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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시설장의 다문화역량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융합연구
Convergence Study on The Influence of Multicultural Competence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7 no.2, 2017년, pp.11 - 16  

김산용 (총신대학교 산업교육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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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시설장의 다문화역량과 조직효과성의 관계와 다문화 역량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데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 C대학교에 재학 중인 보육시설장 359명을 무작위 표집하여 연구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역량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다문화역량의 하위영역인 다문화기술은 직무만족에 정적인 영향을, 다문화지식은 부적 영향을, 다문화 인식 및 태도는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다문화역량이 조직적응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본 결과, 다문화인식 및 태도, 다문화기술은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다문화지식은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다문화역량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본 결과, 다문화인식 및 태도, 다문화기술은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다문화지식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 보육시설장을 대상으로 한 교육 및 연수 프로그램 개발 시, 다문화 지식을 전달하는 데 국한된 프로그램보다는 다문화 인식과 태도를 함양하고 이를 실제적으로 실천에 옮길 수 있는 다문화 기술에 대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행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effect of the multicultural competence of the daycare center directors on their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 total of 359 child-care center directors studying at C university in Seoul were randomly selected and interviewed. The study results were as fol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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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보육시설장의 다문화역량과 조직효과성간의 어떠한 인과관계가 있는지를 밝힘으로써 보육시설에서 다문화사회에 잘 융합하고 적응할 수 있는 교육의 기초자료로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보육시설장의 다문화역량과 조직효과성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보육시설장의 다문화역량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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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직효과성은 무엇인가? 조직효과성은 어떤 조직이 목표나 목적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정도로 정의할 수 있다[9]. 이에 김동춘은 자신의 연구에서 보육시설의 조직효과성을 교사들이 만족감을 느끼는 상태에서 외부적인 환경의 변화와 요구에 부응하면서 강한 헌신감을 느끼며 보육시설의 교육목표를 달성하는 정도로 정의하고 있다[10].
보육시설에서 다문화교육의 보편화, 활성화을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아직까지 한국사회는 보육시설의 종사자들 대상으로 다문화교육이 보편화되지 않았고, 이에 관한 연구도 부족한 편이어서 다문화사회와 융합할 수 있는 기초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4]. 보육시설에서 다문화교육의 보편화, 활성화를 위해서는 보육시설의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다문화와 소통하고 융합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문화교육이 필요하며, 이에 따른 조직체계와 조직분위기를 형성해야 한다[5].
보육시설장의 다문화역량과 조직효과성의 관계와 다문화 역량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결과는?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역량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다문화역량의 하위영역인 다문화기술은 직무만족에 정적인 영향을, 다문화지식은 부적 영향을, 다문화 인식 및 태도는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다문화역량이 조직적응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본 결과, 다문화인식 및 태도, 다문화기술은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다문화지식은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다문화역량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본 결과, 다문화인식 및 태도, 다문화기술은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다문화지식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 보육시설장을 대상으로 한 교육 및 연수 프로그램 개발 시, 다문화 지식을 전달하는 데 국한된 프로그램보다는 다문화 인식과 태도를 함양하고 이를 실제적으로 실천에 옮길 수 있는 다문화 기술에 대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행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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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S. S. Ahn, M. S. Min, Y. S. Kim. M. J. Lee and G. M. Kim, "National multicultural acceptance research," Korean Women's Development Insititute, http://miandhu.maru.net/xe/archive/803, 2012. 11. 

  2. S. Y. Kim, "Convergence Study on The Influence of Dental Hygiene Students' Stress in Their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Decision Attitude,"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ol. 6, No. 4, pp. 115-122, 2016. DOI: 10.22156/CS4SMB.2016.6.4.115 

  3. K. S. Jeon, "Changes in the Trends of Multicultural Family Children and Policy Tasks," Gyeonggido Family & Women Research institute, Vol. 19, pp. 1-16. 2015. 

  4. J. A. Kim, Organizational Culture and Effectiveness of Child Care Centers Perceived by Child Care Practitioners, Dongduk Women University Doctoral thesis, 2008. 

  5. G. J. Seo, “Research approaches for Improving multicultural awareness,” Korean Association of International Culture Exchange, Vol. 4, No. 3, pp. 29-45, 2015. 

  6. J. S. Gallegos, C. Tindall and S. A. Gallegos, “The Need for Advancement in the Conceptualization of Cultural Competence,” Advances in Social Work, Vol. 9, No. 1, pp. 51-62, 2008. 

  7. Daum, "Multicultural,"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v102ha130a1, 2017. 3. 

  8. H. J. Choi, "Exploratory study on experience in multiculture and cultural competence of service providers in multicultural settings," Mental Health & Social Work, Vol. 37, pp. 405-439, 2011. 

  9. S. C. Choi, J. S. Lee, S. Y. Sim, J. H. Lee and J. H. Park, "The Effect of Job Stress and Depression on Job Satisfaction among Workers in Small and Medium Sized Enterprises," Convergence Society for SMB, Vol. 7, No. 1, pp. 1-9, 2017. DOI: 10.22156/CS4SMB.2017.7.1.001 

  10. D. C. Kim,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 culture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s as perceived by teachers, Seoul Women's University Doctoral thesis, 1997. 

  11. S. Kontos and A. Stremmel, "Caregivers' perceptions of working conditions in a childcare environment,"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Vol. 3, No. 1, pp. 77-90, 1988, DOI: 10.1016/0885-2006(88)90030-0 

  12. S. Y. Kim, W, S, Chang and M, Y. Kim, “Canonical correlations analysis between organizational adaptation variables and individual characteristics, structural, learning experiences at work variables for college graduate early careerst,”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Vol. 34, No. 4, pp. 105-129, 2007. 

  13. D. S. Kim,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chool Organizational Culture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Master Thesis, 1993. 

  14. J. H.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 Culture,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Performance: An Examination of Public Employment Service," Labor Policy Research, Vol. 7, No. 2, pp. 103-134, 2007. 

  15. H. J. Chun and B. H. Leem, "A Sudy on Mediation Effect Analysis of the Intercultural Competence Relating to the Cultural Orientation and the Multicultural Organization Performance in the Multicultural organization," The Journal of Eurasian Studies, Vol. 9, No. 4, Dec. 2012. 

  16. S. Y. Choi,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ultural Competence Measure for Helping Professions," Journal of community welfare, Vol. 35, pp. 23-53,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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