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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교실의 재실자밀도 기준 적정성 평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dequacy Evaluation of Criteria of Occupant Load Density in School Classrooms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32 no.6, 2018년, pp.134 - 140  

서동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국민생활연구본부) ,  황은경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국민생활연구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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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교 교실의 재실자밀도 기준에 대하여 학생 수 감소현상 및 지역별 편차 등에 의한 문제에 대응하기 위하여 기준의 적정성을 고찰하였다. 이에 교육부에서 제공하는 공시자료를 이용하여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및 대학교 등에 대한 재실자밀도 기준을 분석하였다. 조사 결과, 학교 유형별로 데이터의 편차가 높게 나타났으며, 이에 중앙값을 나타내면 유치원($1.49m^2$/인), 초등학교($3.45m^2$/인), 중학교($2.64m^2$/인), 고등학교($2.45m^2$/인) 및 대학교 등($3.41m^2$/인)이 나타났다. 유치원을 제외한 재실자밀도 수치는 현 기준($1.9m^2$/인)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최대 재실인원 산정의 목적을 고려하면 현재 기준은 즉시 개선은 필요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되었다. 다만, 국가 교육정책의 개선 등의 영향에 따라 향후 개선을 한다면 조사결과를 토대로 $2.5m^2$/인으로 완화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adequacy of a school classroom's occupant load density standard to cope with the issues associated with the decreasing number of students and regional variations. Therefore, this study analyzed the occupant load density standards of kindergarten, elementary school, middle sc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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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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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전술한 정원의 변화가 예상되는 학교 교실에 대하여 통계자료에 근거한 재실인원을 파악하고 현재 기준의 적정성을 검토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학교의 유형에 따른 특징을 확인하고 향후 재실자밀도 기준의 설정방향에 대하여 검토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전술한 정원의 변화가 예상되는 학교 교실에 대하여 통계자료에 근거한 재실인원을 파악하고 현재 기준의 적정성을 검토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학교의 유형에 따른 특징을 확인하고 향후 재실자밀도 기준의 설정방향에 대하여 검토한다
  • 본 연구는 국내의 유치원, 초 ‧ 중 ‧ 고등학교 및 대학교 등의 교실에 대하여 현재 재실자밀도 기준에 대한 적정성 을 분석한 것으로서 이에 대한 결과를 다음에 나타내었다.
  • 본 연구는 정부부처의 통계자료에 근거하여 학교 교실의 재실자밀도 기준의 적정성을 평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연구방법은 교육부에서 제공하고 있는 공시정보를 이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학생 및 교직원 수의 1년간 통계자료(2017년)를 이용하고, 공시정보에 나타나지 않는 교실면적(m2)에 대해서는 정보공개 요청에 의해 수집하여 평균 재실자밀도를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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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재실자밀도 기준이 무엇입니까? 재실자밀도 기준은 성능위주 화재안전설계를 비롯해 화재위험성 평가 등을 수행할 때 피난인원을 산정하는 척도로 이용된다(1). 따라서 재실자밀도 기준이 실제 공간용도의 인원과 차이가 클 경우 안전성 측면에서 위험해지거나 피난용량 과다설계 등이 초래될 수 있다(2,3).
주로 재실자밀도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는 무엇인가요? 셋째, 재실자밀도의 결과는 학생 수의 감소 및 시설 수의 증가와 일부 지역별 인구밀도의 편차에 의한 것이 원인으로 나타났고, 지방권의 학교라도 시설 부족현상이 발생되는 지역의 학교에는 높은 재실자밀도가 나타났다. 각 학교 교실에 대한 결과는 일부 차이가 있지만 최대 재실자밀도 해당되는 약 2.
본 연구에서 학원 또는 연수원 등을 배제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한편, 학원 또는 연수원 등의 교실은 상황이 다르다. 어떠한 교육목적에 의해 수강생 모집이 이루어지고 일정 기간에 따라 운영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이러한 시설의 경우는 학교시설과 별도로 검토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와 같이 별도의 수업 등을 위해 모집되는 학원 및 연수원등의 시설은 이와 유사한 시설인 대학교 등(전공대학, 기능대학, 일부 특수대학은 제외)의 자료를 검토하면 그 수준에 대한 파악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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