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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대학도서관 이용자교육의 추이와 특징
Progress and Special Features in User Instruction of Korean Academic Libraries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8 no.4, 2017년, pp.153 - 179  

김령은 (울산과학기술원 도서관) ,  이제환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이 논문의 목적은 국내 대학도서관계 이용자교육의 변화 추이와 양상을 통시적으로 살펴보면서, 현재의 이용자교육에서 나타나는 특징과 한계에 대해 논의하는데 있다. 이용자교육의 변화 추이는 시기별로 나누어 각 시기의 양상과 특징을 파악하였고, 현재의 이용자교육에 관해서는 교육의 외형적 양상과 내용적 실태를 밝혀내는데 비중을 두었다. 논의를 위해 필요한 데이터는 기존의 통계자료와 선행연구의 조사결과 그리고 주요 대학도서관들을 대상으로 한 자체적인 사례 조사를 통해 수집하였다. 통계자료는 KERIS의 학술정보통계시스템에서 제공하는 대학도서관 통계와 한국사립대학도서관협의회가 생산한 '이용자교육 조사보고서'의 통계를 활용하였다. 사례 조사는 두 번에 걸쳐 실시하였는데, 첫 번째는 이용자교육이 '활발한' 20개 대학도서관의 사서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였으며, 두 번째는 거점 국립대학인 P대학의 학부생과 소규모 특성화대학인 U대학의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한 조사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article is to discuss about both historical progress and current situation of user instruction in Korean academic libraries. Emphasis was on identifying and analyzing the special features and limitations of user instruction from the viewpoints of library users as well as those of...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도서관 이용자교육을 주제로 하여 생산된 국내 연구가 사서들에게 실효성 있는 지적 기반이 되지 못했던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그러한 긍정적인 측면에도 불구하고 이용자교육을 활성화하고자 노력해온 대학도서관 사서들에게 실효성 있는 지적 기반이 되지는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도 연구의 내용에 있어서 국내 고유의 교육환경과 대학도서관 상황을 고려한 토착적인 접근보다는 도서관선진국의 이론과 경험에 의존하고자 하는 경향이 과도하였다. 연구의 방법에 있어서도 업무 주체인 사서집단과 교육 대상인 학생집단의 이용자교육에 관한 인식과 행태를 밝혀내기에는 근본적인 한계가 있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이용자교육을 활성화하고자 하는 사서들에게 유용한 지식 기반을 구축하려면 국내 대학도서관을 둘러싼 환경적 요소와 실무적 변인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와 분석이 시급하며, 그러한 결과에 기초하여 이용자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실효적인 방안을 강구하는 것이 절실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기도 하였다(김령은, 이제환 2017).
이용자교육의 형태와 방식, 내용에 있어서 뚜렷한 변화가 대학도서관계 전체에 확산된 것은 언제인가? 이용자교육의 형태와 방식 그리고 내용에 있어서 뚜렷한 변화가 대학도서관계 전체로 확산되기 시작한 것은 2000년대로 들어서부터였다. 먼저, 교육의 형태에 있어서 신입생을 대상으로 하는 오리엔테이션에 더해서 소수 집단을 위한 도서관이용교육, 특정 집단이나 개인을 위한 서지교육 등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졌다.
대학도서관 연구의 방법에 대해 있었던 한계는 무엇인가? 무엇보다도 연구의 내용에 있어서 국내 고유의 교육환경과 대학도서관 상황을 고려한 토착적인 접근보다는 도서관선진국의 이론과 경험에 의존하고자 하는 경향이 과도하였다. 연구의 방법에 있어서도 업무 주체인 사서집단과 교육 대상인 학생집단의 이용자교육에 관한 인식과 행태를 밝혀내기에는 근본적인 한계가 있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이용자교육을 활성화하고자 하는 사서들에게 유용한 지식 기반을 구축하려면 국내 대학도서관을 둘러싼 환경적 요소와 실무적 변인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와 분석이 시급하며, 그러한 결과에 기초하여 이용자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실효적인 방안을 강구하는 것이 절실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기도 하였다(김령은, 이제환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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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Kim, Ryoung-Eun and Jae-Whoan Lee. 2017. "A Literature Review on User Instruction of Korean Academic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8(3): 83-112. 

  2. Kim, Byong-Ju. 1998. "A Study on Changing Trends of Bibliographic Institution of University Library."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9: 137-152. 

  3. Lee, Young-Ja. 1976. "The Development of Academic Library Instruction in America."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12: 5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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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KERIS. 2011, 2013, 2014, 2015, 2016, 2017. Analysis of University Libraries' Statistics. Seoul: KER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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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강혜영. 1981. 우리나라 대학도서관의 이용지도에 관한 연구. 도서관, 36(5): 3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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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김성진. 1989. 학부교양과목으로서의 도서관 이용법교육과 도서관 이용과의 상관성 연구.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도서관학과. 

  14. 나성실. 1972. 대학교양과정에 있어서 도서관교육의 필요성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15. 나성실. 1976. 대학교육 개혁과 도서관교육의 의의. 도협월보, 17(1): 24-29 

  16. 박남진. 2000. 대학도서관 이용자교육 형태에 따른 교육적 효율성 비교분석: 경인지역 대학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17. 신숙원. 1977. 도서관과 문헌 이용 지도: 대학 정규과목으로서의 필요성. 도협월보, 18(1): 14-19. 

  18. 안영주. 1965. 한국에 있어서 대학도서관봉사의 효과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도서관학과. 

  19. 장혜란 역. 2014. 참고정보서비스론. 서울: 조은글터. 

  20. 채명자 대학도서관의 . 1997. 이용자교육 실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전공. 

  21. 황미연 외. 1993. 도서관 이용지도의 모형개발: 시청각자료를 중심으로. 국립대학도서관보, 11: 176-1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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