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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SP탐사를 이용한 전력구 Shield TBM 전방지질 예측기술 원문보기

자연, 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 Magazine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19 no.4, 2017년, pp.32 - 48  

채휘영 ((주)지오메카이엔지) ,  임경학 ((주)지오메카이엔지 기술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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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TSP탐사 결과 카르스트 파쇄대가 짧게 끝나는 것으로 예측되었기 때문에 파쇄대를 우회하는 방안 대신에 천천히 통과하기로 결정하였다. 또한 추가적인 암석강도 감소구간을 예측하여 적절한 대책을 마련하도록 하였다. 결론적으로 시공기간과 비용을 단축하였다.
  • 또한, 지표면에서 수행되는 물리탐사 방법은 터널 심도의 정보를 획득하기에는 해상도가 떨어지고 터널 막장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막장 전방을 정확히 예측하기는 힘들기 때문에, 시공중 막장 전방을 예측할 수 있는 기법들이 최근 들어 개발되고 있다. 본 보고에서는 쉴드TBM 전방지질예측 기법에 대해 조사하였으며, 내경 3.0m내외의 전력구 터널의 적용성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 탐사의 목적은 남아있는 562m의 터널에서 상이한 석회암층의 경계에 대해서 규명하는 것이다. 이 지역은 많은 물의 유입이 예상되며, 이는 open TBM의 시공에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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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추조사의 문제점은? 쉴드TBM 공법은 시공중 전방의 지질이상대 출현시 대처가 어렵기 때문에 사전에 시추조사와 물리탐사 등 지반조사를 통해 지반의 상태를 평가하고 위험에 대비하도록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시추조사는 공간적인 제약과 경제적인 문제로 인해서 일정 간격을 두어 조사를 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터널구간의 전반적인 정보를 획득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또한, 지표면에서 수행되는 물리탐사 방법은 터널 심도의 정보를 획득하기에는 해상도가 떨어지고 터널 막장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막장 전방을 정확히 예측하기는 힘들기 때문에, 시공중 막장 전방을 예측할 수 있는 기법들이 최근 들어 개발되고 있다.
TSP 탐사란 무엇인가? TSP탐사는 시공 중 막장 전방의 지질구조, 이상대(단층대, 파쇄대 등) 등의 공간적 위치정보를 단시간에 측정하여 위험구간에 대한 사전대비 및 보강대책을 세우는데 효과적인 방법이다. TSP 탐사는 시추공을 이용하여 지질구조를 파악하는 VSP 방법을 터널 내에 적용한 것으로, 터널 시공 중 인공적인 진동(주로, 발파)을 발생시키고 불연속면에서 반사된 반사파 신호를 획득/분석하는 정밀탐사 방법이다. 반사된 신호로부터 이상대(파쇄대, 단층대 등)의 위치정보, 특징 등을 파악하며, 예측구간은 지질조건에 따라 다르나 최대 200m(일반적으로 150m 내외)까지 가능하다(표 2).
TSP 탐사의 예측구간은? TSP 탐사는 시추공을 이용하여 지질구조를 파악하는 VSP 방법을 터널 내에 적용한 것으로, 터널 시공 중 인공적인 진동(주로, 발파)을 발생시키고 불연속면에서 반사된 반사파 신호를 획득/분석하는 정밀탐사 방법이다. 반사된 신호로부터 이상대(파쇄대, 단층대 등)의 위치정보, 특징 등을 파악하며, 예측구간은 지질조건에 따라 다르나 최대 200m(일반적으로 150m 내외)까지 가능하다(표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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