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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을 위한 간호대학생의 글로벌 인재역량과 다중지능의 관계
A Study of the Relation Between Nursing Students' Global Competences and Their Multiple Intelligences for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7 no.3, 2017년, pp.13 - 26  

오숙희 (전북과학대학교 간호학과) ,  선정주 (청암대학교 간호학과) ,  장성화 (공군사관학교 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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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을 위한 간호대학생의 글로벌 인재역량과 다중지능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연구 대상은 전남과 전북에 소재한 4년제 간호학과 4개교에 재학중인 대학생 총 768명을 대상으로 편의 추출하였고, 총 768부중 733부가 분석되었다. 분석결과, 성별에 따른 글로벌 인재 역량과 학년에 따른 글로벌 인재역량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글로벌 인재역량이 훨씬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성별에 따른 다중지능과의 관계는 신체운동지능과 자기성찰지능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고. 글로벌 인재역량이 다중지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는 간호교육과정 및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기초자료 및 전략을 제공하는 데 일조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scribes the relationship between analysis of global competencies and multiple intelligences among nursing students for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The survey was conducted to nursing students. and 733 samples were finally applied. Result, Global Competencies in male students sign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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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을 위한 간호대학생의 글로벌 인재역량과 다중지능간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을 위해 간호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글로벌 인재 역량과 다중지능과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추후 간호학과 학생에게 있어서 효율적인 교수법 및 간호 환경에 있어서 도움을 주고, 간호학생의 글로벌 인재 역량과 다중지능을 파악함으로써 학부 교과과정의 기초자료로 이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의 변화에 따라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위한 학생 개인의 역량을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그에 부합되는 교육과정과 학습내용을 구성하기 위하여 간호대학생의 글로벌 인재 역량과 다중지능간의 상관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글로벌 인재 역량과 다중지능과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였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경우 성별에 따라 글로벌 인재 역량은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은 점수를 나타났으며, 글로벌 인재 역량과 다중지능간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을 위해 간호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글로벌 인재 역량과 다중지능과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추후 간호학과 학생에게 있어서 효율적인 교수법 및 간호 환경에 있어서 도움을 주고, 간호학생의 글로벌 인재 역량과 다중지능을 파악함으로써 학부 교과과정의 기초자료로 이용하고자 한다. 또한 급변하는 간호환경에 있어서 간호학생들의 적응력 향상과, 이러한 변수를 분석함으로써 간호학생이 추후 대상자에게 제공하는 간호의 질을 높이는 한 요인이라고 사료되어 연구가 진행되었다.
  • 이에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을 위한 간호대학생의 글로벌 인재 역량과 다중지능과의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간호교육에서 다중지능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나아가 글로벌 영역을 파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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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중지능이란 무엇인가? 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s)은 Gardner가 1983년제시한 이론으로 인간은 다양한 능력을 소유하는데, 인간의 지능은 음악, 신체운동, 논리수학, 공간, 언어, 대인관계, 개인이해, 자연지능 등 총 8가지 기능을 뜻한다[7].
암기위주의 간호학생에게 창의성 및 국제화된 역량을 키울 수 있는 방안은? 이러한 변화로 인해 서울 및 부산에서는 외국인 진료센터 유치하며, 영어능력이 우수한 의료 인력으로 하여금 진료 및 간호를 하게 하는 실정이다[31]. 따라서 간호 교육에 있어서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더욱 향상시키고,보건의료인력의 서비스가 잘 조정 및 통합인 접근을 위해서는 다중지능을 고려한 간호학생의 핵심역량을 키워줄 수 있는 주는 국내 대학생과 유학 온 원어민의 peertutoring 프로그램이나 정규 교육과정 다양한 동아리 활동 등을 통해 학문적 교류가 가능한 교육프로그램이 필요하다[33]. 대학생이 갖추어야 할 역량은 단기간에 얻어지는 능력과 기술이라기보다는 대학생활 동안 자신에 대한 이해를 비롯하여 실제로 미래에 대한 설계를 중심으로 체계적으로 운영되어야 할 것이다[34].
급변하는 의료 환경의 변화에 발맞추어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역량은 무엇인가? 7만 명으로 약 4배 증가한 것으로 보고되었다[1,2]. 급변하는 의료 환경의 변화에 발맞추어 간호사는 다양한 국적, 인종, 연령, 경제 및 건강상태 등을 가진 외국인 환자들에게 한국이라는 새로운 문화권에서 자신의 건강을 회복하고 증진시키는데 필요한 지식, 기력, 의지와 자원을 갖출 수 있도록 직접 도와주는 국제간호 역량이 요구된다[3]. 이러한 요구는 임상현장에서 질환의 다양성 및 심각성과 대상자의 변화에 따라 간호요구도가 높아지며, 이를 통해 간호사의 역할에 변화가 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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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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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Statistics on foreign patients in 2016,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6. 

  3. S. J. Kim, J. H. Oh, H. J. Park, B. R. Kim and K. S. Hong, Understanding of Global Healthcare & Application for Nursing Practice, Fornurse,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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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Y. M. Lee, “The Effects of Teaching Strategies for Matching and Stretching of Multiple Intelligences,”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Vol. 17, No. 1, pp. 25-46, 2004. 

  7. K. C. Hong and K. H. Im, “Effects on the Development of Multiple Intelligences and the Promotion of Problem Solving Abilities of Students through Multiple Intellig ences-Based Instruction,” Thinking, Vol. 6, No. 1, pp. 1-26, 2010. 

  8. J. S. Kim, Y. H. Kim, Y. H. Kim and S. J. Lee, “Jab Analysis of Global Health Care Coordinators based on DACUM Method,”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Vol. 30, No. 3, pp. 353-372, 2011. 

  9. N. Y. Lee, E. N. Lee and E. Y. Park, “The Attitudes of Nurses Toward Multi-cultural Familie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2, pp. 241-250, 2013. DOI : 10.5977/jkasne.2013.19.2.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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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IEEE, ETHICALLY ALIGNED DESIGN, The IEEE Global Initiative for Ethical Considerations in Artificial Intelligence and Autonomous Systems, Dec. 2016. 

  12. T. L. Kim, "Exploring Education and Science and Technology Policy in the Age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Korean Policy Studies Review Planning Seminar-," Korean Policy Studies Review, No. 1, pp. 3-27, 2017. 

  13. S. Y. Lee, “Educational Psychology in the Age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Vol. 23, No. 1, pp. 231-260,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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