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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lti-agent 주행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운전자 주행패턴을 반영한 공격운전 검지기법 개발
Development of a Methodology for Detecting Intentional Aggressive Driving Events Using Multi-agent Driving Simulation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6 no.1, 2018년, pp.51 - 65  

김윤종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오철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최병호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연구개발원) ,  최새로나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연구개발원) ,  김기용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연구개발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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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운전은 밀착주행과 급감속과 같은 행위로 상대 운전자를 위협하는 고의적인 행동으로 교통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은 위험운전이벤트이다. 본 연구에서는 Multi-agent 주행 시뮬레이션 실험을 통해 공격운전 가해자와 피해자의 상호작용을 차량거동형태를 분석하였다. 운전자의 고의적인 공격의지 검지를 위해 주행패턴을 효과적으로 상대 평가할 수 있는 지표(Erratic Driving Index, EDI)를 도출하였다. 기존의 상용차디지털운행기록계 자료를 활용한 위험운전 검지기법과 본 연구에서 도출한 EDI를 연계한 공격운전 검지 방법론을 새롭게 개발하였고 활용성을 평가하였다. 공격운전을 억제하고 운전자의 안전운전을 유도하는 운전자 행태 관리를 위해 본 연구의 결과물이 효과적으로 사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entional aggressive driving (IAD) is defined as a hazardous driving event that the aggressive driver intentionally threatens neighbor drivers with abrupt longitudinal and lateral maneuvering. This study developed a methodology for detecting IAD events based on the analysis of interactions betwe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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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공격운전의 경우 운전자의 펴소 주행행태의 범위를 벗어나는 운전행태이기 때문에 기존의 절대적 검지기법이 아닌 운전자 개별의 주행패턴을 반영한 상대적 검지기법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운전자 주행패턴을 반영한 공격운전 검지지표인 EDI를 제시하였다.
  • 예를 들어 버스와 택시의 경우 차량규모, 운행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차량거동의 민감도는 상이하게 나타나지만, 위험운전행동은 차량 규모, 운행특성, 중량 등을 고려하지 않고 사업용자동차에 대해 일괄적인 판단기준을 적용하고 있다(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2013).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개별 운전자의 주행행태를 반영하기 위해서 운전자의 주행패턴을 반영한 차별화된 기준을 설정하여 임계값을 초과할 시 검지되는 상대적 검지기법인 EDI (Erratic Driving Index)을 제시하였다. 공격운전 검지는 단계별로 수행하였으며, 기존의 절대적 검지기법을 통해 위험운전 상황을 우선적으로 추출하였다.
  • 이처럼 국내에서 ‘공격운전’이라는 운전행태에 대한 정의는 나타나있지 않으며 공격운전을 효과적으로 예방하기 위한 검지기법 및 안전관리 방안이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공격운전에 대해 정의하고 공격운전의 주행특성을 파악하여 공격운전을 체계적으로 검지할 수 있는 검지기법을 개발하는 것이다.
  • 공격운전은 정상적인 주행행태의 범위를 넘는 것으로 다른 운전자를 불필요한 위험에 처하게 하는 운전행태를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공격운전을 위험운전행동 중에서도 운전자의 공격 의지가 반영되어 특정 대상에게 보복 및 난폭운전을 하는 매우 위험한 운전행태라고 정의하였다. 그러나 기존 문헌조사를 실시한 결과, 공격운전을 효과적으로 예방하기 위한 검지기법 및 안전관리 방안이 전무한 실정인 것을 파악하였다.
  • 운행기록분석시스템에서 도출되는 DTG 데이터는 운전자 행태를 기록하여 운전자의 위험운전 행동을 분석할 수 있는 유용한 데이터이다. 연구에서는 또한 eTAS에서 정의되고 있는 10대 위험운전행동의 정의와 운영상의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Table 1에서 10대 위험운전행동의 정의를 제시하였다.
  • 주행 시뮬레이션 데이터를 이용하여 EDI를 산출하고, 산출된 EDI를 통해 이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공격운전과 일반운전의 분류정확성을 나타냈다. 이항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를 통해 본 연구에서 개발한 공격운전 검지 방법론의 적용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주행 시뮬레이션 실험의 경우 실험 준비 및 수행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자료처리의 노력이 요구된다는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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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정의한 공격운전이란? 본 연구에서는 공격운전(Intentional Aggressive Driving, IAD)을 위험운전행동 중에서도 난폭운전과 보복운전을 포함하여 운전자의 공격의도가 반영되어 특정 대상을 위협하는 운전행태라고 정의하였다. 공격운전의 주행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20대 운전자를 피실험자로 설정하여 Multi-agent 주행 시뮬레이션 실험을 수행하였다.
기존의 절대적 검지기법의 한계점은? 공격운전은 운전자의 평소 운전행태에 비해 과격한 주행패턴을 보이는데 기존의 검지기법의 경우 운행기록분석시스템(eTAS)의 위험운전행동 기준과 같이 사전에 정의된 임계 절대값을 이용하여 모든 운전자를 동일한 기준으로 검지하는 절대적 검지기법을 주로 사용하여 개별 운전자의 주행패턴이 반영된 신뢰성 있는 공격운전의 검지가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예를 들어 버스와 택시의 경우 차량규모, 운행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차량거동의 민감도는 상이하게 나타나지만, 위험운전행동은 차량 규모, 운행특성, 중량 등을 고려하지 않고 사업용자동차에 대해 일괄적인 판단기준을 적용하고 있다(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2013).
공격운전의 검지 및 통제가 매우 어려운 이유는? 공격운전은 안전한 주행행태의 범위를 초과하는 것으로 다른 운전자를 위협하는 운전행태를 의미한다.(NHTSA,2009) 또한 교통사고 발생 개연성이 높고 발생지점이 특정화되어 있지 않아 검지 및 통제가 매우 어렵다. 국내 법 ․제도 상 공격운전 관련 운전행태는 난폭운전과 보복운전이 있으며, 난폭운전은 둘 이상의 위험행위를 연달아 하거나, 하나의 위험행위를 지속 또는 반복하여 다른 운전자에게 위협을 가하는 운전행태라고 도로교통법(제 46조의 3)에 정의되어 있으며, 보복운전은 의도적 ․ 고의적으로 특정인을 위협하는 행위인 보복운전으로 형법(특수폭행, 협박, 재물손괴, 상해)에서 정의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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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American Automobile Association (2009), Aggressive Driving: Research Update, American Automobile Association Foundation for Traffic Safety, 5-6. 

  2. Eboli L., Mazzulla G., Pungillo G. (2016), Combining Speed and Acceleration to Define Car Users' Safe or Unsafe Driving Behaviour,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C, Emerging Technologies, 68, 113-125. 

  3. Kim S. J., Jung C. S., Jang S. Y. (2016), A Study on Preparing Measures for Reducing Aggressive Driving and Road Rage by Analysing Mechanism of How the Driving Behavior Determinants and Dangerous Driving Behavior Factors Affect Aggressive Driving and Road Rage: Targeting Traffic Law Violator and Assaulter of a Traffic Accident, J. Korean Soc. Transp., 34(1),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15-28. 

  4.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2013), Establishment of Dangerous Driving Behavior Management System of eTAS - Focusing on Characteristic and Type Analysis, 14. 

  5. Lim J. B., Lee S. B., Park J. T., Park J. H. (2011), A Basic Study on Road Safety Assessment through an Analysis of Drivers' Driving Characteristic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26(5), 136-140. 

  6.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2009), Aggressive Driving Enforcement, Strategies for Implementing Best Practices, 6. 

  7. Rim H. S., Jeong E. B., Oh C., Kang K. P. (2011), Detection of Unsafe Zigzag Driving Maneuvers Using a Gyro Sensor,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10(2), 42-54. 

  8. Shin Y. G., Ryu J. B., Gang S. C. (2007), Predicting Aggressive Driver Behavior Using a Driving Simulator (RTSA-DS), J. Korean Soc. Transp., 25(3),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45-54. 

  9. Shin Y. K., Kang S. C., Ryu J. B. (2007), Main Psychological Factors Contributing to Aggressive Driving, J. Korean Soc. Transp., 25(4),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89-98. 

  10. Takahashi R., Kobayashi M., Sasaki T., Yokokawa Y., Momose H., Ohhashi T. (2017), Driving Simulation Test for Evaluating Hazard Perception: Elderly Driver Response Characteristic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F, Traffic Psychology and Behaviour, 49, 257-2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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