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현장실습교육 경험에 따른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 및 융합역량 비교 Comparing Levels of College Student's Communication Ability,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and Convergence Competency according to Their Field Experiences원문보기
최근 현장실습교육은 대학생의 직무경험과 경력개발을 하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현장실습교육 참여가 기업에서 필요한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 및 융합역량을 향상시키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수도권 A대학교의 재학생 1,887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일원분산분석을 통해 비교하였다. 연구결과, 현장실습교육 참여 빈도에 따라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 및 융합역량 수준 차이가 유의미하게 있었다. 이는 현장실습교육 참여 빈도가 높을수록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 및 융합역량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된다. 따라서 대학에서는 학생들이 현장을 경험하고 직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현장실습교육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국내 대학에서 증대되는 현장실습교육의 효과를 검증하는 기초자료로 향후 현장실습교육 설계 및 운영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현장실습교육은 대학생의 직무경험과 경력개발을 하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현장실습교육 참여가 기업에서 필요한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 및 융합역량을 향상시키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수도권 A대학교의 재학생 1,887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일원분산분석을 통해 비교하였다. 연구결과, 현장실습교육 참여 빈도에 따라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 및 융합역량 수준 차이가 유의미하게 있었다. 이는 현장실습교육 참여 빈도가 높을수록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 및 융합역량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된다. 따라서 대학에서는 학생들이 현장을 경험하고 직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현장실습교육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국내 대학에서 증대되는 현장실습교육의 효과를 검증하는 기초자료로 향후 현장실습교육 설계 및 운영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Recently, colleges and universities provide programs of field experience for students to improve career development skill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s of participating field experience on communication ability,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and convergence competence....
Recently, colleges and universities provide programs of field experience for students to improve career development skill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s of participating field experience on communication ability,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and convergence competence. Data were collected from 1,887 college students, and were analyzed using one-way ANOVA. As a result, students who participated field experience program improved their communication ability,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and convergence competence. This study is expected to be utilized as basic references to promote field experience program in colleges and universities.
Recently, colleges and universities provide programs of field experience for students to improve career development skill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s of participating field experience on communication ability,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and convergence competence. Data were collected from 1,887 college students, and were analyzed using one-way ANOVA. As a result, students who participated field experience program improved their communication ability,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and convergence competence. This study is expected to be utilized as basic references to promote field experience program in colleges and univers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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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의사소통은 일반적으로 듣기와 읽기의 수용력, 말하기와 듣기의 전달력, 토론과 중재의 조정력 등으로 구분되며 기업조직 내에서 보다 효율적인 의사소통은 개개인의 업무능력을 높이고 조직의 생산력을 높일 수 있다. 본 연구는 현장실습교육이 직무 현황에서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마련해줌으로써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임을 시사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현장실습교육 참여가 기업에서 필요한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 및 융합역량을 향상시키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현장실습교육 경험 없음, 1회 경험, 2회 경험, 3회 경험 이상으로 집단을 나누어 분석한 결과,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과 융합역량에서 모두 집단 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업에서의 직무만족 및 향상과 연관이 있는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 및 융합능력이 현장실습교육에 의해 변화가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 및 융합능력은 직업기초역량이자 직무능력과 직접적으로 연계되기 때문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 현장실습교육 경험은 전공의 현장실습의 경험 여부를 빈도로 측정하였다. 빈도는 현장실습 없음, 1회, 2회, 3회 이상으로 구분하였으며 현장실습교육 빈도수에 따라 네 집단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현장실습교육 경험은 전공의 현장실습의 경험 여부를 빈도로 측정하였다. 빈도는 현장실습 없음, 1회, 2회, 3회 이상으로 구분하였으며 현장실습교육 빈도수에 따라 네 집단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은 대학생들의 현장실습교육 경험을 마치는 2016년 2학기 말에 수집되었다. 현장실습교육 경험 빈도에 따라 경험 없음, 1회 경험, 2회 경험, 3회 경험 이상으로 구분하여 집단별 평균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집단별 평균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기술통계분석, 일원 변량분석(One-way ANOVA)을 적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수도권 A대학교의 재학생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 중 불성실한 응답과 결측치를 포함한 응답을 제외한 1,887의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응답자 특성을 살펴보면, 남학생이 888(47.
데이터처리
현장실습교육 경험 빈도에 따라 경험 없음, 1회 경험, 2회 경험, 3회 경험 이상으로 구분하여 집단별 평균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집단별 평균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기술통계분석, 일원 변량분석(One-way ANOVA)을 적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21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되었으며 통계적 검증을 위한 유의수준은 .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 대인관계능력은 타인에 대한 배려 및 이해를 바탕으로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능력으로 정의된다. 대인관계능력 측정은 A대학교에서 3,669명의 대학생 자료를 대상으로 개발된 대학생 핵심역량 측정도구 중 대인관계능력 문항을 활용하였다[16]. 총 4문항으로, 문항의 예는 ‘협력하여 일을 진행할 때, 팀 안에서 나의 역할과 임무를 잘 파악할 수 있다’, ‘나는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유지한다’ 등 이다.
위의 모든 측정도구는 교육학 및 심리학 전공 교수자 6명에게 내용타당도를 확인하고 35명의 대학생의 안면타당도를 받았다. 사용된 문항은 리커트 5점 척도(1점 : 전혀 아니다, 5점 : 매우 그렇다)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융합역량은 전공에 대한 전문성과 타 학문에 대한 이해 및 개방적 태도를 바탕으로 여러 분야의 지식 및 기술을 통합하여 실무에 적용하는 능력으로 정의된다. 융합역량 측정은 A대학교에서 개발․검증한 대학생 핵심역량 측정도구 중 융합역량 문항을 활용하였다[16]. 총 8문항으로, 문항의 예는 ‘나는 전공과 여러 분야의 정보 및 지식을 통합적으로 활용한다’, ‘나는 어떤 문제를 해결할 때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융합하여 새로운 해결책을 제시한다’ 등이다.
본 연구의 의사소통능력은 다양한 언어적, 비언어적기술을 활용하여 자신의 의견을 명확하게 전달하고 설득하며, 타인의 의견을 경청하고 공감하여 효과적으로 소통하는 능력으로 정의된다. 의사소통능력 측정은 Kim, Han과 Won의 도구를 활용하였다[15]. 총 17개 문항으로, 문항의 예는 ‘나는 상대방이 말하는 핵심을 잘 파악할 수 있다’, ‘나는 글의 숨은 의미와 맥락을 파악할 수 있다’,‘나는 다양한 표현으로 나의 생각과 의견을 말로 전달할 수 있다’, ‘나는 오프라인뿐 아니라 메신저, 이메일 등을 통해서도 명확하게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나는 소통과정에서 갈등이 발생한 원인과 과정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등이다.
성능/효과
대학졸업자 769명을 대상으로 직업기초역량교육과 취업여부의 관계를 분석한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의사소통능력과 분석능력이 취업 여부에 유의미하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를 토대로 할 때 대학교육에서 집중적으로 의사소통능력과 분석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은 학생들의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다[9].
이러한 F검증 결과를 바탕으로 사후검증(Scheffe's test)을 실시한 결과, 현장실습교육 경험없음 집단보다 1회 경험의 집단의 융합역량 평균이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또한 1회 경험 집단보다 2회 경험 집단의 융합역량 평균이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2회 경험 집단보다 3회 이상 경험 집단의 융합역량 평균이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F검증 결과를 바탕으로 사후검증(Scheffe's test)을 실시한 결과, 현장실습교육 경험없음 집단과 1회 경험 집단보다 2회 경험집단의 대인관계능력 평균이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2회 경험 집단보다 3회 이상 경험 집단의 대인관계능력 평균이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F검증 결과를 바탕으로 사후검증(Scheffe's test)을 실시한 결과, 현장실습교육 경험없음 집단과 1회 경험의 집단보다 2회 경험 집단의 의사소통능력 평균이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2회 경험 집단보다 3회 이상 경험 집단의 의사소통능력 평균이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F검증 결과를 바탕으로 사후검증(Scheffe's test)을 실시한 결과, 현장실습교육 경험없음 집단보다 1회 경험의 집단의 융합역량 평균이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현장실습교육은 기업조직 내에서 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킨다. 의사소통은 일반적으로 듣기와 읽기의 수용력, 말하기와 듣기의 전달력, 토론과 중재의 조정력 등으로 구분되며 기업조직 내에서 보다 효율적인 의사소통은 개개인의 업무능력을 높이고 조직의 생산력을 높일 수 있다.
총 17개 문항으로, 문항의 예는 ‘나는 상대방이 말하는 핵심을 잘 파악할 수 있다’, ‘나는 글의 숨은 의미와 맥락을 파악할 수 있다’,‘나는 다양한 표현으로 나의 생각과 의견을 말로 전달할 수 있다’, ‘나는 오프라인뿐 아니라 메신저, 이메일 등을 통해서도 명확하게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나는 소통과정에서 갈등이 발생한 원인과 과정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등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현장실습교육 참여가 기업에서 필요한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 및 융합역량을 향상시키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현장실습교육 경험 없음, 1회 경험, 2회 경험, 3회 경험 이상으로 집단을 나누어 분석한 결과,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과 융합역량에서 모두 집단 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현장실습교육 경험이 많을수록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 및 융합역량이 향상되었다.
현장실습교육 경험에 따른 대인관계능력을 비교하기 위해,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한 결과, Table 2와 같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F = 102.838, p < .000)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장실습교육 경험에 따른 융합역량을 비교하기 위해,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한 결과, Table 3과 같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F = 170.366, p <.000)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장실습교육 경험에 따른 의사소통능력을 비교하기 위해,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한 결과, Table 1과 같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F = 175.532, p < .000)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장실습교육 경험 없음, 1회 경험, 2회 경험, 3회 경험 이상으로 집단을 나누어 분석한 결과,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과 융합역량에서 모두 집단 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현장실습교육 경험이 많을수록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 및 융합역량이 향상되었다.
후속연구
또한 현재까지 학교 중심의 현장실습 연구에서 벗어나 기업차원에서의 현장실습 효과성 연구, 직무능력표준 (NCS)의 항목에 따른 연구 등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지표의 다양화롤 통해 비교연구를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대학의 현장실습교육에 대해 1900년대 초부터 관심을 가져왔던 외국과 달리 국내에서는 산학협력 등은 2000년대에 들어와 활성화되어지고 있다. 따라서 국내 대학에서 수행되는 현장실습교육에 대한 다양한 효과성 연구가 진행되어 실제적이고 체계적인 운영을 바탕으로 대학생들이 진로준비 및 실무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양적 연구로 현장실습의 다양한 상황을 고려하기 어려웠으므로 향후 인터뷰, 관찰 등을 통해 실제적인 사례를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현재까지 학교 중심의 현장실습 연구에서 벗어나 기업차원에서의 현장실습 효과성 연구, 직무능력표준 (NCS)의 항목에 따른 연구 등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지표의 다양화롤 통해 비교연구를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양적 연구로 현장실습의 다양한 상황을 고려하기 어려웠으므로 향후 인터뷰, 관찰 등을 통해 실제적인 사례를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현재까지 학교 중심의 현장실습 연구에서 벗어나 기업차원에서의 현장실습 효과성 연구, 직무능력표준 (NCS)의 항목에 따른 연구 등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구체적인 본 연구문제는 ‘대학생의 현장실습교육 경험에 따라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 및 융합역량에 차이가 있는가?’이다. 본 연구결과는 국내 대학 에서 증대되는 현장실습교육의 효과를 검증하는 기초자료로 향후 현장실습교육 설계 및 운영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기업 내에서의 융합역량은 신제품, 새로운 서비스, 신시장 창출 및 중소기업의 기술향상을 가져오는 계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향후 지식융합사회에서는 개별적인 지식과 사고로 다양한 아이디어와 문제 해결에 한계가 있기에 학제 간 지식을 습득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통합적인 사고가 필요하다. 따라서 대학생들 또한 급격히 변화하는 사회적 흐름에 맞춰 서로 다른 분야의 것을 연결하는 융합적 사고를 통해 새로운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능력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향후 현장실습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기업, 학교, 학생들이 긴밀하게 연계되는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종종 기업에서 현장실습 참여 학생에게 구체적인 오리엔테이션이나 지도사원(멘토) 지윈 등이 부족할 때가 많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장실습교육이란 무엇인가?
현장실습교육이란 학생, 기업, 학교가 함께 수행하는 산학협력교육으로 학생이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기술을 현장에서 직무를 통해 체험하는 교육제도이다[4]. 현장실습교육은 샌드위치 프로그램(Sandwich Program), 코업프로그램(Co-op Program), 인턴십(Internships) 등 다양한 용어로도 사용되고 있다.
현장실습교육은 대학생들에게 어떠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현장실습교육은 대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현장실습교육은 학생으로서 전공분야의 직무에 참여함으로 적합한 직업이 무엇인지 발견하게 한다. 또한 현장실습교육 경험 유무에 따라 실무역량, 진로동기(진로탄력성, 진로통찰력, 진로정체성)를 비교한 결과, 현장실습교육 경험 집단이 현장실습교육이 없는 집단보다 실무역량과 진로동기가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5]. 이는 현장실습에 참여한 학생들은 참여하지 않은 학생에 비해 직업탐색 활동에 더욱 적극적이며 직업에 대해 현실적으로 인식하게 되기 때문이다. 또한 학생은 직무경험을 통해 효율적인 업무 수행 능력을 향상시키고 중소기업에서는 우수한 인재를 검증하고 확보함으로 채용비용 절감과 생산성 향상을 높일 수 있다[2,6].
현장실습교육은 어떠한 용어로도 사용될 수 있는가?
현장실습교육이란 학생, 기업, 학교가 함께 수행하는 산학협력교육으로 학생이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기술을 현장에서 직무를 통해 체험하는 교육제도이다[4]. 현장실습교육은 샌드위치 프로그램(Sandwich Program), 코업프로그램(Co-op Program), 인턴십(Internships) 등 다양한 용어로도 사용되고 있다. 현장실습교육은 직접 장인을 통해 현장에서 실습하는 중세시대의 도제제도에서 유래되었다고도 볼 수 있다.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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