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요소법(Discrete Element Method, DEM)은 토목공학 등 입자형태의 재료를 다루는 분야에서 다양하게 이용된다. 본 연구에서는 DEM 기법에 근거한 입자 역학 전용 해석 상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면판형 토압식 쉴드TBM 굴착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수치 해석을 수행하였다. TBM에 대한 해석은 커터헤드의 회전속도가 다른 두 가지 조건에 대해 수행되었다. 해석 모델의 직경은 6.64m이며 6개의 스포크를 갖는 것으로 작성되었다. 또한, 37개의 프리커터와 98개의 스크래퍼가 각 스포크에 모델링 되었다. 해석결과를 통해, 커터헤드면과 쉴드, 절삭 도구에 작용하는 압축력과 커터헤드면에서 발생하는 저항 토크의 크기를 검토하였으며 스크루오거를 통해 배출되는 토사량에 대해서는 각각 단위 시간당 배토량과 누적 배토량을 검토하였다.
개별요소법(Discrete Element Method, DEM)은 토목공학 등 입자형태의 재료를 다루는 분야에서 다양하게 이용된다. 본 연구에서는 DEM 기법에 근거한 입자 역학 전용 해석 상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면판형 토압식 쉴드TBM 굴착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수치 해석을 수행하였다. TBM에 대한 해석은 커터헤드의 회전속도가 다른 두 가지 조건에 대해 수행되었다. 해석 모델의 직경은 6.64m이며 6개의 스포크를 갖는 것으로 작성되었다. 또한, 37개의 프리커터와 98개의 스크래퍼가 각 스포크에 모델링 되었다. 해석결과를 통해, 커터헤드면과 쉴드, 절삭 도구에 작용하는 압축력과 커터헤드면에서 발생하는 저항 토크의 크기를 검토하였으며 스크루 오거를 통해 배출되는 토사량에 대해서는 각각 단위 시간당 배토량과 누적 배토량을 검토하였다.
The Discrete Element Method (DEM) has been widely used in civil engineering as well as various industrial fields to simulate granular materials. In this study, DEM was adopted to predict the performance of the face plate-type earth pressure balance (EPB) shield TBM (Tunnel Boring Machine). An analys...
The Discrete Element Method (DEM) has been widely used in civil engineering as well as various industrial fields to simulate granular materials. In this study, DEM was adopted to predict the performance of the face plate-type earth pressure balance (EPB) shield TBM (Tunnel Boring Machine). An analysis of the TBM excavation performance was conducted according to two pre-defined excavation conditions with the different rotation speeds per minute (RPM) of the cutterhead. The TBM model which was used in this study has a 6.64 m of diameter and six spokes. Also, 37 precutters and 98 scrapers at an each spoke were modeled with a real-scale specification. From the analysis, compressive forces at the cutterhead face, shield and cutting tools, resistant torques at the cutterhead face, muck discharge rate and accumulated muck discharge by the screw auger were measured and compared.
The Discrete Element Method (DEM) has been widely used in civil engineering as well as various industrial fields to simulate granular materials. In this study, DEM was adopted to predict the performance of the face plate-type earth pressure balance (EPB) shield TBM (Tunnel Boring Machine). An analysis of the TBM excavation performance was conducted according to two pre-defined excavation conditions with the different rotation speeds per minute (RPM) of the cutterhead. The TBM model which was used in this study has a 6.64 m of diameter and six spokes. Also, 37 precutters and 98 scrapers at an each spoke were modeled with a real-scale specification. From the analysis, compressive forces at the cutterhead face, shield and cutting tools, resistant torques at the cutterhead face, muck discharge rate and accumulated muck discharge by the screw auger were measured and compa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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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5) 본 연구에서는 DEM 기법을 적용하여 쉴드TBM의 굴진을 모사하고 장비를 구성하는 핵심 요소를 대상으로 기초적인 제작 사양을 검토해 보았다. 향후 유한요소 연계 해석 연구 등을 통해, TBM 커터헤드의 변형을 포함한 세부적인 커터헤드 설계 검토를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64m)의약 3배 길이로 모사하여, 상부에 쌓여 있는 입자의 상호 작용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영향을 최소화함과 동시에 해석의 정확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반면, 상대적으로 해석 결과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 굴진면의 측면과 하부 지반은 상부보다 짧은 직경과 같은 길이로 모사하여, 해석 속도를 향상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한요 소법 소프트웨어와의 연계와 확장에 장점이 있는 EDEM 이라 불리는 DEM 기반의 입자 역학 해석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는 연동 해석을 위한 선행연구로써, DEM 기반으로 자갈(gravel)로 이루어진 토사 지반을 모사하고 TBM 장비를 크게 4개의 영역(part)으로 이루어진 강체 (rigid body)로 모사하여 커터헤드면(cutterhead face)과 쉴드, 커터헤드면에 장착되는 절삭 도구에 가해지는 압축력 (compressive force)과 커터헤드의 회전으로 인해 발생하는 저항 토크(resistant torque)를 검토하였다. 또한, 스크루 오거(screw auger) 시스템을 TBM 내부에 모델링하여 주어진 배토 조건에서 굴착 중 발생하는 배토량을 검토하였다.
본 해석 수행 전, 예비 해석 수행 당시 경계영역을 상하부 및 좌・우측을 모두 커터헤드 직경의 약 2배 영역으로 설정하여 토사지 반을 구축하였고, 예비 해석 결과물을 통해 굴진면의 하부와 좌우로 전달되는 응력이 상부와 비교해서 상대적으로 미미하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이유로 본 해석에서는 초기 단계 수준으로 접근하여 굴진면의 상부로 표현되는 토피고(cover depth)는 커터헤드 직경(6.64m)의약 3배 길이로 모사하여, 상부에 쌓여 있는 입자의 상호 작용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영향을 최소화함과 동시에 해석의 정확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반면, 상대적으로 해석 결과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 굴진면의 측면과 하부 지반은 상부보다 짧은 직경과 같은 길이로 모사하여, 해석 속도를 향상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TBM 장비를 구성하는 주요 요소들의 운동은 주어진 두 가지 굴진(advance) 조건에 따라, 각각 굴진 방향의 병진 운동(translational motion)과 반시계방향의 회전 운동 (counter clockwise rotational motion)으로 표현되었다. 본 연구에서 고려한 쉴드TBM의 굴진 거리는 커터헤드 1회전 당 10mm씩 전진하는 10mm/rev로 가정하였다. 쉴드 부분의 병진 운동 조건은 커터헤드와 같게 부여하였으며, 실제 TBM 굴진과 같은 거동을 모사하기 위해 쉴드 부분은 회전 운동 조건이 부여하지 않은 상태로 모델링 되었다.
제안 방법
해석을 진행하기에 앞서 모델링 된 토사 지반과 TBM 장비 모델을 결합하는 작업을 수행하였다. TBM 장비와 토사 지반의 결합은 TBM의 커터헤드 부분을 지반 내부 일정 깊이에 미리 위치시킨 상태에서 진행되었다. 이는 굴착 해석 초기에 발생할 수 있는 입자의 관통이나 이탈 등의 비정상적인 거동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함이다.
TBM에서 굴착된 토사를 배출하는 부분인 스크루 오거의 지름은 0.9m, 피치(pitch) 간격은 0.75m, 그리고 길이는 12m로 적용하였으며 설치 각도는 28°이다.
본 연구에서는 DEM 기법을 적용해 토사 지반을 모델링하고 면판 형태의 커터헤드가 장착된 토압식 쉴드TBM 의 굴착 과정을 모사하였다. TBM이 굴진함에 따라 커터 헤드면과 쉴드, 절삭 도구에 작용하는 외력을 정량적으로 계산할 수 있었으며, 스크루 오거의 모델링을 통해 배토 과정에서 발생하는 배토량을 검토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검토한 연구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따라서, TBM 장비 모델 자체의 변형은 DEM에서 고려되지 않으므로 TBM 장비 부분의 재료 물성은 해석에서 크게 고려되지 않는다. 다만, 장비의 형상과 입자와 장비 간의 접촉면 특성을 통해 장비에 가해지는 힘이 계산되므로, 접촉 물성으로 EDEM(2017)에서 제공 하는 일반 강재와 흙 입자 사이의 접촉 물성을 적용하였다. 이상과 같이 해석을 위해 TBM 모델에 적용된 물성은 Table 3과 같다.
TBM 굴착과정에서 나타나는 지반의 변형과 TBM의 커터헤드에서 발생하는 각종 균열(crack) 및 피로(fatigue) 의 발생 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해서는 지반을 굴착하는 과정에 대한 해석도 중요하며 동시에 TBM 주요 부품에서 발생한 힘을 검토해야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한요 소법 소프트웨어와의 연계와 확장에 장점이 있는 EDEM 이라 불리는 DEM 기반의 입자 역학 해석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는 연동 해석을 위한 선행연구로써, DEM 기반으로 자갈(gravel)로 이루어진 토사 지반을 모사하고 TBM 장비를 크게 4개의 영역(part)으로 이루어진 강체 (rigid body)로 모사하여 커터헤드면(cutterhead face)과 쉴드, 커터헤드면에 장착되는 절삭 도구에 가해지는 압축력 (compressive force)과 커터헤드의 회전으로 인해 발생하는 저항 토크(resistant torque)를 검토하였다.
모델링과정에서 커터헤드와 챔버는 하나의 부분(part) 으로 병합하였으며, 쉴드와 스크루 오거를 감싸고 있는 부분을 하나의 부분으로 병합하였다. 또한, 스크루 오거 시스템의 스크루 오거와 커터헤드면에 장착되는 절삭 도구도 각각 독립적인 부분으로 모델링하여 해석 시 각 절삭 도구에 작용하는 외력에 대해서도 검토해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37개의 프리커터와 98개의 스크래퍼로 구성된 절삭 도구는 실제 제원표를 참고하여(Fig.
본 연구는 연동 해석을 위한 선행연구로써, DEM 기반으로 자갈(gravel)로 이루어진 토사 지반을 모사하고 TBM 장비를 크게 4개의 영역(part)으로 이루어진 강체 (rigid body)로 모사하여 커터헤드면(cutterhead face)과 쉴드, 커터헤드면에 장착되는 절삭 도구에 가해지는 압축력 (compressive force)과 커터헤드의 회전으로 인해 발생하는 저항 토크(resistant torque)를 검토하였다. 또한, 스크루 오거(screw auger) 시스템을 TBM 내부에 모델링하여 주어진 배토 조건에서 굴착 중 발생하는 배토량을 검토하였다.
쉴드TBM은 굴착 공정에 초점을 맞추어 크게 커터 헤드와 절삭 도구, 원기둥(cylinder)으로 표현되는 쉴드 부분, 스크루 오거 시스템의 네 부분으로 나누어 모델링하였다. 모델링과정에서 커터헤드와 챔버는 하나의 부분(part) 으로 병합하였으며, 쉴드와 스크루 오거를 감싸고 있는 부분을 하나의 부분으로 병합하였다. 또한, 스크루 오거 시스템의 스크루 오거와 커터헤드면에 장착되는 절삭 도구도 각각 독립적인 부분으로 모델링하여 해석 시 각 절삭 도구에 작용하는 외력에 대해서도 검토해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배토를 담당하는 스크루 오거 부분은 스크루 오거의 중심축(axis of screw’s rotation)을 기준으로 회전하도록 하였으며 병진 운동은 쉴드와 마찬가지로 커터헤드와 같은 조건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DEM 기법을 적용해 토사 지반을 모델링하고 면판 형태의 커터헤드가 장착된 토압식 쉴드TBM 의 굴착 과정을 모사하였다. TBM이 굴진함에 따라 커터 헤드면과 쉴드, 절삭 도구에 작용하는 외력을 정량적으로 계산할 수 있었으며, 스크루 오거의 모델링을 통해 배토 과정에서 발생하는 배토량을 검토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TBM 굴착 해석과 성능검토를 위한 선행연구로 유한요소 해석을 연동하지 않고 DEM 해석으로만 수행하였다. 따라서, TBM 장비 모델 자체의 변형은 DEM에서 고려되지 않으므로 TBM 장비 부분의 재료 물성은 해석에서 크게 고려되지 않는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음의 값이 전체적으로 빈번하게 측정되면, 첫 번째 조건의 23번과 같이 작용하는 평균 압축력이 음의 값으로 나타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음의 값 역시 결과 검토에서 제외한 상태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앞서 언급한 수치적 오류는 두 번째 조건 보다 첫번째 조건에서 상대적으로 더 많이 발생하였는데, 이는 첫번째 조건의 커터헤드 회전 속도가 상대적으로 높아서 더잦은 빈도로 입자의 끼임 현상이 절삭 도구와 커터헤드의 개구부 사이에 발생해서 나타난 차이로 판단된다.
또한, 과도한 해석시간을 방지할 수 있도록 적절한 입자의 개수를 갖는 모델을 작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지반을 일반적인 자갈로 이루어진 토사지반으로 고려하고 입자의 형상은 단일 구형으로 근사(approximation)하여 모델링하였다.
본 연구에서 고려한 쉴드TBM의 굴진 거리는 커터헤드 1회전 당 10mm씩 전진하는 10mm/rev로 가정하였다. 쉴드 부분의 병진 운동 조건은 커터헤드와 같게 부여하였으며, 실제 TBM 굴진과 같은 거동을 모사하기 위해 쉴드 부분은 회전 운동 조건이 부여하지 않은 상태로 모델링 되었다. 배토를 담당하는 스크루 오거 부분은 스크루 오거의 중심축(axis of screw’s rotation)을 기준으로 회전하도록 하였으며 병진 운동은 쉴드와 마찬가지로 커터헤드와 같은 조건을 적용하였다.
3과같다. 쉴드TBM은 굴착 공정에 초점을 맞추어 크게 커터 헤드와 절삭 도구, 원기둥(cylinder)으로 표현되는 쉴드 부분, 스크루 오거 시스템의 네 부분으로 나누어 모델링하였다. 모델링과정에서 커터헤드와 챔버는 하나의 부분(part) 으로 병합하였으며, 쉴드와 스크루 오거를 감싸고 있는 부분을 하나의 부분으로 병합하였다.
위치에 따라 절삭 도구에 작용하는 압축력을 분석하기 위해 Fig. 11에 나타난 바와 같이 절삭 도구가 배치되는 전체 구역을 3개의 구역으로 나누어, 각각의 구역에 배치되는 전체 절삭 도구에 작용하는 평균 압축력을 계산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각 구역에 포함되는 절삭 도구는 모두 ‘기호-숫자’ 형태로 표현되며, 기호는 스포크의 전면을 기준으로 중앙 및 좌우에 배치된 절삭 도구의 명칭을 의미하고 숫자는 커터헤드의 중심으로부터 일정한 거리에 따라나뉜 구역의 일련번호를 의미한다.
이는 굴착 해석 초기에 발생할 수 있는 입자의 관통이나 이탈 등의 비정상적인 거동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챔버와 쉴드의 격벽부(bulkhead)가 지반에 닿기 시작하는 깊이(약 1.5m)까지 장비 부분을 관입시킨 후, 간단한 지반 안정화 작업을 진행하였으며 이후에 굴착과정에 대한 해석을 수행하였다(Fig. 4).
배토를 담당하는 스크루 오거 부분은 스크루 오거의 중심축(axis of screw’s rotation)을 기준으로 회전하도록 하였으며 병진 운동은 쉴드와 마찬가지로 커터헤드와 같은 조건을 적용하였다. 해석에 적용된 굴진 조건은 두 가지이며, 첫 번째 조건은 커터헤드의 회전속도가 2rpm, 두번째 조건은 1rpm 으로 설정되었으며, 스크루 오거의 회전 속도는 두 조건 모두 13.5rpm으로 적용하였다. 주어진 조건 모두 전체 해석 시간은 1,000초로 같으나, 커터헤드의 회전 속도 차이로 인해 이때 굴진 거리는 각각 약 0.
해석을 진행하기에 앞서 모델링 된 토사 지반과 TBM 장비 모델을 결합하는 작업을 수행하였다. TBM 장비와 토사 지반의 결합은 TBM의 커터헤드 부분을 지반 내부 일정 깊이에 미리 위치시킨 상태에서 진행되었다.
대상 데이터
(1) 본 연구에서는 적절한 토사 지반을 모사하기 위해 지름이 200mm인 단일 입자를 사용하여 지반을 구성하였다. 하지만 굴착 과정에서 절삭 도구와 커터헤드면의 개구부 사이에서 입자의 끼임으로 인해 몇몇 절삭 도구에서 작용하는 하중이 과대평가 되는 결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의 해석에 사용된 입자 모델과 접촉 물성을 Table 2에 정리하였다. 모델링 된 지반은 자갈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갈의 물성은 EDEM(2017)이 문헌연구와 해석 경험을 통해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GEMM(Generic EDEM Material Model)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였다. 연구에서 사용된 지반 조건에서 입자는 단일 입자로 구성하여 총 498,057개의 입자를 사용하였다.
본 해석에 사용된 모델은 일본에서 제작된 직경 6.64 m 급 면판형 토압식 쉴드TBM이며, 해당 모델의 스포크 개수는 6개이고 개구율(opening ratio)은 45%다. 커터헤드면에 장착되는 절삭 도구는 크게 프리커터(precutter)와 스크래퍼(scraper)로 구성되어있으며, 커터헤드면의 동심원(concentric circle)에 따라 크게 안쪽 원(inner circle) 영역과 바깥쪽 원(outer circle) 영역으로 나눠서 배치되는데, 커터 헤드면의 굴곡진 형상으로 인해 바깥쪽 원 영역에 배치되는 절삭 도구는 굴진 방향과 약 30도 경사각(tilt angle)을 이루며 장착된 것이 특징이다(Fig.
본 해석에서는 총 6개 스포크 중 대표적으로 1개의 스포크에 장착된 절삭 도구에 작용하는 압축력을 대상으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는 커터헤드 상단에 있는 절삭 도구와 하단에 있는 절삭 도구에 작용하는 외력이 다르게 나타나지만, TBM 장비의 회전과 전진으로 인해 각 스포크에 장착된 절삭 도구들은 평균적으로 유사한 경향을 보일 것으로 판단되었기 때문이다.
이는 커터헤드 상단에 있는 절삭 도구와 하단에 있는 절삭 도구에 작용하는 외력이 다르게 나타나지만, TBM 장비의 회전과 전진으로 인해 각 스포크에 장착된 절삭 도구들은 평균적으로 유사한 경향을 보일 것으로 판단되었기 때문이다. 선정된 스포크에는 스포크 전면을 기준으로 중앙에는 5개의 프리커터가, 좌우에는 각각 9개의 스크래퍼가 장착 되어있다(Fig. 6). 그리고 장착된 각각의 절삭 도구에 번호를 부여하였는데, 커터헤드의 회전 방향 쪽 스크래퍼의 외부에서 내부 방향으로 번호를 먼저 부여하였고 이후로 프리커터, 회전 반대 방향 쪽 스크래퍼 순서로 번호가 부여되었다.
모델링 된 지반은 자갈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갈의 물성은 EDEM(2017)이 문헌연구와 해석 경험을 통해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GEMM(Generic EDEM Material Model)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였다. 연구에서 사용된 지반 조건에서 입자는 단일 입자로 구성하여 총 498,057개의 입자를 사용하였다. DEM 해석에서 입자 간 전단 계수(shear modulus)는 해석의 속도 및 결과에 중요한 인자이다.
해석에 적용될 TBM 모델의 외경(external diameter)은 기존 형상과 같은 6.64m이며 챔버의 길이는 1.5m, 쉴드의 길이는 8m로 적용하였다. TBM에서 굴착된 토사를 배출하는 부분인 스크루 오거의 지름은 0.
데이터처리
그림에서 나타나듯이, 커터 헤드 단면의 크기를 고려해볼 때 전체적으로 커터헤드면에 작용하는 압축력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해석 결과 분석과정에서 굴착이 진행되면서 일정하게 압축력이 나타나는 부분의 평균값을 구하였는데, 첫 번째 조건에서는 0.048m 이후부터 두 번째 조건에서는 0.071m 이후부터 계산하였다. 각 절삭 도구에 작용하는 압축력은 첫 번째 조건에서 대략 9.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제어된 입자 간 겹침을 고려하여 입자 간 접촉력을 산정하는 Hertz-Mindlin 모델(Hertz, 1882; Mindlin, 1949; Mindlin and Deresiewicz, 1953; Cundall and Strack, 1979; Tsuji et al., 1992; Sakaguchi et al., 1993)을 기본 접촉 모델로 고려하였다.
이러한 외력은 TBM이 굴진함에 따라 실제 장비에서뿐만 아니라 수치해석에서도 일정 범위에서 매 시간 다른 값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값들의 정량화(quantification)를 통해 굴진 거리에 따른 변화 경향을 파악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비모수회귀 분석법(non-parametric regression analysis)의 한 종류인 국소 가중 산점도 평활기법(Locally Weighted Scatterplot Smoothing, LOWESS)을 사용하였다. LOWESS는 이변량 분석(bivariate analysis)에서 두 개의 변수가 단순한 선형 (linear) 관계를 나타내지 않을 경우, 비선형(non-linear) 함수 형태로 두 변수의 관계를 추정하는 데 자주 사용되는회귀 분석법이며, 복잡한 형태의 원자료(raw data) 관계를 단순하고 쉽게 도식화하여 보여주는 장점을 갖고 있다 (Cleveland, 1979).
성능/효과
(2) 커터헤드면과 쉴드에 나타난 압축력을 검토한 결과, 쉴드 부분에 높은 압축력이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굴진 시, 굴진면에 작용하는 토압보다, 굴착 토사로 가득 채워진 챔버 내에서 발생하는 압력과 쉴드 외피와 지반 사이의 마찰력이 전체적으로 쉴드 전면(챔버와 쉴드 사이의 격벽부)과 쉴드 외피에 작용하기 때문에 발생한 차이로 판단된다.
(3) 절삭 도구에 나타난 압축력을 검토한 결과, 커터헤드면에 배치되는 위치에 따라 절삭 도구에 작용하는 압축력은 서로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해석 결과 스포크의 중심 영역에서 더 높은 부하가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4) TBM에서 사용되는 스크루 오거 장치를 해석에 적용한 결과, 주어진 굴착 조건에서 스크루 오거를 통해 토사 배출량 모사가 가능하였으며 이를 통해 스크루에 작용하는 토크와 토사 배출량 검토가 가능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해석적 방법을 통해 향후 TBM 제원과 굴착 조건에 따른 스크루 오거 설계 검토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492kN으로 가장 높은 평균 압축력이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Fig. 13(a)), 위치에 따라서는 두 번째 조건 역시 스포크의 2번 영역에 위치한 절삭 도구에 상대적으로 다른 구역과 비교해 높은 평균 압축력이 작용하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Fig. 13(b)).
10kN으로 가장 높은 평균 압축력이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Fig. 12(a)), 위치에 따라서는 스포크의 2번 영역에 위치한 절삭 도구에 상대적으로 다른 구역과 비교해 높은 평균 압축력이 작용하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Fig. 12(b)).
071m 이후부터 계산하였다. 각 절삭 도구에 작용하는 압축력은 첫 번째 조건에서 대략 9.74kN, 두 번째 조건에서 대략 8.75kN으로 굴진 속도가 상대적으로 빠른 첫 번째 조건이 상대적으로 조금 더 높은 압축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3) 이 보고한 해석 결과에서도 나타나듯이 특정 시점에서 굴진 방향(음의 방향)으로 작용하는 입자와 절삭 도구 사이의 접촉력이 토압 작용 방향(양의 방향)으로 나타나는 접촉력보다 상대적으로 크게 측정되어 발생한 결과로 예상 된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음의 값이 전체적으로 빈번하게 측정되면, 첫 번째 조건의 23번과 같이 작용하는 평균 압축력이 음의 값으로 나타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음의 값 역시 결과 검토에서 제외한 상태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첫번째 조건에서는 쉴드와 커터헤드면에 작용한 압축력은 각각 12,264kN, 492kN으로 나타났으며 두 번째 조건에서는 각각 12,501kN, 547kN으로 나타났다. 두 조건 모두 커터헤드면에 비해 쉴드 부분에서 더 높은 압축력이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굴진 시, 커터헤드의 경우, 스크루 오거를 통해 토사가 지속적으로 배출되기 때문이며 쉴드에서는 상재하중이 지속적해서 작용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지반 모델의 다짐이나 압축과 같은 현상이 고려되지 않으며, 단순 중력에 의한 입자의 퇴적과 입자공극에 따른 침투 등의 현상만 고려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사용된 입자의 전단 계수는 해석 결과에 큰 영향을미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10MPa로 설정하였다. 입자의 상호 작용 계수는 접촉 시 입자 사이에서 발생하는 상호작용을 결정하는 계수로서, 반발계수(Restitution coefficient), 정적 마찰 계수(Coefficient of static friction) 및 구름마찰 계수(Coefficient of rolling friction)로 구성된다.
이는 모델링 된절삭 도구보다 지반 모델링에 사용된 입자의 크기가 상대 적으로 커서 여러 입자가 절삭 도구와 커터헤드의 개구부 사이에 끼임으로 인해 챔버 내부로 배출되지 못하여 절삭 도구에 걸리는 부하가 상대적으로 과대평가되기 때문에 나타난 해석적 오류라고 판단되어 분석 과정에서 모두 제외하였다. 또한, 굴진 과정에서 첫 번째 조건의 23번 스크래퍼에는 전체적으로 음의 값으로 계산된 비정상적인 압축력이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Wu et al.
첫번째 조건과 마찬가지로, 그래프 내에서 도식화된 선의 색은 절삭 도구가 배치되는 구역을 구분해서 나타내며, 절삭 도구에 부여된 일련번호가 커질수록 커터헤드면의 안쪽에 배치된다. 또한, 커터헤드가 일정한 속도로 회전하면서 TBM 이 전진하기 때문에, 비록 굴진 거리에 따른 각각의 절삭 도구에 작용하는 압축력은 첫 번째 조건과 다르게 나타나나, 두 번째 조건 역시 절삭 도구에 작용하는 압축력은 굴진이 진행됨에 따라 커터헤드가 회전하면서 달라지는 스포크의 위치, 챔버에 유입되는 토사량 등에 의해 결과값이주기 함수 형태로 나타났다.
1). 본 해석 수행 전, 예비 해석 수행 당시 경계영역을 상하부 및 좌・우측을 모두 커터헤드 직경의 약 2배 영역으로 설정하여 토사지 반을 구축하였고, 예비 해석 결과물을 통해 굴진면의 하부와 좌우로 전달되는 응력이 상부와 비교해서 상대적으로 미미하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이유로 본 해석에서는 초기 단계 수준으로 접근하여 굴진면의 상부로 표현되는 토피고(cover depth)는 커터헤드 직경(6.
이는 굴진 시, 커터헤드의 경우, 스크루 오거를 통해 토사가 지속적으로 배출되기 때문이며 쉴드에서는 상재하중이 지속적해서 작용하기 때문이다. 첫번째 조건(Condition 1)과 비교해서 두 번째 조건(Condition 2)에서 커터헤드의 회전속도가 반으로 감소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커터헤드 단면의 크기를 고려해볼 때, 커터헤드면과 쉴드에 작용하는 압축력은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해석에서 설정한 배토량이 같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부여된 일련번호가 커질수록 커터헤드면의 안쪽에 배치된 절삭 도구이다. 커터헤드가 일정한 속도로 회전하면서 TBM 이 전진하기 때문에, 절삭 도구에 작용하는 압축력은 굴진이 진행됨에 따라 커터헤드가 회전하면서 달라지는 스포 크의 위치, 챔버에 유입되는 토사량 등에 의해 결과값이 주기 함수(periodic function) 형태로 나타났다.
(3) 절삭 도구에 나타난 압축력을 검토한 결과, 커터헤드면에 배치되는 위치에 따라 절삭 도구에 작용하는 압축력은 서로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해석 결과 스포크의 중심 영역에서 더 높은 부하가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를 통해 향후 피로도 검토나 커터헤드 배치와 관련한 검토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후속연구
(4) TBM에서 사용되는 스크루 오거 장치를 해석에 적용한 결과, 주어진 굴착 조건에서 스크루 오거를 통해 토사 배출량 모사가 가능하였으며 이를 통해 스크루에 작용하는 토크와 토사 배출량 검토가 가능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해석적 방법을 통해 향후 TBM 제원과 굴착 조건에 따른 스크루 오거 설계 검토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0017m로 차이를 보였기 때문에, 누적 배토량은 배토가 상대적으로 빨리 시작되는 두 번째 조건에서 더 높게 측정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주어진 굴착 조건에서 스크루 오거를 통한 토사 배출은 해석에서 원활히 발생한 것으로 판단되며 이러한 배출량을 다르게 적용할 경우, 커터헤드면, 절삭 도구 등에 작용하는 부하도 다르게 작용할 것으로 판단되므로 이를 통해 TBM 장비 구성과 굴착 조건에 따라 스크루 오거의 설계검토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쉴드TBM은 공법은 가압물질(pressurized material)을 이수(slurry)로 사용 하는 이수식(slurry pressure balance) 쉴드TBM과 이토(earth)를 사용하는 토압식(earth pressure balance, EPB) 쉴드TBM으로 크게 분류된다. 본 연구에 적용된 토압식 쉴드TBM은 이수식에 비해 함수율(water content)이 높은 토사로 이루어진 연약지반(soft ground)에서의 굴착이 어렵다는 단점을 갖고 있으나, 추가적인 설비 없이 굴착 토사(muck)의 처리가 비교적 쉬울 뿐만 아니라 배토(muck discharge) 상태 모니터링(monitoring)을 통해 실시간으로 굴진면의 상황을 판단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다.
이상과 같이 해석을 위해 TBM 모델에 적용된 물성은 Table 3과 같다. 이는 향후 연구를 통해 TBM 장비 모델 부분을 유한요소 소프트웨어와 DEM 해석 간에 연동해석을 통해 TBM 장비 각 부분의 변형이나 피로도를 고려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해석 결과 스포크의 중심 영역에서 더 높은 부하가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를 통해 향후 피로도 검토나 커터헤드 배치와 관련한 검토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5) 본 연구에서는 DEM 기법을 적용하여 쉴드TBM의 굴진을 모사하고 장비를 구성하는 핵심 요소를 대상으로 기초적인 제작 사양을 검토해 보았다. 향후 유한요소 연계 해석 연구 등을 통해, TBM 커터헤드의 변형을 포함한 세부적인 커터헤드 설계 검토를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개별요소법의 어떤 분야에서 활용되나?
개별요소법(Discrete Element Method, DEM)은 토목공학 등 입자형태의 재료를 다루는 분야에서 다양하게 이용된다. 본 연구에서는 DEM 기법에 근거한 입자 역학 전용 해석 상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면판형 토압식 쉴드TBM 굴착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수치 해석을 수행하였다.
터널 굴착 방법을 분류하면 무엇이 있는가?
터널 굴착(excavation)방법은 크게 재래식 터널 공법(conventional tunnelling)으로 대표되는 발파공법(drill and blastMethod)과 기계식 터널 공법(mechanized tunnelling method) 으로 대표되는 전단면 터널 굴착기(tunnel boring Machine, TBM)를 적용한 TBM 공법으로 분류된다(ITA, 2000). TBM 은 절삭 도구(cutting tools)가 장착된 굴착기 전면(front face) 의 회전식 커터헤드(cutterhead)에 의해 터널을 전단면으로 굴착하는 장비이며, 그 중 쉴드TBM(shield TBM)은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TBM 중 한 종류이다.
토압식 쉴드TBM는 커터헤드의 형상에 따라 면판형과 스포크 형으로 구분되는데 이들을 비교하면?
토압식 쉴드TBM은 전 세계적으로 도심지 터널 공사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쉴드TBM이며, 커터헤드의 형상에 따라 스포크형(spoke)과 면판형(face plate)으로 구분된다. 면판형은 상대적으로 스포크형에 비해 굴진 면의 안정성 확보에 유리하나, 스포크형에 비해 굴착 시 절삭 도구에 부하(load)가 많이 걸리고, 배토율(muck discharge rate)이 낮다는 단점을 갖고 있다(KICT,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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