적재함으로써 화재 발생 시 대규모 사고로 발전할 우려가 크기 때문에 일반 선박에서 요구하는 표준화재(종이, 섬유 등) 등급보다 가혹한 탄화수소계 물질(Gas, Oil)이 동반된 급 가열조건에서의 저항성을 가지는 H등급 기자재를 요구하고 있다. 해양이라는 고립된 환경에서 화재란 인명과 설비에 치명적인 손실을 가져다주는 위험한 요소 중의 하나로, 선박 및 해양설비에서는 발생된 화재가 인근구역으로 전이되지 않도록 방열 및 구조상의 경계에 의하여 방화구획화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 |
간접 연성해석 방법이란 무엇인가? | 열전달 현상과 열변형 현상과 같이 서로 다른 물리현상들을 동시에 해석할 수도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보다 더 정확한 해석을 위해서 간접 연성해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즉 앞절의 열전달 해석으로부터 계산된 구조물의 온도 분포결과 값을 열변형 해석을 위한 입력 열하중 값으로 활용하여 열-구조 연성해석을 수행하였다. | |
방화 댐퍼에 대한 국내 기술 수준은 어느 정도인가? | 또한 방화구획을 관통하는 급⋅배기덕트에 대해서도 방화구획과 동등한 화재 저항성을 요구하여 화재 발생시 덕트를 통한 유독가스 및 화염이 전이 되지 않도록 방화 댐퍼를 설치하고 있다.1) 현재 방화 댐퍼에 대한 국내 기술 수준은 일반 선박용 화재보호 등급인 B & A 등급 단계에 머물러 있으며, 해양플랜트에 요구되는 H120 등급 방화 댐퍼는 국내의 중소기업에서 국책과제를 통해서 개발되었지만, 조선소 납품이 이루어지지 않아 전량 해외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로인해 국내 조선소에서는 해외 공급사에 의한 독점 납품으로 기자재 단가 상승과 제품 수급에 어려움을 격고 있어 국내 기술개발을 통한 국산화가 절실한 상황이다. |
S. C. Jang, "Analysis CFD/CAE of Fire Damper for Offshore Structures", Proc. of KSMTE 2011 Spring Conf., pp. 375-376. (2011).
S. C. Jang, "Design Optimization of Fire-Damper for Marine Plants", Proc. of KSMTE Fall Conf., pp. 375-376. (2012).
DNV, "Standard for Certification-No. 2.9," NOR, Type Approval Programme No. 470, (2003).
ASTM, "Standard Test Methods for Determining Effects of Large Hydrocarbon Pool Fires on Insulated Marine Bulkheads and Decks, Constructed of Steel," USA, ASTM F 2133-01, (2007).
IMO, "Adoption of the International Code for Application Fire Test Procedures," IMO Res 307(88),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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