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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연 TAB를 통한 철도 지하환승통로의 거실제연설비 성능평가
A Performance Evaluation of Zone Smoke Control Systems for Railway Underground Transit Passage by Smoke Control TAB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31 no.1, 2017년, pp.1 - 9  

설석균 (부경대학교 산업대학원) ,  김준환 (GE엔지니어링) ,  박민석 (벽산엔지니어링) ,  오승민 (대림산업(주)) ,  안용철 (현대건설(주)) ,  최준호 (부경대학교 소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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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거실제연설비가 설치된 철도 지하환승통로에 현장성능평가시험인 제연 TAB(Test, Adjusting, Balancing)를 실시하여, 제연설비 성능 확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제연 TAB는 지하환승통로의 제연설비 설계자료 분석, 제연덕트 누기테스트, 제연송풍기와 덕트의 풍량 및 풍속 측정, Smoke test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제연덕트 누기시험을 통해 누기율을 측정하여 덕트의 기밀성을 확인하였고, 흡입측 덕트 정압손실로 인한 제연풍량 부족의 문제점을 개선하여 송풍기의 성능을 확보하였다. 또한, Smoke test을 통해 예상제연구역별 제연댐퍼 동작 시 자연풍, 열차풍 영향으로 인한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하여 예상 제연구역 내 제연이 원활하게 이루어짐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ducted Testing, Adjusting, and Balancing (TAB), which is a type of field performance evaluation experiment of a zone smoke-control system, at a railway underground transit passage installed with a zone smoke- control system to find problems and improvements for ensuring performance. TA...

주제어

표/그림 (2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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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Smoke test(연막시험)는 지하 환승통로 내에 화재로 인한 연기발생시 화재구역 내에서 연기를 완전히 배출시켜 이용객의 피난시간을 확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실제 화재상황과 같은 조건은 아니나, 예상제연구역 내에 연기가 발생할 경우 자동화재탐지설비가 연기를 감지하고 제연댐퍼가 동작 스케쥴대로 정상 동작되는지를 확인하는 데에 목적이 있었다.
  • 본 연구는 이들 선행연구에 이어, 특히 철도 지하환승통 로의 거실제연설비에 대한 TAB수행을 통한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 Smoke test(연막시험)는 지하 환승통로 내에 화재로 인한 연기발생시 화재구역 내에서 연기를 완전히 배출시켜 이용객의 피난시간을 확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실제 화재상황과 같은 조건은 아니나, 예상제연구역 내에 연기가 발생할 경우 자동화재탐지설비가 연기를 감지하고 제연댐퍼가 동작 스케쥴대로 정상 동작되는지를 확인하는 데에 목적이 있었다.
  • 이 논문은 제1저자의 2016년 대한설비공학회 부산·울산·경남지회 추계학술발표대회 학술발표논문(12) 및 부경대학교 산업대학원 공학석사학위논문(13)을 수정, 보완하여 작성 되었음.

가설 설정

  • 한편, Test 시간은 환승통로 양쪽에 피난 가능한 계단이 있으므로 중간지역에서 화재가 났을 경우를 가정하였고, 도시철도 정거장 및 환승 · 편의시설 설계지침(10)의 대피시 간의 기준에 따라 피난시간(ASET)을 약 6분 이내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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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압 제연설비보다 거실제연설비의 신뢰성 확보에 취약성이 있다고 할 수 있는 이유는? 그러나 지하 환승통로는 소방시설법시행령 제15조 별표5(1)에 따라 제연설비의 설치대상에서 제외되어 있어 자진설비로 설치되고 있는 실정이다. 제연설비는 NFSC 501A의 제25조(2)에 따른 차압제연설비와 NFSC 501(3)에 따른 거실제연설비로 구분할 수 있는데, 제연전용풍도와 시험, 측정 및 조정 등의 법적 TAB 시행기준을 보유하고 있는 차압 제연설비보다는 공조겸용풍도와 법적 TAB 시행기준이 없는 거실제연설비의 신뢰성 확보에 취약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제연 TAB이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거실제연설비가 설치된 철도 지하환승통로에 현장성능평가시험인 제연 TAB(Test, Adjusting, Balancing)를 실시하여, 제연설비 성능 확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제연 TAB는 지하환승통로의 제연설비 설계자료 분석, 제연덕트 누기테스트, 제연송풍기와 덕트의 풍량 및 풍속 측정, Smoke test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실험 시, 제연송풍기의 배출풍량이 제연풍량의 역할을 하기에 부족하다고 결과로 나온 원인은? 제연송풍기의 배출풍량에 대한 실험은 총 3차례 시행하였는데, 1, 2차 시험을 시행한 결과 흡입측 정압손실이 과다하게 발생하여 제연송풍기의 배출풍량이 Figure 9와 같이 제연풍량의 역할을 하기에 부족한 것을 확인하였다. 실패의 원인에 대하여 분석한 결과, ① 환기기계실이 좁은 관계로 송풍기 흡입측에 덕트를 바로 연결하여 불균등한 공기흐름이 발생하였고, ② 정압손실량이 고려되지 않아 흡입덕트가 필요한 크기보다 작게 설치되었고, ③ 흡입 측 덕트에 터닝베인이 설치되지 않아 불균등한 공기흐름에 의한 정압손실이 발생하였고, ④ 환기구 루버 개구율의 부족 등이 그 원인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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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Ministry of Public Safety and Security, "Enforcement decree of the installation, maintenance, and safety control of fire-fighting act", Article 15, Table 5. (2017). 

  2. Ministry of Public Safety and Security, "Fire safety standard of the staircase and ancillary room of special escape stairs's smoke control system (NFSC 501A)". 

  3. Ministry of Public Safety and Security, "Fire safety standard of smoke control system (NFSC 501)". 

  4. C. Y. Kim, "System effect factor of duct system TAB", the Society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ng Engineering of Korea (SAREK), Invited Lecture, pp. 31-42 (1995). 

  5. J. S. Kim, "Pressure distribution of duct system and TAB", the Society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ng Engineering of Korea (SAREK), Invited Lecture, pp. 29-37 (2001). 

  6. H. C. Jang, T. K. Kim, W. H. P, D. H. Kim, "Study on heat and smoke behavior due to the natural wind and the forced smoke ventilation for the fire in and underground subway station",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Fire Science & Engineering, Vol.19, No.1, pp. 80-86 (2005). 

  7. Y. J. Yeo, "Smoke management engineering", Korea Fire Research Institute, Korea (2010). 

  8. The Society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ng Engineering of Korea(SAREK), "TAB procedure for staircase pressurization system and zone smoke control system(SAREK Standard 601-2013)" (2013). 

  9. The Society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ng Engineering of Korea(SAREK), "Test code for leakage of HVAC (Heating, Ventilating and Air conditioning) Air Duct (SPS-KARSE B 0016-0178)", Korean Association of Air Conditioning Refrigerating and Sanitary Engineers (2015). 

  10.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Urban railroad station and transit, convenient facilities design guideline" (2016). 

  11. "Local detailed observation data (Automatic Weather Station, AWS)", Korea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 (2016. 5.18., 14:00), (Haeundae-gu, Busan metro) (http://www.kma.go.kr). 

  12. S. K. Seol, J. H. Kim, J. H. Choi, "A Study on smoke control performance evaluation of railway underground transit passage from TAB and hot smoke test", The Society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ng Engineers of Korea (SAREK) Busan, Ulsan, Gyeongnam Brach Annual Conference, pp. 35-36, (2016). 

  13. S. K. Seol, "A study on the field performance evaluation & improvement of zone smoke control systems for between conventional railway and metro",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Industry, Pukyong National University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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