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수학에서 같음과 등호의 의미에 대한 고찰
Some Remarks on the Sameness and the Meaning of the Equal Sign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3 no.1, 2020년, pp.45 - 61  

백대현 (부산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초등학교 수학에서는 '같음'을 명시적으로 다루지 않고 등호를 읽는 방법으로 제시한다. 등호의 의미는 크게 연산적인 관점과 관계적인 관점으로 구분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초등학교 학생들은 등호를 연산의 결과로 구한 답을 적으라는 연산적인 의미로 이해한다. 중학교 수학에서 요구되는 대수적 사고를 하기 위해서는 등호의 관계적인 의미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최근에는 초등학교 수학에서 다루는 산술에서부터 등호의 관계적인 의미를 강조한다. 따라서 초등학교 수학에서 학생들이 등호의 관계적인 의미를 경험할 수 있는 활동을 의도적으로 제시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수학에서 사용되는 같음과 등호의 의미와 등호가 사용된 맥락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같음과 등호의 관계적인 의미를 강조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cept of equality is given as a way of reading the equal sign without dealing it explicitly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he meaning of the equal sign can be largely categorized as operational and relational views. However, most elementary school students understand the equal sign as an o...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관점을 고려하면 교과서는 같음을 명시적으로 다루지 않는다. 따라서 교과서에서 같음을 명시적으로 다루고, 같음의 의미와 등호의 관계적인 의미를 강조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한다. 단, 등호를 읽는 방식과 관련된 같음은 a = a 형태와 a = b 형태의 등식을 의미한다.
  • 본 연구에서는 등호의 의미를 연산적인 관점과 관계적인 관점으로 나누어 등호가 사용된 맥락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같음과 등호의 관계적인 의미를 강조할수 있는 방안을 논의한다. 이를 위한 분석 대상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전 학년의 교과서에 제시된 등식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에서 사용되는 같음과 등호의 의미와 등호가 사용된 맥락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같음과 등호의 관계적인 의미를 강조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Ko, J. S., Choi, J. H., Lee., S. E. & Park, K. S. (2016). An analysis on aspects of equalities with monomial left-hand side presented in Korea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20(4), 583-599. 

  2. Ministry of Education (2018a).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1-2. Chunjae Education(Inc.). 

  3. Ministry of Education (2018b).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2-2. Chunjae Education(Inc.). 

  4. Ministry of Education (2018c).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3-2. Chunjae Education(Inc.). 

  5. Ministry of Education (2018d).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4-2. Chunjae Education(Inc.). 

  6. Ministry of Education (2019a).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1-1. Chunjae Education(Inc.). 

  7. Ministry of Education (2019b).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2-1. Chunjae Education(Inc.). 

  8. Ministry of Education (2019c).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3-1. Chunjae Education(Inc.). 

  9. Ministry of Education (2019d).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4-1. Chunjae Education(Inc.). 

  10. Ministry of Education (2019e).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5-1. Chunjae Education(Inc.). 

  11. Ministry of Education (2019f).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5-2. Chunjae Education(Inc.). 

  12. Ministry of Education (2019g).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6-1. Chunjae Education(Inc.). 

  13. Ministry of Education (2019h).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6-2. Chunjae Education(Inc.). 

  14. Ministry of Education (2019i). Teacher's guide for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5-2. Chunjae Education (Inc.). 

  15. Ki, J. & Chong, Y. O. (2008). The analysis of elementary students' understanding of the concept of equality sign in contexts and the effects of its teaching methods. School Mathematics, 10(4), 537-555. 

  16. Kim, J., Pang, J. & Choi, J. (2016). An analysis of elementary students' understanding of the equal sign by using rasch model, J. of Korean Soc. Math. Ed. Ser. A: The Mathematics Education, 55(1), 1-19. 

  17. Kim, J., Choi, J. & Pang, J. (2016). How do elementary school students understand ''? -Performance on various item type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6(1), 79-101. 

  18. Paek, D. H. (2017). A note on the use of properties of operations and the equal sign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21(4), 643-662. 

  19. Lee, C. H. & Kim, S. H. (2003). The analysis of the concept of equal symbol and the investigation of the students' understanding of it,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13(3), 287-307. 

  20. Lee, J. (2018). A critical consideration on the use of equal sign in $19{\div}53{\cdots}4$ , School Mathematics, 20(1), 209-225. 

  21. Yim, J. (2013). Discrepancy between reading and writing equality number sentences in Korean language.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7(2), 207-223. 

  22. Yim, J. (2019). Meaning of the expression a : b c : d and implications for teaching,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23(3), 273-288. 

  23. Altieri, M. B., Balka, D. S. Day, R., Gonsalves, P. D., Grace, E. C., Krulik, S. et al. (2009a). Math connects. Grade K-1, Macmillan/ McGraw-Hill. 

  24. Altieri, M. B., Balka, D. S. Day, R., Gonsalves, P. D., Grace, E. C., Krulik, S. et al. (2009b). Math connects. Grade 1-1, Macmillan/ McGraw-Hill. 

  25. Altieri, M. B., Balka, D. S. Day, R., Gonsalves, P. D., Grace, E. C., Krulik, S. et al. (2009c). Math connects. Grade 1-2, Macmillan/ McGraw-Hill. 

  26. Altieri, M. B., Balka, D. S. Day, R., Gonsalves, P. D., Grace, E. C., Krulik, S. et al. (2009d). Math connects. Grade 2-1, Macmillan/ McGraw-Hill. 

  27. Bloch, E. D.(2000). Proofs and Fundamentals A first course in abstract mathematics. Birkhauser. 

  28. Carpenter, T. P., Franke, M. L. & Levi, S. (2003). Thinking mathematically: Integrating arithmetic and algebra in elementary school. Heinemann. 

  29. Falkner, K. P., Levi, L., & Carpenter, T. P. (1999). Children's understanding of equality: A foundation for algebra. Teaching Children Mathematics, 6(4), 232-236. 

  30. Jones, I., Inglis, M., Gilmore, C., & Evans, R. (2013). Teaching the substitutive conception of the equals sign.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5(1), 34-49. 

  31. McNeil, N. M. (2004). You'll see what you mean: Students encode equations based on their knowledge of arithmetic. Cognitive Science, 283 (3), 451-466. 

  32. Molina, M. & Ambrose, R. (2008). From an operational to a relational conception of the equal sign. Third graders' developing algebraic thinking. Focus on Learning Problems in Mathematics, 30(1), 61-80. 

  33. Norwood, K. S., Roby, T., Mendoza Epperson, J. A. Dixon, J. K., Scheer, J. K., Wright, D. G. et al. (2009). HSP math grade 1. Harcourt School Publishers. 

  34. Reys, R., Lindquist, M., Lambdin, D., & Smith, N. (2015). Helping children learn mathematics. Wiley. 

  35. Rittle-Johnson, B., Matthews, P. G., Taylor, R. S., & McEldoon, K. L. (2011). Assessing knowledge of mathematical equivalence: A construct-modeling approac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3, 85-104. 

  36. Saenz-Ludlow, A. & Walgamuth, C. (1998). Third graders' interpretations of equality and the equal symbol,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35, 153-187. 

  37. Stephens, A. C., Knuth, E. J., Blanton, M. L., Isler, L., Gardiner, A. M., & Marum, T. (2013). Equation structure and the meaning of the equal sign: The impact of task selection in eliciting elementary students' understanding. The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32(2), 173-18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