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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자연, 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 Magazine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19 no.4, 2017년, pp.17 - 24
서영욱 (에스코컨설턴트 특수사업본부) , 박치면 (에스코컨설턴트 특수사업본부) , 은상준 (현대건설 인프라환경 사업본부) , 주광수 (현대건설 인프라환경 사업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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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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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천~문경 철도건설사업 제6공구 사업구간? | 이천~문경 철도건설사업 제6공구 사업구간은 충청북도 충주시 달천동에서 살미면 용천리 일원을 통과하는 구간으로 총 5개의 터널(달천터널, 향산1터널, 향산2터널, 세성터널, 설운터널)로 계획되어 있으며, 터널 총 연장은 8,084m로 구성되어 있다(그림 1). 사업구간 대부분은 옥천대의 화강암과 편암이 기반암으로 분포하고 있으며, 시추조사 및 각종 물리탐사 성과를 종합 분석하여 사업노선과 교차하는 다수의 단층파쇄대를 확인하였고, 연약대 통과구간에 대해 시공 중 터널의 이상변위, 붕괴 및 다량의 용수 유출에 대한 대처방안을 수립하였다. | |
심도가 깊어 전기비저항탐사의 가탐심도 초과로 예상되는 것은? | 단층파쇄대 구간의 경우(표 1) 심도가 깊어 전기비저항탐사의 가탐심도 초과로 인해 추정파쇄대의 예측오류가 발생하여 붕괴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규모별 차별화된 보강계획을 수립하였다. | |
암종경계부는 부분적 파쇄성 단층의 분포로 터널의 안정성에 불리하기에 이에 대한 대응 방안은? | 암종경계부는 부분적 파쇄성 단층의 분포로 터널의 안정성에 불리하다(그림 7, 그림 21, 그림 22). 따라서, 사업 구간 암종경계부 구간에 훠폴링 및 소구경 강관보강그라우팅을 적용하고, 지하수 유입시 프리그라우팅을 계획하였다(그림 8, 그림 9). 암종경계 특성을 고려하여 지보를계획하였고, 3차원 해석을 통해 그 안정성을 검증하였다(그림 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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