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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 전술급 무인항공기 프로펠러의 이산소음 수치해석
Discrete Noise Prediction of Small-Scale Propeller for a Tactical Unmanned Aerial Vehicle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21 no.6, 2018년, pp.790 - 798  

유기완 (전북대학교 공과대학 항공우주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iscrete noise signals from a small scale tactical unmanned aerial vehicle(UAV) propeller were predicted numerically using time domain approach. Two-bladed 29 inch propeller in diameter and 150 kgf in gross weight were used for main parameters of the UAV based on the actual size of the similar scal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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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프로펠러 직경의 7배(5 m) 이상의 원거리에서 거리 감쇠 경향은 점음원 특성을 보인다.
  • 5배 만큼 떨어져 있다. 소음 계산을 위한 대기의 압력과 온도는 표준대기 상태의 1기압 15℃로 가정하였다.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하중소음 신호의 진폭이 두께소음 신호의 진폭에 비해 대략적으로 약 2배 정도 큰 값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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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형 전술급 무인 항공기의 프로펠러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음향상사 해석법을 이용하여 얻은 결론은 무엇인가? - 프로펠러 직경의 7배(5 m) 이상의 원거리에서 거리 감쇠 경향은 점음원 특성을 보인다. - 운용 속도 범위에서 두께 및 하중 소음 모두 사과 단면 모양의 소음 방사 패턴을 보이며, 팁 마하수가 증가할수록 프로펠러 하방의 하중 소음 방사 특성이 더 강화되는 경향을 보인다. - 국내외 사단급으로 운용되는 소형 UAV의 29인치 프로펠러에 대해서 회전수를 7,000 rpm으로 설정하는 경우 실용상승한도 거리에서의 소음 수준은 조용한 대화 수준으로 배경소음이 낮은 지상 환경에서는 탐지되는 것으로 확인된다. 소음 저감을 목적으로 한다면 저 rpm으로의 프로펠러의 설계 회전수나 블레이드 피치를 조정, 또는 저소음 프로펠러 형상에 대한 연구가 추가적으로 필요하다.
UAV처럼 소형 엔진의 한계는 무엇인가? 로터리 엔진의 배기음은 소음기를 장착하여 소음 저감이 가능하지만 프로펠러에서 발생되는 공력 소음은 제어가 쉽지 않다. 더불어서 대형 항공기 엔진은 감속기를 이용하여 원하는 프러펠러의 구동 속도에 맞추어 감속시킬 수 있지만, UAV처럼 소형 엔진에서는 대형엔진과 상사성을 갖는 충분한 감속비의 기어 개발이 쉽지 않다. 이로 인해 엔진과 프로펠러를 직결시켜 구동하는 것이 보편적이어서 UAV 프로펠러 소음은 엔진 소음에 비해 훨씬 지배적인 특징이 있다.
목제 프로펠러의 장점은 무엇인가? 엔진 아이들링은 3,600 rpm이며, 비행 시 최저 회전수는 3,800 rpm이다[2] . 목제 프로펠러는 금속제에 비해 무게가 작고 진동이 적으며, 프로펠러가 지면과 충돌하는 악조건에서 엔진을 보호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반면에 두께가 금속제에 비해 두꺼워야 하는 제약조건에 의해서 프로펠러 공력성능과 소음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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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H. R. Gwon, K. L. Hwang, and S. R. Park, "Noise Characteristics of the Tactical Unmanned Aerial Vehicle Propeller," KSAS 2016 Fall Conference, pp. 683-684, 2016. 

  2. Quizlet, RQ-7B, V2 System Limits and Emergency Procedures, https://quizlet.com/220413431/rq-7b-v2-system-limits-and-emergency-procedures-flash-cards/ (accessed August 18, 2018). 

  3. C. N. Adkins, and R. H. Liebeck, “Design of Optimum Propellers,” J. Prop. Power, Vol. 10, No. 5, pp. 676-682, 1994. 

  4. Army Technology Shadow 200 RQ-7 Tactical Unmanned Aircraft System (2018) https://www.armytechnology.com/projects/shadow200uav/(accessed August 18, 2018). 

  5. L. J. Yang, "Design of a Small Wankel Engine," NEMS 2012, Kyoto, Japan, March 5-8, 2012. 

  6. D. P. Raymer, "Aircraft Design: A Conceptual Approach," 2nd Edition, AIAA Education Series, 1992. 

  7. B. Davisson, "Sensenich Propeller, don't it the Old Fashioned Way," Sport Aviation, pp. 50-54, July, 1997. 

  8. M. Hepperle, JavaProp v1.69, https://www.mh-aerotools.de/airfoils/javaprop.htm(accessed August 18, 2018). 

  9. RQ-7B Shadow 200 UAV - United States Marines (2008), https://wiki.baloogancampaign.com/index.php/DataAircraft?ID2517(accessed August 18, 2018). 

  10. Y. N. Kim, S. H. Kang, and K. W. Ryu, “Performance and Noise Characteristics of UH-1H and UH-60 Helicopter Blades in Hovering Motion,” Trans. Korean Soc. Noise Vib. Eng., Vol. 27, No. 4, pp. 483-492, 2017. 

  11. B. Maskew, "Prediction of Subsonic Aerodynamic Characteristics: A Case for Low-Order Panel Methods," J. of Aircraft, Vol. 19, pp. 157-163, 1981. 

  12. J. E. Ffowcs Williams, and D. L. Hawkings, "Sound Generation by Turbulence and Surfaces in Arbitrary Motion,"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of London, Series A, Vol. 264, pp. 321- 342, 1969. 

  13. F. Farassat, and G. P. Succi, "The prediction of Helicopter Rotor Discrete Frequency Noise," Vertica, Vol. 7, pp. 309-320, 1983 

  14. J. M. Gallman, "The Validation and Application of a Rotor Acoustic Prediction Computer Program," Proceedings of the Army Science Conference, Durham, North California, 1990. 

  15. Guidance of Health and Safety Executive (2018), http://www.hse.gov.uk/noise/advice.htm(accessed August 18,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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