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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로터형 무인항공기 프로펠러의 고효율 및 저소음 설계를 위한 공력 소음 예측 기법 개발
Development of aerodynamic noise prediction technique for high efficiency and low noise design of unmanned aerial vehicle propeller 원문보기

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36 no.2, 2017년, pp.89 - 99  

곽두영 (BK21 플러스 융합지식기반 창조형 기계항공인재 양성사업단) ,  이수갑 (서울대학교 공학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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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로터형 무인항공기는 군사용 목적뿐 아니라 항공 촬영 및 무인 택배 수단 등 민간 산업까지 그 활용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무인항공기의 보다 폭넓은 활용을 위해서는 추진체인 프로펠러의 공력 효율 개선과 소음의 저감을 위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하며, 이는 주어진 환경에서 공력 성능 및 소음을 예측할 수 있는 기술이 바탕이 되어야만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소형 무인항공기 프로펠러를 대상으로 공력 및 소음 예측 기법을 개발하고, 실제 측정을 통한 결과와의 비교를 통해 검증하였다. 분당 회전수의 변화에 따른 추력 및 토크와 주어진 위치에서의 주파수 스펙트럼 예측에서 모두 예측 기법의 신뢰성을 확보하였으며, 이를 통해 프로펠러의 형상 설계에 기반이 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ulti-rotor type UAV (Unmanned Aerial Vehicle)s are expanding their applications not only for military purposes but also for private industries such as aerial photography and unmanned delivery vehicles. For wider use of unmanned aerial vehicles, studies should be carried out to improve aerodynamic 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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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비선형 항의 계산을 위해서는 블레이드 주변 음장의 공력 계산이 수반되어야 하나, 본 연구에서 공력 예측에 사용한 자유후류 와류 격자 기법으로는 블레이드 표면과 후류를 제외한 주위 유동의 정보를 얻을 수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Ffowcs Williams-Hawkings 방정식을 통해 두께소음과 하중소음에 해당하는 선형 항의 해만을 예측하고, 비선형 항에 의한 영향은 이후 언급하는 광대역 소음 예측을 위한 실험식을 통해 보정하였다. Lighthill stress tensor에 의한 quadrupole source는 낮은 Mtip에서 소음 방사 효율이 매우 낮으므로 다른 선형 항들에 비해 소음 레벨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하며, quadrupole source 항에 의해 계산되는 고속 충격 소음은 드론의 운용 환경에서는 발생하지 않는다.
  • 본 연구에서는 멀티로터형 무인항공기의 고효율 및 저소음 프로펠러 개발을 위한 기틀을 마련하고자 짧은 계산시간으로 공력 성능 및 소음을 예측할 수 있는 기법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프로펠러의 공력 및 소음 예측 기법을 개발하고, 실험 결과와 비교 검증함으로써 고효율 및 저소음 프로펠러의 개발을 위한 기틀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자유 후류 와류 격자 기법의 지배방정식은 라플라스 방정식으로, 블레이드 경계와 후류 영역을 제외한 모든 유동 영역을 비압축성, 비점성, 비회전 유동으로 가정한다. Green’s reciprocal theorem을 이용하여 용출과 더블릿 분포의 조합으로 일반해를 구하고,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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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인항공기의 초기 개발 목적은? 드론이라는 이름으로 더 많이 알려진 무인항공기는 초기에는 정찰이나 감시 등 군사적인 목적을 위 해 개발되었으나, 지금은 영상 촬영을 비롯한 다양 한 민간 분야에서도 활용되고 있으며, 가까운 미래에 제품의 주요 운반 수단으로서의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세계 드론 시장의 규모도 이미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크게 성장하였고, 여전히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2020년에는 시장규모가 지금의 두 배에 달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프로펠러 추력이 모터 및 전자 제어 시스템에 의한 손실이 상당히 큰 편임을 알 수 있는 이유는? 018 정도로, r/min이 증가함에 따라 서서히 감소하는데, Mtip의 증가에 따라 레이놀즈 수가 증가하여 형상 항력이 상대적으로 감소하기 때 문이다. 이 값들로 계산한 FM(Figure of Merit)은 5000 r/min 이상에서 약 0.71의 값을 가지며, 실제 전원 장 치가 공급한 소비 전력을 이용하여 계산한 FM은 0.53 정도이다. 따라서 모터 및 전자 제어 시스템에 의한 손실이 상당히 큰 편임을 알 수 있다.
멀티로터형 무인항공기의 활용범위는? 멀티로터형 무인항공기는 군사용 목적뿐 아니라 항공 촬영 및 무인 택배 수단 등 민간 산업까지 그 활용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무인항공기의 보다 폭넓은 활용을 위해서는 추진체인 프로펠러의 공력 효율 개선과 소음의 저감을 위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하며, 이는 주어진 환경에서 공력 성능 및 소음을 예측할 수 있는 기술이 바탕이 되어야만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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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Drone(UAV/UAS) world market and future forecast," Yano Research Institute Ltd., 2016. 

  2. A. P. Dowling and J. E. Ffowcs Williams, Sound and Sources of Sound (Ellis Horwood Limited, Chichester, 1983), pp. 157-166. 

  3. J. Katz and A. Plotkin, Low-speed Aerodynamics (Cambridge University Press, New York, 2001), pp. 206-228. 

  4. T. R. Quackenbush, D. A. Wachspress, and A. H. Boschitsch, "Rotor aerodynamic loads computation using a constant vorticity contour free wake model," Journal of aircraft 32, 911-920, (1995). 

  5. T. R. Quackenbush, D. B. Bliss, D. A. Wachspress, A. H. Boschitsch, and K. Chua, "Computation of rotor aerodynamic loads in forward flight using a full-span free wake analysis," NASA/CR-177611, 1990. 

  6. D. B. Bliss, M. E. Teske, and T. R. Quackenbush, "A new methodology for free wake analysis using curved vortex elements," NASA/CR-3958, 1987. 

  7. K. S. Brentner and F. Farassat, "Modeling aerodynamically generated sound of helicopter rotors," Progress in Aerospace Sciences 39, 83-120, (2003). 

  8. M. J. Lighthill, "On sound generated aerodynamically. I. General theory," In Proceedings of the Royal Society of London A: Mathematical, Physical and Engineering Sciences 264, 321-342, (1952). 

  9. J. E. Ffowcs Williams, and D. L. Hawkings, "Sound generation by turbulence and surfaces in arbitrary motion,"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of London A: Mathematical, Physical and Engineering Sciences 264, 321-342 (1969). 

  10. F. Farassat, "Derivation of formulations 1 and 1A of farassat," NASA/TM-214853, 2007. 

  11. S. Wagner R. Bareiss, and G. Guidati, Wind Turbine Noise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Berlin, 2012), pp. 93-121. 

  12. M. V. Lowson, "Theory and experiment for wind turbine noise," in Proc. 32nd Aerospace Sciences Meeting and Exhibit, 1-9 (1994). 

  13. J. Counihan, "Adiabatic atmospheric boundary layers: a review and analysis of data from the period 1880-1972," Atmospheric Environment 9, 871-905, (1975). 

  14. T. F. Brooks, D. S. Pope, and M. A. Marcolini, "Airfoil self-noise and prediction," NASA RP 1218,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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