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수치해석에 의한 터널 지보재로서 TSL(Thin Spray-on Liner)의 보강 효과 분석 Analysis of Reinforcement Effect of TSL (Thin Spray-on Liner) as Supports of Tunnel by Numerical Analysis원문보기
TSL(Thin Spray-on Liner)는 폴리머 성분을 주재료로 사용하며 숏크리트에 비해 높은 부착성능을 갖고 초기 강도가 높고 시공성이 좋으며 일부 방수재료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이러한 TSL의 특성으로 인해 TSL이 시공된 콘크리트는 TSL의 강한 부착력에 의해 복합 구조체로서 기능을 발휘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TSL 특성을 기존 터널 설계법에 적용하기 위해 수치해석 연구를 수행하였다. 터널 콘크리트 라이닝 설계에 사용되는 허용응력설계법에서는 휨압축응력, 휨인장응력, 전단력을 기준으로 허용 수치 범위내에서 검토한다. 이에 대한 검토를 위해 기존 연구에서 제시된 TSL의 재료 물성과 접촉면 조건을 인용하여 TSL이 보강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에 대해 서로 비교하였다. 기존 허용응력설계법을 사용하여 콘크리트의 설계 두께를 검토한 후 TSL을 적용하여 콘크리트의 설계 두께 감소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해석결과, 탄성이론을 근거로한 허용응력설계법 내에서는 TSL의 보강효과를 검토하기 어려웠다.
TSL(Thin Spray-on Liner)는 폴리머 성분을 주재료로 사용하며 숏크리트에 비해 높은 부착성능을 갖고 초기 강도가 높고 시공성이 좋으며 일부 방수재료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이러한 TSL의 특성으로 인해 TSL이 시공된 콘크리트는 TSL의 강한 부착력에 의해 복합 구조체로서 기능을 발휘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TSL 특성을 기존 터널 설계법에 적용하기 위해 수치해석 연구를 수행하였다. 터널 콘크리트 라이닝 설계에 사용되는 허용응력설계법에서는 휨압축응력, 휨인장응력, 전단력을 기준으로 허용 수치 범위내에서 검토한다. 이에 대한 검토를 위해 기존 연구에서 제시된 TSL의 재료 물성과 접촉면 조건을 인용하여 TSL이 보강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에 대해 서로 비교하였다. 기존 허용응력설계법을 사용하여 콘크리트의 설계 두께를 검토한 후 TSL을 적용하여 콘크리트의 설계 두께 감소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해석결과, 탄성이론을 근거로한 허용응력설계법 내에서는 TSL의 보강효과를 검토하기 어려웠다.
A TSL (Thin Spray-on Liner) has a higher initial strength and faster construction time than conventional cementitious shotcrete. Because of its high adhesion and tensile strength, the TSL reinforced concrete show a characteristic like composite materials. In this study, to consider an application to...
A TSL (Thin Spray-on Liner) has a higher initial strength and faster construction time than conventional cementitious shotcrete. Because of its high adhesion and tensile strength, the TSL reinforced concrete show a characteristic like composite materials. In this study, to consider an application to the conventional design method, ASD (allowable stress design), numerical study was used. In the numerical analysis, material and contact properties were adopt from previous studies. Then a thickness of concrete in the tunnel was evaluated with the TSL reinforced case by the ASD concept. In other words, bending compressive stress, bending tensile stress and shearing force of the concrete were considered to determine a thickness of concrete lining by the given boundary conditions. From the numerical analysis, there was no tendency to show by the ASD because the ASD is based on the elastic theory while the TSL typically contributes to reinforcement after yielding.
A TSL (Thin Spray-on Liner) has a higher initial strength and faster construction time than conventional cementitious shotcrete. Because of its high adhesion and tensile strength, the TSL reinforced concrete show a characteristic like composite materials. In this study, to consider an application to the conventional design method, ASD (allowable stress design), numerical study was used. In the numerical analysis, material and contact properties were adopt from previous studies. Then a thickness of concrete in the tunnel was evaluated with the TSL reinforced case by the ASD concept. In other words, bending compressive stress, bending tensile stress and shearing force of the concrete were considered to determine a thickness of concrete lining by the given boundary conditions. From the numerical analysis, there was no tendency to show by the ASD because the ASD is based on the elastic theory while the TSL typically contributes to reinforcement after yielding.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주변 지반이 암반등급 V으로 구성되어있는 터널본선부의 천층터널(PDU-3)에 대해서 안정성 해석을 진행하고자 하였다. 콘크리트라이닝의 형상은 다심원과 직선을 조합하여 아치형으로 설계하는 경우에는 아치로 무리 없이 부드러운 형상이 되게 하기 위해 원, 호, 직선 등이 접속점에서 서로 공통 접선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KR, 2014).
본 연구에서는 터널 구조물에 대해 콘크리트 라이닝을 1차 시공하고, 시공된 콘크리트 라이닝 단면에 TSL(Thin Spray-on Liner)을 추가로 2차 시공하여 터널 구조물의 안정성을 분석하였다. 터널 구조물의 안정성은 휨압축응력, 휨인장응력, 전단력의 허용 수치 범위 내에 존재 유무를 토대로 판단하였으며, TSL 시공 이후의 보강효과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 연구에서 제시된 TSL의물성 및 접촉 조건을 토대로 수치해석을 통해 TSL의 터널 지보재로서의 사용성을 검토하였으며, TSL을 보강한 터널과 미보강 터널의 비교를 수행하였다.
허용응력설계법에 의한 터널 안정성 검토를 위해 허용 응력허용치와 해석결과와 비교하고자 하였다. 허용응력허용치는 식 (5)∼(7)에 따라 구하였으며, fck의 값은 콘크리트 라이닝의 탄성계수를 계산할 때 사용한 24MPa를 사용하였다.
가설 설정
4) 본 연구에서 고려한 터널의 허용응력설계법은 콘크리트 라이닝을 선형탄성으로 가정하고 있다. 하지만 TSL은 TSL이 보강된 재료의 탄성구간에는 크게 기여하지 않으며, 탄성구간 이후 항복한 재료의 소성 강도를 증가시키는 역할을 한다.
수치해석에 사용할 콘크리트 라이닝의 재료 특성으로는 우선 사용된 콘크리트를 철근이 배근되지 않은 무근콘크리트로 가정하였으며, 일반적인 무근콘크리트의 단위중량인 23.5kN/m3와 재료강도(fck)를 24MPa로 설정하였다. 무근콘크리트의 경우 허용응력설계법으로 단면 설계가 이루어지며, 사용하중에 의한 사용응력을 선형 탄성이론으로 계산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해석된 케이스를 토대로 휨압축응력, 휨인장응력, 전단응력의 설계 허용치에 대한 검토가 이루어졌다. 하지만, KR(2012)에 따르면 콘크리트의 허용인장응력은 규정 되지 않고 사용성 및 내구성을 판별하기 위한 방편으로 사용된다고 하였으며, beam 부재에 있어서는 압축강도가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휨압축응력에 대한 허용기준을 만족 할 경우 설계 값을 만족한다고 가정하였다. 휨압축응력의 허용치를 만족 할 경우 두께를 감소시켰고, 다시 앞서 언급한 방법을 반복하여 콘크리트 라이닝의 최소 설계 두께를 산출하였다.
제안 방법
(2015)은 인장시험과 선형블록지지시험을 통해 TSL의 물성 및 접촉 조건을 설정하였다. TSL 접촉면의 구조적인 특성을 직접적으로 알아내기 어렵기 때문에 실제 시험을 진행한 이후 해석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TSL의 물성 및 접촉 조건을 역추정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접촉면의 특성 시험 결과의 힘-변위 관계를 근거로 수치해석상 물성 및 접촉 조건 중 해석 결과가 시험 결과와 유사하게 나타나는 TSL의 물성과 접촉 조건을 결정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 연구에서 제시된 TSL의물성 및 접촉 조건을 토대로 수치해석을 통해 TSL의 터널 지보재로서의 사용성을 검토하였으며, TSL을 보강한 터널과 미보강 터널의 비교를 수행하였다. 기존 터널 콘크리트 라이닝 설계법을 토대로 콘크리트 라이닝의 설계 두께를 검토하고 TSL이 시공되었을 때 콘크리트 라이닝 두께 감소에 기여할 수 있는지를 해석적으로 검토하였다.
콘크리트라이닝의 형상은 다심원과 직선을 조합하여 아치형으로 설계하는 경우에는 아치로 무리 없이 부드러운 형상이 되게 하기 위해 원, 호, 직선 등이 접속점에서 서로 공통 접선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KR, 2014).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석의 간편함과 TSL의 접촉부위 등을 고려하여 2심원으로 구성 하였으며, Fig. 8과 같은 형상으로 2차원 모델링을 진행하였다. 천단부의 반경은 6.
각각 x, y 방향에 일치하는 자유도 1, 2의 구속력에 대해 고정하여 하중에 의해서 콘크리트 라이닝의 최하단부의 움직임을 제한하였다. 또한 콘크리트 라이닝 외부에는 라이닝의 곡률에 따라 지반 물성치를 스프링 계수로 변환하여 적용하였다. 지반스프링 계수는 미국공병단, AFTE 공식(Park et al.
또한, ‘Damage’ 모델에서는 손상이 시작되는 응력(Maximum nominal stress at damage initiation)과 완전히 분리가 발생하는 에너지(Fracturing Energy)를 조절하여 실제 선형블록지지시험 값과 비교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터널 구조물에 대해 콘크리트 라이닝을 1차 시공하고, 시공된 콘크리트 라이닝 단면에 TSL(Thin Spray-on Liner)을 추가로 2차 시공하여 터널 구조물의 안정성을 분석하였다. 터널 구조물의 안정성은 휨압축응력, 휨인장응력, 전단력의 허용 수치 범위 내에 존재 유무를 토대로 판단하였으며, TSL 시공 이후의 보강효과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수치해석 모델링은 Fig. 5처럼 대칭 구조로 구성하였으며, 중앙 블록을 기준으로 양측면이 대칭이기 때문에 대칭조건을 적용하여 좌측면만 구성하였다. 또한, 하중이 가해지는 중앙 블록은 선형블록지지시험의 결과에 크게 기여 하지 않기 때문에 수치해석에서는 모사하지 않고 다만 해당되는 면에 동일한 변위조건이 발생 할 수 있도록 중앙 블록면에 경계 조건으로 변위를 해석시간 동안 발생하게 하였다.
5%의 변형율까지 발생하며, 이후 연성 거동을 보였다. 수치해석은 일반적인 탄성 모델로 구성을 할 경우 Fig. 3과 같은 응력-변위 관계를 도출할 수 없으므로 탄성 모델과 소성 모델로 재료 모델을 구성하였고, 탄성 계수와 포아송비를 변화시키며, 실제 인장 시험 결과와 일치시켰다. TSL에 대한 수치해석 물성 입력 값은 Table 1과 같다.
터널 구조물의 안정성은 휨압축응력, 휨인장응력, 전단력의 허용 수치 범위 내에 존재 유무를 토대로 판단하였으며, TSL 시공 이후의 보강효과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 연구에서 제시된 TSL의물성 및 접촉 조건을 토대로 수치해석을 통해 TSL의 터널 지보재로서의 사용성을 검토하였으며, TSL을 보강한 터널과 미보강 터널의 비교를 수행하였다. 기존 터널 콘크리트 라이닝 설계법을 토대로 콘크리트 라이닝의 설계 두께를 검토하고 TSL이 시공되었을 때 콘크리트 라이닝 두께 감소에 기여할 수 있는지를 해석적으로 검토하였다.
4kN/m2이고, 경계 조건에서 설정된 고정점이 있는 최하단의 경우의 수압은 0의 값을 가진다. 잔류수압의 경우 거리 또는 깊이에 따라 일정한 값을 갖지 않기 때문에 User-defined 함수로 경계면에 잔류 수압을 구현하였다.
TSL 접촉면의 구조적인 특성을 직접적으로 알아내기 어렵기 때문에 실제 시험을 진행한 이후 해석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TSL의 물성 및 접촉 조건을 역추정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접촉면의 특성 시험 결과의 힘-변위 관계를 근거로 수치해석상 물성 및 접촉 조건 중 해석 결과가 시험 결과와 유사하게 나타나는 TSL의 물성과 접촉 조건을 결정하였다.
콘크리트 라이닝에 추가적인 TSL을 보강 하였을 경우 효과를 검토하기 위해 5.1장에서 산출된 터널의 최소 두께 (0.273m)에 TSL을 접촉시켰다. 이때 사용된 TSL의 두께는 3mm, 5mm, 7mm이다.
콘크리트 라이닝의 두께는 0.20m, 0.25m, 0.30m, 0.35m 로 해석을 수행하였다. 각각의 콘크리트 라이닝 두께에서 부재가 받는 축력, 전단력, 모멘트는 Fig.
수치해석에 사용된 콘크리트 라이닝의 초기 두께는 30cm 이다. 해석된 케이스를 토대로 휨압축응력, 휨인장응력, 전단응력의 설계 허용치에 대한 검토가 이루어졌다. 하지만, KR(2012)에 따르면 콘크리트의 허용인장응력은 규정 되지 않고 사용성 및 내구성을 판별하기 위한 방편으로 사용된다고 하였으며, beam 부재에 있어서는 압축강도가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휨압축응력에 대한 허용기준을 만족 할 경우 설계 값을 만족한다고 가정하였다.
하지만, KR(2012)에 따르면 콘크리트의 허용인장응력은 규정 되지 않고 사용성 및 내구성을 판별하기 위한 방편으로 사용된다고 하였으며, beam 부재에 있어서는 압축강도가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휨압축응력에 대한 허용기준을 만족 할 경우 설계 값을 만족한다고 가정하였다. 휨압축응력의 허용치를 만족 할 경우 두께를 감소시켰고, 다시 앞서 언급한 방법을 반복하여 콘크리트 라이닝의 최소 설계 두께를 산출하였다.
대상 데이터
수치해석에 사용된 콘크리트 라이닝의 초기 두께는 30cm 이다. 해석된 케이스를 토대로 휨압축응력, 휨인장응력, 전단응력의 설계 허용치에 대한 검토가 이루어졌다.
데이터처리
터널의 해석방법은 허용응력설계법을 따랐으며, 구조물의 안정성은 휨압축응력, 휨인장응력, 전단력의 허용 수치 범위 내에 존재 유무를 토대로 판단하였다. 이를 위해 수치해석 프로그림인 ABAQUS를 사용하였으며, TSL 시공에 따른 터널 콘크리트 라이닝의 안정성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론/모형
단면의 검토는 철근이 보강되지 않은 무근 콘크리트 라이닝의 경우에는 허용응력법(Allowable stress design method)을 적용하여 검토하고, 허용응력을 초과할 경우 철근으로 보강한 후 강도설계법(Strength-based design method)을 적용하여 한다. 검토되어야 하는 콘크리트의 허용응력은 각각 허용휨압축응력(fca), 허용휨인장응력(f ta), 허용전단응력(Vca)이며 허용응력 산정식은 식 (5)∼식 (7)과 같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허용응력설계법은 KR(2012)에서 규정한 휨부재 가정을 따르고 있다. 현행 가정은 터널에서 사용되는 콘크리트 휨부재의 경우 선형탄성이론을 기본으로 하며, 콘크리트의 인장강도는 대체로 무시된다.
수치해석으로는 TSL의 접촉 거동 모사에 ‘Cohesive behavior’ 모델과 접촉면의 분리로 나타나는 ‘Damage’ 모델을 사용하였다(SIMULIA, 2014).
TSL은 강한 부착력을 가지고 있는 재료로써 TSL과 숏크리트의 접촉면사이에서의 부착력, 접촉조건이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이를 위해 EFNARC(2008)에서 제안하는 시험방법인 선형블록지지시험(Linear block support test)을 수행하여 TSL의 접촉조건을 파악하였다. 선형블록지지시험은 Fig.
인장시험에 사용된 TSL 시편의 두께는 3mm이기 때문에 인장 시험은 ASTM(D638, 2010)에 따라 Type IV로 진행되었다. Fig.
또한 콘크리트 라이닝 외부에는 라이닝의 곡률에 따라 지반 물성치를 스프링 계수로 변환하여 적용하였다. 지반스프링 계수는 미국공병단, AFTE 공식(Park et al., 2011)에 의해 식 (9)로 산정되며 콘크리트 라이닝 각 절점에 적용하였다(Fig. 9). 천층부의 지반 스프링 계수는 25.
66m이다. 콘크리트 라이닝은 ABAQUS 상에서 Beam 부재의 축력 및 전단력을 산출하기 위해서 Deformable-wire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터널 구조물에 대해 콘크리트 라이닝을 1차 시공하고, 시공된 콘크리트 라이닝 단면에 TSL(Thin Spray-on Liner)을 추가로 2차 시공하여 터널 구조물의 안정성을 분석하였다. 터널의 해석방법은 허용응력설계법을 따랐으며, 구조물의 안정성은 휨압축응력, 휨인장응력, 전단력의 허용 수치 범위 내에 존재 유무를 토대로 판단하였다. 이를 위해 수치해석 프로그림인 ABAQUS를 사용하였으며, TSL 시공에 따른 터널 콘크리트 라이닝의 안정성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성능/효과
1) TSL이 시공되지 않은 무근콘크리트 라이닝에서 본 연구에서 사용된 재료적 물성과 지반(암반강도 V)에 따른 콘크리트 라이닝의 최소 두께는 0.273m이다.
2) 콘크리트 라이닝의 두께가 두꺼울수록 축력, 전단력, 모멘트는 증가하였으나, 휨압축강도, 휨인장강도, 전단 응력은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3) TSL을 시공하였을 경우 축력은 TSL의 두께가 두꺼워질수록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으나 그 외에 전단력, 모멘트, 변위 변화량은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하지만 TSL의 보강효과는 미미하였다.
결과적으로 TSL을 보강하였을 경우 허용응력설계법 하에서 콘크리트 라이닝의 설계 두께에 미치는 영향은 뚜렷하지 않았다. 이는 TSL이 재료에 기여하는 보강효과에 따른 영향으로 판단된다.
이는 TSL 자체의 두께가 콘크리트 라이닝에 비해 크지 않기 때문에 복합 재료의 탄성거동에 미치는 영향이 작아지고 탄성계수의 경우도 상대적으로 TSL이 콘크리트에 비해 매우 작기 때문이다. 따라서 TSL의 보강효과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허용응력설계법이 아닌 강도설계법 혹은 LRFD 설계 방법으로 분석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된다.
13과 같다. 모든 해석 결과는 콘크리트 라이닝의 두께가 증가할수록 휨압축응력, 휨인장응력, 전단응력은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12와 같다. 모든 해석 결과에서 콘크리트 라이닝의 두께가 클수록 부재가 받는 축력, 전단력, 모멘트는 상승하였다. Fig.
본 결과를 토대로 콘크리트 라이닝의 최소두께를 산정할 수 있었으며, 해당 지반조건 및 적용하중에서 모든 허용응력설계법의 허용치를 만족하는 콘크리트 라이닝의 최소 두께는 0.273m이다.
(2017)은 이러한 TSL의 구조적 보강효과를 검토하기 위해 3점 휨 시험을 수치해석으로 분석하였다. 수치해석 결과 TSL을 숏크리트 하단 부에 부착하였을 경우 최대 휨 하중은 증가하였고, 숏크리트 중간에 삽입하였을 경우 최대 휨 하중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즉, 탄성구간(초기 기울기)에서는 TSL이 부착된 경우와 부착 되지 않은 경우에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소성구간에 서는 TSL이 부착된 경우 더 큰 응력이 나타났다. 이를 토대로 TSL은 부착될 물질의 탄성구간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으며, 재료의 항복이후 소성구간에서 보강효과를 나타내는 것을 알 수 있다.
1% 증가하였으나 이는 시료 파괴 이후의 소성거동에서 나타나는 차이이다. 즉, 탄성구간(초기 기울기)에서는 TSL이 부착된 경우와 부착 되지 않은 경우에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소성구간에 서는 TSL이 부착된 경우 더 큰 응력이 나타났다. 이를 토대로 TSL은 부착될 물질의 탄성구간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으며, 재료의 항복이후 소성구간에서 보강효과를 나타내는 것을 알 수 있다.
TSL의 두께 및 접착 유무에 따른 축력, 전단력, 모멘트, 변위 변화량은 미세한 차이를 보인다. 축력의 경우 TSL의 두께가 두꺼워 질수록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그 외에 전단력, 모멘트, 변위 변화량은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축력에 비해 나머지 요소들은 큰 값을 가지지 않았으므로 TSL이 콘크리트 라이닝에 보강 되었을 경우 단면 방향으로 작용하는 축력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수치해석을 통해 터널 콘크리트 라이닝에 추가적인 지보재로써 TSL의 사용성을 검토한 논문으로 향후 실내 또는 현장실험결과와의 구조물거동에 대한 비교 분석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콘크리트 라이닝이란 무엇인가?
, 2007). NATM 공법은 터널의 안정화를 위해서 터널 굴착 이후 숏크리트, 록볼트, 강지보재 등의 지보재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 중에서 콘크리트 라이닝은 터널의 영구적인 라이닝으로서 무근 또는 철근콘크리트로 구축되는 터널의 가장 내측에 시공되는 터널의 부재를 의미한다(Moon, 1999).
숏크리트의 단점은?
하지만 숏크리트는 영구 지보재로서의 성능이 확실치 않다는 단점이 있다. 국내 터널에 사용되는 숏크리트의 기준강도는 약 20MPa이며, 시공 중인 일부 도로의 터널에서 숏크리트의 강도를 측정한 결과 10∼33MPa의 범위로 존재하였다(Lee et al.
콘크리트 라이닝 설계방법 중 수치 해석적 방법의 장점은?
이중에서 수치해석적 방법은 라이닝의 거동을 연속체 요소로 하여 모델링하는 유한요소법으로 하중과 변위에 대한 수치가 동시에 얻어진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터널의 형상을 조절 할 수 있고, 특히 NATM 터널과 같이 숏크리트를 시공하는 경우 숏크리트가 터널의 하중을 지지하고 이에 따라 숏크리트에 작용하는 하중분담율을 계산 할 수 있다.
참고문헌 (22)
ASTM D638 (2010), "Standard Test Method for Tensile Properties of Plastics" ASTM International, West Conshohocken, PA.
Chang, S., Lee, G. P., Han, J. T. and Park, Y. T. (2015), "Development of a Powder-type Thin Spray-on Liner and its Performance Evaluation at Different Curing Ages", Tunnel & Undeerground Space, Vol.25, No.3, pp.293-302. (in Korean)
Lee, C., Chang, S. H., Lee, K. and Kim, D. (2015), "Numerical study on contact behavior of TSL (Thin Spray-on Liner)", Journal of Korean Tunnel Undergr Sp Assoc, Vol.17, No.6, pp.665-674. (in Korean)
Lee, C., Lee, K., Kim, D., Choi, S. W., Kang, T. H. and Chang, S. H. (2017), "Numerical Study on Structural Reinforced Effects of Concrete Lining by Spray-applied Waterproofing Membrane",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19, No.3, pp.551-565. (in Korean)
Lee, S. P., Ryu, J. H., Lee, S. D., Jeon, S. and Lee, C. I. (2007), "Performance Improvement and Durability Evaluation of Shotcrete for Permanent Tunnel Support",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Rock Mechanics, Vol.17, No.4, 2007, pp.266-284. (in Korean)
Makhlouf, R. and Holter, K. (2008), "Rehabilitation of Concrete Lined Tunnels using a Composite Sprayed Liner with Sprayed Concrete and Sprayable Waterproofing Membrane", Proc. of ITA World Tunnel Congress 2008, Agra, India, pp.1175-1182.
Midas (2013), [GTX NX] Analysis of Tunnel Lining. (in Korean)
MOLIT (2007), Standard of Tunnel Design, MOLIT(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in Korean)
MOLIT (2012), Standard of Concrete and Structure, MOLIT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in Korean)
Moon, H. D. (1999), "Evaluation on the Application of a Lattice Girder for a Support System in Tunneling",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Rock Mechanics, Vol.9, pp.204-213. (in Korean)
Park, J. J., Kim, Y. M., Hwang, T. J., and Jeong, S. S. (2011). "Numerical Analysis of Tunnel Lining under Loosening Load".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ol.27 No.7, pp.35-45. (in Korean)
Rose, D. (1982), "Revising Terzaghi's tunnel rock load coefficients", Proc. 23rd U.S. Symp. on Rock Mechanics, Berkeley, CA., AIME, New York, pp.953-96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