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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성 화장품의 온라인 사용 후기 신뢰도가 브랜드 선호도, 광고 신뢰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자외선 차단제의 긍정적 사용 후기를 중심으로 -
The effect of consumer trust on positive online reviews of cosmetics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5 no.6, 2017년, pp.831 - 846  

박지혜 (경희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  김미숙 (경희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상학과) ,  황춘섭 (경희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sidering that the effectiveness of ads varies according to the credibility of consumers,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data regarding consumer credibility in relation to online reviews. To conduct a successful study on the marketing strategies of online reviews, it is also necessary to analyze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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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변수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구성개념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하였다. 주성분분석(principal components analysis)과베리맥스(varimax) 방식을 사용하였다.
  • 8). 본 연구에서는 긍정적 후기와 부정적 후기의 효과 비교보다는 우선 현재의 실제 시장 상황에 근접하여 활용도가 높은 정보를 도출하는데 초점을 두고서, 시판 홈페이지의 사용 후기 방향성을 반영하여 긍정적 사용 후기의 효과 고찰에 국한하였다. 따라서 시판 화장품 브랜드의 공식 홈페이지에 게재되어 있는 긍정적 사용 후기를 바탕으로 하였으며, 자외선 차단제의 구매상황에 맞추기 위해 자외선 차단제의 효과와 성능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하여 온라인 사용 후기 자극물을 작성하였다.
  • 응답자 자신의 화장품 종류별 사용 경험과 관심도가 응답 내용에 영향을 미칠 경우를 대비하고, 아울러 사용 경험과 관심도가 낮을 때보다 높을 때의 응답 내용이 더 적극적이고 충실할 것으로 사료되어, 관여도와 사용빈도가 높은 제품에 대한 응답 자료를 수집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화장품 종류 중 관여도와 사용빈도가 가장 높으며, 20~50대 여성의 약 70%가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자외선 차단제(Lim & Cheong, 2010)의 사용 후기를 내용으로 하는 자극물을 작성해서 사용하였다.
  • 따라서 최근 많은 화장품 기업에서 관심을 보이고 있는 SNS를 통한 구전 및 온라인 사용 후기를 활용한 광고 전략의 효과 증진을 위해서, 온라인 사용 후기 신뢰도와 화장품 구매의도 관련 변수들과의 영향 관계를 다각적인 측면에서 확인한 정보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사용 후기 신뢰도와 기능성 화장품의 구매의도, 브랜드 선호도 및 광고 신뢰도의 상호 영향 관계를 파악하고자, 아래와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에 게시된 기능성 화장품의 긍정적 사용 후기에 대한 소비자신뢰도와 구매 의도, 브랜드 선호도 및 브랜드 광고 선호도와의 상호 영향 관계를 구체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6. 기능성 화장품 브랜드 광고 신뢰도는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기능성 화장품 브랜드 선호도는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기능성 화장품 온라인 사용 후기 신뢰도는 광고 신뢰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기능성 화장품 온라인 사용 후기 신뢰도는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기능성 화장품 온라인 사용 후기 신뢰도는 브랜드 선호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구체적으로는 온라인 사용 후기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가 해당 제품의 브랜드와 광고 신뢰도 상승을 유발하고, 높은 사용 후기 신뢰도와 브랜드 선호도는 해당 브랜드의 제품 구매의도를 상승시킨다는 관점에서, 매개변수 모형을 설계하였다. 즉, 정보원으로서의 기능성 화장품 사용 후기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가 기능성 화장품 브랜드 선호도, 브랜드 광고 신뢰도 및 구매의도와 관련이 있을 것이라는 가정 하에 연구 모형을 [Fig.1]과 같이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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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몇 년 사이 화장품 시장의 규모가 급증한 이유는? 진입 초반의 장벽이 낮다는 화장품 시장의 특성과, 좋은 성과를 거둔 선발주자들의 성공적 사례가 후발 주자들의 화장품 시장 진입을 지속적으로 유도하여, 최근 몇 년 사이 화장품 시장의 규모가 급증하였다 (Seo, Park, & Shin, 2016). 대기업에서도 화장품 관련 사업을 신규 사업으로 추가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화장품 관련업종이 화장품 산업의 주를 이루던 과거와 달리 통신장비 제조업, 건설 기계업, 모바일 게임업, 광물 도매업 등 화장품과의 접점이 희박한 분야 기업들도 화장품 사업 진출을 꾀하고 있는 실정이다(Park, 2016).
화장품 기업들이 마케팅과 제품 개발의 방향 설정에 그 어느 때보다도 난항을 겪는 이유는? 그러나 이와 같은 진입 업체의 증가로 인해 경쟁이 치열해져서 안정적인 사업 정착이 매우 힘들어졌을 뿐만 아니라, 진입 실패 사례도 적지 않은 상황 으로 변하고 있다(Choi, 2011). 또한 제품의 제조 기술이 평준화되어 소비자들은 어떤 상표를 선택하더라도 비슷한 품질의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혜택을 누리지만, 기업은 소비자들에게 자사 제품의 품질을 경쟁사 제품과 뚜렷하게 차별화해서 인식시키기가 매우 어려워졌다(Lee & Kim, 2011).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의 광고 기피 현상의 증가(Yoon, Kim, & Cho, 2017) 로 인해 평범한 내용의 브랜드 광고나 마케팅에 의해 서는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가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많은 화장품 기업들이 마케팅과 제품 개발의 방향 설정에 그 어느 때보다도 난항을 겪고 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수단으로 자사 브랜드 노출을 위한 광고의 차별화에 더욱더 적극적인 투자를 하고 있는 추세이다(Chang, Roh, & Gye, 2016).
화장품 광고의 역할은? 화장품 광고는 여성들의 미의식과 사고를 가장 민감하게 반영하는 동시에 보는 이로 하여금 대리 만족감을 느끼게 하며(Lee & Won, 2010), 홍보하고자 하는 제품의 정보 원천으로서 구매를 유발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 그리고 광고가 구매를 유발하는 정도는 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도에 따라 다르다(Kim & Kim,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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