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아르바이트경험특성이 중소기업 인적자원의 진로발달에 미치는 영향
The Characteristics of Part-time Job experience of Youth Impact on Career Development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7 no.3, 2017년, pp.159 - 164  

김산용 (총신대학교 산업교육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아르바이트경험특성과 진로발달간의 인과관계가 어떠한지를 살펴봄으로써 중소기업의 인적자원을 개발하고 확보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2013년에 실시한 전국의 중학교와 고등학교에 재학중인 청소년 10,119명을 대상으로 층화다단계집락표집을 활용하여 2013년 5월 20일부터 7월 12일까지 실시한 패널데이터를 사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르바이트경험특성이 진로발달의 하위영역인 계획성 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르바이트경험특성이 진로발달의 하위영역인 태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아르바이트경험특성이 진로발달의 하위영역인 자기지식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아르바이트경험특성이 진로발달의 하위영역에 진로행동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아르바이트경험특성이 진로발달의 하위영역의 독립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청소년의 아르바이트가 진로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으로 중 고등학교와 중소기업과 연계하여 진로체험, 직업체험의 장을 만들어간다면 중소기업 미래의 인적자원은 확보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d secure the human resources of SMEs by examining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job characteart-time job experience and career development of youth.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of the study, 10,119 youths in the middle and high schools in Korea who pa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청소년의 아르바이트경험특성과 진로발달간의 인과관계가 어떠한지를 살펴봄으로써 중소기업 인적자원을 개발하고 확보하며, 청소년의 양질의 근로환경을 마련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청소년의 아르바이트경험특성과 진로발달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청소년의 아르바이트경험특성이 진로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더 나은 환경에서 청소년들이 아르바이트를 할 수 있도록 필요한 노력은 무엇인가? 아르바이트를 하는 청소년들이 노동에 대한 인권을 정당하게 보장받을 수 있는 권리를 지닌 대상으로 보는 시각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부족하다. 그리고 청소년들이 지역사회나, 중소기업에서 경험할 수 있는 아르바이트가 질 좋은 ‘직업체험’이 될 수 있도록 청소년을 위한 근로환경개선과 다양한 직업체험의 장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청소년 근로환경 개선을 위한 중소기업 종사들의 직무의식을 제고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3,4]. 이와 더불어 중소기업의 인적자원의 확보를 위해 청소년들의 아르바이트 장을 제공하는 것과 청소년의 진로발달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청소년들이 하는 아르바이트 직종의 종류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청소년들이 하는 아르바이트 직종을 보면 음식점 서빙, 패스트푸드점, 전단지, 스티커 배포, 편의점, PC방, 음식 배달, 뷔페나 연회장 안내 등을 많이 하며, 대부분 사업장의 규모가 소규모사업장인 경우가 많다[6]. 이러한 아르바이트 직종유형을 볼 때, 중소기업에서 청소년들이 아르바이트를 하는 경우가 부족한 실정이다.
청소년 진로발달 시기에 속한 청소년들의 특징은 무엇인가? 그리고 청소년기를 성장기에서 탐색기로 이행하는 시기로 보았다. 또한 이 시기의 속한 청소년들은 자신의 진로선택에 있어 역량을 중시하며, 자신이 가지고 있는 흥미와 욕구, 능력, 취업의 기회를 고려하면서 일과 토론에 대한 경험 등을 통해 점차적으로 진로를 선택하는 특성을 가진다고 보고하고 있다[12]. Crites는 진로성숙도를 진로선택과정과 진로선택내용으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S. Y. Ahn and Y. J. Hwang, Research on the Part-time Work of the Youth and Policy Direction I, Research Report,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2014. 

  2. M. H. Ha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eeking preparation capacity and stress from college life,”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ol. 7, No. 1, pp. 81-86, Feb. 2017. DOI : 10.22156/cs4smb.2017.7.1.081 

  3. S. Y. Kim, “The Effect of the Vocational Training Satisfaction of Youth on their Career Adaptability to the Small Busines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ol. 7, No. 2, pp. 131-136, Apr. 2017. DOI : 10.22156/CS4MB.2017.7.2..131 

  4. S. Y. Kim, “Convergence Study on The Influence of Dental Hygiene Students' Stress in Their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Decision Attitude,” Journal of Convergence Society for SMB, Vol. 6, No. 4, pp. 115-122, Dec. 2016. DOI : 10.22156/cs4smb.2016.6.4.115 

  5. H. L. Lee and S. H. Son, “The Effects of Career Exploration Program Based on Multiple Intelligences on Vocational Values and Career Maturity of Middle Schoo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Child Education, Vol. 15, No. 2, pp. 101-116, 2006. 

  6. S. Y. Ahn, H. J. Kim, Y. B. Kang and K. N. Bae, Youth job experience and part time job Survey Research I, Research Report,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2013. 

  7. K. S. Lee, Changes and Characteristics of Participation in Youth Part-time Jobs: Korea Youth Panel Survey Data Analysis report 2, Research Report,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2007. 

  8. Y. S. Im, Youth Working Time Survey 2011,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2011. 

  9. M. A. Park, Relationship of the juvenile working experience and career maturity, The Graduate School Kyonggi University, 2015. 

  10. H. K. Kim, Study on labor experience of young people working part time, The Graduate School Kyonggi University, 2013. 

  11. S. J. Choi, 2012 Educational Statistics Annual,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2. 

  12. D. E. Super, “A theory of vocational development,” American Psychologist, Vol. 8, No. 5, pp. 185-190, May. 1953. DOI : 10.1037/h0056046 

  13. J. O. Crites, Career counseling, New York: McGraw-Hill, 1981. 

  14. C. U. Lee, C. N. Park and H. Y. Jeong, Study on Actual Condition of the Part-time Employment of Youth and Institutional Support Plan: Focusing on the part-time job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Research Report,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2000. 

  15. B. Y. Jeon, A Study of Career Maturity of The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having The Experience in Part-time Jobs, Korea University of Technology and Education, 2003. 

  16. K. E. Chung and H. K. Lee, “The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 Part-time Work Experience and Career Maturity,”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Vol. 7, No. 2, pp. 59-79, 2005. 

  17. J. T. Mortimer and M. D. Finch, Adolescents, work and family, CA: Sage Publications, 1996. 

  18. H. D. Kim and C. H. Lee, “A Study on the Part Time Job of the Youth as a Ladder to Regular Employment,”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Vol. 21, No. 2, pp. 213-224, 200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