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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물 복도에서의 밀도와 이동속도 측정
Measurement of the Movement Speed and Density of People on a Building Corridor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31 no.1, 2017년, pp.36 - 41  

김운형 (경민대학교 소방안전관리과) ,  이규홍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안전공학과) ,  김종훈 ((주)H2K솔루션)

초록

단일 복도에서의 단방향 피난 이동 실험의 수행 결과, 평균 밀도 $2.36P/m^2$에서 0.55 m/s의 속도를 보이고 있다. S.F.P.E. Handbook에서 제시된 복도에서의 밀도기반 속도 수식 계산결과와 평균값을 비교할 때, 본 실험이 0.55 m/s, SFPE 수식이 0.53 m/s로서 0.02 m/s의 차이를 보였으며 데이터 별로 분석한 결과, 최대 0.38 m/s의 큰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일부 실험결과는 보행속도의 증가에 따라 밀도가 높아짐을 보였으며 실험 결과분석은 전체 실험시간에 대한 평균 데이터를 사용하였다. 동영상에 대한 프레임단위 분석과 같은 세부적인 시간분석을 수행한다면 더욱 신뢰성 있는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experimental measurements from a one-way moving experiment showed that the average movement speed was 0.55 m/s with an average crowd density of $2.36P/m^2$ in a corridor. The cCalculation result of the correlations between the crowd density and movement speed from the S...

주제어

표/그림 (1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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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실험에서는 일자형 복도에서의 이동을 측정해보았다. 실험 시에는 옥외 주차장에 세트를 만들었으며, 측정은 T자형 세트의 긴 일자형 부분에서 실시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피난수계산 분석 및 컴퓨터 피난모델링에 사용하는 기본 입력 값의 확보를 위하여 복도에서의 피난실험을 통해 밀도의 변화와 유동률, 그리고 이동속도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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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화재안전의 평가방법이 적용되는 범위는? 건축물의 화재안전은 허용피난안전시간(Available Safe Egress Time)과 요구피난안전시간(Required Safe Egress Time)의 비교를 통하여 판단할 수 있다.(1) 이러한 화재안전의 평가방법은 일반적인 화재위험평가(Fire hazard assessment)에서부터 성능위주 소방설계(Performance based fire safety design)까지 적용되고 있다. 각각의 시간에 대한 평가에서 허용피난안전시간의 계산은 화재실험, 화재역학계산, 그리고 화재모델링에 의하며, 요구피난안전시간은 피난실험, 피난수계산 분석, 그리고 컴퓨터 피난모델링에 의하게 된다.
컴퓨터 피난모델의 특징은? 이들 결과의 신뢰성은 입력데이터와 계산수식 및 알고리즘 자체의 신뢰성으로 구성된다고 볼 수 있다. 컴퓨터 피난모델의 경우 일부 입력값은 국내 자료의 확보가 가능하나 아직도 많은 부분이 한국인의 자료를 필요로 하고 있다.
화재안전의 평가방법의 세부사항은? (1) 이러한 화재안전의 평가방법은 일반적인 화재위험평가(Fire hazard assessment)에서부터 성능위주 소방설계(Performance based fire safety design)까지 적용되고 있다. 각각의 시간에 대한 평가에서 허용피난안전시간의 계산은 화재실험, 화재역학계산, 그리고 화재모델링에 의하며, 요구피난안전시간은 피난실험, 피난수계산 분석, 그리고 컴퓨터 피난모델링에 의하게 된다. 화재위험평가나 성능위주 소방설계의 결과에 대한 신뢰성은 각각의 시간 계산에 대한 신뢰성에 기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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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Frederick W. Mowrer, "Enclosure Smoke Filling and Fire-Generated Environmental Conditions", SFPE Handbook of Fire Protection Engineering, p. 1066, 5th Edition (2016). 

  2. J. J. Fruin, "Pedestrian Planning Design", Metropolitan Association of Urban Designers and Environmental Planners, Inc., New York (1971). 

  3. V. M. Predtechenskii and A. I. Milinskii, "Planing for Foot Traffic Flow in Buildings", Amerind Publishing, New Dehli (1978). 

  4. K. Ando, H. Ota and T. Oki, "Forecasting the flow of people", Railway Research Review, pp. 8-14 (1988). 

  5. A. Polus, J. L. Schofer and A. Ushpiz, "Pedestrian flow and level of service", J.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Proc. ASCE, Vol. 109, No. 1, pp. 46-57 (1983). 

  6. Steven M. V. Gwynne and Eric R. Rosenbaum, "Employing the Hydraulic Model in Assessing Emergency Movement", SFPE Handbook of Fire Protection Engineering 5th Editin, SFPE, p. 2125 (2016). 

  7. D. G. Seo, E. K. Hwang, and Y. J. Kwan, "An Investigation Study on the Walking Speed of Crowd for Egress Safety of PBD",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ol. 26, No. 12, pp. 99-106 (2010). 

  8. S. H. Lee, W. H. Hong, J. H. Choi and I. H. Kim, "Analysis on Crowd Movement Behavior in a One-way Corridor",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ol. 30, No. 12, pp. 255-262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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