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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용 화물자동차의 교통사고 예방체계 강화방안 연구
A Study on Plans for Preventive Measures in Reducing Commercial Truck Crashes 원문보기

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13 no.3, 2016년, pp.43 - 50  

이지선 (한국교통연구원 물류연구본부) ,  정승주 (한국교통연구원 물류연구본부) ,  허진수 (한국교통연구원 물류연구본부) ,  이창섭 (한국교통연구원 물류연구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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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운전자 운행행태에 따른 사업용 화물자동차 교통사고의 주요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한국교통연구원의 화물운송시장정보센터에서 분기별로 발간하는 『화물운송시장 동향』보고서 자료를 분석하였다.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전반적으로 8톤 미만 화물자동차는 적재운송시 평균적으로 적재용량을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나 과적운행이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이에 본 연구는 국내 사업용 화물자동차 교통사고 통계정보를 바탕으로 사고 특성과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정부차원의 효과적인 사업용 화물자동차 교통사고 예방체계 강화를 위한 정책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다만 운전자의 연령은 톤급이 낮을수록 높아지기 때문에, 톤급이 높은 차량일수록 장거리운행이 많아 업무강도가 높은 것과 연관되는 것으로 판단된다. 여섯째, 중대형차량의 노후화가 우려된다. 톤급이 높은 편인 8톤 이상 12톤 미만 화물자동차의 경우 10년 초과 노후차량의 분포가 절반 수준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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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화물자동차로 인한 교통사고의 치사율은? 전체 교통사고를 기준으로 하면 2014년 기준 교통사고 사망자는 4,762명, 부상자는 337,497명 수준인데 비해 화물자동차 교통사고로는 1,073명이 사망하고 43,418명이 부상한 것으로 나타났다. 화물자동차로 인한 교통사고의 치사율은 3.8% 수준으로 전체 교통사고의 2.1% 수준에 비해 매우 높다.
화물자동차에서도 사업용에 대한 정책적 관심이 요구되는 이유는? 화물자동차에서도 사업용에 대한 정책적 관심이 무엇보다 요구되고 있다. 사업용과 비사업용 화물 자동차 등록대수의 비율은 대략 1:9 정도1)임에도 불구하고 화물자동차 교통사고 발생 건수 중 사업용이 차지하는 비율이 45.1%(’13년 기준,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통계 검색자료 근거) 수준으로 매우 높기 때문이다. 게다가 사업용 화물자동차는 5톤 이상의 대형차량도 상당하여 사고 발생 시 사회 경제적 비용의 과다발생도 우려된다.
화물자동차의 교통사고가 초래하는 것은? 1% 수준에 비해 매우 높다. 승용차와는 달리 화물자동차는 교통사고로 인한 교통혼잡, 도로파손 등이 심각할 뿐만 아니라, 간혹 운송 화물에 의한 2차적 사회적 손실(예: 유류운송 차량 사고로 인한 주변 오염, 화약약품 등 위험물 운송 차량 사고로 인한 폭발위험 등)까지 초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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