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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자연, 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 Magazine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19 no.4, 2017년, pp.32 - 48
채휘영 ((주)지오메카이엔지) , 임경학 ((주)지오메카이엔지 기술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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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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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추조사의 문제점은? | 쉴드TBM 공법은 시공중 전방의 지질이상대 출현시 대처가 어렵기 때문에 사전에 시추조사와 물리탐사 등 지반조사를 통해 지반의 상태를 평가하고 위험에 대비하도록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시추조사는 공간적인 제약과 경제적인 문제로 인해서 일정 간격을 두어 조사를 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터널구간의 전반적인 정보를 획득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또한, 지표면에서 수행되는 물리탐사 방법은 터널 심도의 정보를 획득하기에는 해상도가 떨어지고 터널 막장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막장 전방을 정확히 예측하기는 힘들기 때문에, 시공중 막장 전방을 예측할 수 있는 기법들이 최근 들어 개발되고 있다. | |
TSP 탐사란 무엇인가? | TSP탐사는 시공 중 막장 전방의 지질구조, 이상대(단층대, 파쇄대 등) 등의 공간적 위치정보를 단시간에 측정하여 위험구간에 대한 사전대비 및 보강대책을 세우는데 효과적인 방법이다. TSP 탐사는 시추공을 이용하여 지질구조를 파악하는 VSP 방법을 터널 내에 적용한 것으로, 터널 시공 중 인공적인 진동(주로, 발파)을 발생시키고 불연속면에서 반사된 반사파 신호를 획득/분석하는 정밀탐사 방법이다. 반사된 신호로부터 이상대(파쇄대, 단층대 등)의 위치정보, 특징 등을 파악하며, 예측구간은 지질조건에 따라 다르나 최대 200m(일반적으로 150m 내외)까지 가능하다(표 2). | |
TSP 탐사의 예측구간은? | TSP 탐사는 시추공을 이용하여 지질구조를 파악하는 VSP 방법을 터널 내에 적용한 것으로, 터널 시공 중 인공적인 진동(주로, 발파)을 발생시키고 불연속면에서 반사된 반사파 신호를 획득/분석하는 정밀탐사 방법이다. 반사된 신호로부터 이상대(파쇄대, 단층대 등)의 위치정보, 특징 등을 파악하며, 예측구간은 지질조건에 따라 다르나 최대 200m(일반적으로 150m 내외)까지 가능하다(표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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