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7 no.3, 2017년, pp.13 - 26
오숙희 (전북과학대학교 간호학과) , 선정주 (청암대학교 간호학과) , 장성화 (공군사관학교 심리학과)
This study describes the relationship between analysis of global competencies and multiple intelligences among nursing students for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The survey was conducted to nursing students. and 733 samples were finally applied. Result, Global Competencies in male students sign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다중지능이란 무엇인가? | 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s)은 Gardner가 1983년제시한 이론으로 인간은 다양한 능력을 소유하는데, 인간의 지능은 음악, 신체운동, 논리수학, 공간, 언어, 대인관계, 개인이해, 자연지능 등 총 8가지 기능을 뜻한다[7]. | |
암기위주의 간호학생에게 창의성 및 국제화된 역량을 키울 수 있는 방안은? | 이러한 변화로 인해 서울 및 부산에서는 외국인 진료센터 유치하며, 영어능력이 우수한 의료 인력으로 하여금 진료 및 간호를 하게 하는 실정이다[31]. 따라서 간호 교육에 있어서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더욱 향상시키고,보건의료인력의 서비스가 잘 조정 및 통합인 접근을 위해서는 다중지능을 고려한 간호학생의 핵심역량을 키워줄 수 있는 주는 국내 대학생과 유학 온 원어민의 peertutoring 프로그램이나 정규 교육과정 다양한 동아리 활동 등을 통해 학문적 교류가 가능한 교육프로그램이 필요하다[33]. 대학생이 갖추어야 할 역량은 단기간에 얻어지는 능력과 기술이라기보다는 대학생활 동안 자신에 대한 이해를 비롯하여 실제로 미래에 대한 설계를 중심으로 체계적으로 운영되어야 할 것이다[34]. | |
급변하는 의료 환경의 변화에 발맞추어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역량은 무엇인가? | 7만 명으로 약 4배 증가한 것으로 보고되었다[1,2]. 급변하는 의료 환경의 변화에 발맞추어 간호사는 다양한 국적, 인종, 연령, 경제 및 건강상태 등을 가진 외국인 환자들에게 한국이라는 새로운 문화권에서 자신의 건강을 회복하고 증진시키는데 필요한 지식, 기력, 의지와 자원을 갖출 수 있도록 직접 도와주는 국제간호 역량이 요구된다[3]. 이러한 요구는 임상현장에서 질환의 다양성 및 심각성과 대상자의 변화에 따라 간호요구도가 높아지며, 이를 통해 간호사의 역할에 변화가 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D. A. Forgione and P. C. Smith, “Medical tourism and it’s impact on the US health care system,” J Health Care Finance, Vol. 34, No. 1, pp. 27-35, Feb. 2007.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Statistics on foreign patients in 2016,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6.
S. J. Kim, J. H. Oh, H. J. Park, B. R. Kim and K. S. Hong, Understanding of Global Healthcare & Application for Nursing Practice, Fornurse, 2016.
A. Singh, M. Dash and V. Anand, “Study of Multiple Intelligence Among Postgraduate Management Students,” The IUP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Vol. 10, No. 4, pp. 43-53, 2011.
H. J. Kim, A Validation Study of Multiple Intelligence Measurement,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1998.
Y. M. Lee, “The Effects of Teaching Strategies for Matching and Stretching of Multiple Intelligences,”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Vol. 17, No. 1, pp. 25-46, 2004.
K. C. Hong and K. H. Im, “Effects on the Development of Multiple Intelligences and the Promotion of Problem Solving Abilities of Students through Multiple Intellig ences-Based Instruction,” Thinking, Vol. 6, No. 1, pp. 1-26, 2010.
J. S. Kim, Y. H. Kim, Y. H. Kim and S. J. Lee, “Jab Analysis of Global Health Care Coordinators based on DACUM Method,”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Vol. 30, No. 3, pp. 353-372, 2011.
A. J. Curtin, D. C. Martins, D. Schwartz-Barcott, L. DiMaria and B. M. Soler Ogando,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n international service learning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Public health nursing (Boston, Mass), Vol. 30, No. 6, pp. 548-556, Nov. 2013. DOI : 10.1111/ phn.12040
IEEE, ETHICALLY ALIGNED DESIGN, The IEEE Global Initiative for Ethical Considerations in Artificial Intelligence and Autonomous Systems, Dec. 2016.
T. L. Kim, "Exploring Education and Science and Technology Policy in the Age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Korean Policy Studies Review Planning Seminar-," Korean Policy Studies Review, No. 1, pp. 3-27, 2017.
S. Y. Lee, “Educational Psychology in the Age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Vol. 23, No. 1, pp. 231-260, 2017.
R. Middleton, “Active learning and leadership in an undergraduate curriculum: How effective is it for student learning and transition to practice?,” Nurse Education in Practice, Vol. 13, No. 2, pp. 83-88, 2013. DOI : 10.1016/j.nepr.2012.07.012
S. Y. Baek, Developing the Scale of Global Leader Competency Using Rasch Model,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KyungHee University, 2013.
E. L. Chi, “Validating the Scale of Global Citizenship and Examining the Related Variables,” Education Evaluation, Vol. 20, No. 2, pp. 151-172, 2007.
C. B. Shearer, The MiDAS Handbook of Multiple intelligence in the Classroom, 1997.
M. F. Hwang, Relationship between multiple intelligences and career maturity of high school students,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Pusan National University, 2009.
E. Y. Choi and J. Y. Kim, “The Relationship of Core Competencies (Problem Solving Ability, Communication Ability,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to Critical Think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14, No. 4, pp. 412-419, 2007.
E. Leslie, N. Owen, J. Salmon, A. Bauman, J. F. Sallis and S. K. Lo, “Insufficiently active Australian college students: perceived personal, social and environmental influences,” Prev Med, Vol. 28, No. 1, pp. 20-27, Jan. 1999. DOI : 10.1006/pmed.1998.0375
S. J. Lee and J. H. Yu, “The Mediation Effect of Self-Efficacy between Academic and Career Stress and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22, No. 3, pp. 589-607, Sep. 2008.
M. L. Booth, N. Owen, A. Bauman, O. Clavisi and E. Leslie, “Social-cognitive and perceived Environmental influences associated with physical activity in older Australians,” Prev Med, Vol. 31, No. 1, pp. 12-22, Jul. 2000. DOI : 10.1006/pmed.2000.0661
J. L. Thompson, V. K. Wolfe, N. Wilson, M. N. Pardilla and G. Perez, “Personal, social and environmental correlates of physical activity in Native American women,” Am J Prev Med, Vol. 25, No. 3, pp. 53-60, Oct. 2003. DOI : 10.1016/s0749-3797(03)00165-x
S. W. Kim, S. K. Han, H. S. Han and H. C. Kim, “Effect of Multiple Intelligence-based Strategy in Computational Literacy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4, No. 6, pp. 11-18, Nov. 2011.
H. J. Cheon, "An analysis of Intelligent types of Korean Japanese language learners through Multiple Intelligences," Journal of North-east Asian cultures, Vol. 22, pp. 327-343, 2010. DOI : 10.17949/jneac.1.22. 201003.020
H. J. Kim, “A Study on Developing Communication Courses to Enhance Undergraduates' Core Competen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10, pp. 9-16, Oct. 2016. DOI : 10.14400/jdc.2016.14.10.9
H. Y. Jung, “The Study on Essential Competencies for University Students in consideration of University Specialization and Major: Focusing on Hotel and Tourism Managem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10, pp. 19-32, Oct. 2015. DOI: 10.14400/jdc .2015.13.10.19
IOM Migration Research & Training Centre, A survey on resident foreigners in Korea 2013, IOM.MRTC, 2013.
S. H. Lee, “Current Status and Promotion for Medical Tourism and Global Health in South Korea,” The Journal of Kyung Hee University Medical Center, Vol. 25, No. 2, pp. 43-49, 2009.
W. H. Moon, Y. J. Kim, “Nursing Students’ Experience of Major Converged Short-term Study Abroad Program,”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2, pp. 1-11, Feb. 2015. DOI : 10.15207/jkcs.2015.6.2.00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