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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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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요소법(Discrete Element Method, DEM)은 토목공학 등 입자형태의 재료를 다루는 분야에서 다양하게 이용된다. 본 연구에서는 DEM 기법에 근거한 입자 역학 전용 해석 상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면판형 토압식 쉴드TBM 굴착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수치 해석을 수행하였다. TBM에 대한 해석은 커터헤드의 회전속도가 다른 두 가지 조건에 대해 수행되었다. 해석 모델의 직경은 6.64m이며 6개의 스포크를 갖는 것으로 작성되었다. 또한, 37개의 프리커터와 98개의 스크래퍼가 각 스포크에 모델링 되었다. 해석결과를 통해, 커터헤드면과 쉴드, 절삭 도구에 작용하는 압축력과 커터헤드면에서 발생하는 저항 토크의 크기를 검토하였으며 스크루 오거를 통해 배출되는 토사량에 대해서는 각각 단위 시간당 배토량과 누적 배토량을 검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iscrete Element Method (DEM) has been widely used in civil engineering as well as various industrial fields to simulate granular materials. In this study, DEM was adopted to predict the performance of the face plate-type earth pressure balance (EPB) shield TBM (Tunnel Boring Machine). An analy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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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5) 본 연구에서는 DEM 기법을 적용하여 쉴드TBM의 굴진을 모사하고 장비를 구성하는 핵심 요소를 대상으로 기초적인 제작 사양을 검토해 보았다. 향후 유한요소 연계 해석 연구 등을 통해, TBM 커터헤드의 변형을 포함한 세부적인 커터헤드 설계 검토를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64m)의약 3배 길이로 모사하여, 상부에 쌓여 있는 입자의 상호 작용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영향을 최소화함과 동시에 해석의 정확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반면, 상대적으로 해석 결과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 굴진면의 측면과 하부 지반은 상부보다 짧은 직경과 같은 길이로 모사하여, 해석 속도를 향상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한요 소법 소프트웨어와의 연계와 확장에 장점이 있는 EDEM 이라 불리는 DEM 기반의 입자 역학 해석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는 연동 해석을 위한 선행연구로써, DEM 기반으로 자갈(gravel)로 이루어진 토사 지반을 모사하고 TBM 장비를 크게 4개의 영역(part)으로 이루어진 강체 (rigid body)로 모사하여 커터헤드면(cutterhead face)과 쉴드, 커터헤드면에 장착되는 절삭 도구에 가해지는 압축력 (compressive force)과 커터헤드의 회전으로 인해 발생하는 저항 토크(resistant torque)를 검토하였다. 또한, 스크루 오거(screw auger) 시스템을 TBM 내부에 모델링하여 주어진 배토 조건에서 굴착 중 발생하는 배토량을 검토하였다.
  • 본 해석 수행 전, 예비 해석 수행 당시 경계영역을 상하부 및 좌・우측을 모두 커터헤드 직경의 약 2배 영역으로 설정하여 토사지 반을 구축하였고, 예비 해석 결과물을 통해 굴진면의 하부와 좌우로 전달되는 응력이 상부와 비교해서 상대적으로 미미하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이유로 본 해석에서는 초기 단계 수준으로 접근하여 굴진면의 상부로 표현되는 토피고(cover depth)는 커터헤드 직경(6.64m)의약 3배 길이로 모사하여, 상부에 쌓여 있는 입자의 상호 작용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영향을 최소화함과 동시에 해석의 정확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반면, 상대적으로 해석 결과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 굴진면의 측면과 하부 지반은 상부보다 짧은 직경과 같은 길이로 모사하여, 해석 속도를 향상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TBM 장비를 구성하는 주요 요소들의 운동은 주어진 두 가지 굴진(advance) 조건에 따라, 각각 굴진 방향의 병진 운동(translational motion)과 반시계방향의 회전 운동 (counter clockwise rotational motion)으로 표현되었다. 본 연구에서 고려한 쉴드TBM의 굴진 거리는 커터헤드 1회전 당 10mm씩 전진하는 10mm/rev로 가정하였다. 쉴드 부분의 병진 운동 조건은 커터헤드와 같게 부여하였으며, 실제 TBM 굴진과 같은 거동을 모사하기 위해 쉴드 부분은 회전 운동 조건이 부여하지 않은 상태로 모델링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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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개별요소법의 어떤 분야에서 활용되나? 개별요소법(Discrete Element Method, DEM)은 토목공학 등 입자형태의 재료를 다루는 분야에서 다양하게 이용된다. 본 연구에서는 DEM 기법에 근거한 입자 역학 전용 해석 상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면판형 토압식 쉴드TBM 굴착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수치 해석을 수행하였다.
터널 굴착 방법을 분류하면 무엇이 있는가? 터널 굴착(excavation)방법은 크게 재래식 터널 공법(conventional tunnelling)으로 대표되는 발파공법(drill and blastMethod)과 기계식 터널 공법(mechanized tunnelling method) 으로 대표되는 전단면 터널 굴착기(tunnel boring Machine, TBM)를 적용한 TBM 공법으로 분류된다(ITA, 2000). TBM 은 절삭 도구(cutting tools)가 장착된 굴착기 전면(front face) 의 회전식 커터헤드(cutterhead)에 의해 터널을 전단면으로 굴착하는 장비이며, 그 중 쉴드TBM(shield TBM)은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TBM 중 한 종류이다.
토압식 쉴드TBM는 커터헤드의 형상에 따라 면판형과 스포크 형으로 구분되는데 이들을 비교하면? 토압식 쉴드TBM은 전 세계적으로 도심지 터널 공사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쉴드TBM이며, 커터헤드의 형상에 따라 스포크형(spoke)과 면판형(face plate)으로 구분된다. 면판형은 상대적으로 스포크형에 비해 굴진 면의 안정성 확보에 유리하나, 스포크형에 비해 굴착 시 절삭 도구에 부하(load)가 많이 걸리고, 배토율(muck discharge rate)이 낮다는 단점을 갖고 있다(KICT,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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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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