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방과후 산림치유프로그램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 자아효능감 향상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After-school Forest Healing Program Activities on Infant's Pro-social Behavior and Self-efficacy 원문보기

한국환경생태학회지 =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 and ecology, v.31 no.6, 2017년, pp.595 - 605  

장철순 (충북대학교 대학원 산림치유학과) ,  구창덕 (충북대학교 대학원 산림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숲이 가지고 있는 산림치유인자들과 요인들을 활용하여 방과후 산림치유프로그램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 자아효능감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실험대상은 청주시 ${\bigcirc}{\bigcirc}$동에 위치한 유아교육기관으로 산림치유프로그램 활동을 실시하는 실험집단과 산림치유프로그램 활동을 하지 않고 유아교육기관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에만 참여하는 비교집단 만3세~5세 유아 남녀 각각 20명으로 하였다. 실험기간은 2017년 4월 10일부터 2017년 7월10일까지 매주 1회씩 12회로 1시간(60분)씩 실시하였다. 산림치유프로그램 활동 실시 전후에 유아를 대상으로 친사회적 행동과 자아효능감 검사를 실시하고 그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긍정적인 행동을 수행할 수 있는 친사회적 행동과, 자신감을 나타내는 자아효능감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p<0.05). 산림치유프로그램 활동을 실시한 유아들은, 자연과 더불어 또래들과 함께 지내며 긍정적인 생각을 하여 자신감이 향상되었다. 또한 생태지식뿐만 아니라 상대에 대한 배려와 협동심이 증가하였다. 친사회성의 하위요인인 개인정서조절능력과 대인관계형성능력, 유아교육기관 적응능력, 자아효능감의 하위요인인 신체적 효능감이 크게 향상되어 친사회적행동과 자아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intend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fter-school forest healing programs on the pro-social behavior and self-efficacy of young children using the attributes of forest and the forest healing factors. The children attending a kindergarten located in ${\bigcirc}{\bigcirc}$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요즘처럼 형제나 자매가 없는 유아들에게 산림치유프로그램 활동 경험이 자연스럽게 또래들과의 인간관계형성을 터득하게 하고, 상호작용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그러므로 숲이 가지고 있는 인자들을 활용하여 방과후 산림치유프로그램 활동이 3~5세 유아들의 친사회적 행동과 자아효능감 향상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연을 주제로 한 생태교육의 적정 시기는 언제가 가장 적절한가? 그 뿐만이 아니다. 자연을 주제로 한 생태교육의 적정 시기는 유아기가 가장 적절하다고 한다.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하는, 3~5세 누리과정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1일 1시간 이상의 바깥놀이 시간을 반드시 확보하여, 유아들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또래와의 친사회적인 관계 형성을 원활히 하며 실외의 자연 환경을 경험하고 관찰할 수 있도록 하였다(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2013).
자연을 주제로 한 생태교육 중 5세 누리과정 자연탐구영역에서는 무엇을 목표로 하고 있는가?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하는, 3~5세 누리과정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1일 1시간 이상의 바깥놀이 시간을 반드시 확보하여, 유아들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또래와의 친사회적인 관계 형성을 원활히 하며 실외의 자연 환경을 경험하고 관찰할 수 있도록 하였다(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2013). 특히 5세 누리과정 자연탐구영역에서도 인간이 자연과 더불어 조화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유아기부터 자연을 존중하는 마음을 바탕으로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탐구하는 태도를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하는 3~5세 누리과정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어떠한가? 자연을 주제로 한 생태교육의 적정 시기는 유아기가 가장 적절하다고 한다.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하는, 3~5세 누리과정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1일 1시간 이상의 바깥놀이 시간을 반드시 확보하여, 유아들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또래와의 친사회적인 관계 형성을 원활히 하며 실외의 자연 환경을 경험하고 관찰할 수 있도록 하였다(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2013). 특히 5세 누리과정 자연탐구영역에서도 인간이 자연과 더불어 조화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유아기부터 자연을 존중하는 마음을 바탕으로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탐구하는 태도를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Ann, H.J.(2007) The Study on Ecological Experience Program for Infant's Respectful Recognition of Life and Pro-Social Behavior. Master's thesis, Univ. of Jinju. (in Korean) 

  2. Bandura, A.(199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215. 

  3. Bang,E.S.(2007) Effect of Physical Activity of Rope-skipping on Children's Self-efficacy. Master's thesis, Univ. of Chung-Ang. (in Korean) 

  4. Chai, S.M.(2016) The effects of outdoor cooperative play activities using natural materials on the self-concept and pro-social behaviors of young children. Mater's thesis, Univ. of Soongsil. (in Korean) 

  5. Choi, S.L(2013) The Effect of Nature Experience in the Forest on Young Children's Social Competence and Self-Efficacy. Master's thesis, Univ. of National Open .(in Korean) 

  6. Hong, E.J.(2003) Educational meaning search of nature environment composition activity. Ph. D. Dissertation, Univ. of Chung-Ang. (in Korean) 

  7. Jang, C.S.(2017). Effect of Five Senses Experience in Forest on Young Children's Self-Efficacy and Creativity. Master's thesis, Univ. of Chungbuk. (in Korean) 

  8. Jang, S.K.(2006). The Relation between Playing Forms and Self-Efficacy according to the Children's Interpersonal Relations Orientation. Master's thesis, Univ. of Hannam. (in Korean) 

  9. Jeon, I,O.(1996) The effect of teacher's educational beliefs and self-efficacy on children's self-efficacy. Journal of Korea Broadcasting University 22: 493-528 

  10. Kang, K.S.(2006), The study of experience-learning activity for promoting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self-esteem and pro-sociality. Master's thesis, Univ. of Bunsan. (in Korean) 

  11. Kiener, S.(2003) Kinder in der Natur. Fordert das spielen in der natur die entuickting der kresrvit cu von kindergarten. Dipl, Schweiz University. 

  12. Kim, D.E.(2013) The Effect of Nanta Music Activity on Young Children's Stress and Self-efficacy. Master's thesis, Univ. of National Open. (in Korean) 

  13. Kim, D.O.(2008) Effects of School Forest Experiential Activities on the Emotional Change of children. Master's thesis, Univ. of Kyungnam. (in Korean) 

  14. Kim, E.H.(2008) A Study on the Effect of Role Play through Fairy Tales on the 3-years old Child's Prosocial Thinking and Social Development. Master's thesis, Univ. of Changzhou. (in Korean) 

  15. Kim, E.S.(2013) Impact of Play in Forest on Children's Pro-Social Ability.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8(4): 205-229. 

  16. Koh, S.O. and B.H. Oh(2004) The Effectiveness of a Nature-oriented Early Childhood Program Based upon Observation Aptitute Promotion and the Creativity Development of Children. The Korea Association of Child Care and Education 36(3): 177-195. 

  17. Korea Forst Service http://www.forest.go.kr 

  18. Lam, H.C.(2004) I go to the forest every day. Cheonglim Publishing, Seoul, 

  19. Lee, I.S.(2011) Experiences of Young Children Participating in Nature-experiencing Activities in the Woo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in Korean) 

  20. Lee, M.H.(2007) German's forest kindergarten as nature friendly nursery education Model. Seoul, education academies. 

  21. Lee, M.H.(2011) Teacher 's perception of forest experienc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s. Ecological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10(1): 175-200. 

  22. Lee, S.M.(2006) Influence of Nature-Friendly Education Activities on Infant's Pro-social Behavior and Self-Concept. Master's thesis, Univ. of Chung-Ang. (in Korean) 

  23. Lee, W.Y., Park, C.O. and Y.H. Noh(1993) Development of programs for social development of infants. Seoul, Korean Children's Association. 

  24.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2013). 3-5 year-old Nuri process manual. 

  25. Park, K.H.( 2005) A Study of the Influence of Forest-experience- activity upon Children's Self-concept Development. Master's thesis, Univ. of Dongkuk. (in Korean) 

  26. Sandhof, K.(1998) Mit Kinder in den Waid. Okotopia Ver lag. Munster, pp. 17-22. (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27. Shin, W.S.(2005) Forest of healing. Sungjisa, Seoul. 

  28. Shin, Y.S.(2014). The Effect of Multi-cultural Movement Activity Using World Traditional Songs on Young Chlidren's Self-Efficacy and Creativity. Master's thesis, Univ. of National Open. 

  29. Woo, H.J.(1993) Investigation on causal relationships between home environment and children's self-efficacy. Ph. D. Dissertation, Univ. of Chonnam. (in Korean) 

  30. Yoon, Y.I.(1994) Forest and culture. Forest and culture research, Seoul. 

  31. Youn, Y.K.(2012) The effects of mixed-age after-school activities on young children's pro-sociality and communication. Master's thesis, Univ. of Chung-Ang. (in Korea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