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직융합교육과 전환학습의 연계
Association of Outplacement Convergence Education and Transformative Learning 원문보기

한국사물인터넷학회 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ternet of Things Society, v.3 no.2, 2017년, pp.15 - 20  

위영은 (한국폴리텍대학 서울정수캠퍼스, 교양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전환학습의 개념과 영역별 학습의 의미와 과정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전환학습은 세 가지 측면에서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설명한다. 첫째, 도구적 학습은 가설 검증처럼 사실에 기초한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지며, 둘째, 소통적 학습은 언어를 통해 타인의 생각이나 사회적 규범, 문화, 가치에 대한 의미를 인식하는 것이다. 셋째, 해방적 학습은 심리적, 문화적 가정에 기초하여 자기 자신을 이해하는 것으로 비판적 자기 성찰을 통해 진행된다. 전직융합교육의 시사점을 정리하면, 주요 목적은 이론구축, 운영 실제 전반에 있어서 전환학습으로의 관점 전환이 요구되며, 전직융합교육의 내용은 도구적 학습에서 소통적, 해방적 학습으로 전환되어야 한다는 것으로 요약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concept of transformative learning and the meaning and process of learning. Transformative learning explains that learning takes place in three aspects. First, Instrumental learning takes place in the process of acquiring knowledge based on facts, such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전환학습의 의미와 영역별 학습 과정을 파악한 후, 전직교육에 어떤 시사점을 줄 수 있는지에 있으며, 그 결과와 시사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전환학습의 기원과 의미, 학습 과정을 분석함으로써 전환학습에서 말하는 학습의 본질적인 개념과 전직교육에서의 시사점을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전환학습의 의미는 무엇이고, 어떤 차원에서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파악함으로써 전직교육에 시사하는 이론적인 개념과 토대를 명확히 하는데 연구의 필요성이 있다고 본 것이다.

가설 설정

  •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이 구체적인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전환학습의 이론적 기원과 개념은 무엇인가? 둘째, 전환학습에서의 학습 영역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셋째, 전환학습의 개념과 학습 영역을 바탕으로 할 때, 전직교육에 시사하는 바는 무엇인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환의 사전적 의미는? 전환이란 사전적 의미로 다른 방향이나 상태로 바뀌거나 바꾼다는 것이다(표준국어대사전, 1999). 개인의 의도하던 의도하지 않았던 간에 전환은 현재의 상황이나 상태에 변화가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전환학습은 무엇인가? 전환학습은 학습자가 자신과 세계를 보는 방식을 근본적이고 극적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에 대한 이론이다(Mezirow, 1978). 전환학습 이론에서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습자가 가지고 있던 이전의 가치나 기준, 학습의 내용과 새로운 경험이 통합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Cranton, 1994).
전환학습은 세 가지 측면에서 학습이 이루어지는데 이 세 가지측면에서 학습은 무엇인가? 전환학습은 세 가지 측면에서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설명한다. 첫째, 도구적 학습은 가설 검증처럼 사실에 기초한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지며, 둘째, 소통적 학습은 언어를 통해 타인의 생각이나 사회적 규범, 문화, 가치에 대한 의미를 인식하는 것이다. 셋째, 해방적 학습은 심리적, 문화적 가정에 기초하여 자기 자신을 이해하는 것으로 비판적 자기 성찰을 통해 진행된다. 전직융합교육의 시사점을 정리하면, 주요 목적은 이론구축, 운영 실제 전반에 있어서 전환학습으로의 관점 전환이 요구되며, 전직융합교육의 내용은 도구적 학습에서 소통적, 해방적 학습으로 전환되어야 한다는 것으로 요약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S.D.Brookfield, S.D, "The power of critical theory: Liberating adult learning and teaching". San Francisco: Jossey-Bass. 2005. 

  2. P. Cranton, P, "Understanding and promoting transformative learning: A guide for educators of adults". San francisco: Jossey-Bass. 1994.. 

  3. J. Habermas, J, "The theory of communicative action, Vol 1: Reason and the rationalization of society", T. Mecarthy(trans.), MA: Beacon. 1984. 

  4. M. Knowles. "Informal adult education: A guide for administrators, leaders and teachers", New York: Association Press. 1950. 

  5. T. Kuhn, T, "The structure of scientific revolutions (2nd ed.).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70. 

  6. E. Lindeman, "The meaning of adult education". New York: New Republic. 1926. 

  7. J. Mezirow, "Perspective transformation", Adult education quarterly, Vol.28, No.2, pp.100-110, 1978.. 

  8. J. Mezirow. "A Critical theory of adult learning and education", Adult education quarterly, Vol.32, No.1, pp.3-27, 1981. 

  9. J. Mezirow. "Transformative dimension of adult learning". San Francisco: Jossey-Bass. 1991. 

  10. J. Mezirow, "Transformative theory: Critique and confusion", Adult education quarterly, Vol.42, No.4, pp.250-252, 1992.. 

  11. J. Mezirow. "Understanding transformation theory", Adult education quarterly, Vol.44, No.4, pp.222-232, 1994. 

  12. J. Mezirow. "Contemporary paradigms of learning", Adult education quarterly, Vol.46, No.3, pp.158-173, 1996. 

  13. J. Mezirow, "Transformative theory out of context". Adult education quarterly, Vol.48, No.1, pp.60-62,1997. 

  14. J. Mezirow. "On critical reflection". Adult education quarterly, Vol.48, No.3, pp.185-198, 1998. 

  15. J. Mezirow. "Learning to think like an adult: Core concepts of transformation theory". In J. Mezirow & Associates (eds.), Learning as transformation: Critical perspectives on a theory in progress, San Francisco: Jossey-Bass, pp.3-33, 2000. 

  16. Mezirow, J. & Associates. Fostering critical reflection in adulthood: A guide to transformative and emancipatory learning. San francisco: Jossey-Bass. 199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