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글로벌역량 강화를 위한 영어 비교과프로그램 운영사례 -한성대학교 잉글리시라운지를 중심으로
A Case Study of Running an English Zone with the Purpose of Improving Global Competenc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5, 2021년, pp.338 - 348  

신영헌 (한성대학교 교양대학) ,  김영아 (한성대학교 교양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한성대학교에서 운영하는 영어전용구역인 잉글리시라운지의 운영사례를 소개한 후, 잉글리시라운지의 교육프로그램들이 학생들의 글로벌역량 향상에 기여하는지를 점검했다. 자료 수집을 위하여 2020년 2학기에 잉글리시라운지 프로그램에 참여한 156명 학생을 대상으로 사전-사후 설문을 실시했고, 글로벌역량의 사전-사후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대응표본 t-test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잉글리시라운지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글로벌역량 향상에 유의미하게 기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프로그램별로 역량 향상에 미치는 영향에서 차이를 보였으며, Group Speak 프로그램이 글로벌역량 향상에 가장 크게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Virtual Exchange의 경우 표본 수의 부족으로 통계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얻지는 못했지만 학생들의 글로벌역량의 평균값은 가장 크게 향상되었다. 4가지 종류의 Open Activity 수업의 효과성 차이에 대해서는 표본 수의 부족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얻지 못하였다. 본 연구는 향후 학습자들의 글로벌역량을 보다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다양한 유형의 잉글리시라운지 프로그램의 개발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find out whether the extra-curricular programs of English Lounge, an English-only zone operated by H University, have contributed to the improvement of participants' global competency. For this purpose, pre and post course surveys were conducted on 156 students taking classes at E...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 논문은 잉글리시 라운지의 여러 프로그램들이 과연 이와 같은 이론적 가정에 부합해 실제로 글로벌역량과 하위 개념인 글로벌소통능력과 글로벌시민의식을 함양하는데 각각 얼마나 효과적인가를 따져보기 위해 기획되었다.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그렇다면 한성대학교의 잉글리시라운지는 어떤 식으로 운영되며, 어떤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고, 그 교육적 성과는 어느 정도 인지를 소개하는 것은 핵심역량 제고를 위한 교육 확립을 위해 노력하는 대학들과 특별히 글로벌역량 함양을 위해 애쓰는 많은 교수자들에게 적지 않은 통찰과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이 점에 근거하여 본 논문에서는 한성대학교의 잉글리시라운지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들에 대한 소개와 더불어 잉글리시라운지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시행한 설문조사를 통해 잉글리시라운지 프로그램의 참여가 학생들의 글로벌역량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지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한성 대학교가 설정한 글로벌역량은 글로벌시민의식과 글로벌소통능력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한성대학교, "2020학년도 편성지침," pp.1-68, 2021. 

  2. 강현숙, "영어 비교과프로그램 인식 차이에 따른 개선 방향연구-A대학을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제13권, 제6호, pp.333-356, 2019. 

  3. 안미리, "비교과 영어교육의 비전," 문화와 융합, 제40권, 제4호, pp.753-784, 2018. 

  4. 하명애, "대학 비교과 영어 프로그램의 효과 사례연구: 원어민교수 수업을 중심으로," 영어교과교육, 제15권, 제2호, pp.79-100, 2016. 

  5. 박매란, "부경대학교 English Cafe 운영 사례," 한국초등영어교육학회회보, 제18호, pp.15-20, 2005. 

  6. 김영숙, 이지연, "한국 대학생의 영어학습동기, 의사소통의지와 영어전용공간 활용에 관한 연구," 영어어문교육, 제14권, 제4호, pp.223-245, 2008. 

  7. 이영은, "대학교양 영어수업의 협동학습이 영어말하기 능력향상과 정의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10호, pp.306-319, 2018. 

  8. B. Morrison, "The role of the self-access center in the tertiary language learning process," System, Vol.36, No2, pp.123-140, 2008. 

  9. D. Gardner and L. Miller. "Managing self-access language learning: Principles and practice," System, Vol.39, pp.78-89, 2011. 

  10. I-Fang Chung, "Are Learners Becoming More Autonomous? The Role of Self-Access Center in EFL College Students' English Learning in Taiwan," Asia-Pacific Edu Res, Vol.22, No.4, pp.701-708, 2013. 

  11. R. J. Werner and L. Von Joo, "From Theory to Practice: Considerations in Opening a New Self-Access Center," SiSAL Journal, Vol.9, No.2, pp.116-134, 2018. 

  12. A. Tweed, "Implementing a Language Learning Advising Service at a Self-Access Center in Cambodia," SiSAL Journal, Vol.7, No.1, pp.96-109, 2016. 

  13. 방준, "영어캠프에서 원어민과 비원어민 교수의 수업 운영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4호, pp.72-82, 2017. 

  14. L. Spencer and S. Spencer, Competence at Work: Models for Superior Performance, New York: John Wiley & Sons, Inc., 1993. 

  15. D. S. Rychen and L. H. Salganik, eds. Key Competencies for a Successful Life and a Well-functioning Society, Cambridge, MA: Hogrefe & Huber Publisher, 2003. 

  16. 김영아, 현일선, "글로벌역량 제고를 위한 글로벌역량-교양영어 융합수업의 효과 연구," 교양교육연구, 제15권, 제1호, pp.135-148, 2021.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