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력발전소 건설사업의 해양환경 환경영향평가 가이드라인(안) 연구 A Study on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Guidelines for Marine Environments in Construction Projects of Thermal Power Plant원문보기
화력발전소 건설사업의 환경영향평가는 해당 사업으로 인해 주변 해양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명확히 파악하고, 환경영향을 최소화함으로써 연안의 지속가능한 발전의 순기능을 담당하는데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화력발전소 건설사업으로 인한 해양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정확히 평가하고 이에 근거한 저감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화력발전소에 특화된 환경영향평가 가이드라인(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환경부, 산업통상자원부, 화력발전소 공기업 5사 담당자 및 해양물리, 해양동 식물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포럼을 통해 과학적이고 효율적인 해양환경 환경영향평가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으며, 최근 7년간(2009년~2015년) 접수된 화력발전소 환경영향평가서 15개를 분석하여 해양환경 항목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환경영향평가서 작성규정, 국내 및 국외 환경조사 가이드라인, 화력발전소 환경영향평가 검토의견 등 광범위한 정보 수집을 시행하였다. 이 내용을 토대로 해양물리, 해양동 식물 관련 환경영향평가 가이드라인(안)을 마련하였다.
화력발전소 건설사업의 환경영향평가는 해당 사업으로 인해 주변 해양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명확히 파악하고, 환경영향을 최소화함으로써 연안의 지속가능한 발전의 순기능을 담당하는데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화력발전소 건설사업으로 인한 해양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정확히 평가하고 이에 근거한 저감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화력발전소에 특화된 환경영향평가 가이드라인(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환경부, 산업통상자원부, 화력발전소 공기업 5사 담당자 및 해양물리, 해양동 식물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포럼을 통해 과학적이고 효율적인 해양환경 환경영향평가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으며, 최근 7년간(2009년~2015년) 접수된 화력발전소 환경영향평가서 15개를 분석하여 해양환경 항목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환경영향평가서 작성규정, 국내 및 국외 환경조사 가이드라인, 화력발전소 환경영향평가 검토의견 등 광범위한 정보 수집을 시행하였다. 이 내용을 토대로 해양물리, 해양동 식물 관련 환경영향평가 가이드라인(안)을 마련하였다.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EIA) on the construction and operation of thermal power plant(TPP) is aimed at promoting sustainable coastal development by clearly identifying the marine physics and organisms effects of the project on the surrounding marine environment and minimizing its impact. The...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EIA) on the construction and operation of thermal power plant(TPP) is aimed at promoting sustainable coastal development by clearly identifying the marine physics and organisms effects of the project on the surrounding marine environment and minimizing its impact. The primary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ablish EIA guidelines for TPP in order to assess how TPP construction projects influence marine environment and to establish the mitigaion plans of environmental impacts. Through this study, scientific and efficient EIA guidelines for the marine environments were established by a specialist forum consisted of officials from the Ministry of Environment and the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personnel from five public corporations in charge of TPPs and marine environment experts. In the study, fifteen EIA reports (2009~2015) on TPPs submitted were analyzed to identify the shortcomings of current assessment items on marine environment and to collect a wide range of information including EIA report formulation regulations, domestic and overseas environmental survey guidelines and EIA review comments on TPPs. Based on the findings, a specialist forum put together EIA guidelines for TPP construction projects.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EIA) on the construction and operation of thermal power plant(TPP) is aimed at promoting sustainable coastal development by clearly identifying the marine physics and organisms effects of the project on the surrounding marine environment and minimizing its impact. The primary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ablish EIA guidelines for TPP in order to assess how TPP construction projects influence marine environment and to establish the mitigaion plans of environmental impacts. Through this study, scientific and efficient EIA guidelines for the marine environments were established by a specialist forum consisted of officials from the Ministry of Environment and the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personnel from five public corporations in charge of TPPs and marine environment experts. In the study, fifteen EIA reports (2009~2015) on TPPs submitted were analyzed to identify the shortcomings of current assessment items on marine environment and to collect a wide range of information including EIA report formulation regulations, domestic and overseas environmental survey guidelines and EIA review comments on TPPs. Based on the findings, a specialist forum put together EIA guidelines for TPP construction proje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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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기존의 해양동 · 식물상 환경영향평가의 경우 조사 항목의 통일성이 결여되어 있어, 본 연구에서는 이를 통일하는 것을 개선방안으로 최우선하여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기존의 환경영향 평가서를 바탕으로 해양물리, 해양동 · 식물 현황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선행연구 및 국외사례와 각 전문가들과의 포럼운영을 통해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개선방안을 모색하여 해양환경 문제에 특화된 화력발전소 환경영향평가 가이드라인(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화력발전소 건설 사업 초기 단계에서부터 환경영향을 충분히 고려할 수 있도록 부처 간 협업 및 전문가 참여를 통해 평가 현황 및 실무자들을 위한 친환경 화력발전소 환경영향평가 지침 마련이 궁극적인 목적이다. 따라서 기존의 환경영향 평가서를 바탕으로 해양물리, 해양동 · 식물 현황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선행연구 및 국외사례와 각 전문가들과의 포럼운영을 통해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개선방안을 모색하여 해양환경 문제에 특화된 화력발전소 환경영향평가 가이드라인(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기존의 지식과 경험이 축약되어 있는 환경평가과정을 조사· 분석하는 것은 개선방안 도출을 위한 출발점이라 할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화력발전소 관련 환경영향평가서 및 사후환경영향조사 평가서 현황을 검토하고, 개선방안을 통해 가이드라인(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화력발전소 사업으로 인한 환경영향평가 중 해양환경항목에서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평가 현황 및 실무자들을 위한 해양동 · 식물 상, 해양물리 항목의 개선방안을 통한 가이드라인(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또한, 화력발전소 환경가이드라인 부재로 인해 발생하는 사업시행기관, 승인기관, 협의기관 및 검토기관의 혼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평가현장 및 실무자들을 위한 지침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이러한 필요성의 일환으로 화력발전사업으로 인한 주요 환경영향인 해양환경을 중심으로 환경영향평가 개선방안 마련을 위하여 기존 화력발전소 환경영향평가서 및 사후환 경영향조사서에 대한 항목별 현황 및 문제점을 분석 하고 개선방안을 통하여 실무자들을 위한 가이드라인(안)을 마련하였다.
특히, 해양물리, 해양동 · 식물의 현황조사 시 조사항목, 조사범위, 조사정점, 조사방법 등의 구체적인 방법들을 제시하여, 효율적이며 과학적인 조사방안을 개선하고자 하였 다.
해양동 · 식물에 관한 영향예측 결과를 토대로 한 현실적인 저감방안을 제시한다.
제안 방법
그리고 각 지선당 동해안은 상부, 중부, 하부로 구분 하여 조사하고, 서·남해안은 상, 상중, 중, 중하, 하부에 대해 각각 조사하도록 한다.
기존 화력발전소 관련 환경영향평가서 중 주요 검토대상 환경영향평가서는 해양환경 인근에 위치한 화력발전소를 대상으로 총 15개의 기존 환경영향평가서를 크게 해양물리, 해양 동 · 식물 항목으로 나누어 현황을 분석하였다.
또한, 해양동 · 식물분야는 조사지점수 및 범위, 최대조사범위 등으로 현황분석을 실시하였다(Table 1, Table 2).
사업시행으로 인한 부유생태계, 저서생태계(연성기질 조간대 저서동물, 연성기질 조하대 저서동물, 경성기질 조간대 저서동물, 경성기질 조하대 저서생물), 유영생태계의 영향범위 및 정도를 예측하며, 예측항목은 공사 시와 운영 시로 구분하고, 물리확산 실험모델과 실제 현장의 각 항목에 대한 현황조사 자료에 근거하여 영향범위와 정도에 대한 객관적이며 현실적인 결과를 제시한다. 필요시, 영향이 예측되는 물질 또는 항목에 대한 문헌조사를 실시한다.
취수 시 해양생물유입으로 인한 발전소의 일시적인 가동정지를 방지하기 위하여 해양생물에 미치는 영향이 최소화되는 범위 안에서 해수전해설비를 계획하며, 수중배수 시에는 저서생물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최소한 수심 15∼20m 이상에 배수되도록 검토하고, 저서생물을 포함한 해양동 · 식물상의 결과를 고려하여 영향이 가장 적은 지점을 선정한다. 수중배수 외에도 사업지역과 바로 인접하여 LNG 생산기지가 입지하는 경우에는 LNG 생산기지의 냉배수를 발전소 냉각수로 사용하거나 발전소 온배수를 LNG 생산기지 냉각수로 이용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표층배수시는 대기와의 열교환율을 높이기 위하여 배수로를 최대한 연장하고, 배수로 상에서 온도를 낮출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는 저감방안을 실시한다.
조류관측은 연속 또는 층별관측으로 구분하고, 대부분 1개 정점 이상에서 관측을 수행하고 있었다. 수치모형에서 충분한 검증을 위해서는 대상해역 전면과 이를 중심으로 주 흐름방향의 위, 아래로 충분히 이격된 위치에서 모델영역에 골고루 분포하도록 최소 3점 이상의 조사정점을 설정할 필요가 있으며, 대상해역의 조류특성을 정확히 분석하기 위해서는 최소 3계절 층별, 연속관측이 병행되어야 하나, 상당수의 평가서에서는 2계절 관측만을 수행하였다.
연구범위를 최근 7년간 (2009~2015년) 접수된 화력발전소 환경영향평가서 15개의 해양물리, 해양 동 · 식물 항목의 현황을 비교·분석하고, 환경영향평가 협의 과정에서의 주요 검토의견을 중심으로 해양항목의 현황 및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영향예측 항목은 필수 항목으로 공사 시, 운영 시로 구분하여 작성하며, 해역 및 발전소별 상황에 따라 추가 조사항목 여부를 결정하거나 검토의견에 따라 부가항목으로 공사 시, 운영 시로 구분하여 예측 가능하다. 영향예측 범위는 범위 설정 후 이에 해당 하는 정점간 결과를 비교하고, 영향이 예측되는 물질 또는 항목에 대한 문헌조사를 실시한다.
유영생태계는 1,000MW급은 최소 2개 정 점 , 1,000∼2,000MW급은 최소 3개 정점, 2,000MW급 이상은 최소 4개 정점을 선정하고 해역특성을 고려하여 추가정점 설정 여부를 결정하도록 한다.
이를 토대로 환경부, 산업통상자원부, 화력발전소 공기업 5사 담당자 및 해양물리 및 동· 식물 관련 전문가들로 구성된 전문가를 구성하여 과학적이고 효율적인 개선방안을 논의하였다.
전문가 포럼은 포럼운영계획, 환경영향평가 현황 및 문제점, 개선방안, 가이드라인 마련을 위한 논의들을 진행하였으며, 해양물리 전문가 포럼은 총 5회 실시하고, 해양동 · 식물 전문가 포럼은 총 4회를 실시하여 국내 해역별 특성들을 고려한 화력발전소 환경영향평가 단계에서의 현황조사, 영향예측, 저감방안 등의 가이드라인(안)을 제시하였다.
조사는 각 수심별 상· 중·하로 구분하여 조사하도록 한다.
조사범위는 대상사업의 시행으로 해양환경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해역을 포함하고, 동시에 영향예측 모델링의 구성·검증, 생태계, 퇴적상 변화 등 해양환경 전반의 평가를 고려하여 선정하여야 한다.
조사정점 수는 부유생태계는 1,000MW 급 이하는 7∼10개 정점을, 1,000∼2,000MW급은 10∼13개 정점을, 2,000MW급은 13개 정점 이상을 선정하는 것을 권고하고, 연성기질 조하대 저서동물의 경우 1,000MW급 이하는 7∼10개 정점을, 1,000 ∼2,000MW급은 10∼15개 정점을, 2,000MW급은 15개 정점 이상을 선정하는 것을 권고한다.
연안에서 보간가능거리는 등수심에 따라 길고 등수심의 경사에 따라 짧으므로, 등수심의 경사에 따른 정점 간격이 등수심에 따른 간격보다 조밀하게 배치한다(KEI 2002). 조사항목별 주요 조사방법은 조사 기간, 조사시기, 관측방법, 관측시간 명기, 검교정 등의 방법들을 요약하여 정리하였다(Table 4).
즉, 1,000MW급 이하는 온배수 최대확산범위를 고려하여 배수구 주변 1지점, 1km 이내 3지점 이상을 포함하여 선정하도록 하며, 1,000∼2,000MW급은 온배수 최대확산범위를 고려하여 배수구 주변 1지점, 1km 이내는 3지점이상, 1∼5km 4지점 이상 포함하여 선정하도록 한다.
취수 시 해양생물유입으로 인한 발전소의 일시적인 가동정지를 방지하기 위하여 해양생물에 미치는 영향이 최소화되는 범위 안에서 해수전해설비를 계획하며, 수중배수 시에는 저서생물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최소한 수심 15∼20m 이상에 배수되도록 검토하고, 저서생물을 포함한 해양동 · 식물상의 결과를 고려하여 영향이 가장 적은 지점을 선정한다.
수중배수 외에도 사업지역과 바로 인접하여 LNG 생산기지가 입지하는 경우에는 LNG 생산기지의 냉배수를 발전소 냉각수로 사용하거나 발전소 온배수를 LNG 생산기지 냉각수로 이용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표층배수시는 대기와의 열교환율을 높이기 위하여 배수로를 최대한 연장하고, 배수로 상에서 온도를 낮출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는 저감방안을 실시한다.
사업시행으로 인한 부유생태계, 저서생태계(연성기질 조간대 저서동물, 연성기질 조하대 저서동물, 경성기질 조간대 저서동물, 경성기질 조하대 저서생물), 유영생태계의 영향범위 및 정도를 예측하며, 예측항목은 공사 시와 운영 시로 구분하고, 물리확산 실험모델과 실제 현장의 각 항목에 대한 현황조사 자료에 근거하여 영향범위와 정도에 대한 객관적이며 현실적인 결과를 제시한다. 필요시, 영향이 예측되는 물질 또는 항목에 대한 문헌조사를 실시한다.
기존 화력발전소 관련 환경영향평가서 중 주요 검토대상 환경영향평가서는 해양환경 인근에 위치한 화력발전소를 대상으로 총 15개의 기존 환경영향평가서를 크게 해양물리, 해양 동 · 식물 항목으로 나누어 현황을 분석하였다. 해양물리 분야는 조류관측, 수온연속관측, 수온 및 염분 공간분포 조사의 횟수, 조사지점 수 등을 조사하여 화력발전소 환경영향평가 해양물리조사의 현황을 파악하였으며, 이외에도 대상지의 온배수 예측에 사용된 모델, 격자체계(격자 간격, 격자수, 모델범위), 최대확산면적(km2 ), 저감 방안 등의 온배수 확산 영향예측 현황을 파악하여 추후 문제점 제시의 근거자료로 활용하였다. 또한, 해양동 · 식물분야는 조사지점수 및 범위, 최대조사범위 등으로 현황분석을 실시하였다(Table 1, Table 2).
해양물리 조사는 조석, 조류, 수온, 염분 등 발전소 온배수 확산평가와 연관되는 항목을 위주로 현황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조석관측은 일부 평가서를 제외한 대부분의 평가서에서 실제 조위관측을 수행하지 않고 기존자료를 인용하여 대상해역의 조석특성 및 수치모형실험의 검증자료로 활용하고 있었으며, 이는 대상해역 수치모형실험의 모델영역 내에서 충분한 조위검증을 수행하기에는 부족한 수량으로 파악되었다.
현황조사의 조사항목은 발전소 온배수 확산예측이 라는 대상사업의 특성에 따라 조석, 조류, 수온, 염분, 부표추적(확산계수 산정), 조간대 지열, 담수유입량 등을 관측한다. 여기서 조석, 조류, 수온, 염분은 필수항목이며, 부가항목으로 부표추적은 기존 호기 또는 인근지역의 유사사업을 통해서 온배수 확산범위의 검증이 가능한 경우에는 생략할 수 있으나 신규 사업이나 인근 지역의 자료가 없을 경우에는 조사를 수행하여야 한다.
조사정점은 조사항목에 따라 그 관측정점의 수 및 위치가 다르고, 사업특성, 해역 및 항목별 특성을 고려하여 정점을 선정한다. 화력발전소 발전량 및 해역에 따라 조사정점수를 고려하되, 해역 특성을 고려하여 정점을 추가적으로 설정 하도록 한다. 조사정점 수는 부유생태계는 1,000MW 급 이하는 7∼10개 정점을, 1,000∼2,000MW급은 10∼13개 정점을, 2,000MW급은 13개 정점 이상을 선정하는 것을 권고하고, 연성기질 조하대 저서동물의 경우 1,000MW급 이하는 7∼10개 정점을, 1,000 ∼2,000MW급은 10∼15개 정점을, 2,000MW급은 15개 정점 이상을 선정하는 것을 권고한다.
화력발전소 환경영향평가서 해양동 · 식물상 분야의 동식물플랑크톤, 어란 및 자치어, 연성조하대 저서 동물, 연성조간대 저서동물, 경성조간대 저서동물, 경성조간대 해조류, 어류 등의 조사현황을 파악하였다.
대상 데이터
조간대 저서동물 및 해조류는 1,000MW급은 최소 3개지선 1,000∼2,000MW급은 최소 4개 지선, 2,000MW 급 이상은 최소 5개 지선을 선정하였다.
성능/효과
수온, 염분관측 결과의 경우에도 조류관측과 같이 그래프 스케일의 문제가 동일하게 나타났으며 조석 관측, 조류관측 및 수온, 염분관측 결과의 제시 시 단순 결과의 나열로 끝나는 평가서가 대부분이었고, 종합적인 고찰이나 특성에 대한 기술은 미흡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해양물리 조사는 조석, 조류, 수온, 염분 등 발전소 온배수 확산평가와 연관되는 항목을 위주로 현황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조석관측은 일부 평가서를 제외한 대부분의 평가서에서 실제 조위관측을 수행하지 않고 기존자료를 인용하여 대상해역의 조석특성 및 수치모형실험의 검증자료로 활용하고 있었으며, 이는 대상해역 수치모형실험의 모델영역 내에서 충분한 조위검증을 수행하기에는 부족한 수량으로 파악되었다. 특히, 동해안의 경우에는 실제 조석관측자료를 이용한 수치모형의 경계조건 설정이 필요하나 대부분의 평가서에서는 모델 경계부의 조석관측을 수행하지 않고 있었다.
해양환경항목의 경우 기존의 환경영향평가서 및 사후환경영향조사보고서를 검토한 결과, 사업별 일관성이 부족하며, 영향평가의 주요단계(현황조사, 영향예측, 사후조사)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발전소 건설사업의 환경영향평가와 관련된 국외사례조사, 전문가의견 등을 토대로 사전조사 실시, 온배수 거동역학에 기초한 예측모델 구성, 온배수 확산범위에 근거한 조사지점 선정, 항목 간 통합적 영향평가, 온배수·수질·생태계 영향의 정량적 평가 및 저감방안 마련 등 여러 부분에서 환경영향평가의 개선방안을 마련하였다.
화력발전소 환경영향평가서 및 사후환경영향조사 보고서 분석을 통하여 분야별 문제점을 도출하고, 환경영향평가서 작성규정, 국내 및 국외 환경조사 가이드라인, 화력발전소 환경영향평가 검토의견, 관련전 문가 자문의견 등 광범위한 정보 수집을 토대로 개선 방안을 도출하였으며, 본 연구 결과로 제시된 가이드라인의 경우, 해양물리, 해양동 · 식물 전문가들로 구성된 포럼 운영을 통해 제시된 결과이다.
후속연구
또한, 본 연구에서는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환경평가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관련 기술은 발전해 나갈 것이므로 본 가이드라인은 순응적인 자세로 관련 전문가의 전문성 및 새로운 방법론 등을 수용하여 지속적으로 보완 · 발전해 나갈 예정이다.
부유생태계(동 · 식물플랑크톤, 어란 및 자치어), 저서생태계(조간대/조하대 대형 저서동물, 해조류 및 해초류), 유영생태계(어류) 및 보호대상 해양생물에 대한 조사를 필수로 하며, 부수적으로 해역 및 발전소별 상황에 따라 추가 조사항목 여부를 결정하거나 환경영향평가 검토의견에 따라 추가적으로 조사 가능하다.
온배수 확산에 의한 해양생물피해를 저감시킬 수 있는 취·배수 방식 계획을 실시하고, 추후 온배수 확산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온배수 확산에 따른 해양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특히, 해양물리, 해양동 · 식물의 현황조사 시 조사항목, 조사범위, 조사정점, 조사방법 등의 구체적인 방법들을 제시하여, 효율적이며 과학적인 조사방안을 개선하고자 하였 다. 이러한 개선에 따른 가이드라인을 제시함으로써, 신규 화력발전소 건설이 주변 해양생태계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함과 동시에, 보다 과학적이며 객관적인 영향예측과 저감방안을 설립하고자 하는데 일조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환경평가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관련 기술은 발전해 나갈 것이므로 본 가이드라인은 순응적인 자세로 관련 전문가의 전문성 및 새로운 방법론 등을 수용하여 지속적으로 보완 · 발전해 나갈 예정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화력발전소 환경영향평가 지침마련이 시급한 이유는?
최근에 2차 에너지기본계획, 7차 전력수급기본계획, 밀양송전탑, 화력발전소 건설 등 전원개발사업과 관련하여 수많은 이해관계자들이 관계된 사업에서 환경문제와 관련한 민-관, 환경-산업 간 등의 갈등이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발전소 건설 시에 대한 환경부문의 개략적인 환경영향평가 가이드라인은 있으나, 화력발전소에 특화된 가이드라인은 부재한 상황이기 때문에 사업시행기관, 승인기관, 협의기관 및 검토기관 모두에게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 또한, 국내 환경영향평가 관련 평가지침서는 일반적인 기준 에서 행정적·법적 절차의 내용들만 포괄적으로 규정되어 있어 개별사업 및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획일적인 평가서가 작성되고 있기 때문에 국내에 적용 가능한 화력발전소 환경영향평가 지침마련이 시급하다(Kim et al. 2014).
화력발전소 신설 혹은 증설과정은 어떤 문제를 야기시키는가?
그러나 화력발전소 신설 혹은 증설과정은 주변지역의 자연경관 훼손, 대기환경기준 초과, 공유수면 매립시 갯벌 및 어장 잠식과 해수유동 장애 및 조류변화, 온배수로 인한 수온상승 등의 해양환경 및 해양 생태계의 환경 영향 문제들을 야기시키며, 증가하는 전력수요 대응을 위한 화력발전소 건설들이 확대됨에 따라 건강 위해 등의 국민적 관심에 의한 사회적 갈등으로의 심화가 우려된다(Maeng et al. 2013).
환경영향평가의 개선방안을 활용하면 신규 화력발전소 건설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
특히, 해양물리, 해양동 · 식물의 현황조사 시 조사항목, 조사범위, 조사정점, 조사방법 등의 구체적인 방법들을 제시하여, 효율적이며 과학적인 조사방안을 개선하고자 하였 다. 이러한 개선에 따른 가이드라인을 제시함으로써, 신규 화력발전소 건설이 주변 해양생태계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함과 동시에, 보다 과학적이며 객관적인 영향예측과 저감방안을 설립하고자 하는데 일조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환경평가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관련 기술은 발전해 나갈 것이므로 본 가이드라인은 순응적인 자세로 관련 전문가의 전문성 및 새로운 방법론 등을 수용하여 지속적으로 보완 · 발전해 나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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