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직업 교육훈련을 위한 플립러닝 기반 교육모델을 개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선행 연구를 토대로 해당 직종에서의 플립러닝의 정의, 단계별 주요 학습활동, 운영 전략을 포함하는 교육모델을 도출하였다. 또한 HRD 및 직업교육훈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적용 모델에 대한 타당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2차례에 걸쳐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유효성이 확인되었다. 최종적으로 개발된 직업교육훈련을 위한 플립러닝 교육모델은 사전학습-본학습-사후학습의 3단계로 구성되며, 사전학습 단계는 온라인 강의 수강-간단한 과제 수행, 본 학습 단계는 도입활동-능동적 학습활동 및 코칭-디브리핑 강의, 사후학습 단계는 개별 성찰-추가과제 수행 활동을 포함한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한 교육모델은 직업교육훈련의 목표에 따라 유연하게 확장가능하며, 연계성과 훈련성과 향상에 초점을 두고 개발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직업 교육훈련을 위한 플립러닝 기반 교육모델을 개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선행 연구를 토대로 해당 직종에서의 플립러닝의 정의, 단계별 주요 학습활동, 운영 전략을 포함하는 교육모델을 도출하였다. 또한 HRD 및 직업교육훈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적용 모델에 대한 타당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2차례에 걸쳐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유효성이 확인되었다. 최종적으로 개발된 직업교육훈련을 위한 플립러닝 교육모델은 사전학습-본학습-사후학습의 3단계로 구성되며, 사전학습 단계는 온라인 강의 수강-간단한 과제 수행, 본 학습 단계는 도입활동-능동적 학습활동 및 코칭-디브리핑 강의, 사후학습 단계는 개별 성찰-추가과제 수행 활동을 포함한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한 교육모델은 직업교육훈련의 목표에 따라 유연하게 확장가능하며, 연계성과 훈련성과 향상에 초점을 두고 개발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flipped-learning based education model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Based on previous studies, we have developed a training model that includes definitions of flipped-learning, major learning activities, and operational strategies in each occupatio...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flipped-learning based education model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Based on previous studies, we have developed a training model that includes definitions of flipped-learning, major learning activities, and operational strategies in each occupation. In addition, delphi surveys were carried out to confirm the validity of the educational model for HRD and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specialists. Finally, the flipped-learning model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consists of three stages: Pre-learning, Main-learning, and Post-learning. Pre-learning stage include Online lectures, Simple tasks, Main-learning stage include Active learning and Coaching-Debriefing lecture, Post-learning stage includes Individual reflection-Additional task performance activities. The educational model developed through this study was developed with the focus on improving the linkage and the performance of the goal of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flipped-learning based education model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Based on previous studies, we have developed a training model that includes definitions of flipped-learning, major learning activities, and operational strategies in each occupation. In addition, delphi surveys were carried out to confirm the validity of the educational model for HRD and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specialists. Finally, the flipped-learning model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consists of three stages: Pre-learning, Main-learning, and Post-learning. Pre-learning stage include Online lectures, Simple tasks, Main-learning stage include Active learning and Coaching-Debriefing lecture, Post-learning stage includes Individual reflection-Additional task performance activities. The educational model developed through this study was developed with the focus on improving the linkage and the performance of the goal of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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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러한 문제를 지적하는 것은 플립러닝에 기반을 둔 교육훈련의 설계를 위한 지침이 마련되어 있지 않으며, 직업교육훈련의 맥락에 부합하고 쉽게 적용할 수 있는 교육 모델이 부재한 것에서 비롯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직업교육훈련의 맥락에서 적절하게 활용될수 있는 하나의 일반화된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플립러닝 교육모델의 타당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평균, 표준편차, 타당하다고 응답한 전문가 수(Ne), 내용 타당도 수치(CVR)를 검토하였다.
또한 기업 및 조직에서 플립러닝 도입 시 고려되어야 할 다양한 측면과 어려움에 대한 분석이 미비하게 이루어진 경향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직업교육훈련을 위한 플립러닝 적용모델을 규명하고, 해당 모델의 적용 시 고려해야 할 부분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수렴된 검토 의견을 바탕으로 플립러닝 교육모델을 수정·보완하였다.
1차 델파이 조사 결과를 토대로 플립러닝의 정의를 보다 간결하고 명확하게 수정하였다. 수정한 플립러닝의 정의는 “온라인을 활용한 사전학습을 통하여 주요 학습 내용을 파악하고, 면대면 교육훈련 중에는 토론, 질의·응답, 문제풀이, 실험·실습, 프로젝트 수행 등의 학습자 중심 활동을 수행함으로써 심화학습 및 상호작용 촉진을 통해 훈련생의 실제적인 역량을 강화하는 교육 훈련 방식”으로 수정하였다.
1차 델파이 조사를 통해 수렴된 전문가 의견을 반영 하여 운영전략을 개선하였다. 구체적으로 사전학습 활동은 직업교육훈련의 다양성과 차별성을 고려하여 온라인 강의 및 제시 과제의 형태를 다양화하였다.
교육모델은 직업교육훈련의 맥락에서 플립러닝의 정의, 주요 단계 및 운영전략을 포함하였으며, 교육모델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전문가 대상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델파이 조사는 2차례에 걸쳐 이루어졌는데, 1차 조사에서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도출한 교육모델 초안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였으며, 2차 조사에서는 1차 조사에 따라 수렴한 의견을 바탕으로 수정한 교육모델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여 최종 모델을 완성 하였다.
먼저 교육훈련 목표설정 단계에서 출발하여, 사전학습, 본학습, 사후학습 단계로 진행된다. 교육훈련 목표를 설정하는 단계에서 교육훈련의 목표를 어떻게 설정 하는지에 따라 이후의 플립러닝 콘텐츠 및 활동을 차별 화하여 진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사전학습 단계에서는 교육훈련 목표에 따라 적합한 온라인 콘텐츠를 활용하여 기본학습과 간단한 과제수행이 이루어지도록 설계한다.
둘째, 연구방법 측면에서 델파이 조사방법의 수행빈도를 높여 기관유형이나 교육훈련생 특성에 따른 모델 검증이 필요하다. 델파이 조사방법의 수행 빈도는 빈도가 많을수록 바람직하나, 본 연구는 대학이나 학위과정이 아닌 비학위과정, 직업교육훈련, 기술교육분야에서 플립러닝 적용모델 개발이 최초로 시도된 초기단계로, 모델 개발 후, 시범운영까지 진행되기에는 시간, 비용측면에서의 한계로 2차까지 진행하였다. 추후 연구에서는 현재 개발된 모델을 기본으로 기관이나 교육훈련생 유형별 차이가 발생하는 부분을 검증하고, 보완될 필요가 있다.
또한 과제라는 용어보다 훈련생들에게 부담을 주지 않을 만한 용어(예: 간단한 과제 수행 → 사전학습 정리, 심화과제 → 심화학습)를 고려할 것을 제안하였다.
사후학습의 성찰은 개별 성찰과 더불어 개인 포트폴리오 개발 활동을 포함하여 훈련생의 이력관리와 연결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또한 심화학습단계에서 심화문제 및 전이과제를 통해 학습 성과 전이를 촉진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교육훈련 목표가 기초내용 이해/숙지, 적용, 응용, 창의적 활동 중 무엇에 해당하는가에 따라 가장 적합한 사전학습 콘텐츠 및 과제의 유형을 선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학습 단계는 도입활동, 능동적 학습활동 및 코칭, 디브리핑의 세 가지 주요 활동으로 구성하였으며, 도입활동은 사전학습과 본학습을 연결하는 과정으로 사전학습을 회상하고 능동적 학습활동과의 연계를 강화하는 활동으로 진행한다. 만약 사전과제에서 퀴즈풀기를 진행하였다면 훈련생들이 사전에 참여한 퀴즈에서 가장 많이 틀린 퀴즈내용을 검토하는 활동을, 요약활동을 수행하였다면 서로의 요약내용을 함께 검토하는 활동을 통해 회상 및 참여를 유도하도록 설계하였다.
첫째, 플립러닝의 보편적 개념보다는 직업교육훈련 및 기술 교육에서의 실제 훈련을 강조하기 위한 방법을 반영하였다. 사전-중-후 학습의 틀을 유지하되, 이론보다는 실습 및 실기가 강조되는 기술교육의 특성을 반영하여 사전학습에서는 VOD 시청형, 시나리오형, 시뮬레이션형, 과제(문제)중심형 등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고, 본학습에서는 프로젝트, 문제해결학습이 이어질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특히, 사후학습에서는 포트폴리오 연계활동을 강화하여 실습기반의 기술이 기업체에서 요구하는 실제 업무나 직무와 직결될 수 있는 취업의 증빙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활동을 강조하였다.
수정한 플립러닝의 정의는 “온라인을 활용한 사전학습을 통하여 주요 학습 내용을 파악하고, 면대면 교육훈련 중에는 토론, 질의·응답, 문제풀이, 실험·실습, 프로젝트 수행 등의 학습자 중심 활동을 수행함으로써 심화학습 및 상호작용 촉진을 통해 훈련생의 실제적인 역량을 강화하는 교육 훈련 방식”으로 수정하였다.
직업교육훈련을 위한 교육모델을 개발하기 위하여 플립러닝 관련 문헌 및 사례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직업교육훈련 현장을 위한 플립러닝 교육모델 초안을 개발하였다. 연구 절차를 도식화하면 [그림 1]과 같다.
직업훈련 현장에서 플립러닝 도입 시 가장 우려되는 부분 중 하나는 사전학습에의 참여가 이루어지지 않는 상황, 훈련생의 부담이 지나치게 가중되는 상황 등을 고려하여 사전학습 및 과제를 최소화하되, 단계별 점검이나 상호평가 등을 통한 학습동기를 유발하는 전략을 반영하였다. 특히, 유용성 측면에서 직업교육훈련 교수자가 플립러닝 모델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추가로 제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타당도 확보를 위한 델파이 조사 대상자는 직업교육, 인적자원개발, 평생직업능력개발, 교육공학 등 직업교육훈련 관련 전공 박사 혹은 직업교육훈련 경력 10년 이상의 전공교원으로, 플립러닝 교수설계나 실제 운영 경험이 있거나 자문 및 전파, 지원 경험이 있는 전문가로 구성하였다. 델파이 조사 참여 전문가의 구체적인 전공 및 경력, 플립러닝 관련 교수설계 및 운영 경험여부는 [표 1]에 제시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플립러닝의 고정화된 교수-학습방식보다는 다양한 실습기반의 현장기술이 전수, 교육되는 직업교육 훈련 현장의 특성을 고려하여, 능동적 학습활동을 선택·적용할 수 있도록 유연화 하였다.
둘째, 학습자들이 새로운 학습내용과 기존의 지식·경험과의 연결, 맥락화된 학습을 유도함으로써 유의미 학습(Meaningful Learning)을 유도할 수 있다.
단, 미니강의(1)과 (2)의 목적과 역할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전달되어야 한다는 의견과 직업교육훈련의 특성을 고려하여, 사전학습 내용을 응용/적용해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여 학습성과를 높이되, 효율적인 진행을 통해 훈련에 대한 부담을 낮출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또한 훈련의 현업적용도를 높이고 훈련성과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사후학습 단계의 차별화 전략이 요구된다는 의견도 나타났다.
셋째, 플립러닝은 학습자 중심의 능동적 학습(Active Learning)을 유도한다[4]. 플립러닝에서 훈련생은 학습의 각 단계에서 능동적인 주체로 참여하게 되고,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12].
구체적인 수정 내용은 [표 4]에 제시된 바와 같다. 수정된 플립러닝 모델의 세부 활동에 대한 전문가 검토 결과, 평균 4.55이 상, CVR 값 0.80 이상을 확보하여 보다 높은 타당도를 확보하였다.
수정된 플립러닝 운영전략에 대한 전문가 검토 결과, 각 활동별 평균은 4.55∼4.73이며, CVR값은 나타나 0.82∼1.00으로 보다 높은 타당도를 확보하였다.
수정한 플립러닝의 정의는 “온라인을 활용한 사전학습을 통하여 주요 학습 내용을 파악하고, 면대면 교육훈련 중에는 토론, 질의·응답, 문제풀이, 실험·실습, 프로젝트 수행 등의 학습자 중심 활동을 수행함으로써 심화학습 및 상호작용 촉진을 통해 훈련생의 실제적인 역량을 강화하는 교육 훈련 방식”으로 수정하였다. 수정된 플립러닝 정의에 대해 평균 4.45(SD=0.69), CVR값은 0.82로 1차보다 높은 타당성을 보였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 및 사례 분석을 통해 플립러닝을 “기존의 전통적인 교육훈련 방식을 거꾸로 뒤집은 것으로, 온라인을 통하여 사전학습을 진행하여 주요 학습 내용을 파악·이해하고, 면대면 교육훈련 중에는 토론, 질의·응답, 문제풀이, 실험·실습, 프로젝트 수행 등의 학습자 중심 활동을 기반으로 심화학습을 진행함으로써 훈련생의 실제적인 역량을 강화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정의에 대한 델파이 결과 CVR값은 0.60(M=4.0, SD=0.94, Ne=8)로 타당성을 확보하였으나, 전문가들은 직업교육훈련 현장에서는 사전학습 활동에 대한 당위성을 강조할 필요가 있으므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교육 훈련이 어떠한 취지와 목적을 갖는지를 보다 명확하게 담아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직업훈련 플립러닝 모델의 세부 활동에 대하여 전문가들이 판단한 타당도는 평균 4.10∼4.90의 수치를 보였 으며, CVR값은 모두 0.60이상으로 내용 타당도를 확보하였다.
이와 더불어 플립러닝 도입을 고려해야 할 이유를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직업교육훈련 대상자가 전 생애로 확대됨에 따라, 훈련 대상자들의 다양한 특성과 경험, 경력 등은 교육훈련의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양한 전문성과 경험을 가진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교육에서 플립러닝을 도입할 경우, 훈련생들이 동일한 출발점에서 학습을 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유의미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유도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한 플립러닝 교육모델에 대한 직업교육훈련만의 특수성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플립러닝의 보편적 개념보다는 직업교육훈련 및 기술 교육에서의 실제 훈련을 강조하기 위한 방법을 반영하였다. 사전-중-후 학습의 틀을 유지하되, 이론보다는 실습 및 실기가 강조되는 기술교육의 특성을 반영하여 사전학습에서는 VOD 시청형, 시나리오형, 시뮬레이션형, 과제(문제)중심형 등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고, 본학습에서는 프로젝트, 문제해결학습이 이어질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후속연구
첫째, 직업훈련시설과 기반 실정에 맞는 교수-학습 지원체계에 대한 추가 검증이 필요하다. 교육훈련기관내 플립러닝 모델이 정착되기 위해서는 교수-학습가이드와 성과가 공유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플립러닝을 위한 콘텐츠 개발 등 직종별 지원 방안에 대한 논의가 추가로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연구방법 측면에서 델파이 조사방법의 수행빈도를 높여 기관유형이나 교육훈련생 특성에 따른 모델 검증이 필요하다. 델파이 조사방법의 수행 빈도는 빈도가 많을수록 바람직하나, 본 연구는 대학이나 학위과정이 아닌 비학위과정, 직업교육훈련, 기술교육분야에서 플립러닝 적용모델 개발이 최초로 시도된 초기단계로, 모델 개발 후, 시범운영까지 진행되기에는 시간, 비용측면에서의 한계로 2차까지 진행하였다.
셋째, 소위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으로 일컬어지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절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기술에 기반을 둔 교육 방식을 도입함으로써 교육의 효율성, 효과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
첫째, 직업훈련시설과 기반 실정에 맞는 교수-학습 지원체계에 대한 추가 검증이 필요하다. 교육훈련기관내 플립러닝 모델이 정착되기 위해서는 교수-학습가이드와 성과가 공유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플립러닝을 위한 콘텐츠 개발 등 직종별 지원 방안에 대한 논의가 추가로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델파이 조사방법의 수행 빈도는 빈도가 많을수록 바람직하나, 본 연구는 대학이나 학위과정이 아닌 비학위과정, 직업교육훈련, 기술교육분야에서 플립러닝 적용모델 개발이 최초로 시도된 초기단계로, 모델 개발 후, 시범운영까지 진행되기에는 시간, 비용측면에서의 한계로 2차까지 진행하였다. 추후 연구에서는 현재 개발된 모델을 기본으로 기관이나 교육훈련생 유형별 차이가 발생하는 부분을 검증하고, 보완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플립러닝 도입을 고려해야 할 이유는?
이와 더불어 플립러닝 도입을 고려해야 할 이유를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직업교육훈련 대상자가 전 생애로 확대됨에 따라, 훈련 대상자들의 다양한 특성과 경험, 경력 등은 교육훈련의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양한 전문성과 경험을 가진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교육에서 플립러닝을 도입할 경우, 훈련생들이 동일한 출발점에서 학습을 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유의미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유도할 수 있다. 둘째, 기술교육을 통해 실제적인 역량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집체식, 강의식 훈련방식에서 탈피할 필요가 있으며, 토론, 문제해결, 실습·협업 위주의 능동적 학습 방식을 적용할 필요가 있다. 셋째, 소위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 (digital transformation)으로 일컬어지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절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기술에 기반을 둔 교육 방식을 도입함으로써 교육의 효율성, 효과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
직업교육훈련을 위한 플립러닝 교육모델은 어떤 단계로 구성되어 있는가?
또한 HRD 및 직업교육훈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적용 모델에 대한 타당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2차례에 걸쳐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유효성이 확인되었다. 최종적으로 개발된 직업교육훈련을 위한 플립러닝 교육모델은 사전학습-본학습-사후학습의 3단계로 구성되며, 사전학습 단계는 온라인 강의 수강-간단한 과제 수행, 본 학습 단계는 도입활동-능동적 학습활동 및 코칭-디브리핑 강의, 사후학습 단계는 개별 성찰-추가과제 수행 활동을 포함한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한 교육모델은 직업교육훈련의 목표에 따라 유연하게 확장가능하며, 연계성과 훈련성과 향상에 초점을 두고 개발되었다.
플립러닝 도입의 장점은?
플립러닝은 기존의 집체식, 고정식 훈련방식에서 탈피하여 시간, 장소, 물리적 한계로 인한 장벽을 낮춘다는 점에서 도입을 적극 고려할만하다. 이와 더불어 플립러닝 도입을 고려해야 할 이유를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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