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기반 인공지능 교육 플랫폼 구현
Implementation of Cloud-Based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Platform 원문보기

사물인터넷융복합논문지 = Journal of internet of things and convergence, v.8 no.6, 2022년, pp.85 - 92  

위우진 (동신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문형진 (동신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류갑상 (동신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빅데이터 분석AI 개발자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지만 이를 공급할 교육 기반이 부족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클라우드 기반 인공지능 교육 플랫폼을 개발하여 교육기관 및 IT기업에서 실무 중심의 실습 교육을 저비용, 고효율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 구축에 목표를 두었다. 교육 플랫폼의 개발은 사용자별 시나리오 기획, 아키텍처 설계, 화면 설계, 개발 기능 구현, 하드웨어 구축으로 진행하였다. 본 교육 플랫폼은 쿠버네티스 기반으로 컨테이너화된 워크 로드와 서비스관리 플랫폼, 강사·수강생을 위한 강의 및 개발 플랫폼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실시간 알람 시스템과 에이지 테스트로 클라우드 안정성을 확보하였고, CI/CD 개발 환경을 제공하며, 도커 이미지 배포를 통한 신뢰성을 확보하였다. 본 교육 플랫폼의 개발로 교육분야 신사업 진출의 기회를 확대하고 AI 및 빅데이터 분야의 실무 인력양성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mand for big data analysis and AI developers is increasing, but there is a lack of an education base to supply them. In this paper, by developing a cloud-based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platform, the goal was to establish an environment in which practical practical training can be efficien...

주제어

표/그림 (13)

참고문헌 (15)

  1. S. C. Lee and J. Y. Park, "The Study on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Cloud-based Education System : Introducing Hang-Out Education System,"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3, No.3, pp.31-36, 2015. 

  2. S. B. Yang and H. S. Park, "LMS-based Edutech Teaching and Learning Platform Model Design Stud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9, No.10, pp.29-38, 2021. 

  3. D. W. Kim, J. W. Park, Y. S. Ha and Y. G. Kim, "Web-Based Interactive Learning System by Overwrite," Proceedings of Symposium of the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s, No.11, pp.475-478, 2010. 

  4. K. O. Shin, "Development of Platform for Convergence Education in Curriculum," Journal of Communication Design, Vol.67, pp.112-126, 2019. 

  5. J. E. Lee. "Development of LMS Evaluation Index for Non-Face-to-Face Information Security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 Cryptology, Vol.31, No.5, pp.1055-1062, 2021. 

  6. H. J. Kim, H. D. Song and H. J. Yun, "The Effect of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and Perceived Usefulness on Learning Persistence in MOOC: The mediating effect of Learning Engagement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Task Technology Fit,"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38, No.1, pp.149-177, 2022. 

  7. C. L. Lim, H. D. Jung, and J. H. Hong, "Exploring an e-learning Platform Prototype for Supporting Learning Desig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33, No.4, pp.799-837, 2017. 

  8. S. S. Jo and R. C. Joo, "A Study of Factors Affecting University Students' Learning Flow in Overall Distance Learning Situation: The Moderating Effect of Coronavirus Anxiety,"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26, No.4, pp.909-934, 2020. 

  9. Williamson, B., and Eynon, R., "Pandemic politics, pedagogies and practices: Digital technologies and distance education during the coronavirus emergency," Learning, Media and Technology, Vol.45, No.2, pp.107-114. 2020. 

  10. Y. A. Kang, S. M. Jin and H. E. Bae. "Defining The Characteristics of LMS for Smart Learning Drawn from The Analysis of the Current Cases of LMS,"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22, pp.195-222, 2016. 

  11. van Dijck, J. and Poell, T, "Social media platforms and education," In J. Burgess, A. Marwick, & T. Poell (Eds.), The Sage handbook of social media Thousand Oaks, CA:Sage, pp.579-591, 2018. 

  12. T. D. Kim, B. K. Lee, "Mobile Interactive Broadcasting Learning Solution Study on Development of Education,"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ol.13, No.1, pp.57-63, 2012. 

  13. S. B. Kim, S. H. Yang and H. S. Park, "LMS-based Edutech Teaching and Learning Platform Model Design Stud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9, No.10, pp.29-38, 2021. 

  14. https://www.hrd.go.kr/hrdp/pk/pkaao/PKAAO0100L.do 

  15. S. Y. Ha, "The Method to Improve the Effectiveness, Efficiency, and Attractiveness of LMS Based Non-face-to-face On-line Instruction,"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Vol.12, No.5, pp.1643-1658, 202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