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기비저항과 유도분극을 활용한 TBM 터널 굴착면 전방 복합지반 예측 기법
Forward probing utilizing electrical resistivity and induced polarization for predicting mixed-ground ahead of TBM tunnel face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20 no.1, 2018년, pp.55 - 72  

류진우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  박진호 (UC버클리) ,  이성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소) ,  이인모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  김병규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시공 중 TBM 터널에서 전기비저항과 유도분극(induced polarization, IP) 탐사를 활용하여 굴착면 전방의 복합지반(mixed-ground)을 예측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TBM이 토사를 굴진하며, 굴착면 전방에서 상부 토사지반과 하부 암반으로 이루어진 복합지반을 조우하는 과정과 동시에 전기비저항과 유도분극에 의한 충전성(chargeability)을 측정하며 굴진하는 과정을 실내실험으로 모사하였다. 전기비저항과 충전성의 측정은 4전극을 이용하였으며, 복합지반을 효과적으로 예측하기 위하여 2개의 전극은 굴착면에, 나머지 2개의 전극은 조립된 세그먼트에 설치됨을 가정하였다. 실험 결과, TBM이 토사 굴진 중 토사-암반의 복합지반으로 진입할 경우 전기비저항과 충전성이 모두 증가하였다. 또한, TBM이 굴착면 전방에서 복합지반을 조우할 것임을 예측하기 위하여 굴착면의 전극 2개, 세그먼트의 전극 2개를 활용한 탐사와 동시에 굴착면 4전극 탐사를 수행하면 더욱 효과적인 예측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method that can predict the mixed-ground condition ahead of a TBM tunnel face during tunnel construction utilizing electrical resistivity and induced polarization (IP) was proposed in this study. Effect of TBM advancement approaching the mixed-ground condition (composed of soil layer overlying ro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TBM이 굴진함에 따라 굴착면의 전극 2개와 세그먼트의 전극 2개의 간격이 멀어지게 되며, 이러한 경우 측정되는 전기저항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각 전극 간격 별로 저항-비저항의 관계를 도출하여 측정된 전기저항을 전기비저항으로 환산해주는 과정을 통해 이에 대한 영향이 없도록 하였다. 따라서 반드시 변형된 배열로 측정된 전기저항을 전기비저항으로 환산해주어야 오로지 지반 변화에 의한 전기비저항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TBM을 이용한 기계화 터널 시공 중 굴착면 전방의 복합지반을 전기비저항 및 유도분극 탐사를 통해 예측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굴착면의 4전극을 활용한 탐사가 아닌 굴착면 전방의 복합지반을 효과적으로 예측할 수 있는 전극 배열을 제안하고, 해당 전극 배열에 대한 기본 특성을 검토하는 실험을 진행하였다.
  • 세그먼트 전극과 굴착면 전극의 간격을 넓혀가며(L/D 증가) TBM이 굴진함에 따라 탐지 가능 거리가 증가하는 것을 모사하였다. 이에 따른 실험 결과를 굴진 방향 하부의 암반이 경사진 경우(4.
  • 해당 과정을 복합지반 예측을 위하여 변형된 전극 배열(굴착면 2전극, 세그먼트 2전극 조합)을 이용한 경우와, 굴착면의 4전극을 이용한 경우 두 가지를 함께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세그먼트에 전극을 설치하는 방안이 굴착면 전방의 복합지반을 예측하는 것에 효과적인지 확인하고자 하였으며, 전기비저항과 충전성의 변화 양상을 통해 굴착면 전방의 복합지반을 예측할 수 있는지 확인하였다.
  • 또한 본 연구에서는 굴착면 전방의 복합지반을 진입 이전에 예측하기 위한 전극 배열을 선정하였다. 이를 통해 실내실험을 수행하여 복합지반에 가까워짐에 따른 전기비저항과 유도분극에 의한 충전성 측정값의 변화 양상을 확인하고, 실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찰하였다.
  • (2017)의 연구에서는 TBM 커터헤드에서 전방의 굴착면에 4개의 전극을 접촉시켜 전기비저항 및 유도분극 탐사를 통해 전방 지반상태를 예측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전기비저항 탐사와 함께 유도분극 탐사를 활용하였을 때 더욱 신뢰성 있는 전방 예측이 가능하다고 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목적은 전기비저항과 유도분극 현상에 의한 충전성을 함께 이용하여 TBM 시공에 위험이 되는 굴착면 전방의 복합지반을 예측하기 위한 방법을 제안하는 것이며, 특히 지질단면도 상의 복합지반이 존재할 것으로 파악되는 주요 구간에 TBM 진입 이전에 복합지반의 실제 존재 여부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굴착면 전방의 복합지반을 진입 이전에 예측하기 위한 전극 배열을 선정하였다.

가설 설정

  • 2. 세그먼트에 설치되는 전극은 시공성을 고려하여 초기 설치 위치에 고정되어 지속적으로 활용됨을 가정하였다. 따라서 TBM이 굴진함에 따라 굴착면의 전극 2개와 세그먼트의 전극 2개의 간격이 멀어지게 되며, 이러한 경우 측정되는 전기저항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BM 굴착 시 가장 까다로운 지반조건은 무엇인가? 터널 굴착 시 예상치 못한 지질조건의 변화가 발생하면 TBM이 지반 변화를 사전에 대처하지 못함에 따라 지하수 유입, 굴착면 붕괴, 천단부 이완 등으로 인한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공기 지연, 인명재해 등으로 이어져 터널 시공 중 큰 손실을 유발하게 된다. TBM 굴착 시 다양한 지반조건을 조우할 수 있는데, 복합지반(mixed-ground condition)은 TBM을 이용한 기계화 시공에서 가장 까다로운 조건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Toth etal., 2013).
지반에 과전압(overvoltage)을 부여했을 때 나타나는 현상은? 유도분극 탐사는 전기비저항 탐사와 마찬가지로 2개의 전류전극과 2개의 전위전극을 사용하여 탐사를 수행한다. 지반에 인위적으로 흘려 보낸 전류를 끊게 되면 전위전극 사이의 전압은 곧바로 사라지지 않고 수 초에서 수분의 짧은 시간 내에 사라지게 되는데 이는 지반이 전하를 일시적으로 저장하기 때문이다. 이는 과전압(overvoltage)에 의해 나타나는 현상이며, 과전압은 외부 전류가 없어도 지반 내부에 집적된 양전하(charged cation)에의해 발생한다.
터널 굴착 시 예상치 못한 지질조건의 변화가 발생할 경우 생기는 위험성은 무엇인가? 터널 굴착 시 예상치 못한 지질조건의 변화가 발생하면 TBM이 지반 변화를 사전에 대처하지 못함에 따라 지하수 유입, 굴착면 붕괴, 천단부 이완 등으로 인한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공기 지연, 인명재해 등으로 이어져 터널 시공 중 큰 손실을 유발하게 된다. TBM 굴착 시 다양한 지반조건을 조우할 수 있는데, 복합지반(mixed-ground condition)은 TBM을 이용한 기계화 시공에서 가장 까다로운 조건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Toth et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