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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1 no.4, 2017년, pp.643 - 662
초등학교 수학에서 등식은 덧셈식에서 등호를 기호와 말로 나타낼 때 용어에 대한 정의 없이 처음 제시된다. 대부분의 초등학교 학생들은 등식에서 나타나는 등호의 의미를 연산적으로 이해한다. 또한 교과서에서 연산의 성질이 암묵적으로 사용되어 학생들이 연산의 성질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제한된다. 따라서 교과서에 특정한 수로 나타난 연산의 성질을 명시적으로 도입하는 것과 등호의 의미를 관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맥락의 등식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계산식을 등식으로 나타내어 암묵적으로 사용된 연산의 성질과 등호의 관계적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방안을 학습자의 이해 수준에서 논의하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 연산의 성질과 등호의 관계적 의미를 적용하여 효율적인 계산을 할 수 있는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한다.
The first appearance of the equations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is in the expression of the equal sign in the addition sentences without its definition. Most elementary school students have operational understanding of the equal sign in equations. Moreover, students' opportunities to have a c...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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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산의 성질을 이해하기 위해 무엇의 개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가? | 연산의 성질은 등식으로 나타내면 그 의미가 명확하게 전달되기 때문에 등식의 개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등식은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6-2 교과서(교육과학기술부, 2011)의 ‘방정식’ 단원에 용어로 제시되었지만 2009 개정 및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더 이상 명시적으로 다루지 않는다. | |
초등학교 수학에서는 무엇을 강조하는가? | 초등학교 수학에서는 문제를 합리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하기에 앞서 수학적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기능을 습득하는 것을 강조한다. 이런 관점에서 사칙 계산의 원리를 모형, 모눈종이 등의 조작 활동을 통하여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세로 형식의 계산에 익숙하도록 지도한다(교육부, 2017e). | |
초등학교 수학에서는 어떤 계산에 익숙하도록 지도하는가? | 초등학교 수학에서는 문제를 합리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하기에 앞서 수학적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기능을 습득하는 것을 강조한다. 이런 관점에서 사칙 계산의 원리를 모형, 모눈종이 등의 조작 활동을 통하여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세로 형식의 계산에 익숙하도록 지도한다(교육부, 2017e). 초등학교에서 이러한 수학적 원리의 지도는 직관적으로 혹은 단순화하여 진행할 수밖에 없다(정연준, 조영미, 2012). |
교육과학기술부 (2011). 수학 6-2. (주)두산동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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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 (2015c). 수학 5-2. (주)천재교육.
교육부 (2015d). 수학 5-2 교사용 지도서. (주)천재교육.
교육부 (2016a). 수학 1-1. (주)천재교육.
교육부 (2016b). 수학 4-1. (주)천재교육.
교육부 (2016c). 수학 5-1. (주)천재교육.
교육부 (2016d). 수학 6-1. (주)천재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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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 (2016f). 수학 6-1 교사용 지도서. (주)천재교육.
교육부 (2017a). 수학 1-1. (주)천재교육.
교육부 (2017b). 수학 1-2. (주)천재교육.
교육부 (2017c). 수학 2-1. (주)천재교육.
교육부 (2017d). 수학 2-2. (주)천재교육.
교육부 (2017e). 수학 1-1 교사용 지도서. (주)천재교육.
교육부 (2017f). 수학 1-2 교사용 지도서. (주)천재교육.
교육부 (2017g). 수학 2-1 교사용 지도서. (주)천재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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