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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교육훈련을 위한 플립러닝 기반 교육모델 개발
Development of Flipped Learning-based Educational Model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1, 2019년, pp.37 - 46  

위영은 (한국폴리텍대학 서울정수캠퍼스) ,  정효정 (단국대학교 교양학부) ,  임정연 (한국폴리텍대학 인천캠퍼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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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직업 교육훈련을 위한 플립러닝 기반 교육모델을 개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선행 연구를 토대로 해당 직종에서의 플립러닝의 정의, 단계별 주요 학습활동, 운영 전략을 포함하는 교육모델을 도출하였다. 또한 HRD 및 직업교육훈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적용 모델에 대한 타당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2차례에 걸쳐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유효성이 확인되었다. 최종적으로 개발된 직업교육훈련을 위한 플립러닝 교육모델은 사전학습-본학습-사후학습의 3단계로 구성되며, 사전학습 단계는 온라인 강의 수강-간단한 과제 수행, 본 학습 단계는 도입활동-능동적 학습활동 및 코칭-디브리핑 강의, 사후학습 단계는 개별 성찰-추가과제 수행 활동을 포함한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한 교육모델은 직업교육훈련의 목표에 따라 유연하게 확장가능하며, 연계성과 훈련성과 향상에 초점을 두고 개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flipped-learning based education model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Based on previous studies, we have developed a training model that includes definitions of flipped-learning, major learning activities, and operational strategies in each occupatio...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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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문제를 지적하는 것은 플립러닝에 기반을 둔 교육훈련의 설계를 위한 지침이 마련되어 있지 않으며, 직업교육훈련의 맥락에 부합하고 쉽게 적용할 수 있는 교육 모델이 부재한 것에서 비롯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직업교육훈련의 맥락에서 적절하게 활용될수 있는 하나의 일반화된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플립러닝 교육모델의 타당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평균, 표준편차, 타당하다고 응답한 전문가 수(Ne), 내용 타당도 수치(CVR)를 검토하였다.
  • 또한 기업 및 조직에서 플립러닝 도입 시 고려되어야 할 다양한 측면과 어려움에 대한 분석이 미비하게 이루어진 경향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직업교육훈련을 위한 플립러닝 적용모델을 규명하고, 해당 모델의 적용 시 고려해야 할 부분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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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플립러닝 도입을 고려해야 할 이유는? 이와 더불어 플립러닝 도입을 고려해야 할 이유를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직업교육훈련 대상자가 전 생애로 확대됨에 따라, 훈련 대상자들의 다양한 특성과 경험, 경력 등은 교육훈련의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양한 전문성과 경험을 가진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교육에서 플립러닝을 도입할 경우, 훈련생들이 동일한 출발점에서 학습을 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유의미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유도할 수 있다. 둘째, 기술교육을 통해 실제적인 역량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집체식, 강의식 훈련방식에서 탈피할 필요가 있으며, 토론, 문제해결, 실습·협업 위주의 능동적 학습 방식을 적용할 필요가 있다. 셋째, 소위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 (digital transformation)으로 일컬어지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절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기술에 기반을 둔 교육 방식을 도입함으로써 교육의 효율성, 효과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
직업교육훈련을 위한 플립러닝 교육모델은 어떤 단계로 구성되어 있는가? 또한 HRD 및 직업교육훈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적용 모델에 대한 타당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2차례에 걸쳐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유효성이 확인되었다. 최종적으로 개발된 직업교육훈련을 위한 플립러닝 교육모델은 사전학습-본학습-사후학습의 3단계로 구성되며, 사전학습 단계는 온라인 강의 수강-간단한 과제 수행, 본 학습 단계는 도입활동-능동적 학습활동 및 코칭-디브리핑 강의, 사후학습 단계는 개별 성찰-추가과제 수행 활동을 포함한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한 교육모델은 직업교육훈련의 목표에 따라 유연하게 확장가능하며, 연계성과 훈련성과 향상에 초점을 두고 개발되었다.
플립러닝 도입의 장점은? 플립러닝은 기존의 집체식, 고정식 훈련방식에서 탈피하여 시간, 장소, 물리적 한계로 인한 장벽을 낮춘다는 점에서 도입을 적극 고려할만하다. 이와 더불어 플립러닝 도입을 고려해야 할 이유를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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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한국산업기술진흥원, "4차산업혁명이 바꿀 산업인력의 미래를 전망하다," 한국산업기술진흥원 보도자료, 2017.2.2. 

  2. 한국고용정보원, "중장기 인력수급 수정전망 2014-2024," 한국고용정보원. 

  3. H. J. Jung, "Trends and Future Directions of Corporate e-learning Cont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Industrial Distribution & Business, Vol.9, No.2, pp.65-72, 2018. 

  4. 한형종, 임철일, 한송이, 박진우, "대학 역전학습온, 오프라인 연계 설계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공학회 학술대회발표자료집, p.46, 2015. 

  5. J. L. Bishop and M. A. Verleger, "The flipped classroom: A survey of the research," In ASEE National Conference Proceedings, Vol.30, No.9, pp.1-18, 2013. 

  6. 최정빈, 김은경, "공과대학의 Flipped Learning 교수학습 모형 개발 및 교과운영사례,"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18, No.2, pp.77-88, 2015. 

  7. 박상준, "거꾸로 교실 모형의 개발과 적용 사례의 연구-예비교사 교육에의 적용 결과를 중심으로," 사회과교육연구, Vol.22, No.2, pp.1-21, 2015. 

  8. Educause, "7 things you should know about flipped classrooms," 2012, available at: www.educause.edu/ir/library/pdf/ELI7081.pdf 

  9. N. Hamdan, P. McKnight, K. McKnight, and K. Arfstrom, "A review of flipped learning," 2013, available at: www.flippedlearning.org/cms/lib07VA01923112/Centricity/Domain/41/LitReview_FlippedLearning.pdf 

  10. B. Lee and J. Recker, "How to apply the flipped classroom model for buisiness learning," 2013, available at: www.elearningguild.com/olf/olfarchives/index.cfm?id1051&actionviewonly 

  11. A. Sams and J. Bergmann, "Flip your students' learning," Educational Leadership, Vol.70, No.6, pp.16-20, 2013. 

  12. 임정훈, "대학교육에서 플립러닝 (Flipped Learning)의 효과적 활용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 탐색: 사례 연구," 교육공학연구, Vol.32, No.1, pp.165-199, 2016. 

  13. 박에스더, 박지현, "플립러닝에 대한 메타 연구: 성공적 적용요건과 향후 연구방향,"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ol.27, No.1, pp.169-178, 2016. 

  14. J. Go, K. Known, Y. Kim, and Y. Won, "Development of a futuristic class model for moral leadership training," Confucianism Culture Research, Vol.58, pp.177-204, 2014. 

  15. 구본혁, 허서정, 이희숙, 김창석, "MOOC 를 활용한 플립러닝의 효과성 분석 및 수업 방안," 한국지능시스템학회 학술발표 논문집, Vol.24, No.2, pp.149-151, 2014. 

  16. 김은경, "데이터베이스 교과목에서 플립러닝 적용 사례,"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Vol.20, No.4, pp.847-856, 2016. 

  17. 이병현, "스마트 러닝 체제 구축을 위한 flipped learning 모형 개발," 단국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2016. 

  18. 홍기칠, "거꾸로 교실 (Flipped Classroom) 의 실행에 대한 비평적 분석," 교육방법연구, Vol.28, pp.125-149, 2016. 

  19. M. Adler and E. Ziglio, Gazing into the oracle: The Delphi method and its application to social policy and public health, London and Philadelphia: Jessica Kingsley Publishers, 1996. 

  20. C. H. Lawshe,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Vol.28, No.4, pp.563-575, 19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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